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브릴 컬렉터즈 에디션
[PS4]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 한글판 클리어노트&공략 본문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이스본 발매.
당연하게도 다른 게임을 모두 제쳐두고 한동안 이것만 할 정도로 몰입했다.
월드 플레이시간이 500시간인데 비해 아이스본은 그 두배인 1000시간 정도를 플레이했다.
오히려 월드 본편보다 DLC를 더 재미있게 즐긴 셈이다.
사실은 더 일찍 올렸어야 했지만 계속 업데이트가 지속되는 관계로
아예 업데이트가 다 끝나고나서 모든 자료를 정리한 다음에 올리려다 보니 이제야 올리게 되었다.
물론 이후에도 더 업데이트가 추가 되는 경우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건 나중에 생각할 일이고
아무리 늦어도 후속작인 라이즈가 발매하기 전에는 올리고자 최대한 노력했다.
사실 이 블로그에서 리뷰가 아니라 클리어노트라는 이름을 쓰는 이유가 클리어 내용을 간단하게 적기 위함이었지만
하다보니 아무래도 이 게임을 모르는 사람을 위해 게임 소개도 곁들여야 하지 않을까 해서 리뷰도 포함하기 시작했다.
근데 이 게임은 과연 리뷰를 굳이 쓸 필요가 있을까 고민이었다.
아이스본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도 싶고, 여기 들어온 사람들은 대부분 공략을 찾다가 들리지 않을까 싶어서.
거기에 본편에서도 이미 소감을 밝히기도 했고 여기서 또 몬헌을 소개해야할 필요가 있을까 했다.
그래서 나름대로 스샷과 내용을 꽤 줄이게 되었는데 그래도 양이 많은듯한 것은 어째서일까.
여튼 게임에 대한 소개보다는 게임을 하면서 들었던 소감들을 몇 자 적어본다.
=게임의 엔딩 및 스포일러가 있는 리뷰입니다=
가장 먼저 얘기하고 싶은 내용은 난이도가 너무 높아졌다는 것.
물론 이번 확장판인 아이스본은 전통대로라면 매번 나오던 G급 확장판을 대체하는 게임이기에
본편보다는 어려워야 되는것도 맞겠지만 그래도 너무 어려워졌다.
일단 몬스터가 거의 쉬지않고 공격만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딜 타임을 주지 않으며
뒤로 갈수록 아주 지랄발광을 한다고 느껴질 정도로 뛰어다니기 때문에 상당히 짜증났다.
결국 아본에 와서는 주 무기였던 대검보다는 다른 무기들을 더 애용했다.
생각해보면 이번엔 라보와 헤보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 같다.
특히나 내 원픽은 아본에 와서 떡상했던 철갑유탄. 하지만 후반에는 갈수록 운영하기 힘들어졌다.
반대로 아이스본에 와서 좋아진 점도 있다.
바로 상위/하위 몹을 잡는게 상대적으로 편해졌다는 것.
그래서 덕분에 극 베히모스를 아이스본에 와서야 드디어 잡아봤다.
물론 본편에서도 잡은적은 있지만 맨날 공방이 터지는 바람에
어찌저찌 한 번 잡고 졸업한 느낌이었기에 뭔가 꺼림직했는데
마스터급의 빵빵한 방어력 덕분에 아주 쾌적하게 잡을 수 있었다.
한편으로는 방어력만 높아져도 난이도가 이렇게 낮아지는구나를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근데 진짜 베히모스는 메테오도 극혐이지만 소용돌이가 진짜 쌉극혐이다.
소용돌이 기믹만큼은 앞으로도 절대 없어야만 한다.
크샬이 짜증나는 점도 이와 마찬가지로, 소용돌이 기믹은 게임 플레이를 방해한다는 느낌밖에 주지 않는다.
그리고 본편보다 확실하게 소재를 모아야 하는 수고가 한결 편해졌다.
무기나 장비를 만들때 필요한 소재량도 본편과 달리 확연하게 줄어들었으며 (4~6개에서 1~2개로)
새로 추가된 천린(하늘비늘)도 솔직히 드랍율이 높아서 조사퀘 한두번 뛰면 무조건 1개이상 나온다.
거기에 증기 기관 관리소가 생기면서 이런저런 소재도 꽤 쉽게 파밍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마카연금도 종류가 많아져서 강주약, 귀환옥, 마취옥, 구멍함정 등을 그냥 조사포인트로 연금해서 구하면 된다.
필요한 연금 소재도 증기기관을 돌리면 무수히 쌓이는 스팀 티켓을 이용하면 된다.
근데 불만인 점은 여전히 돈 수급은 어렵다.
무페토 시즌때 무페토 무기를 다 수집하고 너무 뽕이 차서 이참에 모든 무기를 다 만들어볼까 싶었다.
본편때는 귀찮아서 안했던 그 짓을 말이다.
근데 막상 하려고 하니 그놈의 이어룡의 지느러미+를 이제와서 왜 이렇게 많이 요구하는지...
내가 왜 마스터급에 와서도 아직까지 상위를 계속 돌아야 하냐고... 이부분은 약간 오류라고 본다.
그 위쪽에 마랭에서 모으는 소재로 만들 수 있는 무기를 바로 제작 가능하도록 배치했어야 하는데 빼먹었다고 본다.
그치만 그것보다도 결정적으로 무기 제작을 접게 만들게 된 계기는 바로 돈이다.
본편의 포도퀘 보상이 3~4만인데 아본의 포도퀘 보상이 4~6만 밖에 안된다.
아본에서 방어구 하나 풀강하려면 이젠 거의 50만골드가 드는데 말이다.
그래서 아무리 돈을 모아도 장비 몇 개 새로 강화하고 나면 거지가 된다.
아니 본편하고 아이스본하고 몹 체력이며 난이도가 상승한게 얼만큼인데
적어도 본편의 세 배 정도는 보상이 올랐어야 하지 않나?
물론 검색해보면 돈이 부족한적이 없다는 몬창들도 많은데, 아무래도 난 그정도의 몬창이 아니었나보다.
결국 주력으로 쓰는 무기군에 몇가지의 추가 무기군까지만 완성하고 전체 완성은 중간에 포기.
환경생물도 후반부엔 이래저래 귀찮은 요소였다.
이 수집 컨텐츠 자체는 괜찮은데, 아본에서 추가된 금관 시스템 때문에 환경생물까지 금관작을 해야하는건 고통이었다.
그래도 일반 환경생물들은 그나마 금관작이 쉽다.
문제는 애초에 등장 자체를 잘 안하는 희귀 환경생물들.
이놈들은 문제가 야옹 스킬을 띄워도 그게 효과가 있나 싶을 정도로 애초에 뜨질 않는다는거다.
거기에 야옹 크기자랑 등의 환경생물 금관용 스킬도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효과를 본적이 전무하다.
솔직히 축제때마다 이벤트퀘 한 두개는 무조건 특정 환경생물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퀘를 매번 만들어줬어야 했다고 본다.
난 PC가 아니라 PS4였기 때문에 모드도 사용불가고... 결국에 환경생물 금관작은 대략 70% 수준에서 포기...
그리고 설명에 있어 빼먹어서는 안되는 인도하는 땅.
초기부터 뭔가 여러모로 말이 많았던 문제의 컨텐츠.
탐색처럼 수레를 타도 방이 터지지 않는 무제한의 땅이다.
덕분에 방 터질 걱정없이 몹을 잡고 놀 수 있게 되었단 점에서 처음에는 좋았다.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해야하나... 이런 형태의 수렵을 왜 진작 만들지 않았나 싶었다.
근데 인땅의 문제는 이곳의 개념이 조사퀘와는 정반대라는게 문제였다.
인땅에 나오는 몹의 갯수는 정말 많은데 한 번에 나오는 몹은 달랑 3마리까지이다.
그러다보니 원하는 몹을 나오게 하는게 거의 가챠 수준으로 시간이 걸리다보니
며칠도 안되서 훈련장 리셋을 이용해서 빠르게 원하는 몬스터를 뽑는 꼼수가 유행했다.
근데 그게 밝혀지고 거의 이틀도 안되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패치해서 막는걸 보고 정말 깜짝놀랐다.
다른 버그들은 대규모 패치때나 잡을까 말까 하면서 말이지.
그정도로 빨리 대처했다는건 이것이 제작사에서 원한 인땅을 즐기는 모습과는 달라서였기도 했겠지만
그만큼 제작사에게 있어서 치명적인 버그였기도 했기 때문일거다.
생각해보면 인땅은 애초에 혼자서 정복할 수조차 없게 되어있다.
