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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7 한글패치 클리어노트&공략

피브릴 2021. 7. 4.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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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가 이상하게도 파이널 판타지 7 크라이시스 코어가 아니라
외전명일터인 크라이시스 코어가 파판7 앞에 붙어있는 괴상한 이름이다. 그래서 약자는 CCFF7 가 된다.
그래서 뭐 그대로 써야지 어떻게 하겠는가 그게 제목이라는데...
왜일까 생각을 해봤는데 크리스탈 크로니클이라는 외전이 이미 있어서 겹치지 않게 하기 위함 아닌가 싶기도 하다.
파이널 판타지 크리스탈 크로니클 계열 게임을 보통 FFCC로 줄여서 부르니까 말이지.
아무튼 파판7 원작을 하고나서 아직 덜 풀린 의문들을 해소하기 위해 이어서 한 작품이며
마침 타이밍도 딱 좋게 근래에 한글패치가 되었다고 해서 기분 좋게 시작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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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당연히 파판7의 외전이기 때문에 파판7과 세계관을 공유한다.
파판7의 중요 조직인 신라컴퍼니에 속해 있는 솔져인 잭스 페어가 본작의 주인공이며
그의 선배들이자 퍼스트 솔져인 세피로스, 앤질, 제네시스에 대해서
이제 막 퍼스트 솔져로 승급한 주인공 잭스의 시점으로 바라보는 구조로 되어있다.
그러다보니 본편에서는 그다지 언급되지 않고 넘어갔던 솔져에 대해서 깊게 탐구하는 작품이 되었다.
예를 들면 세피로스는 본편에서도 우타이와의 전쟁을 통해 전쟁 영웅으로 유명하다는 사실 정도는 언급이 되었지만
이 작품에서 보면 퍼스트 솔져 자체가 워낙 인기가 있었고 각 퍼스트 솔져마다 팬클럽이 있었을 정도라는게 밝혀진다.
그리고 그 퍼스트 솔져들의 강함과, 퍼스트 솔져 셋의 우정, 유대감 등을 볼 수 있고
특히나 본편에서는 완전 적으로밖에 나오지 않은 세피로스가 아군으로 나오면서 세피로스의 색다른 모습도 볼 수 있게 된다.
그 외에도 턱스와 일을 같이 할 때도 있기에 본편에서 나왔던 청, 루드, 레노와 신 캐릭터인 시스네라는 인물도 종종 등장한다.

 

 

 

 

또한 후반부는 일반 신라병 클라우드가 등장하면서 잭스와 클라우드의 우정에 대해서도 서술된다.
사실상 이 작품의 본질이자 잭스라는 인물이 클라우드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되는 부분.
근데 생각보다 클라우드와 잭스가 그다지 스토리상에서 많이 어울리지는 않으므로
이 둘이 전우 수준으로 서로에게 우정이 있다고 납득하기에는 좀 어려운 면도 없지 않아 있다.
아무래도 작품의 비중이 너무 제네시스쪽에 많이 치우쳐져 있다보니 클라우드쪽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부족한게 그 원인이 아닌가 싶다.
또한 애초에 작품의 볼륨이 그렇게 길지 않은것도 한몫했다고 봐야할지도.
거기에 본작에서만 다뤄지는 인물이 잭스, 세피로스, 클라우드 뿐 아니라 앤질과 제네시스도 다뤄야 하는데다가
당연히 잭스의 여친인 에어리스도 비중있게 나와야 하고... 거기에 청, 시스네와 같은 턱스도 가끔씩 등장시켜줘야 하는데다가
홀랜드, 호조, 라자드, 유피 등등까지 언급해야 했기에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적은 볼륨치고 각 캐릭터의 비중은 나름 잘 맞췄다고도 본다.
대신 그러다보니 루드와 레노는 거의 얼굴을 한 번 정도 비추는 정도로 출연을 그치고 말았고
나름 중요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칸셀과 룩시레도 거의 메일을 통해서만 대화를 나눈것이 대부분이 되고 말았다.

 

 

 

 

그리고 당연히 잭스의 여친이라고 할 수 있는 에어리스 또한 스토리에서 비중있게 다뤄진다.
근데 잭스와 에어리스의 결말을 알고 있어서 그런지 둘의 이벤트를 보고 있으면 왠지 모르게 짠했다.
특히 이 작품을 클리어 한 이후에 어드벤트 칠드런을 이어서 봤는데
거기서 마지막에 잭스와 에어리스의 환상이 나오는 부분에서는 정말 눈물바다가 되었을 정도.
파판7 원작에서도 얘기했듯 정말 이 둘은 안타까우면서도 정말 죽었기에 완성된 캐릭터들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근데 본작에서 좀 아쉬운 것은 주인공인 잭스와 히로인인 에어리스의 모델링이다.
너무 서구적인 디자인이라 뭔가 좀 안 어울리는데다가 에어리스가 웃는건지 무표정인지 구분하기 애매할때가 많다.
뭐, 리메이크의 에어리스를 이미 보고 난 뒤 이기에 더더욱 몰입하지 못한 것 일수도 있겠다.

 

 

 

 

본편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퍼스트 솔져인 앤질과 제네시스.
앤질이 믿음직스러운 삼촌 같은 분위기라면 제네시스는 인기 많은 비주얼계 도련님이란 느낌.
게다가 제네시스의 성우는 각트라고 한다. 와 정말 완벽한 성우 캐스팅이라고 생각했다.
스켓댄스에서도 단테의 성우로 나오더니 의외로 이런 유형의 캐릭터 성우를 맡는것을 본인이 스스로 즐기고 있다는 느낌이다.
작중 제네시스가 미친듯이 빠져있는게 바로 작중작인 LOVELESS라는 작품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시 부분을 좋아한다.
하도 제네시스가 이 시를 자주 읊고 다녔는지 세피로스조차 얼떨결에 같이 시를 외워버렸을 정도...
그리고 이 LOVELESS라는 작품은 원작 파판7에서도 꽤 언급되는 소재이다.
티켓이 있으니 함께 보러가자거나 영화나 아니면 연극으로 제작되었는지 극장 거리에서도 포스터 등을 볼 수 있곤 했다.
특히 이 LOVELESS의 최종장은 작중 유실되어 있다는 설정이며 크라이시스 코어의 스토리에서 꽤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여튼, 이들은 잭스가 동경하는 선배 퍼스트 솔져들인데 그들이 타락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잭스 또한 솔져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자아고민을 하게 되는게 본편의 주 스토리이다.

 

 

 

 

한편 앤질은 여러모로 잭스의 정신적 스승이라고 할만하다.
애초에 여러모로 크라이시스 코어 자체가 파판7의 오마주 자체가 많은 탓도 있기에 많은 부분 파판7과 겹치는 요소가 많은데
그러다보니 본편에서의 앤질과 잭스의 관계는 사실상 파판7의 잭스와 클라우드의 관계와도 비슷하다.
클라우드가 잭스에게서 솔져의 정신을 배웠다면 잭스는 앤질에게서 솔져의 정신을 배운 셈이다.
어떤면에서는 앤질은 클라우드의 태사부라고 해도 될지도 모르는 존재이다.
거기에 클라우드가 파판7에서 처음부터 소지하고 있는 무기인 버스터소드의 원래 주인 또한 바로 앤질이라는 것.
본래는 퍼스트 솔져였던 앤질의 검이었던 것이 작중에서 잭스가 앤질에게 물려받게 되고 이후 엔딩에서는 클라우드가 물려받게 된다.

 

 

 

 

그리고 잭스의 동료들인 칸셀과 룩시레.
둘 다 솔져이기는 하지만 작중에서 얼굴이 밝혀지지는 않는다. 항상 헬멧을 쓰고 있어서...
그래도 스토리 내내 메일을 통해서 대화를 주고 받기 때문에 나름 애정이 가는 캐릭터들이긴 하다.
룩시레는 고문관, 칸셀은 정말 잭스와 절친한 동료같은 느낌?
특히 칸셀은 정말로 이래저래 잭스를 걱정하는 부분이 많이 비춰지기에 어떤 의미에선 클라우드보다 더 절친이라고도 볼 수 있다.
게다가 리메이크에서도 클라우드를 알아보는 신라병이 칸셀을 언급했을 정도니까 추후 리메이크에서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개인적으론 잭스의 동료 참전 여부와 더불어 리메이크에서 가장 등장이 기대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다만 본작에서는 딱히 칸셀과 클라우드가 서로 만나는 장면은 없었던것 같은데...
뭐 작품에서 표시되지 않은 부분에서 잭스를 통해서 서로서로 알음알음 알게된것이겠지. 하고 넘어갈수밖에.

