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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디스가이아1 PC 한글판 클리어노트

피브릴 2016. 4. 23.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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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어 여부 : 클리어 (라하르편 클리어+마검 요시츠네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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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에 PC 한글판이 나왔다길래 PS2 시절 추억이 생각나서 바로 시작. 오랜만에 재미있게 즐겼다.

생각해보면 PS2 타이틀중에서도 가장 오래 플레이한 편에 속할 듯. 대놓고 노가다를 요구한 점이 역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

이번에는 꼭 랭크 40 웨폰을 전종류 모아야지 하고 시작했다가 요시츠네 두자루랑 알무텐, 아포칼립스까지만 만들고 흥이 식어서 접음.

알무텐이야 전에도 만들어본거라서 전에 했던 플레이보다 딱히 더 뭔가 이룬것도 아닌듯 하다.

이번에 새로 깨달은 점은 랭크 40 중에 검 최강무기만 초록색으로 빛난다는걸 알게된것 정도다.

마검 요시츠네가 다른 무기하고는 격이 다르다는거겠지. 하긴 이놈이 밸붕이다보니 굳이 다른 무기를 만들 의욕을 느끼기도 힘들고...





이번에 PC판을 하면서 확실히 좋았던 점은 패드 지원이었다.

초반에 키보드로 하다가 역시 뭔가 아니다 싶어 패드로 갈아탔다.

일단 정발을 한글화로 내준 점과(플스판 정발을 이식한 거겠지만) 실행이 간편하다는 점이 PC판의 장점이다.

특히 패드 지원이 된다는 점 때문에 실행하기도 간편해서 가끔 심심할때 켜서 잠깐씩 즐기기가 좋았다.

그래서 할거 없고 시간날때 깔짝깔짝 하기때문에 언젠가 컴플리트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음

인터페이스는 새로 스킨이 하나 나왔던데 PS2 시절과 괴리가 상당해서 결국 기본으로 바꾸고 했다.

PS2 시절에는 에트나, 프론도 나름 키웠는데 이번에는 안키워본 애들인 여아쳐, 여사무라이 위주로 키워봤다. 마인도 일부러 안씀

그래서 그런지 엔딩 후에 에트나 편이 생겼던데 에트나를 안키운 탓인지 귀찮아서 못하겠다. 나중에 하게 될진 솔직히 모르겠다.





아마 PSP판을 바탕으로 이식한거 같은데 내가 PSP판을 안해봤다보니 새로운 즐길거리가 많아져 플레이시간이 많아졌다.

NDS판도 대충 하다가 말아서 아마 그때도 추가되었지 않았나 싶은데 잘 기억이 안난다.

추가된 컨텐츠는 간단하게 말해 업적과 도감시스템인데 지금까지 얻은 아이템을 정리해서 보여주기에 아이템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

당시엔 랭크 38이상 아니면 거들떠도 안보고 그나마 레전더리 정도나 외관상 좋은 검만 쓱싹하는 정도가 끝이라 루팅의 재미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새 아이템마다 New 표시로 구분해줘서 휴대주머니에 로빈 핸드를 꽉꽉 눌러담아 도적으로 훔치기 삼매경을 즐겼다.

한 층 한 층 내려갈때마다 새로운 아이템이 뜨냐 안뜨냐, 보상으로 나오냐 안나오냐의 즐거움이 있기 때문에

100층씩이나 되는 레전더리 아이템계의 횡단의 지루함을 그나마 완화시켜주지 않았나 싶다.

솔직히 후반에 아무리 가속장치, 초시공엔진이 있다고 해도 아이템마다 100층 들락날락 거리기 되게 귀찮다.

내가 디스가이아는 2까지밖에 안해봤기 때문에 후속작들이 어떻게 변했는지는 모르지만

돈을 내거나 의회에 건의해서 한 번에 몇 계단씩 내려가거나 좀 아래 층에서 시작할 수 있다거나 하면 좋을텐데 말이지.




PS2판과 PC판 라하르 능력치 비교


다들 각자 취향이 있겠지만 내 경우엔 멤버 최고렙 달성, 스텟 99찍기 같은건 시간낭비 같아서 잘 안하고

오히려 도감채우기 쪽에 더 불타는 성격이라

그런쪽으로 야리코미하는 사람들은 이 스텟따위는 훌쩍 뛰어 넘었을거다. 나로서는 이정도하면 할만큼 했네 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노하우가 쌓여 있어서 그런지 PS2 당시보다 플레이시간이 더 적은데도 많이 육성시킨 감은 있다.

사실 게임켜놓고 TV를 보거나 유튜브 동영상 보는 등 다른 작업 하는 일이 많아서 실제 플레이시간은 더 적을테니...

그 이유를 생각해봤더니 PC판에서는 수련의 동굴3을 뛰어넘는 노가다 성지 "마법거울의 방"이 생긴 덕분일지도 모르겠다.





근데 정작 중요한 전체 아이템 수집률은 68.7%

이거 쉽게 생각했었는데 진짜 장난이 아님. 모든 아이템을 커먼, 레어, 레전더리 세가지 다 모아야된다.

게다가 회복 아이템은 커먼이야 상점에서 팔지만 레어, 레전더리는 아이템계에서만 나오는데 드랍률이 정말 낮아서 수집률이 꽝임.

또한 높은 랭크의 아이템계는 높은 랭크의 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 분포도를 보면 오히려 초반 아이템들을 더 못 모았다.

