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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1

[PS1] 악마성 월하의 야상곡 클리어노트

피브릴 2016. 5. 6.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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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어 여부 : 클리어 (맵 달성도 200.6%)


- 공략 메모로 바로가기


처음엔 월하가 한글판이 나왔다는 얘기에 혹해서 시작

하지만 한글 폰트가 너무 뭉개져서 보기 어려운 관계로 결국 다시 일본판으로 플레이했다.

상당히 고전 작품이지만 지금까지의 악마성 시리즈중에 내가 가장 마지막으로 접한 작품이다.





원래 악마성은 고전을 몇 작품 잠깐 즐겨본 정도로 나한텐 이름만 아는 타이틀에 불과했는데

NDS 시절 캐슬바니아 오더 오브 에클레시아 (원제 : 악마성 빼앗긴 각인)를 하면서 악마성의 매력에 푹 빠졌다.

본가 악마성이 뱀파이어 킬러라는 채찍을 주 무기로 사용했던거와 달리 여러 무기를 바꿔가면서 입맛대로 사용한다는 점이 끝내줬다.

똑같은 무기를 양손에 쥔다거나 서로 다른 무기를 번갈아 사용한다던가, 나중에 가면 마법도 무기의 일종이라 엄청 편해진다.

맵 달성률이 표시되는 메트로이드식 진행, 무기를 쓰기 위해 그리프를 모아야 한다는 점도 내 콜렉터 적인 성향을 부추겼다.

그 후에 창월의 십자가, 어둠의 저주처럼 본가 벨몬드 일족이 아닌 악마성 시리즈만 플레이한것도 그런 이유에서인듯




으앙 내 아이템


그런데 나만 몰랐을 뿐 이쪽 계열 시리즈의 최고의 작품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그야말로 나에게 있어 악마성 시리즈의 완성형격인 작품. 이전에도 이후에도 이것보다 완성도 높은 악마성은 내게 없을거다.

물론 나온지 오래되서 에클레시아나 창월보다 시스템이 불편한 부분도 있었지만 그런건 감안하고라도 말이지

위쳐도 그렇고 스카이림도 그렇고 GTA도 그렇고 돈 많이 부어서 재밌는 게임들 만드는 것도 다 좋은데

이렇게 검증된 꿀잼의 컨텐츠가 이미 있는데 왜 이런 게임들 리메이크 해서 내는 작품은 요새 쉽게 볼 수 없는지 의문이다.





고전게임이다보니 공략이 필요한 게임이었다.

좋게 말하면 숨겨진 요소가 많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고...

요즘엔 공략없이 일단 깨다가 필요하면 찾아보는 플레이를 취하다보니까 나중에 공략을 읽고 "이런게 있었어?" 라고 놀란게 많음.

무기 필살기는 어쩌다가 몇개 나오는걸 쓰기는 했지만 커맨드가 있는지도 몰랐고

발만웨나 소울스틸도 다 깨고 맵달성할때 가서야 알았다.





악마성 정방향의 맵 100% 달성도

드랍요소가 많지 않다보니 한 번 가고 안간 부분이 많음. 타 시리즈에 비해 맵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맵 디자인 자체가 되게 익숙한거 보니까 월하에서 썼던 맵을 후속작에서도 줄줄이 계속 우려먹은 듯





라스트보스(사실상 1부 보스겠지만)를 쓰러뜨리면 악마성이 뒤집어지면서 성을 다른 시각으로 다시 탐험할 수 있는 2부가 시작된다!

어렸을때 즐겼으면 정말 감동했을만한 반전. 고전게임은 이런 반전으로 나를 감동시키는 부분이 있다.