 

 

 

게임 중간중간 영상이 나오는데 퀄리티가 상당하다.
영상을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애니로 직접 만든 것과 게임내 모델링으로 만든 영상 두가지가 있다.
다만 애니메이션은 꽤 화질이 좋은데 본작의 모델링으로 만든 영상은 이상하게 상대적으로 해상도가 낮다는게 함정.
아쉽게도 PSP시절이라 그렇게 높은 해상도와 화질을 기대할 순 없지만 그걸 감안해도 상당히 볼만하게 잘 만들었다 생각한다.
특히 세피로스와 앤질 제네시스 삼파전은 이 작품의 백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유튜브를 찾아보면 스토리 영상 부분만 모아놓은 영상도 있을테니 꼭 봐두는것을 추천한다.

 

 

 

 

스포를 좀 하자면 결국 앤질과 제네시스는 홀랜더가 만들어낸 제노바 세포를 이용한 카피들이었다.
작중 제네시스와 엔질은 이들의 어머니였던 질리언의 G를 따서 프로젝트G, 세피로스는 프로젝트S라는 실험으로 태어난 것.
프로젝트명과 달리 이들 자체를 부를때는 프로젝트명에서 따서 다시 G타입 솔져, S타입 솔져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명칭은 당연히 리메이크에서도 호조의 입을 통해서 잠시 언급되고 지나가는 부분이다. (신라빌딩 침입 당시)
결국 본편의 세피로스와는 개발자만 다르지 사실상 똑같은 실험적인 괴물들이었다는 것.
처음에는 본편에서 써먹은걸 또 써먹은거냐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그 사실을 모르는 세 명이 서로에게 우정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한편으로는 참 안쓰러운 설정이라고도 생각했다.
뭐, 결국 파판7의 만악의 근원은 제노바라는 것이니까 어떻게 잘 통합되는듯한 소재인것 같기도 하고...
사실상 솔져의 강함은 여러모로 제노바 세포의 영향이 큰 것이며 그만큼 약점도 많다.
작중에서도 나오지만 일반적으로는 생채기 하나 나지 않는 몸을 갖게 되지만, 반대로 약간이라도 다치면 열화가 일어나게 된다.
결국 퍼스트 솔져는 다 타락하거나 순직하는 것이 운명이었을까.

 

 

 

 

게임 후반부엔 드디어 원작과 관련된 내용을 하나둘씩 풀어내기 시작한다.
파판7에서도 중요한 이벤트인 니블헤임의 마황로 이벤트를 잭스의 입장에서 볼 수 있으며 당시의 티파도 나온다.
그리고 세피로스의 타락과 클라우드의 각성, 호조의 실험등으로 이어지고
가장 궁금했던 잭스와 클라우드의 도주로 이어지며 이윽고 엔딩에서 이 작품의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보게 된다.

 

 

 

 

이제 슬슬 게임에 대한 얘기도 해보자.
게임내 나오는 적들은 정말 리메이크판이 생각날 정도로 외형이 비슷하다.
물론 사실은 대부분 원작에도 있던 적들이기도 하기 때문이겠지만, 진짜 그래픽만 딸리지 거의 디테일은 리메이크랑 비슷할 정도.
전투는 생각보다 쾌적한데 일단 파판7 오리지널을 하고 와서이기는 해도 액션RPG에 버튼만 누르면 공격을 하는 단순한 방식이다.
그래도 회피도 있고 가드도 있는데다 여러모로 파판7 리메이크의 프로토타입 버전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게다가 리메이크보다 더 좋은점은 ATB시스템이 없다는 것. 덕분에 게임하는내내 짜증나는 부분이 없었고
가드도 하고 있으면 거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데다 회피 성능도 좋아서 여러모로 리메이크보다 더 쾌적했다.
시점조작은 역시 고전게임이라 깔끔하지는 않았지만
전투종료후에 원래 고정해놨던 시점으로 돌아가기에 맵을 헤멜일이 적었다는게 좀 신경썼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물론 방 같은곳에서 나갈때 갑자기 화면이 180도 돌아가서 방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갔다가 하던 일도 많고 완벽하진 않았지만 말이다.

 

 

 

 

본편과는 반대로 훔치기 확률이 높아서 좋았다.
게다가 훔치기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하나같이 좋아서 팔아도 좋고 합성 소재로 써도 좋고
특히 후반부에 얻을 수 있는 모그의 부적이나 도적의 장갑 등의 액세사리를 얻게 되면
아이템을 얻는 과정이 더 순탄해지다보니까 이래저래 아이템 모으는 재미도 많았다.

 

 

 

 

이 게임의 특이한 시스템인 DMW. 슬롯파칭코다.
게임 한쪽에서 계속 돌아가고 있으며 이게 맞춰진 숫자에 따라서 여러가지 혜택을 얻는 방식이다.
게다가 주인공인 잭스의 레벨도 이 슬롯이 777이 떠야만 레벨업이 된다는 어찌보면 해괴한 시스템이다.
이렇게 들으면 미친 시스템인가 싶지만 어차피 레벨업은 일정 경험치를 모아야 그때 777이 발동되는 식으로 보인다.
그래서 어차피 레벨업은 되어야 할때 되기 때문에 완전 운에 따르는 것은 아니라고 봐도 된다.
근데 개인적으로 이 시스템은 좋다고 해야할지 싫다고 해야할지 좀 애매한 구석이 있다.
일단 완전 랜덤인건 아닌거 같은게 체력이 위험할때는 물리데미지무효등의 효과가 잘 붙는다던지
마법을 여러번 쳐맞으면 마법데미지무효등의 효과가 잘 붙은 식으로 이래저래 플레이를 돕는다는 느낌이 크게 다가오기 때문.
그래서 여튼 게임 플레이적으로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도 하고 그렇게 운에 맡기는 것 같지는 않은 모습이 많게 느껴졌다.
아마도 프로듀서의 생각은 파칭코에서 777같은게 딱 걸릴때의 그 즐거움을 맛보여주고 싶었던것 같은데
나랑 취향이 안맞아서 그런지 그런점에서는 그다지 쾌감은 없었다고 해야할까.
그래도 원래 수치 이상으로 HP 등이 더 올라가는 브레이크 시스템은 꽤 마음에 들었다.

 

 

 

 

이 게임의 주요 콘텐츠인 미션. 약 300개가 있다고 한다.
세이브 포인트 위에 있으면 언제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 중 하고 싶을 때 마음껏 진행하는게 가능하다.
각 미션을 클리어하면 보상이 주어지기도 하고 사실상 스토리 외적으로 노가다를 할 때 하게 되는 컨텐츠.
초반부터 왠만한 미션은 다 플레이 가능하므로 스토리 진행 없이 미션만 클리어해서 강해지는것도 가능하다.
게임상에서 중요한 아이템은 거의 왠만하면 다 미션에서 얻기 때문에 이쪽이 거의 본편이라고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모든 DMW 해방완료 및 100% 달성.
DMW의 모든 종류를 해방하고 100%로 만들면 [겐지갑옷]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모든 종류를 해금하기 위해서는 꽤 후반부까지 진행해야 한다.
초반에는 회복을 해주는 에어리스의 [치유의파동]을 더 좋아했지만 후반부에는 [럭키스타]와 [모그리파워]를 더 자주썼다.
시스네의 [럭키스타]는 DMW발동률을 높혀주기 때문에 사실상 원픽이라 할 수 있으며
모그리의 [모그리파워]도 가지고 있는 마테리아의 레벨을 올려주기 때문에 노가다에는 필수인 기술이다.
보면 그래서 해당 DMW만 더 많이 발동을 시킨것을 알 수 있는데
이렇게 확률을 조작할 수 있는 이유가 후반부가 되면 특정 DMW의 확률을 높히는 마테리아도 존재하기 때문.

 

 

 

 

모든 마테리아 수집 및 마스터화 완료.
이걸 하기 위해서 미션 [진짜로 바캉스 희망]을 정말 수없이 많이 뺑뺑이 돌았던것 같다.
그러나 아쉽게도 원작처럼 대부분의 마테리아가 쓸모 없다는 단점은 여전했다.
보통 적의 HP를 흡수하는 흡혈 기술은 다른 게임에서는 OP기술이기도 한데 파판에선 항상 쓸모가 없다.
그 외에도 각종 공격 기술이 거의 다 쓸모가 없었던것 같다. 유일하게 좋았던건 [필사의 펀치]뿐.
그나마 DMW 확률조작형 마테리아가 있다는건 아이디어가 좋았고
각 마테리아로 스텟까지 상승할 수 있도록 합성할 수 있는 컨텐츠 덕분에 합성하는 재미도 꽤 있었다.