그것은 인땅에 지대레벨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레벨에 따라서 나오는 몹이 달라지는 구조다.
거기에 최대량이 정해져있어 이쪽을 올리면 저쪽을 내려야 하고 그런식이다.
그래서 한사람이 모든 지역을 최대로 올리는건 불가능하다. (라고 처음엔 알려졌다)
이것은 본인의 인땅에서 잡을 수 없는 몹은 타인의 인땅에 가서 잡으라는 속셈이 들어있는 걸로 보인다.
즉, 그들이 원한 것은 수레 제한이 없는 땅에서 여럿이 모여
수많은 몹을 잡으면서 다음 몹 기다리면서 채집도 하고 고기도 구워먹고 놀라는 컨셉이 아니었을까.
하지만 유저들이 원하는건 어떤 특정 몹을 주구장창 잡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유저는 자신이 원하는 몹을 잡고 있는 방으로 들어가 해당 몹을 잡고
몹을 잡으면 그 시점에서 방폭을 하는 식으로, 사실상 조사퀘 공방과 똑같은 방식으로 플레이 했다.
애초에 인땅의 설계가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과는 전혀 동떨어져 있다는 반증이다.
거기에 솔플을 지향하는 유저의 의향도 무시한 것이고 말이다.
물론 이후 업데이트를 계속 거치면서 여러가지로 문제점들을 해소하긴 했다.
대부분의 인땅 소재를 마카연금에서 만들 수 있게 되면서
사실상 인땅 역전 고룡들만 잡으면 모든 소재를 모을 수 있게끔 바뀌었고
특정 몹을 불러올 수 있는 흔적도 연금으로 만들 수 있게끔 추가되기도 했다.
타인의 맵에서 놀다가 내 지역레벨까지 달라지는걸 막게 해주는 레벨 잠금이나
지대레벨을 직접 내리는건 그냥 옵션에서 바로 조정 가능하게도 되었고
그리고 인땅 몹을 엄청나게 잡다보면 개인이 모든 지역을 7렙으로 만들수도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근데 이런 것들을 거치면서 나는 바보같이 끝무렵에나 어떤 사실을 깨달았다.
애초에 처음부터 구현이 안 되어 있던 것이나 문제점이던 부분들이
제작사가 이 모든 문제를 미처 다 몰랐던 것이 아니라 애초에 어느 정도는 제작사의 꼼수였던 부분도 있었다는 것이다.
헌터들이 몬헌에 더 시간을 쏟아야 하기 때문에 일부러 처음부터 다 구현하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다는 것.
애초에 처음부터 다 편하게 해주면 뭐하냐는 것이다. [개노잼게임 할거 존내없네] 거리기나 할 것 아닌가.
그러니 차라리 욕을 먹을지라도 다음 업데이트까지 헌터들이 할 컨텐츠를 남겨두기 위해 시간끌기를 해왔던 것이다.
그래서 일부러 인땅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지 않고
미완성인 부분과 불편한 부분을 일부러 놔둔 상태에서 시간을 끌면서 하나씩 고쳐준 것이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훈련장 리셋법을 초스피드로 원천봉쇄한 것에도 이런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나 저러나 결국 대부분의 유저들은 거기에 순응해서 어떻게든 마랭100까지 인땅을 꾸역꾸역 돌았고 말이다.
사실 유저들이 원하는건 시작하자마자 특정 몬스터를 바로 만나 딱 잡고 끝내는것이다.
혹은 해당 몬스터만 계속 반복해서 잡거나. 여기에 가장 이상적인게 조사퀘+격투장 맵이다.
그걸 모든 유저가 알고, 또한 제작사에서 그것을 모를리가 없다.
하지만 굳이 제작사에서 그걸 쉽게 해주지 않는 이유가 뭐겠는가. 이젠 알겠는지?
이런 속내를 파악하고 나니까 인땅이라는 컨텐츠는 도저히 좋아할래야 좋아할수가 없다.
다음으로는 스토리상 최종보스였던 안-이슈왈다.
그나마 이번 아본의 최종보스는 본편의 최종보스였던 제노지바보다는 잘 만들었다.
무페토도 그렇지만 매번 새로 나오는 몹이 지난번 보다는 나아지는 부분이 있어서 좋다. 피드백이 확실하다고 해야하나.
다만 1페이즈의 그 사자골렘 부분은 개인적으로 좀 지겹다고나 할까...
처음에는 반전을 주는 부분이라 놀라웠지만 이후 잡을때마다 그 페이즈를 매번 상대해야하는건 짜증났다.
아예 이벤트퀘 같은데서 나오는 이슈왈다는 그부분을 건너뛰고 본체부터 상대하게 해줬으면 좋았을 걸.
물론 제작진이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는데 굳이 해당 부분을 덜어낼리는 없다는건 안다.
여튼 제노지바보다는 잡는 재미가 있었다는 점에서 인정해줘야 할 부분.
그리고 그 다음으로 추가된 무페토-지바.
본편의 맘-타로트와 같은 16인 레이드 컨텐츠이다.
이쪽도 마찬가지로 꽤 칭찬해야할 부분이다. 맘타로트에서 불편했던 부분을 상당히 개선했다.
맘타로트때 정말 짜증났던 것은 굳이 의미도 없이 2트라이를 강제로 해야한다는 부분이었다.
그래서 1트를 빨리 끝내려고 흔적 수집인가 뭔가 하는 공략법이 굳어졌고 매번 할 때마다 정말 그것때문에 지루했다.
근데 무페토는 똑같이 2트를 해야하지만 1트를 열심히 할수록 2트의 공략속도가 빨라진다.
1트에서 지맥에너지를 소모한 만큼 2트의 무페토의 체력이 낮아지는 구조이기 때문.
그래서 1트를 하는 의욕이 그나마 생기고 거기에 1트는 죽어도 괜찮기에 맘편하게 할 수 있다.
거기에 시간제한이 20분 제한이기 때문에 그렇게 길지도 않다고 느낀다.
보통 1트는 20분 꽉 채워서 하지만 1트를 잘 돌았다면 2트는 10분 이내에 잡게 된다.
즉 무페토 한 번 잡는 사이클이 사실상 30분 정도라는 소리. 어떻게 보면 긴 것이지만 여튼 맘타보다는 재밌게 했다.
게다가 즉사 패턴도 피하는 시간이 인간적으로 주어져서 베히모스처럼 짜증나지는 않았다.
또한 들고 있는 무기는 무조건 확정으로 하나를 준다는 것도 좋았고
모든 무기가 속성만 다르지 능력치는 같고, 맘타때처럼 금빛 어쩌구 같은 쓰레기가 섞여있지도 않아서 수집이 편했다.
그래서 무페토 시즌은 열심히 돌았고 결국 모든 각성무기를 전부 수집하는데 성공.
다만 각성무기를 얻고나서 무기를 강화하는데 또 가챠같은 방식을 도입한 부분은 좀 에러였다.
뭐 그 부분은 로드 신공으로 어찌저찌 해결했지만 말이다.
캡콤은 여기서 얻은 노하우를 꼭 잊어먹지 말고 나중에 레이드몹을 또 만들거라면
반드시 이것보다 더 좋은 형태로 만들기를 바란다.
가능하면 가챠 노가다를 더더욱 줄이는 방향으로. 더이상 맘타같은건 용납 못한다.
하지만 레이드의 문제는 항상 그렇지만 인원이 문제다.
나야 리얼타임으로 즐겼으니 그런 문제점 없이 당시에 아주 재미있게 즐겼지만
이제와서 시작하는 사람들은 파티원 구하는것부터가 문제 아닐까?
물론 그렇다고 레이드 컨텐츠를 만들면 안된다는건 또 아니지만.
이건 참 어려운 문제같다.
그리고 추가된 맘-타로트 마스터급.
1트라이로 잡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좋았기는 한데 적당히 잡다가 포기했다.
왜냐면 여기서 잡은 맘타 소재로 기존 상위 맘타때 얻은 1,2,3차 감정무기를 강화시키는 시스템이었기 때문.
근데 난 본편 당시 맘타를 그다지 열심히 돌지 않았기에 황제금 무기 수집율은 대략 50~60% 정도였다.
그러다보니 맘타쪽 종결무기는 몇가지밖에 만들 수 없었고, 대부분은 그냥 무페토 무기를 위주로 썼다.
물론 기존 1,2,3차 무기를 못 먹은 사람들을 위해 마카연금으로도 뽑을 수 있게 되긴 했는데 워낙 양이 적았다.
마스터급 맘타 1번 돌면 무기 3개를 겨우 연금할 수 있는 수준이니.