그래서 저랭크 아이템들을 좀 파밍해볼려고 커몬 소드에도 들어가보고 하는데 진짜 이건 사람 할짓이 아니다...

이거 다 모으려면 150시간으로도 안될 듯?



기억나는 PS2판과 달라진 점

PC판만의 특징이라기 보단 이미 대부분 PSP나 NDS때 추가된 걸 그대로 PC로 이식한 모양

그냥 나처럼 PS2로만 해본 사람들이 있을까 싶어서 기록해둠.



1. 도감시스템, 업적시스템 추가

위에서 설명했으니 패스



2. 초시공엔진 1개만 획득 가능

그것도 랭크 40의 아이템계를 100층까지 이스케이프 없이 한번에 돌파해서 아이템신2 격파후 클리어하면 줌

얻었다고 대화창이 뜨는것도 아니고 인벤토리에 뜬금없이 들어있는거라서 정말 불친절함.

게다가 대부분 랭크40은 사도작을 해줘야하는데 100층을 한번에 돌파하면 그 아이템은 대체 어따가 씀?

이해는 가지만 뭔 심보인지...





3. EX던전 마법거울의 방, 혹성 시스의 파편 추가

마법거울의 방은 아델, 로자린드 등 총 8번의 보스전 후에 수련의 동굴3의 파워업 버전인 노가다용 던전이 개방됨

아델은 어찌어찌 들었나 놨다 하면서 깼는데 로자린드는 렙이 높다보니 상태이상 공격이 좀 짜증났음. 뭐 똑같이 들어서 깨긴 했지만

시스에서는 제타 등장.

맵은 잘 만들었는데 보스가 움직이질 않다보니 앉아 기다리면서 사정거리 밖에서 테라파이어로 상대해도 낙승이었음





4. 엔딩 후 에트나편 개방

프롤로그에서 에트나가 라하르를 총으로 깨우다가 실수로 죽여버린 평행세계의 이야기

에트나가 주인공인데 난 에트나를 막판까지 안키워서 레벨 100도 안되는데다가 라하르가 아예 멤버에서 빠지기 때문에 멘붕하고 접음
난이도가 본편보다 좀 높다고 한다.

지금은 딱히 할 마음이 안들지만 나중에 엔딩제패하고 싶은 마음이 들면 그때 같이 묶어서 해버릴지도 모르겠음



공략 메모

재 플레이시에 다시 웹 뒤져보기 귀찮은 정보만 내가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여기다가 기록함



1. 엔딩 분기


굳 엔딩 : 최종장 클리어 (아군 격추수 0)

노멀 엔딩 : 최종장 클리어 (아군 격추수 1 이상, 의회 "힘으로 제압" 50회 미만, 아이템신 미격추)

배드 엔딩1 : 최종장 클리어 (아군 격추수 1 이상, 의회 "힘으로 제압" 50회 이상)

배드 엔딩2 : 최종장 클리어 (아군 격추수 1이상, 의회 "힘으로 제압" 50회 미만, 아이템신 격추)

중간보스 엔딩 : 중간보스가 출현한 스테이지에서 패배 (제1화, 제4화, 제6화, 제10화)

프론 엔딩 : 아군 격추수 50 이상으로 제3화 클리어시 "살인" 선택

에트나 엔딩 : 아군 격추수 100 이상으로 제5화 클리어시 "살인" 선택

인간계 엔딩 : 인간계 클리어



2. 캐릭터 출현 조건

마인처럼 여러 캐릭터의 200 레벨 조건이 필요한 경우 해당 조건을 만족한 캐릭을 전부 소지할 때 조건이 달성된다.

즉, 200 레벨 캐릭터를 전부 모으기 전에 특정 캐릭터를 먼저 삭제했다면 조건 달성이 안된다.