 

 

 

 

숨겨진 보스인 미네르바
생각한것보다 그다지 어렵지는 않았다.
일단 필사의 펀치를 얻은 이후부터 난이도가 상당히 하락하는데, 데미지를 99999로 띄울 수 있기 때문.
게다가 미네르바를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육성을 하고 나니 되려 스토리 최종보스인 제네시스는 한방컷이었다...
오히려 이 게임에서 어려운것은 적들의 이런저런 상태이상 공격이었다.
일단 이 게임은 1인 플레이기 때문에 적에게 갑자기 즉사공격을 받으면 그냥 게임오버라는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난다.
그래서 중반부부터는 즉사방지는 거의 준 필수이고 액세서리가 4개밖에 안되서 항상 고민이었다.
물론 칸이 넉넉하지 않고 애매하게 빡빡해서 고르는 재미가 있었다고도 할 수 있겠다.
액세서리를 상태이상을 챙길지 한계돌파를 챙길지 그때그때 고민하는 재미는 확실히 있었다.

 

 

 

 

솔직히 이 게임을 깨고 나니 파판7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은 역시 잭스가 될 수 밖에 없었다.
클라우드는 파판7 원작을 하고나서부터 뭔가 멋있다는 느낌보다는 안쓰럽고 불쌍한 녀석이란 생각이 너무 커졌고 말이지.
근데 세피로스는? 아직도 전혀 애정이 가지 않는 캐릭터다. 멋진건 그래 이해하겠다 이거야.
이 캐릭터를 어릴때 접한게 아니라 이제 나이를 다 먹고 제대로 알게되어 그런지 그냥 똥멍청이라는 생각밖엔 안든다.
앤질과 제네시스가 만약 타락 후의 세피로스를 만났다면 [너는 우리가 생각한것보다 꽤나 어리석었구나]라고 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앤질이나 제네시스가 타락한 이유는 솔직히 좀 납득이 되는 부분이 있다.
제네시스의 경우 자신의 목숨을 연명하기 위해선 홀랜더의 부하가 되는 수밖엔 없었다
그리고 자신의 진실을 알게 된 앤질 역시도... 하지만 그 둘다 나름대로 고뇌가 있었고 단순한 악역이라곤 볼 수 없다.
근데 그에비해 세피로스는 원작 자체가 워낙 고전이라 그런지 일단 행위 자체가 지금와서는 말이 안되는게 많다.
특히 더 세피로스를 멍청이처럼 보이게 하는 것은 바로 세피로스가 한 짓 전부가 결국 호조에 의해 놀아난 것이라는 것.
자신을 이렇게 만든 호조에게 복수라도 했으면 모를까 찢어죽여도 모를 호조를 더 기쁘게 해줄 뿐이라니
그점 때문에 더더욱 세피로스 이녀석은 진짜 바보가 아닌가? 라는 의문을 갖게 한다.

 

 

 

 

아무튼 이 게임은 오랜만에 재미있게 한 작품이다.
파판7은 솔직히 추천해주고 싶지 않은 작품이었지만 크라이시스 코어는 정말 추천하는 작품이다.
근데 본작에서 유저가 받게 되는 감동은 파판7을 알고 있으면 있을수록 더 배가 되기 때문에 파판7도 역시 먼저 해보는게 좋을지도.
오히려 이 작품을 하고나서 파판7을 하게 되면 이래저래 더 재미가 없을수도 있다고 본다.
정말 나름 스토리가 깊었고 이 작품을 해보면 반드시 잭스의 팬이 될것은 틀림없다고 생각하며
처음에는 중2중2하던 제네시스나 다른 솔져들에게도 많은 동정이 가게 되는 훌륭한 작품이다.
굳이 이 작품의 단점을 꼽아야 한다고 하면 분량이 작다 정도? 그것도 어찌보면 호불호에 불과한 것이다만.
그러고보니 전편에서 말했던 의문이었던 [합체검]의 경우는 OVA인 어드벤트 칠드런을 보고 나니 해결됐다.
결국 합체검은 게임에선 나오지 않고 OVA에서만 나오는 검이었다는 것. 좀 아쉽다.
가능하면 리메이크에서는 합체검이 클라우드의 최종무기로 나와주기를 바란다.
결국 생각해보니 꽤 한동안 파판7 관련 미디어믹스를 재밌게 즐겼던것 같다.

 

 


공략 메모

맵에서 벽에만 붙어서 이동하면 그만큼 적과의 인카운트율이 떨어진다.

아마도 인카운트 되는 범위가 맵 전체가 아니라 일부분만을 차지하는 듯 하다.


적에게서 도망치려면 전투지역 범위 밖으로 계속 이동하다보면 도망칠 수 있게 된다.

단, 보스전 등에서는 도망이 불가능하다.


적의 뒤에서 공격하면 무조건 크리티컬 공격이 된다.


미션의 난이도는 잭스의 현재 레벨에 비교해서 얼마나 어려운지를 가늠하는 척도로 표시된다.

즉, 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표시되는 난이도는 점점 내려가는 식이다.

따라서 미션의 난이도 표시는 그다지 신뢰성이 높은 지표는 아닌지라

자신이 마테리아 육성이나 액세사리로 강해졌다는 자신이 있다면 VERY HARD도 얼마든지 쉽게 깰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신라 빌딩 1층의 여성이 무료로 포션을 나눠주고 있다.

이를 마시면 완전 회복과 더불어 리레이즈(사망시 부활) 효과를 얻게 된다.

몇번이고 마실 수 있으니 미션 등을 하고 나서 체력이 달았을때 찾아가서 마시자.

다만 HP, MP, AP가 BREAK 상태일때 먹으면 MAX 수치로 내려간다. DMW도 노멀 상태로 돌아간다.

이 게임에서 [리레이즈]효과를 부여하는 방법은 여기 말고는 [피닉스의 날개]라는 아이템을 쓰는 수밖에 없는데

작중에서 [피닉스의 날개]는 정말 구하기 힘든 아이템으로 거의 극후반부에나 가서 파밍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따라서 최대한 여기서의 부활 포션을 많이 애용하도록 하자.


최초 장비할 수 있는 마테리아 갯수와 액세서리 갯수는 각각 4개와 2개이지만 스토리 진행중에 늘릴 수 있다.

마테리아 장비수는 챕터3 초반에 스토리 진행으로 자연스럽게 6개로 늘어난다.

액세서리 장비수는 [키 홀더]와 [가방]을 입수하면 각각 1개씩 늘어난다.

키 홀더는 미션 [7. 더 귀중한 것을... > 2. 귀중한 것을 찾아서 > 2. 제2차 파괴계획]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

가방은 미션 [7. 더 귀중한 것을... > 2. 귀중한 것을 찾아서 > 5. 제3차 마황로 돌입작전]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


마테리아를 합성할 수 있으려면 스토리 챕터3 초반까지 진행해야 하며

마테리아 합성에 아이템도 합성할 수 있으려면

미션[7. 더 귀중한 것을... > 2. 귀중한 것을 찾아서 > 1. 파괴계획]을 클리어해서 [아이템 합성책]을 얻어야 한다.


챕터4 중반에 마테리아 [훔침]을 얻을 수 있으니 그때부터 바로 장비하여 열심히 훔치고 다니자.

특히 머신 계열에게서 아이템을 훔치면 [파워 리스트]를 얻을 수 있는데 하나당 상점에 3000골드에 팔 수 있다.

초반에 여유자금을 쉽게 불리는 방법이니 꼭 모든 몬스터마다 훔치고 다니자.


DMW는 전투시에 항상 돌아가는 시스템이나

SP가 10이하라거나 커스 상태이상에 걸려있다면 돌아가지 않는다.

또한 가끔씩 이벤트씬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모든 이벤트씬을 보려면 스토리를 일정분 이상 진행해야한다.

리치화면에서 숫자가 777이 걸리면 잭스의 레벨이 상승하며

그렇지 않더라도 같은 숫자가 2개 모이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순번에 해당하는 마테리아의 레벨이 1 오른다.

만약 같은 숫자가 3개 모이면 해당하는 숫자의 순번에 해당하는 마테리아의 레벨이 2 오른다.

또는 모그리의 리미트기인 [모그리파워]가 발동되면 가지고 있는 모든 마테리아의 레벨이 오른다.

리치화면에서의 숫자 외에도 일반적으로 돌아가는 상태에서 이하의 특정 숫자가 달성되면 각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777 : 무적 상태 (15초)

666 : 크리티컬 상태 (20초)

555 : 물리 데미지 무효 상태 (20초)

444 : AP 소모 없음 상태 (전투동안)

333 : 마법 데미지 무효 상태 (20초)

222 : MP 소모 없음 상태 (전투동안)

111 : 무적 상태 (15초)

 

77* : AP/MP 소모 없음 상태 (15초)

7*7 : 물리 데미지 무효 상태 (15초)

*77 : 마법 데미지 무효 상태 (15초)

7** : AP 소모 없음 상태 (12초)

*7* : MP 소모 없음 상태 (12초)

**7 : 버티기 상태 (20초)


스토리 진행중 감정의 고조로 인해 특정 인물의 DMW 확률이 오르기도 한다.