그럴거면 마스터 장비로 상위 맘타를 도는게 더 빠르지 않을까 고민될 수준이었다.
근데 문제는 상위 맘타기간에 아무리 공방을 살펴봐도 이젠 더이상 맘타를 도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
위에서도 말했지만 레이드는 이게 문제다.
공방도 시기가 지나면 점점 사람이 줄어드는데 16명 공방은 오죽하랴.
솔플로라도 돌 수 있게도 만들 수 있으면 얼마나 좋아.
근데 또 이렇게 말하고 나니 맘타 마스터급은 솔플이 가능하니 이거 뭐라 할 수도 없고...
유저들을 경악하게 했던 알바트리온.
처음으로 게임을 하면서 [이거 진짜 못잡을거 같은데?]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 커다란 벽이었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솔플보다 공방이 더 클리어하기 어려웠다는 점이다.
왜냐면 알바를 잡으려면 무조건 공략을 필수로 알아야만 했기 때문이다.
일정 시간내에 속성 대경직을 주지 못하면 즉사기를 맞아야 하는데
솔플이라면 수레를 한 번 타는 것으로 족하지만 멀티라면 무조건 전 인원이 수레를 타기에 공방이 터지게 되는 셈.
따라서 파티원 중에 공략을 숙지못한 유저가 하나라도 있다면 4수레가 필수가 되어버린다.
도대체 왜 이런식으로 꾸며놨는지를 도저히 모르겠다. 솔플로 잡으라는 소린가?
그러다보니 내 경우는 알바트리온을 대부분 솔플로 잡게 되었다.
멀티 게임에서 멀티를 믿을수가 없어서 솔플로 잡아야 한다니...
거기에 기본적으로 귀환옥을 못 쓰게 하는 것도 철갑유탄 대책인것 같아서 상당히 짜증났다.
굳이 철갑유탄이 아니더라도 근접무기로 가도 나중에는 회복약이 없어서 죽어야만 하는 상황도 나온다.
정말이지 짜증나게 하는 구성이다.
마지막으로 최종 업데이트인 밀라보레아스. 흑룡이란 위엄을 제대로 보여준 마지막 컨텐츠.
진짜 플레이하면서 [아 좆같은 게임...]을 몇 번 내뱉었었는지 모르겠다.
일단 데미지가 너무 아프다. 1~2방 맞으면 죽는다. 이런걸로 난이도 높이는건 좀 비겁하지 않냐?
그런식의 어려움이라면 맨몸으로 마스터급 도스쟈그라스 잡는것도 마찬가지로 어렵다.
한 10번 죽고 도저히 못잡겠어서 결국에는 한번도 안써본 매미슬액을 배워서 그걸로 처음으로 잡아봤다.
뭐 나중에 흑룡4셋 맞추고 생존세팅하고 그러니까 좀 맞을만해져서 그 뒤로는 주무기로도 잡을 수 있었다.
특히 흑룡전은 맵에 있는 부대시설(대포, 발리스타)을 얼마만큼 잘 쓰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하락하므로
이부분을 공략을 보고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공략이 필요하다는게 단점이지만 개인적으론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부분.
여담으로 마지막 역전왕일지도 모를 역전왕 이베르카나.
역전왕은 항상 그렇지만 짜증나는 컨텐츠. 고인물들은 좋아할지 몰라도...
그나마 티켓 필요 수량만큼만 파밍하면 더이상 안 돌아도 된다는게 일반 유저로서는 장점이려나.
이놈의 짜증나는 점은 장판 브레스 딜이 즉사기 급이라는 것.
180도 브레스야 하도 많이 봤고 줄넘기 하면 되니까 무섭지 않지만
가로 장판 입김 브레스는 아무리 연습해도 완벽하게는 다 피하질 못하겠다.
물론 회피율은 높은 편이지만 일단 맞으면 무조건 죽는 패턴이다보니 문제.
다른 사람들 하는 영상들 보면 몇 번 쓰지도 않던데 왜 나는 그 패턴만 한 판당 최소 열번 이상은 나오는건지...
해당 패턴 공략법만 누가 올려주면 그 방법대로 연습해서 파훼했을지도 모르는데
고수들은 그 패턴이 나오기도 전에 죽여버리는지, 여튼 내가 고전하던 당시에는 도움되는 공략이 없었다.
그래서 잡는건 가능한데도 워낙 성공률이 낮다보니 몇 번 잡고나서는
편하게 잡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결국 회피보다는 가드를 이용해서 어찌저찌 티켓 수집 완료.
그나마 장판 공격이 가드가 된다는게 다행이지만 지금 생각해도 열받는다.
근접이나 원딜이나 정가 안 터지면 무조건 즉사인 딜공격을 거의 프레임회피를 해야만 피할 수 있게 만든다니
생각해보면 해당 패턴을 못 피하는 몬린이는 무조건 죽으라는 소리가 아닌가?
2불굴을 띄워도 한방에 디지는게 실화냐? 이제 생존셋이라는게 존재하기는 함? 원딜은 아예 하지 말라는건지.
이제 끝물이라고 정말 막나가는게 아닌가 싶다.
솔직히 알바, 밀라, 왕이벨을 겪으면서 내가 느낀건 뭐냐면
이제 몬헌도 다시 패러다임 전환을 해야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었다.
이 몹들을 잡으려면 아주 단순하다. 이 게임의 기본명제대로만 싸우면 된다.
즉 적의 패턴을 보고 피하고 때릴 수 있는 위치와 타이밍에만 제대로 때리면 된다.
왜냐면 1~2방 맞으면 죽는다는 소린 사실상 잡을때까지 거의 맞지 말고 잡으라는 소리니까.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여기서 막혀봤을 것이다. 왜냐? 그렇게 플레이할 수가 없으니까.
고수들은 패턴이 어려워져도 좀 하다보면 다 구분되고 패턴별로 알맞게 피할 수 있겠지.
훈타들도 숙달되면 어느정도 피할 수 있다. 근데 모든걸 다 피할수는 없다. 그러니까 우리가 고수가 아닌거잖아.
고수가 아니니까 못 피하는 패턴도 있고 100% 피하진 못하는거잖아. 근데 무조건 다 피하랜다.
사실 패턴 피하기 보다도 패턴이 보이는데도 공격중이라서 못 피하고 맞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훈타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딜욕심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엄밀하게 말하면 각 패턴마다 딜을 넣을 수 있는 시간이 다르므로 그걸 계산해서 때리라는 것.
왜냐면 이 몹들은 공격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유저를 정확히 노리기에 이걸 반드시 지켜야만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근데 그걸 정확하게 해내는 훈타라면 그것 자체로 고수가 아닐까?
흑룡의 경우 대부분의 훈타들은 부채꼴 브레스 정도만 딜타임을 외울 수 있고 다른 패턴은 거의 외우지도 못할것이다.
아니 애초에 흑룡 솔플 체력이 66000인데다 30분 제한인데 딜욕심을 버리라는것도 웃기다.
사실상 1분에 2200딜을 해야 잡을 수 있게 딜컷까지 만들어놓고 유저에게 패턴100%파훼+딜욕심버리기를 강요하다니.
물론 실제로는 대포도 쏘고 발리스타도 쓰고 하기 때문에 체력을 66000으로 보면 안되겠지만 말이다.
솔직히 마지막 엔드컨텐츠라고 일부 유저는 깨지 못하도록 선을 넘은 부분이 있다고 본다.
물론 혹자는 [누구는 상위 방어구로도 20분에 깨네 누구는 맨몸으로도 깨네] 라고 할텐데
내가 얘기하고자 하는건 고수들이 아닌 일반인을 얘기하는거다. 고수만 게이머인가?
한편으론 [엔드 컨텐츠까지 왔는데 그정도 노력은 해야되지 않느냐] 할 수도 있겠다.
그것도 맞는 말이다. 이런 몹도 한 두개 정도는 있어야지.
다만 내가 말하고 싶은건 다른 선택지도 남겨줬어야 한다는 것이다.
솔직히말해 누가 버스 태워주지 않는한 이녀석들을 결국 못잡고 접는 유저도 꽤 있을것 같다.
개인적으로 내가 납득할만한 선은 흑룡의 경우 특별임무가 딱 마지노선이었다고 본다.
체력 66000에 30분 제한을 걸거면 수레라도 5수레를 주는게 맞다는 것. 이벤트퀘의 3수레는 선을 넘었다.
왕이벨도 마찬가지. 30분 제한을 걸거면 5수레가 난이도가 맞았다.
아니면 둘다 3수레로 갈거라면 시간제한을 늘리거나. 그게 이치에 맞았다고 본다.