남전사 계열 : 초기부터 / 레벨5 / 레벨12 / 레벨25 / 레벨50 / 레벨 100

여전사 계열 : 초기부터 / 레벨5 / 레벨12 / 레벨25 / 레벨50 / 레벨 100

남격가 계열 : 초기부터 / 레벨5 / 레벨12 / 레벨25 / 레벨50 / 레벨 100

여격가 계열 : 초기부터 / 레벨5 / 레벨12 / 레벨25 / 레벨50 / 레벨 100

남법사 계열 : 초기부터 / 초기부터 / 초기부터 / 빨강,초록,파랑 해골 레벨5 / 스타 해골 레벨30 / 무지개 해골 레벨50

여법사 계열 : 초기부터 / 초기부터 / 초기부터 / 적,녹,청 마법사 레벨5 / 별 마법사 레벨30 / 무지개 마법사 레벨50

남승려 계열 : 초기부터 / 레벨5 / 레벨12 / 레벨25 / 레벨50 / 레벨 100

여승려 계열 : 초기부터 / 레벨5 / 레벨12 / 레벨25 / 레벨50 / 레벨 100

여아처 계열 : 활 숙련도 레벨3 / 아처 레벨7 / 레벨18 / 레벨37 / 레벨 75 / 레벨150

레인저 계열 : 격투가, 전사 레벨5 / 레인저 레벨6 / 레벨14 / 레벨30 / 레벨60 / 레벨120

여도적 계열 : 격투가, 전사 레벨5 / 레인저 레벨6 / 레벨14 / 레벨30 / 레벨60 / 레벨120

마검사 계열 : 여전사, 마법사 레벨10 / 마법검사 레벨7 / 레벨18 / 레벨37 / 레벨75 / 레벨150

사무라이 계열 : 여전사, 여격가 레벨20 / 사무라이 레벨7 / 레벨18 / 레벨37 / 레벨75 / 레벨150

닌자 계열 : 남전사, 남격가 레벨20 / 닌자 레벨7 / 레벨18 / 레벨37 / 레벨75 / 레벨150

지구방위군 계열 : 총 숙련도 레벨30 / 방위군 레벨10 / 레벨24 / 레벨50 / 레벨100 / 레벨200

천사병 계열 : 여아처, 여승려, 마검사 레벨100 / 천사병 레벨10 / 레벨50 / 레벨100 / 레벨200

마인 계열 : 남전사, 남격가, 레인저, 여도적, 닌자 레벨200 / 마인 레벨25 / 레벨60 / 레벨125 / 레벨 250 / 레벨 500

몬스터 계열 : 해당 몬스터를 격파시 해금, 상위 클래스 격파시 하위 클래스도 해금



3. 최고 수치값

여기서의 수치값은 수치한계와 반영한계가 있다.

수치한계는 말 그대로 MAX 수치라는 의미이지만

반영한계는 실제로 수치한계만큼 게임에 반영되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편의를 위해 만든 단어이다.

예를 들어 누적레벨의 경우 186000 이상으로도 계속 쌓을 수 있지만

누적레벨이 올라감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인 보너스 스탯이 186000일때 최대치인 210을 주고

그 이후로는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더이상 쌓는게 의미가 없다.

마찬가지로 EXP 사도의 경우도 600까지 올릴 수 있지만 실제 반영은 300까지만(경험치4배) 반영되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모을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누적레벨 : 186000 (보너스 스탯 210) (반영한계)

ATK,DEF,HP,SP,INT,SPD,HIT,RES 사도 : 복종 19998 (수치한계) (반영한계는 19998×Pop16×장비4=127만9872)

EXP,마나,헬 사도 : 복종 300 (반영한계)

무기숙련 사도 : 복종 1900 (반영한계)

속성 내성 사도 : 복종 90 (반영한계)

상태이상 사도 : 복종 19998 (수치한계) (반영한계는 측정불가)

상태이상 내성 사도 : 복종 19998 (수치한계) (반영한계는 측정불가)


상태이상 사도의 경우는 수치가 높아질수록 상태이상을 걸 확률과 턴수가 높아지는데

후반부는 대부분 상태이상내성99인 녀석들이 나오므로 상태이상 공격이 거의 무효화된다.

또한 애초에 상태이상은 레벨차이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상태이상 사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

상태이상 내성 사도의 경우는 수치가 높아질수록 상태이상에 걸릴 확률과 턴수가 줄어드는데

2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독을 제외한 상태이상은 자기턴에 왔을때 회복이 된다고 한다.

독의 경우는 무효화 하기 위해서는 그보다 더 큰 수치가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역시나 레벨차이가 많아지면 의미 없어지는 문제이기 때문에 굳이 아무도 연구하지 않아 수치는 불명

애초에 속성 내성/상태이상/상태이상 내성 사도는 키우고 장비할 의미가 없다고 보면 된다.



4. 도적 필요렙

도적은 훔치기 확률이 최대 99% 까지, 도적 외의 캐릭터는 최대 50% 까지만 증가

핸드를 많이 들고다니기 귀찮으니 왠만하면 도적을 키워두면 좋지만 도적을 3~4천까지 키우는건 상당히 후반에나 가능하므로 

베이스패널 꼼수로 적 9999렙짜리를 포획한다음 그녀석들로 훔치면 더 일찍 편하게 고랭크 아이템을 훔쳐낼 수 있다.



 상대 유닛

상대 레벨 

아이템 

도적 필요렙 

(확률 99%) 

 비도적 필요렙

(확률 50%)

 아이템 신 (랭크 38)

 LV 2187 

 갤럭시 블레이드

 LV 1174 

 LV 2354 

 아이템 신 (랭크 39)

 LV 3468 

 마검 요시츠나

 LV 1817 

  LV 3638 

 아이템 신 (랭크 40)

 LV 6933 

 마검 요시츠나

 LV 3579 

 LV 7103 

 초마왕 바알

 LV 4000 

 초합금로봇 슈트, 마계신병

 LV 2084 

 LV 4173 

 프리니 바알

 LV 6000 

 프리니 슈트,  마계신병2

 LV 3086 

 LV 6176 

 LV 9999 적

 LV 9999 

 - 

 LV 5086 

 X



5. 지오패널 연쇄 방법

심볼이 나오는 모든 스테이지가 완전 소멸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는 않음

연쇄가 불가능할 경우 레인저로 지오 체인지를 쓰면 한 번만 리셋 가능하다.

단, 레인저의 레벨이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은 형태가 나오니 낮은 레벨인 녀석으로 데리고 다니면 좋음

도저히 불가능할 경우 아군끼리 무기를 빼놓고 서로 콤보 공격을 하면 조금씩 게이지가 차는걸 이용하면 됨


0) 완전 소멸의 전제조건 : 심볼의 개수가 패널의 색깔 수보다 많거나 같아야 완전 소멸이 가능함


1) 가장 마지막 순서의 색깔에 "소멸" 심볼을 제외한 모든 심볼 위치


2) 「소멸」 심볼이 위치한 색깔의 지오 심볼을 먼저 파괴


- 보통 가장 마지막 색깔(보라, 하늘)이 짝이 없기 때문

- 「소멸」 심볼이 있는 위치의 색깔에 맞추어 파괴하는 이유는 그래야 "소멸" 심볼이 가장 마지막에 터지기 때문

- 완전 연쇄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소멸 심볼이 가장 마지막에 파괴되게 만드는 것이다.