그 외에도 DMW 계열 마테리아를 장비하면 해당 인물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마테리아 레벨1당 약 3%정도 상승된다고 한다.

또는 시스네의 리미트기인 [럭키스타]가 발동되면 리미트게이지가 상승하여 리치화면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리미트게이지에 따른 각 상태는 이하와 같다.

 

HEAVENLY : 리치화면이 나올 확률 18.8 %

SKY HIGH : 리치화면이 나올 확률 7.8 %

HIGH : 리치화면이 나올 확률 6.3 %

NORMAL : 리치화면이 나올 확률 4.7 %

LOW : 리치화면이 나올 확률 2.3 %


액세서리중에 [불반지]처럼 공격에 속성공격을 추가해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특정 적에게 공격이 안통하는 불상사가 생기니 왠만하면 쓰지 않는게 좋다.

예를 들어 염속성 공격이 평타가 될 경우 우타이 몹인 [발로발로]에게 공격이 아예 통하지 않게 된다.


중반부터 체력이 몇만씩 많아지는 적들은 [그라비데]로 쉽게 1방에 9999씩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물론 [그라비데]가 안통하는 적들도 나타나니 상황에 따라 다른 마테리아도 필요할 것이다.


중반부터 등장하는 탱탱볼 여럿이 모여있는듯한 [무버]라는 적은

[델타어택]과 [그라비가]등의 강력한 공격을 하는데다 잡을려고 해도 딱히 약점이 없어서 잡는데 오래 걸리지만

그나마 쉽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마테리아 [암흑]을 이용한 공격이다.


중반부터 등장하는 [데몬]이라는 적은 즉사기술인 [데스]를 쓰므로 이때부터는 즉사방지를 할 필요가 있다.

즉사방지가 붙어있는 [세이프티 비트]를 장비하도록 하자.


게임 진행중에 캐릭터를 한차원 강하게 하는 방법은 3단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1단계는 챕터3에서 마테리아 합성을 해금한 후 HP+200~300 짜리 마테리아를 만들어 HP 9999를 찍는 것.

2단계는 [필사의펀치]나 [그라비데] 등의 마테리아를 얻어서 데미지 9999를 띄우는 것.

3단계는 [아다만 뱅글] [인비지블] 등의 한계돌파 액세서리를 얻어서 HP와 데미지 99999를 띄우는 것. (HP+999 마테리아 필요)


일부 미션에서 등장하는 [매직포트]라는 적은 원하는 행동을 해주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맨 처음에 모든 원하는 행동을 들어주면 [매직포트의...]라는 아이템을 주며 이후 DMW에서 매직포트를 부를 수 있다.

이후에는 원하는 행동을 들어주면 미션별로 특정 아이템을 준다.

매직포트가 등장하는 미션과 원하는 행동, 보상 아이템은 이하와 같다.

 

미션 [10. 세계의 > 2. 톤베리 > 3. 마스터]의 매직포트

요구하는 순서는 [점프 > 파이라 > 그라비데 > 회전공격]이고

보상아이템은 [날개달린모자], [의술의소양] 중에 하나를 준다.

 

미션 [2. 몬스터 > 5. 더 미래를 > 6. 거대한]의 매직포트

요구하는 순서는 [알테마 > 3연파이어 > 철권펀치 > 전격]이고

보상아이템은 [쥬얼링], [마셜 네이] 중에 하나를 준다.

 

미션 [7. 더 귀중한 > 6. 액세서리 > 6. 스카우트맨 결의]의 매직포트

요구하는 순서는 [돈 투척 > 필사의펀치 > 99999데미지 > 팔도일섬]이고

보상아이템은 [마셜 다부], [풀케어], [겐지방패] 중에 하나를 준다.

99999데미지는 [필사의펀치]로 쉽게 달성이 가능하니 그걸로 두가지 요구를 같이 해결하면 되고

팔도일섬은 DMW로 띄워야 하므로 [팔도일섬] 마테리아를 여러개 마스터해서 장비하는걸 추천한다.


DMW 공략

각 DMW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해당 DMW의 효과를 정리했다.

주의할것은 DMW중에 피닉스의 경우만 기간제한으로 얻을 수 있으니 꼭 공략을 참고해서 얻도록 하자.

 

세피로스 : 초기부터 소지

앤질 : 초기부터 소지

청 : 챕터3에서 자동 입수

클라우드 : 챕터6에서 자동 입수

에어리스 : 챕터5에서 자동 입수

시스네 : 챕터4에서 자동 입수

 

이프리트 : 미션 [8. 마테리아 > 1. 아이템 > 1. 재전투! 이프리트] 클리어 시 획득

바하무트 : 미션 [8. 마테리아 > 1. 아이템 > 4. 강적! 바하무트] 클리어 시 획득

바하무트 열 : 미션 [8. 마테리아 > 5. 익명 > 6. 보물 정보6] 클리어 시 획득

오딘 : 미션 [8. 마테리아 > 1. 아이템 > 6. 강대! 수수께끼의 마테리아] 클리어 시 획득

피닉스 : 니블헤임 마을의 중앙 급수탑에서 입수. (기간제한)

제네시스 : 챕터6에서 자동 입수

 

초코보 : 미션 [8. 마테리아 > 4. 미인 > 1. 수수께끼의 메일1]의 보물상자에서 획득

사보텐더 : 미션 [10. 세계의 > 1. 사보텐더의 > 3. 발견? 사보텐더] 클리어 시 획득

톤베리 : 미션 [10. 세계의 > 2. 톤베리 > 2. 마스터 톤베리 등장!] 클리어 시 획득

캐트시 : 미션 [8. 마테리아 > 4. 미인 > 3. 수수께끼의 메일3]의 보물상자에서 획득

모그리 : 미션 [8. 마테리아 > 4. 미인 > 4. 수수께끼의 메일4]의 보물상자에서 획득

매직포트 : 특정 미션에서 나오는 매직포트의 소원을 들어준다.

 

 

세피로스(팔도일섬) : 적 1체를 8회 공격

앤질(하드러시) : 최대 적 3체를 공격하고 추가로 적에게 그로기 효과

청(에어스트라이크) : 적 전체를 공격 (데미지는 잭스의 힘에 따름)

클라우드(메테오 샷) : 적 전체를 공격 (데미지는 잭스의 마력에 따름)

에어리스(치유의파동) : HP / MP / AP를 대량 회복하고 상태이상 회복과 무적 상태 부여

시스네(럭키스타) : DMW의 게이지가 상승하고 크리티컬 상태 부여

 

이프리트(지옥의화염) : 적 전체를 공격

바하무트(메가플레어) : 적 전체를 공격

바하무트 열(엑사플레어) : 적 전체를 공격

오딘(참철검) : 적 전체에 즉사공격 (보스제외) (성공확률은 잭스의 레벨에 따름)

피닉스(전생의불) : 적 전체를 공격하고 리레이즈 상태 부여

제네시스(아포칼립스) : 적 전체를 공격

 

초코보(초코보 킥) : 적 전체를 공격

사보텐더(침천개) : 적 전체를 공격

톤베리(살의의일격) : 적 1체를 공격

캐트시(용기백배!) : 잠시동안 MP / AP 를 소모하지 않게되고 물리 무효 마법 무효 상태 부여

모그리(모그리 파워) : 장비중인 모든 마테리아의 레벨을 올리고 리제네 상태 부여 (리미트기의 발동레벨에 따라 레벨업수치가 다름)

매직포트(아이템 강탈) : 랜덤으로 아이템 획득 (리미트기의 발동레벨에 따라 아이템군이 다름)


샵 공략

이 작품에서는 언제든지 메뉴를 열어 샵 메뉴를 통해 아이템을 항상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이 샵의 종류를 늘리려면 게임중에 샵 관련 아이템을 얻어야 하나씩 해금되는 식이다.

각 상점의 해금 방법은 이하와 같다.

 

신라빌딩 샵 : 초기부터 가능

8번가마테리아점 : 미션 [6. 귀중한 > 2. 미드가르 > 1. 제1차] 클리어 후 입수.

5번가마테리아점 : 미션 [6. 귀중한 > 2. 미드가르 > 3. 마황] 클리어 후 입수.

6번가마테리아점 : 미션 [6. 귀중한 > 2. 미드가르 > 6. 지하도시] 클리어 후 입수.

7번가 샵 : 미션 [4. 우타이 > 4. 우타이 잔당 > 3. 미드가르로]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조사과 지원실 : 스토리상 챕터4에서 자동으로 입수.