30분 제한도 사실 어떤 면에서는 엔드컨텐츠 다워서 납득이 되는 면도 있지만
반대로 물약전사들처럼 물약 빨면서 천천히 잡는 사람들은 잡지 말라는 소리이기도 하다.
거기에 공방 수레 제한이 3회라는 것도 다시 재고해봐야할 문제다.
물론 여럿이서 잡는다는 장점이 있으니까 패널티도 그에 맞게 있어야 하는것도 맞지만
사람 수가 많을수록 죽을 수 있는 확률도 더 커지는데 솔플제한인 3회가 그대로 유지되는것도 이상하지 않나?
커뮤니티에서도 공방은 무조건 터지니까 솔플을 하세요 라고 권장할 정도라면... 멀티게임으로서 문제가 있는거 아닌지?
이 게임 오래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다들 어느정도 이런 경험이 있었을거다.
공방에서 방장이 마랭 200 이하인 방은 잘 안들어가게 되는 것.
왜냐? 방장의 실력이 못미더우니까.
마랭이 낮은 사람이면 더 도와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꺼려지게 된다.
팀원이 수레를 타면 나까지 불이익이니까 이런 생각부터 드는거다.
사실상 PVP도 아닌 멀티게임에서 이런 차별을 하게 만드는 여지를 남긴 이유가 뭘까.
내가 생각하는 대안점은 수레를 각 유저별로 따로 적용한다던가
아니면 수레를 탈때마다 인땅처럼 소재획득확률을 10%씩 줄이는거다.
9번 죽으면 소재 드랍 확률이 원래 확률의 1/10씩 되는거고 10번 죽으면 0%인거라 사실상 퀘스트 실패나 마찬가지.
이렇게 하면 몬린이라도 7번, 8번 죽었다 해도 어떻게든 적은 확률로도 소재를 얻을 확률은 있는 셈이고
대신에 고수들보다는 소재를 모으는데 그만큼 더 많이 잡아야 하고 오랜시간 플레이해야되는 셈이다.
더 많이 잡아야 하는 만큼, 그동안 그만큼 실력이 오를수도 있는 거기도 하고 말이다.
이렇게 들으면 너무 패널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거 같은데, 어차피 사실 이건 어떤 면에선 지금도 그렇지 않나?
고수들이 5분컷할 몹을 초보들은 10~20분 걸려서 잡으니...
여튼 수레 제한 때문에 아예 해당 몹을 도저히 솔플로 잡지 못하게 되는 문제는 없애야 한다고 본다.
후속작은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도 몹을 잡을 수 있게끔 해줘야 한다.
고수들처럼 패턴 다 피하고 제대로 딜 넣는 정석 플레이 말고도 다른 길도 열어줘야 한다.
예를 들면 방어력을 높혀서 맞으면서 패는 방법은 왜 안되는지.
이 게임에선 갈수록 방어력은 의미가 없다. 방어를 7렙으로 띄워도 그게 의미나 있나 싶다.
2불굴도 한방컷인데 말이지. 생존셋의 의미가 있긴 한건지 의문이다.
예를 들면 대미지가 1/2배 되는 대신에 방어력을 2배로 하는 수비극의 같은 스킬도 있음직하지 않은가?
혹은 물약을 마실 수 없는 대신에 회복커강처럼 매시간 빠른 속도로 체력이 자동으로 차는 스킬이라던가.
아본을 하다보니 이상하게 이 제작진에게서 뭔가 묘한 고집을 느끼게 된다.
그건 바로 몹을 편하게 잡는 방법만큼은 집요하게 막고자 하는 듯한 느낌.
본편의 확산탄이나 피신복장을 아본에 와서 너프한것도 그렇고
철갑유탄을 갈수록 배척하는 움직임이나 클러치나 가드에 카운터를 치는 적을 만들어내는 등...
그럴거면 아본에 와서 클러치는 왜 만든건지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고
솔직히 고수들 TA보면 헤보의 경우 관통헤보나 산탄헤보가 TA 순위 상위권을 항상 차지해왔는데
관통이나 산탄은 절대 너프되는 일이 없고 오히려 초반에 날고 기었던 참렬탄만 개박살내서 못쓰게 만들어냈고
반대로 고정뎀인 철갑유탄은 갈수록 몹 체력이 높아져서 수렵시간이 길어질 뿐인데도
왜 그렇게 철갑유탄만 못쓰게 만드려고 하는지 정말 알수 없는 고집이다.
여튼 내가 아이스본에서 얻은 교훈은 다음 시리즈인 라이즈부터는 절대로 대검을 위주로 파지 않을거라는 것.
왜냐면 라이즈를 보니까 월드의 대검 패턴과 그리 달라진게 없는거 같고
솔직히 내 대검 실력은 이제 한계까지 올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검의 경우 루틴이 간단해서 처음엔 적응하기 쉽고 데미지도 나름 커서 추천되지만
후반부에 갈수록 고수가 되기 위한 요구치가 상당히 높은 무기이다.
일단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갈수록 빨라지는 적에게 대응하기가 너무나도 어렵다.
태도의 경우 적의 공격 타이밍을 외우면 간파를 할 수 있게 되고 이게 되면 고수 반열에 오르지만
대검이 고수 반열에 오르려면 참모아를 항상 맞춰야 하는데 알다시피 참모아 시간은 아무리 빨라야 5~6초다.
참모아 시작부터 박을때까지 어마어마하게 긴 시간이 걸리는데다가 맞추는 위치도 그닥 변경이 안된다.
그건 무슨소리냐면 참모아를 맞출려면 몬스터의 현재 위치가 아니라 몬스터의 6초 후 위치를 알고 공격해야 한다는 것.
이걸 외우는 노력은 태도의 간파 타이밍 외우는 노력하고는 천지차이다. 그만큼 더 요구수준이 높다는 것.
6초후의 몬스터의 위치를 외운다는건 사실상 몬스터의 모든 움직임 전체를 패턴별로 완벽하게 다 외운다는 것이다.
말이 쉽지 이걸 외우려면 몬스터 수렵영상을 찍어놓고 그걸 계속 돌려보며 분석해야 되는 수준이다.
물론 정확하게 말하면 6초후의 위치라기보다는 몬스터의 패턴마다 딜타임이 몇초까지 가능한지를 계산한다는거에 가깝다.
이 패턴에서는 딜타임이 몇초니까 1타까지만 때릴 수 있고, 이 패턴에서는 2타까지 때릴 수 있고...
이런걸 숙지해야 한다는 것. 단순히 간파 타이밍을 외우는 태도에 비해서 너무나도 외워야 할게 많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는 태도는 상대적으로 하수이기 때문에 실제로 태도 유저의 의견은 다를수도 있겠으나..
여튼 그러니 대부분의 일반 대검 유저는 기도메타로 그냥 지르거나 발납대검으로 만족하게 되는거다.
사실상 고인물급 위치의 대검유저가 아니면 어떻게 되느냐. 딜이 쓰레기가 된다.
왜냐하면 대검의 데미지는 거의 막타에 쏠려 있기 때문에 막타를 못맞추면 DPS가 안나오기 때문.
1타를 맞추고 2타 정도나 간신히 맞추는 수준이라면 대미지는 다 합쳐서 300 정도도 안나온다.
그정도면 다른 무기 평타 몇방이랑 다를 것이 없다. 결국 DPS가 끔찍하게 낮아지는수준.
즉, 그정도 실력의 대검 유저라면 차라리 태도나 쌍검을 쓰는게 나을 정도라는 거다.
아마 대부분의 대검 유저는 이 사실을 뼈저리게 느낄것.
그래도 평소에 어찌저찌 괜찮은 것은 일반몹은 그나마 참모아 맞추기가 가능해서 그럭저럭 DPS가 나온다는 거다.
여튼 내가 대검 실력 쌓을 시간에 다른 무기를 연습했으면 오히려 몹들을 더 잡기 쉬웠을거란 생각도 든다.
물론 발납대검은 1타 데미지가 높긴 하지만 발납대검을 하느니 그냥 대검을 안하고 만다.
그래서 결론은 다음 시리즈부터는 반드시 태도/쌍검 장인이 될 것이라는게 내 결심이다.
회상해보니 내가 이 게임을 하면서 주로 했던것은 거의 재화 모으기가 다였던것 같다.
게임내에서 주어지는 모든 재화를 최대한 모으는게 주력이었다는 거다.
이벤트퀘나 축제퀘에서 티켓 같은걸 몇장 모아야 모든걸 다 만들 수 있는지를 계산하고 다 써도 남을만큼 약간 더 모았다.