- 색 위에 있으면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파괴 전에 아군 캐릭터를 전부 지오패널 밖에 위치시켜두는게 좋다.


- 이하의 특수 심볼들이 있을 경우 당연히 소멸 심볼이 위치한 색을 해당 심볼의 색에 올려놔야 한다.



- 「집어들기 금지」 심볼이 있을 경우 : 저렙유닛으로 삼연격등의 기술로 심볼을 파괴하지 않은채 원하는 위치로 옮김

- 「무적」 심볼이 있을 경우 : 이것부터 파괴. 적 캐릭터를 들어서 심볼에 맞추면 파괴가능

- 「색깔 변화 금지」 심볼이 있을 경우 : 이것부터 파괴.

- 「무적」과 「색깔변화 금지」 심볼이 함께 있을 경우 : 연쇄는 가능하나 귀찮으니 왠만하면 포기해



팁 메모

1. ATK 사도 위치할 때

 - 무기숙련도가 높을 경우 무기에, 레벨이 높을 경우 방어구에 옮겨야 수치반영폭이 큼

 - 무기의 경우 무기 숙련도 255렙일 경우 공격력은 13.75배 보정을 받고

 - 방어구의 경우 캐릭터의 레벨이 9999일 경우 공격력은 14배의 보정을 받는다.


2. 레어리티 세임 보너스

 - 2개 : 10% , 3개 : 20% , 4개 : 30%



추가 공략 메모

디스가이아5를 올리면서 여기 공략도 손보기로 했다.

원래 게임하면서 알았던 팁이나 모았던 정보들을 이번 기회에 추가로 정리.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게임플레이에 도움되는 팁들]


에트나의 방 열기(테스타먼트 획득)

특별한 조작 후 에트나의 방을 열 수 있으며

에트나의 방에서는 에트나의 일기를 열람할 수 있다.

1. 마왕의 왕좌(의자) 뒤의 스위치를 누른다.

2. 로젠퀸 상점 해골의 스위치를 누른다.

3. 가신 롱기누스의 위쪽(↑)의 벽 모서리 부분을 확인한다.

4. 에트나가 "아, 전하. 전, 잠시 화장실에 좀."이라며 에트나 방으로 전환

5. 스토리 매화 종료시 [에트나의 일기]가 하나씩 추가된다.

6. 매화 시작시에 [에트나의 일기]를 읽는다.

7. 최종화까지 [에트나의 일기]를 읽었다면 에트나의 방으로 들어가려고 할때 [테스타먼트] 입수 가능


의원 합치기

초반에 의원 제압에 힘들 경우 사용한다.

적을 들어서 적이 있는 곳에 던지면 적이 합체하는 것을 이용한다.

또한 합체시에는 둘 중에 레벨이 더 높은 쪽이 메인이 되는데 이게 포인트.

먼저 레벨이 낮은 반대 의원을 보다 레벨이 높은 찬성 의원쪽으로 던진다.

그러면 찬성 의원은 레벨이 상승하고 반대 의원은 경험치가 되어 사라진다.

만약 가장 높은 레벨의 의원이 반대 의원이라 하더라도

어차피 찬성 의원이 다른 반대 의원들을 잡아먹고 레벨이 상승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반대 의원을 전부 잡아먹고 찬성 의원만 남길 수 있다

그래도 반대 의원보다 레벨이 부족할 경우엔 찬성 의원도 전부 다 합체시켜버리면 그만


대각선 멀리 던지기

보다 멀리 던지고 싶을때 사용한다.

원래는 상하좌우 방향만 던지기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방향을 전환하다보면 아주 짧은 한순간 대각선 방향으로 던질 수 있는 순간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 가로 6칸을 대각선 6칸으로 늘려서 멀리 던지기가 가능하다.


보너스 게이지 모으기

보너스에 원하는 아이템이 있지만 지오패널등으로 게이지를 올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시간은 걸리지만 자체적으로 게이지를 모으는 기술이다.

구제불능의 재능을 지닌 렙1 우주도적을 10마리 준비한다.

도적에게 공격력이 낮은 총을 들려주고 반격을 못하는 상대에게 10명이서 다 같이 공격한다.

반격을 못하는 상대는 심볼이나 근접 무기를 들고 있는 적 또는 아군 등을 멀리서 공격하면 된다.


캐릭터 빼내기

캐릭터가 적에 8방향 둘러쌓여 빠져나오지 못할때 구하는 방법

다른 캐릭터로 상하좌우중 하나의 적을 들어올린다. 

그러면 막혀있던 캐릭터로 전환해 빠져나올 수가 있다.

또한 적을 들어올리고 있는 캐릭터는 취소를 하면 그 캐릭터도 다시 써먹을 수 있다.


무기 숙련도 유지

전생을 하게 되면 무기숙련도의 5%가 감소한다.

만약 검 숙련도 레벨을 10찍고 바로 전생하면 9.5가 되어버려 비천무쌍검을 바로 사용 못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레벨 11을 찍고 전생하자. 

11x0.95=10.45로 떨어져서 10 이상이기 때문에 전생 하자마자 비천무쌍검을 사용할 수 있다.

마법의 경우는 1회 이상 사용한 마법은 전생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단, 한번도 사용한적 없는 마법은 사라지니 주의.