조사과극비지원실 : 스토리상 챕터9에서 공가가마을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거북도락본점 : 미션 [4. 우타이 > 3. 우타이 특수부대 > 6. 암살부대]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우타이 비밀 샵 : 미션 [4. 우타이 > 2. 우타이 잔당의 > 6. 우타이 오성] 클리어 후 입수.

공가가 상회 : 미션 [2. 몬스터 > 3. 몬스터 사건 > 1. 미확인] 클리어 후 입수.

액세서리점 니블 : 미션 [6. 귀중한 > 4. 청소부 > 4. 황야에]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쥬논 선물가게 : 미션 [2. 몬스터 > 4. 미탐사영역 > 1. 외딴]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본 빌리지 통상 : 미션 [7. 더 귀중한 > 5. 고아탈주사건 > 3. 무인도]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미스릴마인 상사 : 미션 [2. 몬스터 > 4. 미탐사영역 > 5. 낙반사건] 클리어 후 입수.

통판 샵 듀오 : 미션 [9. 수수께끼 > 3. 무엇을 > 3. 제네시스의 신병기]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넷 샵...암거래 : 미션 [9. 수수께끼 > 5. 수수께끼 > 4. 이상한]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각 샵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은 이하와 같다.

 

신라빌딩 샵

포션(50G), 에텔(200G), 소마(200G), 만능약(200G)


8번가마테리아점

HP업(1000G), MP업(1000G), AP업(1000G), 드레인(5000G), 아스필(4000G)


5번가마테리아점

힘업(1000G), 체력업(1000G), 마력업(1000G), 정신업(1000G), 포이즌(1000G), 사이레스(1000G)


6번가마테리아점

브론즈 뱅글(500G), 동팔찌(500G), 초코보팔찌(500G), 리스트 밴드(1000G),

방탄조끼(1000G), 이어링(1000G), 애뮬릿(1000G)


7번가 샵

불반지(3000G), 불팔찌(3000G), 얼음반지(3000G), 얼음팔찌(3000G), 전기반지(3000G), 전기팔찌(3000G),

드래곤팔찌(20000G), 위자드브레슬(80000G), 속성검(20000G), 도적의장갑(10000G), 모그의무적(10000G), 엑스포션(3000G)


조사과 지원실

파이어(1000G), 블리자드(1000G), 선더(1000G), 케알(1000G), 에스나(3000G), 라이브라(1000G),

별 펜던트(3000G), 화이트 케이프(3000G), 머리띠(3000G)


조사과극비지원실

파이가(10000G), 블리자가(10000G), 선더가(10000G),

팔도일섬(10000G), 하드러시(10000G), 에어스트라이크(10000G), 메테오 샷(10000G), 치유의 파동(10000G), 럭키스타(10000G),

하이포션(500G)


거북도락본점

파이라(3000G), 블리자라(3000G), 선더라(3000G), 케알라(3000G), 리제네(5000G),

배리어(4000G), 마배리어(4000G), 디스펠(5000G), 대시(5000G)


우타이 비밀 샵

퀘이크(18000G), 헬파이가(15000G), 헬블리자가(15000G), 헬선더가(15000G),

드레인검(10000G), 파워드레인(14000G), 스카이드레인(18000G),

스테이터스공격(40000G), 스테이터스방어(40000G), 속성공격(40000G), 속성방어(40000G),

마법검파이가(10000G), 마법검블리자가(10000G), 마법검선더가(10000G)


공가가 상회

카본 뱅글(8000G), 룬팔찌(8000G), 바다초코보팔찌(8000G), 하이퍼 리스트(8000G),

신라안식보구(8000G), 힙노크라운(8000G), 타롯 카드(8000G), 드레이가(18000G)


액세서리점 니블

죽음충격(15000G), 독충격(15000G), 침묵충격(15000G), 정지충격(15000G), 쇼크충격(15000G),

세이프티 비티(5000G), 별 펜던트(3000G), 화이트 케이프(3000G), 퇴마의 부적(3000G),

머리띠(3000G), 헤르메스 구두(3000G), 진주 네크리스(8000G)


쥬논 선물가게

초코보 킥(10000G), 침천개(10000G), 살의의일격(10000G), 용기백배!(10000G), 모그리 파워(10000G), 아이템 강탈(10000G)


본 빌리지 통상

지옥의화염(10000G), 메가플레어(10000G), 참철검(10000G), 전생의불(10000G), 엑사플레어(10000G), 그라비가(15000G)


미스릴마인 상사

달의팔찌(10000G), 빛의팔찌(10000G), 수호의반지(30000G), 요정의반지(20000G), 비틀린 머리띠(10000G)


통판 샵 듀오

열화팔찌(10000G), 극광팔찌(10000G), 천뢰팔찌(10000G), 에스코트가드(40000G), 스나이퍼 아이(50000G),

드래곤팔찌(20000G), 위자드브레슬(80000G), 속성검(20000G)


넷 샵...암거래

고급시계(10000G), 쥬얼링(10000G), 아포칼립스(10000G), 연속마법(30000G), 겐지투구(1000000G)


미션 공략

각 미션을 해금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있는지에 대한 공략이다.

대부분은 이전 미션을 클리어하면 해금되지만 몇몇 미션은 스토리를 진행해야 해금된다.

따라서 모든 미션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마지막 챕터까지 진행해야만 가능하게끔 되어있다.

또한 특정 미션 중에는 일정 챕터 전까지 특정인물과 대화를 해야만 해금되는 것도 있으니 주의할 것.

가능하면 새로운 곳에 도착할때마다 모든 NPC와 말을 걸도록 하고

특히 신라빌딩과 빌딩 앞 8번가 부근은 매 챕터마다 꼬박꼬박 모든 NPC와 말을 걸어놓는게 편할수도 있다.

원래는 모든 미션의 해금조건을 다 적으려 했는데 너무 양이 많아져서

이전 미션을 클리어 할 경우에 해금되는 미션의 경우는 대부분 생략하고 특정 해금조건의 미션만 기재했다.


1-1-1 / 신라컴퍼니 > 훈련 미션 > 신라군 기본훈련 : 초기부터 해금

1-1-2 / 신라컴퍼니 > 훈련 미션 > 신라군 응용훈련 : 챕터9 시작시 해금

1-2-1 / 신라컴퍼니 > 치안유지부대 > 병사의 도전 : 8번가 LOVELESS거리의 병사와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2~7)

1-3-1 / 신라컴퍼니 > 병기개발국 > 차기주력병기 : 챕터5 시작시 해금


2-1-1 / 몬스터 > 미드가르 > 발단 : 8번가 광장의 남성과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3~6)

2-1-2 / 몬스터 > 미드가르 > 교외 : 8번가 LOVELESS거리의 사원과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3~6)

2-1-3 / 몬스터 > 미드가르 > 5번가 : 5번가 슬럼 마켓의 여자아이와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4~7)

2-1-4 / 몬스터 > 미드가르 > 슬럼가 : 5번가 슬럼 스트리트의 여자아이와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4~7)

2-1-5 / 몬스터 > 미드가르 > 가도 : 신라빌딩 엔트런스의 병사와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5~7)

2-1-6 / 몬스터 > 미드가르 > 황야 : 미션 2-1-1부터 2-1-5를 클리어한 후 신라빌딩 전시룸의 연구원과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5~7)