즉 그 티켓으로 만들 수 있는걸 다 만들고나서도 창고에 티켓은 적어도 하나 이상은 남도록.
문제는 티켓만 그렇게 수량대로 모았지 실제로 방어구나 아이루 방어구 같은건 안만든것도 많다는 것.
사실상 게임내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적어도 1개 이상은 다 먹었다고 생각한다.
근데 반대로 장식주는 본편에서는 필요량 만큼 다 모았지만 아본에서는 종류가 너무 많아져서 포기.
물론 축제마다 나름 열심히 구제퀘를 돌긴했지만 솔직히 모든 종류를 필요량 만큼 먹기엔 난이도가 너무 높다.
마랭999헌랭999급의 몬창이 아니면 왠만해서는 불가능한 난이도이기 때문.
거기에 모든 무기 12강까지 다 만들어보기도 중간에 돈이 부족해서 접었고...
그나마 격투대회는 많이 돌았던것 같다. 코인들을 갯수만큼 모아야 했기 때문에...
세계랭킹에 올린 기록도 있었다는게 나름 자랑이라면 자랑.
문제는 어느순간 다 부질없어지는것 같은 때가 오기도 했다는 점이다.
이제 더이상 업데이트 없을 게임인데 이렇게 아이템을 모았던 것에 의미가 있었나? 싶은.
차라리 내 실력을 키우는걸 중점으로 했다면 강해진 뿌듯함이라도 남았을지도...
물론 그렇다고 내 실력이 하나도 오르지 않은건 또 아니지만...
그래서 후속작인 라이즈 같은걸 즐겨도 결국 또 똑같은 방식으로만 즐길거 같아 걱정이다.
즉 대부분의 경우가 수집요소를 모으는데 힘쓴 것들 뿐이고 뭔가 자기 자신과의 싸움? 그런걸 즐긴적은 별로 없다.
예를 들면 새로운 무기를 써보거나 몬스터 수렵시간을 줄이거나 패턴 피하기 같은걸 연습하는 사람들처럼 말이다.
나는 전혀 그런쪽을 그다지 즐기지는 않았다는 것. 애초에 그런걸 재미있어 하지 않기도 하지만.
어려운 몹을 만나면 새로운 무기를 써보기보다는
내가 쓸 수 있는 무기중에 이녀석을 가장 편하게 잡는 무기가 뭘까를 고민하고 그걸로 잡는 일이 더 많았다.
결국 내가 즐길 수 있는 용도로만 즐겼던 것 같은 느낌이다.
라이즈에서는 가능하면 모든 무기를 어느정도는 쓸 줄 아는 경지에 오르고 싶다고 느꼈다.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본편을 합쳐 2년 내내 꾸준히 재밌게 즐겼다기보다는
할 컨텐츠가 떨어지면 의욕이 떨어져서 접속을 안하고 다른 게임들을 하다가
업데이트나 축제때 되면 다시 재밌어져서 [아 왜 매주 하늘티켓을 꾸준히 모으지 않았지?] 싶다가도
또 축제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듯 관심이 떨어져서 다시 안하게 되고
이래저래 굴곡이 있던 게임이지만 그래도 결과적으로 업데이트 될 때마다 계속 즐긴 게임임은 틀림없다.
솔직히 2년동안 무료로 꾸준히 업데이트 해준건 상당히 고마웠다.
나 같이 잡다한 유료 DLC를 하나도 구입하지 않은 유저 입장에서는 약간 미안한 마음도 있다.
사실 이 게임은 접는 타이밍을 딱 이때다 하고 정하기가 어려운 게임이다보니까
언제 올릴까 싶었는데, 마침 밀레보레아스가 올라오며 제작사에서 최종 업데이트 선언을 하게 되어
이쯤에서 일단 클리어노트를 올려두는게 좋다고 생각했다.
뭐 엔딩 본거는 한참 이전이지만, 역시 밀레보레아스를 잡은걸 엔딩으로 하는게 더 낫겠지.
물론 앞으로도 라이즈가 나오기 전까진 간간히 즐길지도 모르고, 나중에 쓸만한 공략이나 정보가 올라오거나
추가로 공략해야될 부분이 있으면 그때그때 아래 공략이나 링크, 혹은 댓글에 더 추가하는 부분도 있을것.
공략 메모
이번에 새로 공략을 정리하다가 보니
내가 몰랐던 것이나 새로 바뀐 것 뿐 아니라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것도 꽤 많았다는걸 깨달았다.
그래서 월드쪽에 있던 공략도 약간 수정한 부분이 있다.
여기 있는 공략은 월드 본편에서 쓴 공략을 재탕한 부분도 있지만 그쪽에만 있는 공략도 있으니 본편 공략도 참고바란다. [바로가기 링크]
참고로 공략이 그때그때 추가되기도 할 예정. 현재 최신화 일자는 [21/01/16]이다.
[공략목록 책갈피 링크]
월드의 진행 공략은 월드쪽 포스팅을 참고바란다.
이번에는 이벤트는 순서에서 제외했다. 이벤트는 무조건 다 하길 바란다.
아래 순서가 꼭 강요되는건 아니나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아래와 같이 진행했다.
물론 빠른 시점에서 무페토 무기나 알바 장비, 흑룡 방어구들을 구하는것도 가능하겠지만
바로 종결세팅으로 건너뛰는 거라서 중간에 건너 뛴 컨텐츠들의 난이도가 확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어디까지나 모든 컨텐츠를 순서대로 느긋하게 즐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지침이라고 생각할 것.
최초 아이스본 발매 시점부터 이후 몬스터가 업데이트 된 순서는 이하와 같다.
아이스본 몹 → 라잔&진오우거 아종 → 무페토-지바 → 격앙 라잔&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임계 브라키)
→ 맘-타로트&역전왕 네로미에르 → 알바트리온&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 밀라보레아스&역전왕 이베르카나
따라서 무기/방어구의 강함 또한 대체로 위의 발매된 순서로 강해진다고도 볼 수 있지만
꼭 그런건 아니고 어떤건 무페토 무기가 종결템이고 어떤건 맘타(황제금) 무기가 종결템인것도 있는 식이다.
그래서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 무기/방어구의 강함으로만 따지면 대체로 아래와 같은 순서라고 생각한다.
물론 아래 순서도 어디까지나 대체로 그렇다는 것이지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밀라보레아스 > 알바트리온 > 무페토&맘타&임계 브라키 > 얼칼 벨리&격앙 라잔 > 라잔&진오우거 아종
이렇게 적당주의로 설명하는 이유는 초기부터 달린 내 입장으로서는
그때그때 업데이트 되는 것중에 강한 무기/장비로 커스텀을 갈아입었고 그걸 매번 기록한것도 아니라서
예를 들면 대검은 처음엔 이걸 사용하다가 이런 순서대로 갈아타세요 라고 공략을 해줄수가 없다.
어떻게 보면 그게 더 초보자한테 유용한 공략일텐데 말이다.
하지만 이게 어려운 이유가 그 당시에는 종결템이라서 필수였는데 업뎃 이후 더 좋은게 등장하면서 의미가 없어지기도 하고
업뎃 당시에는 종결템이 아니라서 딱히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나중에 시작한 유저에겐 해당 시점에서 구할 수 있는 것 치고는 그게 가장 좋은 아이템이기도 한게 있기도 하기 때문.
따라서 이런 것을 전부 정리하려면 업데이트가 끝난 현 시점에서
2회차를 하면서 직접 무기트리를 타보면서 이런저런 재확인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이부분에 대해서 정리중에 있긴 하지만 이미 게임을 거의 접은 상태이고
여기저기 퍼져있는 공략과 내 경험을 토대로 짜집기해서 만들고는 있지만 과연 공략이 완성될지는 의문.
1. 스토리 진행
월드 유저는 본편 엔딩 이후부터 진입 가능
1부터 M★6까지 임무퀘스트를 깨며 스토리를 진행
M★6 [인도의 노래]를 깨면 스토리 엔딩
2. 인도하는 땅 진행
아이스본 엔딩 이후 인도하는 땅이 해금된다.
인도하는 땅에서는 마스터급 무기/장비(레어9~12)의 커스텀 강화 소재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무기/장비를 더더욱 강화시키기 위해서 필수로 돌아야 한다.
먼저 인도하는 땅을 돌며 마스터랭크(MR)를 올리는 것에 주력한다.
MR이 올라갈수록 지역 레벨의 한계를 해금할 수 있다.