마물 9999렙 동료얻기

베이스 패널을 이용한 동료 얻기 기술.

베이스 패널에 마물을 던져 넣으면 미출격 상태의 아군들과 자동으로 전투가 벌어진다.

여기서 아군들이 마물보다 약하면 베이스 패널이 터지면서 아군이 전멸하고 마물만 살아남지만

반대의 경우는 해당 마물이 포획되며 동료가 된다.

또한 해당 마물이 동료가 되면서 앞으로 같은 방법으로 더 강한 마물을 동료로 삼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즉, 레벨 1000따리 마물 몇마리 포획 → 2000따리 포획 → ... → 9999따리 포획과 같이

아군이 따로 레벨노가다를 할 필요없이 포획만 반복하여 결과적으로 9999렙을 동료로 삼는것이 가능하다.

새로 NPC를 키울때 이런식으로 이미 9999렙을 찍은 녀석을 포획해서 키우는게 한결 편하다.

단, 인간형은 이런 방식으로 포획이 안되니 꼭 마물 형으로만 시도할 것.


보스 들기

보스 공격력이 너무 쎄서 주력 멤버가 한대 맞고 갈려나갈때 버티는 신공

안쓰는 캐릭으로 보스를 들어 올리고 턴을 넘기자. 

들어올린 캐릭은 보스의 체력의 1/2의 데미지를 받고 사망하지만 보스의 행동을 1턴 저지할 수 있다.

이렇게 아군을 소모해 공격을 받지 않으면서 주력 멤버로 계속 때려서 쓰러뜨릴 수만 있으면

노가다 없이도 빠른 시기에 보스전을 클리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나같은 경우 아델, 로잘린 부근부터 어쩔 수 없이 써먹은 방법)


빠른 웨폰 마스터리(무기숙련도) 노가다

1. 마빙의 적 몬스터를 하나만 남긴다. (합체 등)

2. 아무 캐릭터로 해당 몹을 들어올린다.

3. 노가다할 캐릭터 상하좌우에 닌자 마스터를 하나씩 배치

4. 닌자 마스터로 노가다 캐릭터에 일반공격 명령 걸기

5. 노가다 캐릭터로 닌자 마스터중 아무나에 일반공격 명령 걸기

6. 턴 종료

7. 적 턴은 없음(적은 들어올려져 있으므로)

8. 위 반복


초시공엔진을 이용한 빠른 아이템계 돌파

삼연격+스페이스 승룡격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두명을 준비한다.

삼연격은 적을 한 칸 밀 수 있고 스페이스 승룡격은 앞에 있는 적을 등 뒤로 보낼 수 있는 기술로

게이트키퍼를 죽일 수 없을때 게이트키퍼를 게이트에서 밀어내서 지나갈때 많이 쓰는 방법.

여기에 초시공엔진을 이용하면 빠른 아이템계 돌파가 가능한데

문제는 초시공엔진을 장착한 캐릭터는 게이트를 밟을 수 없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쓰면 된다.


1. 초시공엔진을 낀 캐릭1로 게이트키퍼 앞까지 이동

2. 초시공엔진을 해제하고 캐릭1로 게이트키퍼를 게이트에서 밀어낸다.

3. 캐릭2가 초시공엔진을 장착하고 캐릭1을 들어서 게이트로 던진다.

4. 다음층에서는 캐릭2와 캐릭1의 역할을 뒤바꿔서 하면 된다.



아이템 상위 랭크 정리(대부분 랭38/39/40)

권 : 마왕권 / 갓 핸드 / 알무텐

검 : 아마노하바키리 / 갤럭시 블레이드 / 마검 요시츠나

창 : 마왕의 창 / 롱기누스 / 글로리우스

활 : 마왕의 활 / 아르테미스 / 갤럭시

총 : 펜릴 / 마왕포 / 에트왈

도끼 : 마왕의 도끼 / 듀랜달 / 아포칼립스

지팡이 : 마왕의 지팡이 / 갤럭시 스태프 / 전지전능 지팡이

마물전용 : 아몬 포스 / 사탄 포스 / 냐웅 정신 / 마계신병(랭41) / 마계신병2(랭42)

방어구 : 마왕의 갑옷 / 니르바나 / 초합금로봇 슈트

벨트 : 블랙 벨트 / 차크라 벨트 / 은하챔피언 벨트

신발 : 천사의 구두 / 가속장치 / 초시공 엔진

오브 : 홀리 오브 / 카오스 오브 / 삼라만상 오브

안경 : 포사이트 비전 / 데스티니 비전 / 프로비던스 비전

근육 : 머슬 월드 / 머슬 스타 / 스페이스 머슬



랭크별 암흑의회 가능 의제 (필요마나)

모든랭크 : 의원 명부를 확인한다

모든랭크 : 새로운 캐릭터를 만든다

모든랭크 : 캐릭터를 삭제한다

모든랭크 : 이름을 바꾸고 싶다

모든랭크 : 승격시험

모든랭크 : 군자금이 필요하다 (10)

1랭크부터 : 더 고가의 상품을 원한다 (250)

1랭크부터 : 더 저렴한 상품을 원한다 (10)

2랭크부터 : 안경도 구입하고 싶다 (30)

2랭크부터 : 벨트도 구입하고 싶다 (30)

2랭크부터 : 구두도 구입하고 싶다 (30)

3랭크부터 : 전생한다 (100)

3랭크부터 : 반격횟수를 늘린다 (300)