2-2-1 / 몬스터 > 몬스터 > 미드가르 : 챕터5 시작시 해금

2-2-2 / 몬스터 > 몬스터 > 모데오헤임 : 챕터6 시작시 해금

2-2-3 / 몬스터 > 몬스터 > 니블헤임 : 챕터9 시작시 해금

2-2-4 / 몬스터 > 몬스터 > 니블헤임II : 챕터10 시작시 해금

2-2-5 / 몬스터 > 몬스터 > 공가가 : 챕터10 시작시 해금

2-3-1 / 몬스터 > 몬스터 > 미확인 : 미션 2-2-6 클리어 시 해금


3-1-1 / 제네시스 > 침공! > 해안의 : 챕터3 시작시 해금

3-1-3 / 제네시스 > 침공! > 카피 : 챕터4 시작시 해금

3-1-6 / 제네시스 > 침공! > 미드가르 : 챕터5 시작시 해금

3-2-1 / 제네시스 > 제네시스군 > 슬럼의 : 챕터6 시작시 해금

3-2-2 / 제네시스 > 제네시스군 > 전송선 : 챕터7 시작시 해금

3-2-5 / 제네시스 > 제네시스군 > 적의 : 챕터9 시작시 해금

3-2-6 / 제네시스 > 제네시스군 > 황야의 : 챕터10 시작시 해금


4-1-1 / 우타이 > 우타이 > 우타이병 : 챕터2 시작시 해금

4-3-1 / 우타이 > 우타이 > 정찰부대 : 챕터5에서 1번째 스파이를 잡으면 해금

4-3-2 / 우타이 > 우타이 > 선행부대 : 챕터5에서 2번째 스파이를 잡으면 해금

4-3-3 / 우타이 > 우타이 > 거점의 : 챕터5에서 3번째 스파이를 잡으면 해금

4-3-4 / 우타이 > 우타이 > 기동부대 : 챕터5에서 4번째 스파이를 잡으면 해금

4-3-5 / 우타이 > 우타이 > 본거지 : 챕터5에서 5번째 스파이를 잡으면 해금

4-3-6 / 우타이 > 우타이 > 암살부대 : 챕터5에서 6번째 스파이를 잡으면 해금


5-1-1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1호 : 챕터2 시작시 해금

5-1-2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2호 : 챕터3 시작시 해금

5-1-3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3호 : 챕터4 시작시 해금

5-1-4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4호 : 챕터5 시작시 해금

5-1-5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5호 : 챕터6 시작시 해금

5-1-6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6호 : 챕터6 시작시 해금

5-2-1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7호 : 챕터9 시작시 해금

5-2-2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8호 : 챕터9 시작시 해금

5-2-3 / 호조 > 샘플 > 실험체 109호 : 챕터10 시작시 해금


6-1-1 / 귀중한 > 아이템 > 폐쇄된 : 챕터2 시작시 해금

6-2-1 / 귀중한 > 미드가르 > 제1차 : 신라빌딩 엔트런스의 도시개발부문 주임과 대화하면 해금(기한 : 챕터5~6)


7-1-1 / 더 귀중한 > 회수임무 > 화물 : 챕터3 시작 후 브리핑룸의 솔져와 대화하면 해금

7-2-1 / 더 귀중한 > 귀중한 > 파괴계획 : 챕터4 시작시 해금


8-1-1 / 마테리아 > 아이템 > 재전투! : 챕터2 시작시 해금

8-1-3 / 마테리아 > 아이템 > 격돌! : 챕터3 시작시 해금

8-2-1 / 마테리아 > 마황석 > 정신의 : 신라빌딩 마테리아룸의 연구원과 대화하면 해금

8-4-1 / 마테리아 > 미인 > 수수께끼 : 챕터3 진행 중 미인 보물헌터에게서 온 메일을 열람하면 해금


9-1-1 / 수수께끼 > 지옥 > 지하동굴 : 미션 8-5-6 클리어 시 해금


10-1-1 / 세계의 > 사보텐더 > 어디? : 미션 3-1-3에서 사보텐더와 전투하면 해금

10-2-1 / 세계의 > 톤베리 > 톤베리 : 미션 6-1-5에서 톤베리와 전투하면 해금

10-3-1 / 세계의 > 해변에서 > 바캉스 : 미션 3-2-2 클리어 시 해금


중요아이템 획득 공략

후반부가 되면 중요하게 되는 아이템들에 대한 획득 방법에 대해서이다.

각 아이템에는 얻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겠으나 그중에 내가 적당하게 쉽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골라서 적어보았다.


마테리아 [훔침]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칠 수 있게 된다. 스토리상 챕터4에서 얻을 수 있다.


마테리아 [필사의펀치]

소량의 HP를 소모하여 적을 공격한다. 쉽게 99999 데미지를 달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브레이크 상태가 아니라면 최대공격값을 갖기 때문에 HP 99999를 만드는 것이 추천된다. (브레이크가 해당 값을 넘지 못하므로)

필사의펀치는 펀치계열 마테리아와 DMW계열 마테리아를 합성하면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블린펀치+팔도일섬을 합성하면 필사의펀치가 되는 식이다.

고블린펀치의 경우는 미션 [4. 우타이 > 4. 우타이 > 4. 슬럼에서의]의 보스 금강쿠비라한테서 훔칠 수 있다.

팔도일섬의 경우는 조사과극비지원실에서 구입할 수 있다.

즉, 필사의 펀치는 결국 챕터9정도까지는 진행해야 만들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액세서리 [모그의 부적]

드랍되거나 훔치는 물건이 반드시 레어 아이템이다.

또한 설명에는 없지만 적에게서 반드시 레어 아이템이 드랍된다.

모그의 부적은 샵 [7번가 샵]에서 구입할 수 있다.

7번가 샵을 해금하려면 미션 [4.우타이 > 4. 우타이 > 3. 미드가르]에서 보물상자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해당 미션을 해금하려면 [우타이 전쟁 종결작전]의 앞선 미션들을 상당히 클리어해야하니 주의.

혹은 아이템 자체를 미션 [7. 더 귀중한 > 6. 액세서리 > 4. 스카우트맨]의 클리어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으나.

해당 미션을 해금하려면 [더 귀중한 것을...]의 앞선 미션들을 위의 우타이쪽 보다 더 많이 클리어해야하니 주의.

보통은 [4-4-3 미드가르로 잠입]을 통해 7번가 샵을 해금해서 얻는쪽이 빠르다고 본다.


액세서리 [도적의 장갑]

적에게서 아이템을 반드시 훔칠 수 있게 된다.

이쪽도 마찬가지로 샵 [7번가 샵]에서 구입할 수 있다.

또는 미션 [7. 더 귀중한 > 4. P에서의 > 2. 세컨드]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다.

보통은 [4-4-3 미드가르로 잠입]을 통해 7번가 샵을 해금해서 얻는쪽이 빠르다고 본다.


액세서리 [리본]

즉사 외 모든 스테이터스 이상 방지

미션 [2. 몬스터 > 5. 더 미래를 > 6. 거대한]의 보스 가이아몰볼에게서 훔친다.


액세서리 [슈퍼리본]

모든 스테이터스 이상 방지.

미션 [9. 수수께끼의 > 6.미지로의 > 2.최하층으로]의 미션 클리어 보상.


액세서리 [날개달린모자]

브레이크시 파라미터 상한이 3배까지 오른다.

미션 [4. 우타이 > 3. 우타이 > 2. 선행부대]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액세서리 [흑두건]

AP 한계를 9999로 올린다.

미션 [7. 더 귀중한 > 3. 능력개발 > 1.P의]의 미션 클리어 보상.


액세서리 [금머리띠]

MP 한계를 9999로 올린다.

미션 [7. 더 귀중한 > 3. 능력개발 > 4.P의]의 미션 클리어 보상.


액세서리 [아다만 뱅글]

HP 한계를 99999로 올린다.

미션 [7. 더 귀중한 > 3. 능력개발 > 6.P의]의 미션 클리어 보상.


액세서리 [인비지블]

데미지 한계를 99999로 올린다.

미션 [7. 더 귀중한 > 4. P에서의 > 6.브레이크스루]의 미션 클리어 보상.


액세서리 [자이드릿츠]

모든 속성 공격을 반감하는 팔찌.

미션 [9. 수수께끼 > 5. 수수께끼 > 6. 다음]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액세서리 [겐지갑옷]

HP 한계가 99999가 되고 버티기/리제네 효과 추가.

DMW의 모든 캐릭터를 해금한 상태에서 전 캐릭터 100%를 달성하면 입수.


액세서리 [겐지방패]

항상 배리어/마배리어/전속성흡수/전스테이터스 방어 상태.

미션 [7. 더 귀중한 > 6. 액세서리 > 6. 스카우트맨 결의]에서 나타나는

매직포트의 요구를 들어주면 랜덤으로 얻는다. (마셜 다부, 풀케어, 겐지방패 중 하나)


액세서리 [겐지투구]

MP/AP소비가 없어지고 라이브라 효과 추가.

미션 [9. 수수께끼 > 5. 수수께끼 > 4. 이상한]으로 [넷 샵...암거래] 샵 해금 후

해당 샵에서 100만골드에 구입. (1회한정)


액세서리 [겐지장갑]

데미지 한계가 99999가 되고 크리티컬 효과 추가.

미션 [9. 수수께끼 > 6. 미지로의 > 4. 생체병기] 맵의 보물상자에서 입수.


아이템 [뚱보초코보 날개]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HP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2. 몬스터 > 4. 미탐사영역 > 4. 채굴시설]의 보스 재버워크에게서 훔친다.


아이템 [미스릴]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정신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2. 몬스터 > 5. 더 미래를 > 2. 신종을]의 보스 EX무버에게서 훔친다.

미션 [3. 제네시스군 > 4. 진화하는 > 6. 최강]의 보스 G푸르가토리오에게서 훔친다.


아이템 [루나 하프]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MP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3. 제네시스군 > 4. 진화하는 > 4. 다시]의 일반몹 G제너럴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아이템 [제이오 열매]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AP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5. 호조 > 3. 샘플몬스터 > 5. 실험체 117호]의 보스 실험체 117호에게서 훔친다.