MR50에서 지역레벨5 해금, MR70에서 지역레벨6 해금, MR100에서 지역레벨7 해금
3. 인도하는 땅 추가 지역 해금 및 업데이트 몬스터 토벌
인땅의 용암 지대 해금 방법
MR24 도달시 대단장과 대화하면 특별임무 [은빛 긍지] 해금
[은빛 긍지]에서 키린 토벌 시 특별임무 [모습을 드러내라, 파괴의 화신이여] 해금
[모습을 드러내라, 파괴의 화신이여]에서 라잔 사냥 시 인도하는 땅의 용암 지대 해금
인땅의 빙설 지대 해금 방법
용암 지대 해금 후 용인족 헌터와 대화하면 특별임무 [희미해진 경계선] 해금
[희미해진 경계선]에서 진오우거 아종 사냥 시 인도하는 땅의 빙설 지대 해금
4. 무페토-지바 토벌
12.11 업데이트로 무페토-지바 레이드가 추가되었다.
2주마다 상위 맘-타로트 레이드와 번갈아가며 개최된다.
무페토-지바를 잡으면 무페토-지바 각성무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15.10 업데이트로 1,2인 입장시에는 무페토의 난이도가 조절된다고 한다.
인원수 부족으로 16인 레이드를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듯 하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로도 1인 토벌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게 유저들의 중론.
5. 마스터급 맘-타로트 토벌
13.50 업데이트로 마스터급 맘-타로트 이벤트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이벤퀘에서 맘-타로트를 잡으면 소재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소재로 기존 상위 맘-타로트 감정무기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맘타의 물욕 소재인 [금색 용신옥]으로 공격의 호석V, 회피의 호석V를 만들 수 있다.
6. 격앙 라잔/임계 브라키 토벌
13.50 업데이트로 격앙 라잔과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인땅의 빙설 지대 해금 후 필드 마스터와 대화하면 특별 임무 [금색 나찰], [임계에 달한 쇄룡] 해금되며
[금색 나찰]에서 격앙 라잔, [임계에 달한 쇄룡]에서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를 잡을 수 있다.
사냥 후에는 해당 몹의 자유퀘스트가 해금되니 이후에 또 잡으려면 자유퀘를 이용하면 된다.
해당 소재로 만들 수 있는 무기는 기존 무기들 보다 상당히 강력하며
격앙 라잔의 물욕 소재인 [라잔 하트]로 전개의 호석V, 혼신의 호석V를 만들 수 있고
임계 브라키의 물욕 소재인 [불멸의 노심갑각]으로 도전의 호석V, 역상의 호석V를 만들 수 있다.
7. 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토벌
14.00 업데이트로 사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이벤트퀘 보상 소재인 [빙아룡 티켓]으로 체술의 호석V를 만들 수 있다.
8. 알바트리온(황흑룡) 토벌
14.00 업데이트로 알바트리온이 추가되었다.
황흑룡의 무기들은 흑룡 무기의 바로 아래 단계 등급의 최고 무기들이며
물욕 소재인 [유리색 용신옥]으로 발도의 호석III, 전화위복의 호석III을 만들 수 있다.
9. 밀라보레아스(흑룡) 토벌
15.00 업데이트로 밀라보레아스와 역전왕 이베르카나가 추가되었다.
흑룡의 무기와 방어구는 거의 하나같이 이 게임의 종결셋이다.
물욕 소재인 [흑룡의 사안]으로 초회심의 호석III, 통격의 호석III, 장인의 호석V을 만들 수 있다.
동시에 역전왕 이베르카나 소재인 [빙룡 티켓]으로 귀마개의 호석V, 달인의 호석V을 만들 수 있다.
아이스본의 총 장식주 종류는 404개다. (15.00 버전 기준)
본편의 1슬롯~3슬롯의 장식주가 총 98개였고(레어도5~8)
아이스본의 업데이트시 추가된 수세주, 내서주, 추위내성주, 전화위복주 포함 4슬롯의 장식주가 총 303개.(레어도9~12)
그리고 15.00 업데이트시 추가된 양동주, 낙법주, 삭격주까지 추가로 3개.
다 합하면 98 + 303 + 3 = 404개다.
아본에서 추가된 4슬롯 장식주의 경우 두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동일한 스킬의 레벨을 2나 3을 올려주는 강화 장식주와
나머지 하나는 서로 다른 스킬의 장식주 레벨을 각각 하나씩 올릴 수 있는 복합 장식주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스킬 배합이 전부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조합 규칙이 존재한다.
흔히 A그룹, B그룹으로 나뉘어서 존재하는데 A그룹은 가호,정비,체력,치유,회피이고 B그룹은 공격,달인,장인,체술,해방,회피가 붙는다.
그래서 왠만한 조합은 다 가능하나 공격-체력이나 공격-초심 같은 조합은 불가능하다는 것.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링크]
그리고 극의 등의 스킬 추가가 생기면서 기존 본편의 장식주 필요량도 약간씩 늘어난 것이 많다.
예를 들면 각 속성공격도 5렙에서 6렙까지 확장되었으며
정비, 포술처럼 3렙에서 극의로 5렙까지 확장된 것도 있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본편부터 달려온 사람이라면 기껏해야 몇몇 장식주 필요량이 1~2개 정도 늘어난 셈이니
남아도는 장식주 때문에 딱히 체감도 못했을지도.
여담으로 아이스본에 와서 이름이 바뀐 장식주도 있다. 연복주의 경우 환경주로 바뀌었다.
그리고 빨리먹기 스킬의 흡입주의 경우 4슬롯 장식주 중 어떤건 흡입, 어떤건 조식으로 명칭을 달리쓰고 있다. 번역 오류인듯.
흑룡 업데이트 이후에는 체력3의 필요도가 줄어들다보니 통체 초체등의 장식주등이 1티어에서 내려오게 되었으며
체력보다는 정비나 가호가 붙은 장식주가 더 뜨게 되었고 공격주2(꽁껶주)나 달인주2를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위 표와 같이 구슬마다 어떤 레어도의 장식주가 나올지가 다르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장식주에 따라서 어떤 위험도의 포도퀘를 돌지를 고민해야 했다.
하지만 보통 플레이 하다보면 아래쪽 등급 장식주는 금방 다 모으게 되므로
대부분 본편에서는 풍화된 구슬, 아본에서는 봉인된 구슬을 원하게 된다.
물론 그정도로 고이기 이전에는 위험도3 보다는 위험도2가 골고루 모을 수 있어서 더 이득이다.
참고로 각 장식주별로 구슬에서 몇 퍼센트 확률로 나오는지 정리된 사이트가 있으니 참고하자. [링크]
기본적으로 장식주 파밍은 본편이든 아본이든 위와 같이 포도퀘로 진행하지만
축제기간이라면 이벤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각 장식주가 잘 나오는 퀘는 다음과 같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본편의 장식주라면 [위기의 도적, 헌터를 물다!]나 [내 이름은 볼가노스]를
아이스본의 장식주라면 [최후의 날]을 무한정 도는게 가장 빠르다고 본다.
특히 위기의 도적의 왕쟈그는 포식 후에 엄청나게 유실물을 뱉어내니 장식주 파밍이 아주 쉽다. [링크]
물론 왕볼가 쪽이 보상으로 풍화된 구슬을 두 개 주기 때문에 엄밀하게 말하면 볼가쪽이 더 좋은 셈이다.
최후의 날도 왠만한 고인물 방에 들어가면 이미 5분컷이 날 정도로 워낙 테오가 쉽다보니 파밍이 편하다.
상/하위 이벤트
도도도 삼형제 : 도스쟈그라스, 도스기르오스, 도도가마루 사냥. /클리어 보상 : 빛나는 구슬x1
위기의 도적, 헌터를 물다 : 역전왕 도스쟈그라스가 유실물로 장식주를 무한정 뱉음. /클리어 보상 : 낡은 구슬x2
내 이름은 볼가노스 : 역전왕 볼가노스가 유실물로 장식주를 무한정 뱉음. /클리어 보상 : 풍화된 구슬x2
마스터급 이벤트
전뢰를 두른 늑대, 포효하다 : 역전 진오우거 사냥. /클리어 보상 : 봉인된 구슬x2
폭풍의 관 : 역전 크샬다오라 토벌. /클리어 보상 : 봉인된 구슬x3
최후의 날 : 역전 테오-테스카토르 토벌. /클리어 보상 : 봉인된 구슬x3
그럼에도 긍지 높은 영혼이여 : 역전 나나-테스카토리. /클리어 보상 : 봉인된 구슬x3
하지만 모든 장식주가 꼭 퀘스트로만 파밍해야 되는것은 아니다.
마카연금에서 [고대용족의 연금술]로 구슬을 연금해서 랜덤으로 장식주를 얻을 수 있다.