4랭크부터 : 경험치를 3배 받는다 (100)

4랭크부터 : 보너스 게이지 UP (100)

4랭크부터 : 프리니 데이 (100)

4랭크부터 : 이동력을 늘린다 (500)

5랭크부터 : 적이 더 강해지길 원한다 (100)

5랭크부터 : 적이 더 약해지길 원한다 (10)

5랭크부터 : 프리니계 게이트를 연다 (400)

6랭크부터 : 수련의 동굴 게이트를 연다 (700)

7랭크부터 : 인간계 게이트를 연다 (1200)

8랭크부터 : 또 다른 마계 게이트를 연다 (3000)

9랭크부터 : 봉인된 게이트를 연다 (5000)



에트나 편 플레이 방법

엔딩 이후에 2회차 선택지에서 에트나 편을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엔딩 전에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는 에트나 편에서 에트나의 비밀방에서 얻을 수 있는 힌트를 통해서 알 수 있는데

PS2판은 메인화면에서 커서를 NEW GAME에 맞추고 △□×△□×○ 순으로 누르면 되는데

영문판은 ×키가 선택버튼이기 때문에 위와는 반대로 △□○△□○× 순으로 눌러야 한다.

PC판은 영문판 기준이기 때문에 I J L I J L K 순으로 누르면 되는데

만약 키를 바꿨다면 영문판 기준으로 △=메뉴버튼 / □=창전환버튼 / ○=취소버튼 / ×=선택버튼 에 맞게 누르자.

즉, [메뉴버튼] [창전환버튼] [취소버튼] [메뉴버튼] [창전환버튼] [취소버튼] [선택버튼] 순이다.

제대로 입력에 성공했다면 시작과 동시에 에트나의 목소리가 나오니 이걸로 성공 여부를 확인하자.

다만 두 가지 방법의 경우 플레이시 난이도에 차이가 나는데 2회차로 이어할때는 적이 더 강한 상태로 나온다고 한다.



추가 동료 얻는법

2016년 8월 23일자 업데이트로 아델, 로잘린, 제타, 프레네일이 풀려서

접속해서 세이브만 불러와도 해당 캐릭터가 파티에 들어온다고 한다.

난 그전에 얻어둔 캐릭들이기 때문에 일단 원래 획득 방법을 적어두긴 했다.

근데 왜 아사기는 추가 안됨?


프론 : 2화 클리어 후

돈죠앙 : 3화 클리어 후

마데라스 : 5화 클리어 후

캡틴 고든 : 9화 클리어 후

써즈데이 : 9화 클리어 후

제니퍼 : 9화 클리어 후

커티스 : 최종화의 [수호천사의 벽]에서 합류

프리에 : [또 다른 마계]에서 프리에 격파

마죠리 : [뷰티 캐슬]에서 마죠리 격파


앙뚜아르 : 에트나편에서 4-1화 클리어 후


아델 : 본편에서 [마법거울의 방] 7탄 클리어 후

로잘린 : 본편에서 [마법거울의 방] 7탄 클리어 후

제타 : 본편에서 [EX 행성 시스의 조각] 클리어 후

프레네일 : 2회차 이후 의회에서 빈칸을 선택 (본편, 에트나편 모두)

아사기 : (리파인판 전용)



일정 시기에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본편의 일정 맵에서만 적이 장비하고 있는 아이템으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얻을 수 없는 아이템이다.

반드시 해당 스토리 클리어 전에 미리 다 훔쳐두어야 한다.


말의 XX, 마호가니의 두뇌, 헤보클레스 보디 : [화룡의 숨결-꿈의 잔해]의 제7화 보스가 장비. 깨고나서 다시 가보면 안나옴.

아스트로 슈트 : [인간계-지구방위군본부]의 아스트로 카터가 장비.

해당 미션은 깨면 엔딩이 되므로 2회차로 넘어갈때 도전할 것.



레벨 노가다

간단하게 링크 참고 [링크]



최강 장비 얻기(랭크 40 무기 시리즈 입수법)

하다보면 머리에 체득되는거다 보니 딱히 메모하지 않았는데 공략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거 같아 정리함.

일단 무기는 레어리티에 따라 노말 레어 레전드가 구분되는데 각각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노멀 : Rarity 32~255, Pop. 4~6, 아이템계 30층

레어 : Rarity 8~31, Pop. 7~9, 아이템계 60층

레전드 : Rarity 0~7, Pop. 10~12, 아이템계 100층


여기서 레어리티(Rarity)와 인구수(Pop.)를 소개하는 것은 이것이 최강 장비를 만들때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레어리티는 무기와 장비3개를 전부 같은 레어리티로 맞출 경우 보너스로 능력치가 30% 상승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

그렇기에 당연히 처음부터 하나를 찍어 통일해서 키우는게 좋다.

레전드의 레어리티는 0부터 7까지인데 가능하면 그냥 깔끔하게 0을 추천한다.

인구수는 최대치인 12를 사용하면 된다. 

어쩌다 13으로 뜨기도하나 12를 써도 문제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대부분의 장비는 랭크 1부터 40까지 있는데 (일부 예외) 

최강 장비인 랭크 40짜리는 특수한 방법으로만 얻을 수 있다.

먼저 랭크 39의 장비를 얻는것부터 설명하자. 가장 간단하게 얻을 수 있는 장비는 아래와 같다.


롱기누스(창 랭크39) : 아무 캐릭터로 창 숙련도 25를 찍은 뒤 롱기누스에게 말을 건다.