아이템 [다크매터]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마력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6. 귀중한 > 6. 마피아 > 2. 마르코의]의 보스/일반몹 레서 웜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미션 [6. 귀중한 > 6. 마피아 > 3. 마르코의]의 보스/일반몹 레서 웜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아이템 [아다만타이트]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체력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7. 더 귀중한 > 6. 액세서리 > 4.스카우트맨 조바심]의 보스/일반몹 크레이지소드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미션 [9. 수수께끼의 > 3. 무엇을 > 4.제네시스의 초병기]의 보스 스칼렛 픽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아이템 [기잘의 야채]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운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9. 수수께끼의 > 4. 복마전 > 3.기분일신]의 보스 자포텐더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아이템 [영웅약]

마테리아 합성에 쓰면 추가스텟을 힘 계열로 바꿀 수 있다.

미션 [9. 수수께끼의 > 6. 미지로의 > 3. 병기]의 보스 마스터 블레이드에게서 훔치거나 드랍으로 얻는다.


아이템 [피닉스의 꼬리]

전투불능시 부활하는 [리레이즈] 상태로 만들어준다.

미션 [9. 수수께끼의 > 6. 미지로의 > 5. 에너지]의 일반몹 가짜병사 에게서 훔친다.

미션 [9. 수수께끼의 > 6. 미지로의 > 6. 군림하는]의 보스 미네르바에게서 훔친다.


마테리아 [풀케어]

HP를 완전회복하는 [풀케어] 사용 가능.

미션 [7. 더 귀중한 > 6. 액세서리 > 6. 스카우트맨 결의]의 매직포트의 요구를 들어준다.

미션 [9. 수수께끼의 > 6. 미지로의 > 5. 에너지]의 보스 골리앗에게서 훔친다.


노가다 관련

각 노가다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한 문서.

대부분 제대로된 노가다를 하려면 거의 마지막 챕터쯤 가야 제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전에 할만한 노가다 작업은 HP+999% 만들기 정도가 그나마 할만한다고 본다.


돈 노가다

미션 [9. 수수께끼 > 6. 미지로의 > 2. 최하층]의 보스 톤베리 갓에게서 [금밀대x4]를 훔친다.

훔치는 방법은 마테리아 [훔침]이나 [강탈]을 이용하면 되며, 도적의장갑이나 모그의부적이 있으면 약간 더 용이하다.

금밀대 하나 당 상점에서 팔면 5만골드이므로 이 미션 한 번으로 20만골드를 벌 수 있다.


레벨 노가다

미션 [10. 세계의 수수께끼 > 4. 해변에서 WOW > 2. 진짜로]에서 레벨 노가다를 하면 된다.

해당 미션은 챕터7에서 미션 [3. 제네시스군 > 2. 제네시스군 > 2. 전송선]을 클리어하고 해변관련 미션을 계속 깨다보면 해금된다.

이 미션에서는 돌아다닐 필요 없이 씨 웜이 100마리가 나오기 때문에 미션 클리어가 아주 용이하다.

또한 특정 장비를 준비하는 것으로 자동사냥까지 가능하기에 레벨 노가다 외에도 다른 여러 노가다에도 이용된다.

만약 자동으로 사냥을 하고 싶다면 이하의 아이템을 준비하자.

의술의소양 : 빈사 상태시 자동으로 가진 포션 사용.

분노의반지 : 공격을 받으면 반격하게 된다.

 

또한 모그의 부적을 장비하고 있다면 씨 웜에게서 반드시 [마력 마황석]이 드랍되므로 미션을 깨고나면 99개를 쉽게 모을 수 있다.

사실 이 미션을 레벨 노가다로만 이용하는건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보통 마테리아 레벨 노가다나 마력 마황석 노가다와 병행해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마테리아 레벨 노가다

마테리아들을 빨리 레벨업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노가다.

미션은 마찬가지로 미션 [10.세계의 수수께끼 > 4.해변에서 WOW > 2.진짜로]를 이용한다.

마테리아는 전투시에 랜덤으로 DMW를 통해 자동으로 오르게 되지만 이하의 마테리아를 장비하는 것으로 더 쉽게 올릴 수 있다.

DMW에서 모그리가 나올경우 가지고 있는 모든 마테리아의 레벨을 올려주기 때문이다.

마테리아 [모그리파워] : DMW에서 [모그리]가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 쥬논 기념품점에서 구입가능

마테리아 [럭키스타] : DMW에서 [시스네]가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 조사과 극비 지원실에서 구입가능


SP 노가다

마테리아 합성등에 필요한 SP를 모으는 노가다이다.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마테리아 레벨 노가다와 별 다를것이 없다.

마테리아중에 SP를 잘 쳐주는 마테리아를 모아서 해당 마테리아를 렙업한 다음 SP교환을 하는 것이기 때문.

미션은 마찬가지로 미션 [10.세계의 수수께끼 > 4.해변에서 WOW > 2.진짜로]를 이용한다.

먼저 SP 노가다에 사용하는 마테리아는 [암흑]을 이용할것인데

해당 마테리아는 미션 [2. 몬스터 > 2. 몬스터 > 6. 월드]에서 나오는 데몬에게서 드랍으로 얻는다.

모그의 부적을 장비한 상태에서 데몬과 싸우면 [암흑] 마테리아를 100% 얻을 수 있으며

여기서 얻은 [암흑]을 최대한 장비한 상태에서 마테리아 레벨 노가다와 동일하게 진행하여 [암흑]을 마스터시킨다.

마스터한 [암흑] 1개당 대략 7~8만 정도의 SP로 교환할 수 있다.


마테리아 강화 공략

먼저 마테리아를 합성할 수 있으려면 스토리 챕터3 초반까지 진행해야 하며

마테리아 합성에 아이템도 추가로 합성할 수 있으려면

미션 [7. 더 귀중한 > 2. 귀중한 > 1.파괴계획]을 클리어해서 [아이템 합성책]을 얻어야 한다.

마테리아끼리 조합하면 특정 조합시 새로운 마테리아가 나오며, 아이템을 조합하면 마테리아에 추가 스텟이 붙는 식이다.

여기서는 마테리아의 조합식이 아니라 최강 마테리아들을 어떻게 만들면 되는지를 알아본다.

조합식과 관련된 것은 공략사이트를 참고할 것.

 

일단 초반에 쓸모있는 마테리아를 만들려면 딱 2가지만 있으면 된다.

첫번째는 신라빌딩 샵에서 50골드에 살 수 있는 포션.

그리고 마테리아 [라이브라]로 해당 마테리아는 [조사과지원실]에서 1000골드에 구입할 수 있다.

조사과지원실은 스토리상 챕터3에서 G이레이저를 쓰러뜨리고 난 뒤에 얻을 수 있다.

 

먼저 마테리아 [라이브라]와 포션 80개를 구입하자. 딱 5000골드만 있으면 샵에서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스텟에 HP+??%가 붙은 마테리아를 하나 준비하자. 보통 HP업에 붙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HP업/HP+10%] + [라이브라/힘+1] + [포션x80] = [HP업/HP+50%]가 된다.

여기서 라이브라를 쓰는 이유는 라이브라는 합쳐도 다른 마테리아로 잘 변환을 시키지 않기 때문이고

포션은 20개당 HP+10%의 스텟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다. 80개를 넣었으므로 따라서 HP+40%를 올려주는 셈.

이렇게 만든 [HP업/HP+50%]을 위 방법으로 다시 시도하면 [HP업/HP+90%]를 만들 수 있다. (5000골드 추가소모)

다만 이 방법으로 올릴 수 있는 수치는 [HP업/HP+100%]가 한계. (포션으로 올릴 수 있는 강화한계)

 

그 이상으로 올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HP업/HP+100%]를 두개 만든다. 그리고 그 두개를 합성하면 [HP업/HP+150%]가 된다.

이후 이렇게 만든 마테리아에 HP+100%짜리를 합성할때마다 HP+50%씩을 늘릴 수 있다. 최대 HP+999%까지 가능.

초반에는 돈이 되는대로 HP+200~300% 정도만 만들어둬도 HP가 부족해서 어려울일은 없을 것.

게다가 한계돌파 아이템을 얻기 전까지는 최대 HP는 9999가 한계이므로 굳이 초반에 999%를 만들 필요는 없다.

 

참고로 [HP업]은 [8번가마테리아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해당 샵을 해금하려면 챕터5에서 도시개발부문 주임과 대화 후 미션 [6. 귀중한 > 2. 미드가르 > 1. 제1차]를 클리어하면 된다.

혹은 그 이전에 얻으려면 미션 [1. 우타이 > 1. 우타이 > 6. 우타이]의 보스 금강 센다라에게서 HP업을 훔칠 수 있다.