공략이 늘어나고 접하기 쉬워지는 시대가 되다보니 이렇게 게임디자인을 하는 것도 갈수록 적어지는 탓도 있는듯





악마성 역방향의 맵 100% 달성도

전부 달성하면 200.6%가 된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198% 정도때부터 도대체 어딜 안가본거야 하면서 공략사진과 비교해가면서 보는데도

꼭 하나씩 빼먹어서 몇번이나 다시 돌아다닌 끝에 하나하나 찾아내서 조금씩 퍼센트를 올려서 드디어 완성

검마 비기로 성 바깥으로 나가는 방법으로 200.6%보다 넘게 달성율을 채울수도 있다는데 그렇게까진 하기 싫어서 여기서 끝





말로만 듣던 발만웨.

스샷으로는 그 스피드가 표현이 안되는데 GIF찍기 귀찮아서...

월하 최강의 무기하면 다들 발만웨 발만웨 하는데 얻고보니 이해간다.

초반에 뺐겨서 분명 최강의 무기일줄 알았던 알카드 소드를 거들떠도 안보게 만드는 성능...

덕분에 게임이 쉬워지는 장점도 있는데 게임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단점도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 아이템 덕분에 중간에 접게 된 셈이니까.

아직 모든 무기를 얻지 못했고 다 시험해보지 않아서 더 좋은 무기가 있을 수 있겠지만 유틸성에 있어서는 발만웨를 따라올게 없을거 같다.





다 깨고나서야 알았지만 PSP버전도 있다고 한다. 하긴 이런 작품이 리메이크 되지 않았을리가 없지.

PSP버전에는 원작의 버그들이 고쳐졌다고 하니 나중에 내용이 가물가물 해졌을때쯤 다시 즐겨봐야지.

사실 여기다 기록하는 이유도 PSP버전이 있다는 얘길 듣고 나중에 플레이할때 공략찾기 귀찮아서 적어두기 위함임





최종 스텟

아직 해야될게 남았지만 다른 게임에 맛들려서 일단 접은 상태인데

맵에 있는 아이템은 다 수집했지만 아직 드랍용 아이템은 전부 얻지 못해서 수집중인 상황

드랍용 아이템을 구하려고 돌아다니는 한편, 요도 무라마사를 강화시키기 위해 피를 갈아넣는중

무라마사는 공격력999까지 올라간다고 하는데 거기까지 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음

듀플리케이터도 돈을 한참 못 모아서 아직 못 샀고...





최종 사역마 상태

일단 검마는 만렙을 찍어놓은 상태에서 나머지 녀석들도 차례대로 만렙을 찍을 예정

사역마에는 역시 검마만한게 없어서 필요시에는 검마로 바꾸기 때문에 언제 다 키울지는 모르겠다.

코악마는 공략보기 전에는 존재하는 사역마인지도 몰랐다.

검마를 키우다가 눈치챘는데 사역마는 레벨이 높아지면 강해지는것 뿐 아니라 외견도 달라지는듯 하다.

다른 녀석들도 뭔가 변화가 있을것 같아서 키우는 재미가 있을듯


공략 메모

뭐, 월하는 워낙 유명한 작품이기도 하고 당장 구글에 검색만해도 양질의 공략을 바로 접할 수 있다.

여기 있는 공략은 그분들이 해놓은 공략중에 내가 필요한 부분만 잘라놓은 것임.



1. 필살기

한번이라도 사용하면 필살기 목록에 표시된다


알카드

- 서몬 스피리트 : ←→↑↓ + □(○) : 영혼 공격

- 테트라 스피리트 : ↑(모으고)↗→↘↓ + □(○) : 영혼 4회 공격

- 헬 파이어 : ↑↓↘→ + □(○) : 순간이동 후 화염 공격

- 다크 메타몰포제 : ←↖↑↗→ + □(○) : 적을 죽이고 피에 닿으면 체력 흡수

- 소울 스틸 : ←→↘↓↙←→ + □(○) : 화면상의 모든 적을 공격하여 체력 흡

- 하이 점프 : ↓↑ + X : 하이점프


검마 소환시

- 백개가 하나의 검 : ↓↘→↗↑(모으고)↓ + □(○) : 검마 필살기


박쥐 변신시

- 윙 스매쉬 : X(누르고) + ←↙↓↘→ + X(놓고) : 대쉬 공격


늑대 변신시

- 액셀 차지 : ↓↘→ + □(○) : 대쉬 공격



2. 알카드의 초기 스텟

알카드의 시작시 스테이터스 구성은 오프닝인 피의 윤회 드라큘라 보스전의 플레이에 따라 결정된다.