갓핸드(권 랭크39) : 수련의 동굴 5층 클리어 보상


아니면 아이템계에서 얻는 방법도 있다.

아이템계에서는 적의 레벨이 100을 넘은 시점부터 적이 장비하기 시작한다.

즉 어느정도 뚫어놓은 아이템계에서 적의 장비나 보너스에 랭크 39 레전드가 떴다면 어떻게든 얻어내자.


랭크 39 레전드 장비를 얻었다면 해당 아이템의 99층 까지 내려가자.

물론 중간에 다른 종류의 랭크 39 장비가 나오면 틈틈히 훔치면서 진행해야 한다.

99층까지 내려갔으면 이스케이프를 써서 탈출한 뒤 세이브를 해두자. 

앞으로 레어리티0/인구수12 무기를 얻기 위해 노가다를 해야하므로...


랭크 39 장비의 100층으로 내려가면 아이템 신이 해당 종류의 +1 랭크 아이템을 들고 있다.

즉 랭크 38 장비의 100층에서는 해당 랭크 39 장비를 낀 아이템 신이 나온다는 소리.

여튼 롱기누스(39랭)의 100층에는 글로리우스(40랭)를 장비한 아이템 신이 등장한다.

이 아이템 신에게서 장비를 훔치고 레어리티와 인구수를 확인하고 0/12가 아니면 로드를 해서 다시 반복하면 된다.

레어리티는 0~7, 인구수는 10~12이므로 0/12가 뜰 확률은 1/24밖에 안된다.

참고로 100층에서 탈출하면 재접속시 아이템 신이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꼭 99층에서 나와야 한다.


랭크 40의 장비의 100층에는 아이템 신2가 등장하는데 마찬가지로 랭크 40의 장비를 들고있다.

랭크 40 장비를 하나 더 모을려면 랭크 39나 40을 100층 돌파할때 가능하다는 얘기다.

참고로 랭크 39의 아이템 신 레벨은 3486, 랭크 40의 아이템 신2 레벨은 6933이다. (적 강화 0강일 때)

도적이라면 99%로 훔치는데 각각 1800렙, 3600렙까지 도달해야하고

도적이 아니라면 각각 3600렙, 7100렙 정도에는 도달해야 50%로 훔칠 수 있다고 보면된다.


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얻을 수 없는 40랭크 장비도 있다.

몬스터용 무기인 사탄포스(39랭)의 100층에서는 냐웅정신(40랭)이 뜨지 않는다.

냐웅정신(40랭)은 마죠리가, 마계신병(41랭)은 바알이, 마계신병2(42랭)은 프리니 바알이 가지고 있는걸 얻어야 한다.

초합금로봇 슈트는 바알, 알카디아는 프리에, 아스트로 슈트는 아스트로 카터, 프리니 슈트는 프리니 바알에게서 얻고

초시공엔진은 랭크 40의 아이템계를 들어가서 한 번도 나오지 않은 상태로 100층까지 가서 아이템신2를 쓰러뜨리면 

보수로 얻을 수 있다.



최대 공격력 만들기

전생 노가다보다 ATK사도 노가다와 숙련도 노가다가 더 빨리 공격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공격력 계산식 : [{(A + B) x C} x D] + E

A : 무기의 ATK수치 X 무기숙련도 레벨에 따른 보정치 (숙련도 255레벨일때 13.75배)

B : 방어구들의 ATK수치 합계 X 캐릭터 레벨에 따른 보정치 (9999레벨일때 14배)

C : 캐릭터의 ATK 장비적성 퍼센트(%)

D : 레어리티 보너스(%) + 100%

E : 장비를 제외한 캐릭터의 기본 ATK수치


만약 레벨 9999, 웨폰 마스터리 레벨 255, 마검 요시츠나(ATK 75000), 초합금로봇 슈트 3개(ATK 18000)

ATK사도 약 10만, 궁극초마인(ATK장비적성 120%), 레어리티 맞춤 보너스 30%, 순수 ATK 스탯 10만일 경우

공격력은 대략 500만 정도 된다는걸 알 수 있다.

[(1,000,000 + 2,150,000) x 1.2} x 1.3] + 100,000 = 5,000,000

A : ATK 75,000 x 13.75 = 대략 1,000,000

B : {(ATK 18,000 x 3)+(100,000)} x 14 = 대략 2,150,000

C : 장비적성 120% (=1.2)

D : 레어리티 보너스 30% 추가 = 130% (=1.3)

E : 장비를 제외한 순수 ATK수치 = 10만


여기서 ATK사도를 23만으로 늘리고 순수 ATK 스탯이 107만일 경우 공격력은 대략 900만이 된다.



장비 최대스탯으로 육성

초시공엔진을 얻으려면 40랭크 아이템을 한번도 빠져나오지 않은 상태로 100층을 깨야한다.

단 이런 방식으로 깰 경우에는 장비를 최대 스텟으로 올릴수가 없다.

따라서 초시공엔진을 얻을때는 주력으로 쓸 무기 외에 다른 장비로 시도하도록 하자.

주력 무기의 최대스탯 육성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하의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0. 레어리티(Rarity) 0, 인구수(Pop.) 12인 랭크 40 무기를 준비한다.


1. 무기는 아이템 층수에 따라서 능력치가 상승한다.

게이트로 들어가 스킵을 하든 다 죽여서 클리어 하든 상관은 없다.