 

다만 이것은 한가지 예를 든것에 불과하고 이보다 더 돈을 적게 소모하면서 HP+999%를 만드는 방법은 많다.

대신 특정 마테리아를 구입하거나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후반부로 갈수록 가능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말이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각 마테리아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돈이 필요하지만 쉬운 방법과, 돈이 필요없지만 약간 노가다가 필요한 방법으로 나눠서 소개한다.

어떤것으로 할지는 스스로 판단하여 진행하자.


HP+999% 마테리아 만들기 방법1(총 285000골드 소모)

매 단계마다 포션을 항상 구입해야한다는 귀찮음이 있지만 그럭저럭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만약 포션을 매번 구입하는게 귀찮다면 후반부에 샵에 해금되는 하이포션이나 엑스포션을 이용해도 된다.

포션이 20개당 +10%를 올려주는데 비해 하이포션은 10개당 +10%, 엑스포션은 5개당 +10%를 올려준다.

그러나 하이포션은 1개당 500골드, 엑스포션은 1개당 3000골드이므로

가성비는 각각 포션이 1000골드당 +10%, 하이포션이 5000골드당 +10%, 엑스포션이 15000골드당 +10%씩 올려주는셈.

 

1. HP업 + HP업 + 포션x80 = HP업/HP+50% (6000골드 필요)

2. HP업 + HP업 + 포션x80 = HP업/HP+50% (6000골드 필요)

3. HP업/HP+50% + HP업/HP+50% + 포션x60 = HP업/HP+100% (3000골드 필요)

4. 3번으로 만든 마테리아 2개 합성. HP업/HP+100% + HP업/HP+100% = HP업/HP+150% (15000골드 필요)

5. 4번으로 만든 마테리아에 3번으로 만든 마테리아 계속 합성. 1회당 +50% 및 15000골드 필요.

총 17회 반복하면 HP업/HP+999% 완성. (17x15000=255000골드 필요)


힘+100 마테리아 만들기 방법(총 16000골드/다크매터 4개 소모)

레벨노가다를 참고하여 모그의 부적이 있는 상태에서 해당 미션을 돌자.

미션을 한 번 돌때마다 [마력 마황석]을 99개 얻을 수 있다. 해당 마황석으로 강화를 하는 방법이다.

이후에 여러 마테리아들을 강화하는 기준아이템이 되니 이 방법을 꼭 알아두자.

다크매터를 얻는 방법은 중요 아이템 획득 방법 탭을 참고하자.

 

1. 라이브라 + 라이브라 + 다크매터 = 라이브라/마력+2 (2000골드 필요)

2. 라이브라/마력+2 + 라이브라 + 마력 마황석x95 = 라이브라/마력+21 (1000골드 필요)

3. 라이브라/마력+21 + 라이브라 + 마력 마황석x95 = 라이브라/마력+40 (1000골드 필요)

4. 라이브라/마력+40 + 라이브라/마력+40 = 라이브라/힘+60 (4000골드 필요)

5. 라이브라/힘+60 + 라이브라/마력+40 = 라이브라/힘+80 (4000골드 필요)

6. 라이브라/힘+80 + 라이브라/마력+40 = 라이브라/힘+100 (4000골드 필요)

 

이렇게 만든 라이브라/힘+100을 다른 원하는 마테리아와 합성시켜서 힘+100을 이전시켜줄 수 있다.

또한 합성시에 아이템에 다크매터류를 1개 추가하는 것으로 다른 속성으로도 변경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라이브라/힘+100 + 아스필가 + 아다만타이트 = 아스필가/체력+100] 이 되는식.

즉, 아다만타이트=체력, 다크매터=마력, 영웅약=힘, 미스릴=정신, 기잘의 야채=운

뚱보초코보의 날개=HP, 루나 하프=MP, 제이오 열매=AP로 변환을 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합성하고자 하는 해당 마테리아가 MASTER 상태일경우 합성시 다른 마테리아로 변환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왠만하면 합성용 마테리아는 마스터화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합성을 하거나

혹은 합성표를 보고 미리 합성 이전의 마테리아를 풀스텟으로 만들어놓고 합성을 한다던가

마테리아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론이 필요하긴 하다.

그리고 풀케어처럼 어떻게 합성을 하든 케알가가 되어버리므로 합성자체가 불가능한 마테리아의 경우도 있다.


미네르바 전 공략

사실상 마지막 미션이라고 볼 수 있는 [군림하는 신]의 보스 미네르바.

체력은 천만이고 훔치기로 [피닉스의 꼬리 99개]를 훔칠 수 있으며 쓰러뜨리면 [갓슬레이어] 액세서리를 얻을 수 있다.

솔직히 나는 준비를 많이해가서 그런지 생각보다 어렵진 않았다.

일단 내가 준비해간 스펙은 이하와 같았다.

 

 

레벨 97 / HP 99999 / MP 580 / AP 403 / 힘 165 / 체력 255 / 마력 162 / 정신 255 / 운 46

케알가=HP+999% / 풀케어=정신+3 / 강탈=정신+100 / 필사의펀치=체력+100 / 아스필검=MP+50 / 라이브라=HP+999%

겐지갑옷 / 겐지방패 / 겐지장갑 / 자이드릿츠

 

 

먼저 시작하자마자 강탈로 피닉스의 꼬리 99개를 훔쳐둔다.

그리고 [필사의펀치]로 계속 99999데미지를 주면서 중간중간 [풀케어]로 체력을 회복해준다.

그러다가 만약 죽게되면 [리레이즈]상태가 풀리니 바로 아이템으로 들어가서 [피닉스의 꼬리]를 먹어서 [리레이즈]를 유지하자.

미네르바의 체력이 천만이니 [필사의펀치]로 약 100번만 때리면 된다. 너무나 간단.

 

물론 그냥 무조건 공격만 하면 안되고 적의 스킬명을 보고 적당히 가드하면 좋다.

굴러서 피하는 것도 좋지만 몇몇 기술은 그렇게 피하는게 어려우므로 그냥 전부다 가드로 막으면 편하다.

어차피 가드하면 대부분의 기술이 몇천데미지밖에 안하므로 겐지갑옷의 리제네 효과로 알아서 회복되는 수준.

굳이 나눠서 유리함을 얻고자 한다면

[모먼트 슬래시] [포톤 페더] [토르 해머]는 굴러서 피하고 [크림슨 플레어] [코키토스] [알테마]는 가드해서 막자.

 

가끔 미네르바가 사용하는 [심판화살] 기술은 [리레이즈]등의 좋은 효과와 더불어 MP, AP를 0으로 만든다.

이 기술을 맞으면 바로 아이템으로 들어가 [피닉스의 꼬리]와 [엘릭서]를 먹은다음 [풀케어]로 회복을 하면 된다.

 

솔직히 나는 일본웹 공략에서 추천해서 가져갔던 아스필검이나 케알가 등은 거의 쓰지 않은 셈.

그래도 혹시나 MP가 부족할 상황에 대비하여 케알가를 가져가는건 나쁘지 않을지도 모르나

그런 상황이 오기전에 엘릭서로 MP를 회복해두는게 더 좋을지도.

물론 풀케어는 스텟업이 안되니 스텟업용으로 가져가야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일단 웹에서 말하기를 체력과 정신은 반드시 255를 찍은 상태에서 도전하라고 한다.


공략사이트 추천

공략사이트 1 http://ex-potion.com/ccff7/

공략사이트 2 http://ff.daihouko.net/cc7/guide/

공략사이트 3 http://disgau.net/ccff7/

공략사이트 4 https://gameclue.jp/wiki/ccff7/

1번이 모든 미션의 맵이 제공되기도 하고 여러모로 가장 많이 사용한 곳이지만

서버 상태가 안좋은지 가끔씩 다운될때가 많아서 가능하면 미리 백업을 해두는것을 추천한다.

게다가 후반부 공략이나 몇몇 자료가 소실되어 있어서 그부분은 2번이나 3번 사이트를 참고한 편이었다.


팁 관련

육성 추천 공략 1 https://gameclue.jp/wiki/ccff7/1039/

육성 추천 공략 2 https://ameblo.jp/kaz-gospel/entry-11192965616.html

필사의펀치 합성하기 http://paralyze.cocolog-nifty.com/library/2007/11/ff-vii-c708.html


스토리 영상 관련

크라이시스 코어 스토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GMT1XAtmwA

더지 오브 케로베로스 스토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BQh7tCb4JQ

 


구글에서 공략사이트 더 찾아보기

[한국웹] 크라이시스 코어 공략 [링크]

[일본웹] クライシスコア 攻略 [링크]

[영문웹] Crisis Core Walkthrough [링크]

[영문웹] Crisis Core Wiki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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