수수께끼의 구슬부터 각인된 구슬까지 연금이 가능하며 흑룡을 잡을 시 봉인된 구슬까지 연금이 가능하다.
다만 테이블 작성이 가능해서 원하는 장식주만 뽑아먹는게 가능했던 본편 당시에는 많이들 이용했지만
현재는 이걸로 장식주 파밍을 하는 사람은 딱히 없는듯.
또한 아본이 업데이트 되면서 [조사단의 연금술]에서 강철, 은, 금, 하늘 연금 티켓을 이용해 장식주를 연금할 수도 있게 되었다.
해당 티켓은 축제기간중에 증기기관을 돌리면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아이템 연금으로도 제작 가능하다.
참고로 하늘 연금 티켓은 [골든 트로피는 바로 너]란 이벤트퀘 보상으로 잠시 풀렸다가 없어졌었는데 현재는 상시 이벤트 개방 중이다.
각 티켓을 얻는법과 티켓에서 나오는 장식주는 이하와 같다.
강철 연금 티켓 : 증기기관 관리소
은 연금 티켓 : 증기기관 관리소/마카연금/이벤트퀘 M★5 베테랑 헌터의 철학(35%)
금 연금 티켓 : 증기기관 관리소/마카연금/이벤트퀘 M★5 베테랑 헌터의 철학(100%,25%)
하늘 연금 티켓 : 이벤트퀘 M★6 골든 트로피는 바로 너(63%)
강철 연금 티켓 : 레어도6 이하 장식주
은 연금 티켓 : 레어도6~10 장식주
금 연금 티켓 : 레어도10 장식주 + 레어도11 장식주 중 일부
하늘 연금 티켓 : 레어도11 장식주
또한 게임 진행중에 NPC가 주거나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주는 경우도 있다.
또는 마카연금에서만 연금으로 얻을 수 있는 장식주도 존재.
아래는 그런 것들을 정리한 것이다. 기억에 의존한 것도 있어서 정확한 것은 아니다.
공격주 : 상위 푸케푸케 사냥 후
공격주 : 특별임무 [의뢰: 고대수의 숲 이변 조사]에서 푸케푸케를 끝까지 살릴시 성공보상
내빙주II : M★1 [돌아온 도스쟈그라스] 클리어
소도주II : M★1 [너와 나의 진흙탕 행진] 클리어
내독주II : M★2 [여왕님의 우아한 하루] 클리어
내비주II : M★2 [벌레? 벌레!? 벌레!!] 클리어
추위내성주 : M★3 [얼어붙은 땅의 백기사] 클리어
양동주 : 장식품 연금으로만 습득 가능(8000pts)
낙법주 : 장식품 연금으로만 습득 가능(8000pts)
삭격주 : 장식품 연금으로만 습득 가능(8000pts)
특히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삭격주나 양동주 등은
연금하는데 장식주가 엄청나게 많이 소모되니 장식주는 아무리 돈이 부족해도 팔지 않도록 한다.
나중에 구슬에서도 뜨도록 바뀔지는 모르나 현재는 마카연금으로만 얻을 수 있는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자신이 얼만큼 장식주를 모았는지, 필요량 대비 얼만큼 부족한지 파악하고 정리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엑셀을 첨부한다.
엑셀 내용은 위 사진과 같고 [자료입력]탭에 자신이 가진 장식주 숫자를 입력하면 정리가 된다.
엑셀의 원본 출처는 밑에 달려있는 링크에서 얻었지만 내가 직접 사용하면서 엑셀 내용을 좀 손을 봤다.
[엑셀 원본 출처 링크] [엑셀 1차 수정 출처 링크]
1년에 총 5가지의 [새해-봄-여름-가을-겨울] 축제가 약 2~4주 동안 치뤄진다.
축제가 치뤄지는 시즌은 확실하게 정해진것은 아니겠지만 각각 보통 1월, 4월, 7월, 10월, 12월 정도에 행해진다.
명칭은 본편의 거점인 아스테라와 아본의 거점인 세리에나가 각각 다른 명칭, 혹은 같은 명칭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며
아스테라 축제는 상/하위 유저를 위한 보상과 세리에나 축제는 마스터급 유저를 위한 보상이 기다린다.
물론 마스터급 유저는 아스테라 축제도 같이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상/하위 보상도 같이 받을 수 있다.
먼저 일일 로그인과 일일 배포 현상금으로 받을 수 있는 [티켓]으로 장비와 덧입기를 만들 수 있으며
축제 기간중에 퀘스트 보상으로 [티켓 SP]가 드랍되기도 하는데 이 티켓 SP로 가구나 치장품, 덧입기를 만들 수 있다.
참고로 티켓 SP의 드랍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티켓으로 만든 해당 축제의 장비를 입고 퀘스트를 깨면 된다.
그리고 해당 기간동안 증기 기관 관리소에서 천장 보상으로 한정 가구가 나오기도 하니 그것도 꼭 얻어두자.
또한 축제기간 동안에는 모든 이벤트퀘스트가 해금되기 때문에 이때 이벤트퀘들을 진행하면 좋다.
각 축제의 이름은 다음과 같으나 매년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축제 이름 옆에 각 축제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한 영상을 링크해놨으니 참고하자.
물론 해당 축제가 막 나왔을때 새로 생긴 이벤트들을 열거한 동영상이므로 지금와서는 볼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각 축제 당 모아야 하는 티켓 갯수는 아래와 같다.
새해 축제
아스테라 : 감사 특집 [링크]
세리에나 : 대감사 특집 [링크]
봄 축제
아스테라 : 개화 특집 [링크]
세리에나 : 만개 특집 [링크]
여름 축제
아스테라 : 납량 특집 [링크]
세리에나 : 정열 특집 [링크]
가을 축제
아스테라 : 풍작 특집(1년차) [링크], 호러나이트(2년차)
세리에나 : 호러나이트 [링크]
겨울 축제
아스테라 : 반짝 특집 [링크]
세리에나 : 만복 특집 [링크]
2020년 12월 10월을 기점으로 게임이 황혼기에 접어듬에 따라 축제 티켓도 연금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축제 티켓 연금에 축제 티켓이 필요한것으로 볼때 역시 축제를 열긴 할 모양으로 추측되었고
예상대로 각 축제를 2주마다 로테이션으로 돌린다는게 추후 정보로 밝혀졌다.
따라서 현재는 항상 축제기간이기 때문에 모든 이벤트가 상시 개방 상태가 되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일단 이 탭을 지우지 않고 놔두기로 했다.
아이스본 발매 당시부터 달려왔던 유저라면 이벤트가 추가될때마다 체크해서 처리했을거라서 문제 없었겠지만
나중에 진입한 유저들은 수많은 이벤트퀘스트들을 보면서 뭘 해야하는지 난감할거라 생각한다.
이벤트퀘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크게 분류하자면 아래와 같다.
일반 퀘 : 특별한 보상이 없어 조사퀘보다도 쓸모없는 퀘스트(랭업 보너스는 존재하므로 고인물들은 돈다.)
한정 장비퀘 : 퀘스트 클리어 시 드랍되는 소재를 모아서 한정 무기/방어구/덧입기 등을 만들 수 있는 퀘스트
구제 퀘 : 금관 크기 몹이나 특정 소재(식사권, 장식주, 영맥옥)를 쉽게 모을 수 있는 퀘스트
한정 몬스터퀘 : 이벤트 퀘스트로만 잡을 수 있는 몬스터가 등장하는 퀘스트(역전왕 등)
일반 퀘를 제외하고 나머지 3가지 이벤트 퀘들이 바로 유저들이 해야하는 퀘스트들이다.
해당 퀘스트들은 소재를 몇 개 모아야 하는지를 알아야 하므로 내가 개인적으로 작성한 엑셀파일과 사진을 첨부한다.
사실 게임내 이벤트 목록 순서를 따르기 보다도 이벤트가 추가된 순이 더 중요하지 않았을까 이제와서 생각이 들기도 한데
그런걸 딱히 기록해둔것도 아니다보니 이제와 그 순서대로 만들기가 애매하다.
라이즈때는 이 점을 유념하여 퀘스트 리스트를 처음부터 더 꼼꼼하게 제작할 예정.
위는 각 이벤트당 얻을 수 있는 소재와 필요량을 정리한 엑셀.
소재중에 [], ()로 씌워져 있는 것은 퀘스트 보수로 100% 나오지 않는 소재를 구분한 것이다. ([]는 물욕소재)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바란다. 엑셀파일에는 이벤트퀘 뿐 아니라 자유퀘, 축제티켓 등의 자료도 같이 포함되어 있다.