참고로 레어리티가 일반이면 30층, 레어면 60층, 레전드면 100층이나 

어차피 최종무기는 다 레전드밖에 없으므로 100층을 돌파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2. 10층 단위로 나오는 보스(아이템 장군,아이템 대왕,아이템 신)는 반드시 쓰러뜨려야 한다.

보스를 쓰러뜨리면 기본적으로 무기의 현재 스텟이 상승하고 

또한 30,60,90,100층에 나오는 보스를 쓰러뜨리면 인구수(Pop.)가 상승한다. 

즉 인구수 12짜리인 무기를 모든 보스를 잡고나면 인구수 16짜리 무기가 된다.

최대치가 16이기 때문에 인구수 13짜리인 무기로 해도 17이 되지는 않는다.


3. 보스를 쓰러뜨릴때 해당 장비에 사도가 붙어있었다면 해당 사도에 해당하는 능력치가 추가로 올라간다.

여기서 사도의 수치는 능력치 상승에 상관없으며 장비에 붙어있는 사도의 개수만 영향을 준다.

즉 인구수가 12라면 사도를 12개 전부 채워넣는것이 가장 이득을 보는 방법이다.

참고로 사도중에서는 당연히 ATK 사도가 가장 많이 선택된다.

정확한 상승 수치는 장군은 사도수x3, 대왕은 사도수x6, 신은 사도수x9의 능력치가 상승된다.

(12*3+12*3+12*6+13*3+13*3+13*6+14*3+14*3+14*6+15*9)*6 =3618

위와 같이 사도없이 키운것보다 장비에 ATK 사도를 전부 채워놓는다면 장비의 ATK가 추가로 3618 더 상승하는 셈이다.

이를 위해서 ATK 사도가 많이 필요하니 

적어도 16개 정도는 19998합성용이 아닌 장비 강화용으로 여유분을 만들어 놓자. 


4. 3번을 최대한 이득(+3618)을 보기 위해서는 10층 보스를 쓰러뜨리기 전에

미복종 사도를 복종 시켜서 미리 빼놓고, 거기에 ATK 사도 12개를 미리 채워놓아야 한다.

또한 중간중간 인구수가 하나씩 늘어나기 때문에 늘어날때마다 ATK 사도를 추가로 더 채워놔야 한다.

즉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 10층에 도달하기 전에 미복종 사도를 복종시켜 이주시킨다.

- ATK사도 12개를 채운 상태에서 10층,20층,30층 보스를 쓰러뜨린다.

- 31층부터 인구수가 13이 되므로 나와서 ATK 사도를 13개로 늘리고 다시 들어간다.

- ATK사도 13개를 채운 상태에서 40층,50층,60층 보스를 쓰러뜨린다.

- 61층부터 인구수가 14가 되므로 나와서 ATK 사도를 14개로 늘리고 다시 들어간다.

- ATK사도 14개를 채운 상태에서 70층,80층,90층 보스를 쓰러뜨린다.

- 91층부터 인구수가 15가 되므로 나와서 ATK 사도를 15개로 늘리고 다시 들어간다.

- ATK사도 15개를 채운 상태에서 100층 보스를 쓰러뜨린다.

- 인구수가 16이 된다. (전부 성공하면 최종스텟에서 ATK+3618 이득을 봄)


5. 위와 같이 강화한 무기에 이제 ATK 19998 사도를 16칸에 전부 채워넣으면 최강무기 완성.


6. 요약

100층 통과시 : 초기 능력치의 5배+100 추가

아이템 장군,대왕,신 전부 처치 : 초기 능력치의 6배 추가

사도최대이득 : 3618 추가

최종능력치 = 초기능력치+(초기능력치x5+100)+(초기능력치x6)+3618 = 초기능력치x11+3718


마검 요시츠네 초기능력치 : ATK 6000 , 나머지 1500

아무 사도 없이 그냥 키운 마검 요시츠네 : ATK 72100 , 나머지 18100

ATK 사도로 최대한 이득을 본 마검 요시츠네 : ATK 75718 , 나머지 18100



공략사이트 추천

 - 일본 http://ningyokan.nisfan.net/game/disgaea/index.html

 - 이번에 플레이하면서 자료 찾아볼때 도움받은 사이트


 - 국내 http://wgear.tistory.com/23

 - 디스가이아 노가다의 대략적인 흐름에 대한 설명. 

 - 나도 실제로 이번엔 이와 비슷하게 진행했는데 다들 노하우가 쌓이면 이와 비슷한 수순을 밟는걸지도


 - 국내 http://cafe.daum.net/Disgaea

 - 다음 공략사이트. 당시에 가장 공략이 활발하게 올라오던 곳.

 

여러가지 팁 https://namu.wiki/w/마계전기 디스가이아/게임 플레이 관련 정보

사도에 관한 정보 https://bbs.ruliweb.com/game/9890/read/2666222

모든 장비 수집(노말/레어/레전드)을 위한 팁 http://ningyokan.nisfan.net/game/disgaea/ds/ds-collection.html

에트나의 비밀방 가는법 1 https://disgaea1.tistory.com/9

에트나의 비밀방 가는법 2 https://m.cafe.daum.net/Disgaea/NVr7/184?q=D_tYfWkn8MGzo0&




구글에서 공략사이트 더 찾아보기

[한국웹] 디스가이아 1 공략 [링크]

[일본웹] 魔界戦記ディスガイア1 攻略 [링크]

[영문웹] Disgaea 1 walkthrough [링크]

[영문웹] Disgaea 1 wiki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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