직접 확인한건 아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음

각 스텟의 효율을 봤을때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는 1분이내 노데미지 클리어 + 서브웨폰 없음으로 추천



구분

조건

효과

클리어 시간

1분 이내

모든 스텟+5

타임어택 모드 개방

1분 이상 ~ 2분 이내

LCK+2

2분 이상 ~ 3분 이내

LCK+1

10분 이상

CON+1

데미지

노 데미지

HP+5, STR+1, CON+1, INT+1, LCK+1

HP 반 이상

STR+1

HP 반 이하

CON+1

마리아가 도와준 경우

시작시 포션 1개 소지

서브웨폰

(클리어시 소지한)

없음

HP+5, STR+1, CON+1, INT+1, LCK+5

성수

INT+1, 하트+5

십자가

MP+1, 하트+5

하트

전투 시작전에 하트 41개 이상 소지

STR+1, INT+1
시작시 뉴트론 폭탄 1개 소지

전투 후 하트 0

시작시 하트 리페어 1개 소지



3. 이름 입력

세이브 파일에 특정 이름을 입력하는 것으로 다른 플레이가 가능



이름

조건

효과

RICHTER

클리어 데이터 존재

리히터로 플레이

AXEARMOR

클리어 데이터 존재

게임 시작시 엑스아머 소지

X-X! V''Q

조건 없음

LCK 99로 시작하는 대신 나머지 스텟 최소

게임 시작시 라피스 라줄리 소지



팁 메모

리메이크하게 될 때까지 기억하지 못할거 같은것들을 여기다 메모해둠.


1. 도서관의 노인 밑의 방에서 하이점프(↓↑+ X)로 노인의 의자를 밑에서 공격 가능하다.

땅에 닿지 않고 하이 점프를 연속으로 계속 성공시키면 이하의 아이템을 얻는다.

- 1 회 : 라이프 맥스 업

- 16 회 : 레어 링

- 24 회 : 드라큘라의 망토

- 64 회 : 엑스 아머 (중간에 바닥에 닿아도 됨)


2. 초반맵의 큰바위가 있는 곳의 비밀 공간은 바위의 구멍을 들어갈때는 박쥐로, 나올때는 늑대로 나오면 열린다.

(악마성 역방향도 동일)

3. 정상성에서 반대성으로 가려면 드라큘라 방의 뒤쪽 제단에서 위쪽 방향키로 워프 사용

반대성에서 정상성으로 같은 곳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돌아오거나 매지컬티켓을 사용하면 됨


4. 역방향의 물속 맵의 밝혀지지 않는 부분은 늑대로 변한다음 헤엄치면 맵을 밝힐 수 있다.


5. 실드롯드와 알카드 방패를 동시에 장비한 상태에서 □ + ○키로 필살기 사용 가능.

방패로 공격하는 최강 기술.



공략사이트 추천

- 일본 https://clearfeathers.web.fc2.com/nocturne/draculaindex.html

- 사이트 주소가 바뀌었길래 고쳐서 올림


- 국내 http://cafe.naver.com/draculax/54848

- 공략사이트는 아닌데 월하 팬이라면 한 번쯤 봐둘만한 게시물

진짜 한 게임에 빠지면 이정도까지 하는구나라고 깨달을 수 있음

 


구글에서 공략사이트 더 찾아보기

[한국웹] 월화의 야상곡 공략 [링크]

[일본웹] 悪魔城ドラキュラX 月下の夜想曲 攻略 [링크]

[영문웹] Castlevania: Symphony of the Night Walkthrough [링크]

[영문웹] Castlevania: Symphony of the Night Wiki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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