[최소/최대 금관 팁] [참고링크1] [참고링크2] [참고링크3] [참고링크4]
본편에서도 팁을 적어놓긴 했지만 이번에 더 추가한 자료로 다시 정리했다.
이번에도 아주 힘들었던 컨텐츠다. 금관구제퀘가 생기기 전에 달렸던 것이 문제.
그래도 본편 시절에는 거의 역전몹에서만 나왔던것으로 기억나던게 이번에는 그나마 얻기 쉬워졌달까.
일단 인도하는 땅의 역전몹들은 금관으로 상당히 잘 뜨기 때문에 인땅에서 마음껏 논뒤
인땅을 졸업했는데도 금관이 안나온게 있다면 그것만 나중에 금관 노가다를 따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다른걸 다 하고 정말 할 컨텐츠가 없을때 하는게 가장 좋다.
일단 금관 노가다 자체가 상당히 지루하며, 막상 노리고 하면 정말 안나오지만
장식주 노가다를 하다가 뜨기도 하고 구조참여에서 뜨기도 하고 남의 인땅 놀러갔다가 우연히 뜨기도 하기 때문.
아래는 참고링크들의 정보와 내가 지금까지 금관 노가다를 하면서 얻었던 노하우를 총망라했다.
준비1. 금관작을 할때 세이브 백업은 필수
금관작은 기본적으로 조사퀘(일반/역전)로 많이 진행된다.
조사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세이브를 백업 해뒀다가 조사퀘를 다 썼는데도 금관이 안나온다면
조사퀘를 쓰기 전 상황으로 로드하고 재반복 노가다를 하는편이 좋다.
PS4의 세이브 백업 방법은 [각종 팁]탭에 적어두었으니 혹시 모르면 참고하자.
준비2. 트로피에 필요한 금관몹
아마도 트로피를 따기 위해서 금관을 모으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본편도 아본도 트로피 조건으로는 발매 초기에 있던 몹의 금관만을 요구하기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몹은 잡지 않아도 된다.
본편의 경우는 총 28종. 쉽게 기억하려면 고정몹인 조라, 제노, 그리고 추가몹인 이블조, 나나만 제외하면 된다.
아본의 경우는 총 56종. 본편 28종+이블조,나나+아본몹(안-이슈왈다와 라잔과 그 이후 몹들 제외)으로 생각하면 된다.
굳이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다.
빨간색은 본편, 빨간색+파란색은 아본의 트로피 요구 몹. 검은색은 금관이 존재하나 트로피 조건에는 제외되는 몹.
도스쟈그라스, 쿠루루야크, 푸케푸케, 볼보로스, 쥬라토도스, 토비카가치, 안쟈나프
리오레이아, 치치야크, 파오우르무, 도스기르오스, 라도발킨, 레이기에나, 오도가론
리오레우스, 디아블로스, 키린, 도도가마루, 리오레이아 아종, 바젤기우스, 볼가노스
우라간킨, 리오레우스 아종, 디아블로스 아종, 네르기간테, 테오-테스카토르, 크샬다오라, 발하자크
이블조, 나나-테스카토리, 브란토도스, 버프바로, 토비카가치 아종, 파오우르무 아종, 푸케푸케 아종
벨리오로스, 나르가쿠르가, 디노발드, 티가렉스, 브라키디오스, 얼려 찌르는 레이기에나, 안쟈나프 아종
디노발드 아종, 오도가론 아종, 이베르카나,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네로미에르, 미친 이블조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진오우거, 얀가루루가, 상처 입은 얀가루루가, 티가렉스 아종, 리오레이아 희소종, 리오레우스 희소종
라잔, 진오우거 아종, 격앙 라잔, 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준비3. 금관의 기준은?
대부분의 몹은 기준크기를 100%로 쳤을때 88%부터 125%까지의 크기가 존재한다고 한다.
여기서 88%, 89%, 90%의 3가지 크기를 최소 금관으로 쳐주고, 123%, 124%, 125%의 3가지 크기를 최대 금관으로 친다.
그리고 115~122%의 8가지 크기는 최대 은관으로 친다.
다만 모든 몹이 위의 규칙을 완전히 지키는것은 아니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링크 참조. [링크]
알다시피 일부 고룡(조라, 제노 등)은 고정 크기만을 가지고 있어 금관이 없으며
최소 크기가 97%부터인 미블조 같은 녀석들도 있고, 라잔의 경우는 120%가 최고 크기다.
또한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 처럼 고룡이 아닌데 고정 크기만 등장하는 몹도 존재한다.
준비4. 금관 크기를 확인하는 법은?
금관작을 할때 같은 몬스터를 아무 생각없이 그냥 무한정 잡는 것은 너무나도 시간 낭비다.
따라서 육안으로 크기를 확인하면서 금관크기인지를 가늠하면서 확신이 있는 것만 잡는 것이 좋은데
게임상의 데이터를 뜯어서 오버레이로 수치를 보는게 아닌한, 기본적으론 헌터의 크기와 비교해보는 수밖에 없다.
가장 쉬운 방법은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비교영상들이 올라와있다. 아래 링크도 수록해놨으니 참고할 것.
영상 외에도 유저들이 직접 금관 구별법이라고 블로그 등에도 올린것이 많다. 해당 경우는 최하단 링크모음을 참고하자.
하지만 그것으로 정확하게 금관이다! 의 판정은 솔직히 유튜브나 사진을 보면서 비교해봐도 어렵다.
왜냐면 이녀석들은 일단 계속 움직이는데다 경사나 굴곡진 곳에서 보면 또 미묘하게 달라지기 때문.
거기에 몹마다 여러 지역에서 나오는 녀석도 있고해서 영상과 똑같은 조사퀘가 없는 경우도 있을거다.
일단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통해서 영상과 똑같은 상태로 만든다음 비교를 하면 좋은데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슬링어로 유도한다던가, 특정 위치에서 하는 행동을 기다린다거나
수면이나 마비덫을 사용했을때의 움직임으로 비교한다던가 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 금관 크기 구분이 아주 어려웠던건 브란토도스, 버프바로, 브라키디오스 정도였던것 같다.
결론적으론 자신의 판단을 너무 믿지 말고 애매하면 일단 잡아보자. 은관 같은데 잡아보면 금관인 경우도 꽤 많다.
[월드 최소 금관 몹 판별 영상리스트] [월드 최대 금관 몹 판별 영상리스트]
[아본 최소 금관 몹 판별 영상리스트] [아본 최대 금관 몹 판별 영상리스트]
준비5. 금관이 나오는 곳은?
자 그러면 이제 어디서 금관작을 해야하는지를 알아보자.
게임내에서 몹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탐색/임무/자유/조사/이벤트/특별임무/인땅 이다.
먼저, 본편에서 금관노가다를 해봤다면 알겠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금관은 탐색/임무/자유/특별임무퀘에서는 안나온다.
나중에 PC판을 뜯어본 유저에 따르면 모든 퀘스트에는 테이블이 따로 부여되어 있는데
임무퀘등에는 아예 테이블 내에 금관수치(88~90, 123~125)의 크기는 들어있지도 않았다고 한다.
다만 마스터급에 와서는 자유퀘의 경우 최소금관 2% / 최대금관 1% 확률로 뜨긴 한다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최대한 높은 확률로 빠르게 얻는 것이므로 자유퀘는 논외이다.
그러면 어디서 쉽게 얻을 수 있을까.
가장 먼저 이벤트퀘이다. 이벤트퀘에서는 확정으로 무조건 금관이 나오는 퀘들이 있다.
거기에 금관구제퀘라고 해서 금관이 상당히 잘나오는 퀘도 있다. 최소금관 12%, 최대금관 12%라는 높은 수치다.
다음으로는 조사퀘다. 조사퀘의 경우 가장 높은 확률은 최소금관 6%, 최대금관 6%다. 자세한 것은 해당 탭에서 설명.
또한 아본에서는 인도하는 땅이라는 컨텐츠가 생기면서 여기서도 금관이 나오게 되었다.
따라서 금관작은 인땅을 졸업하고나서 하면 좋다. 어차피 인땅 돌다가 먹기도 하기 때문.
방법1. 이벤트퀘로 쉽게 얻기
이벤트퀘로 모든 금관몹을 해결할수는 없지만 가장 쉬운 방법이기에 이것부터 진행하자.
대부분 콜라보퀘로 금관이 풀린 경우도 있고, 금관이 자주 나오는 금관 구제퀘도 존재한다.
금관구제퀘의 경우 확률은 12%이지만 몹이 5마리나 나오다보니 실제로 잡는데는 약간 귀찮을 수 있다.
가능하면 멀티를 권장하며 5마리 중 2마리는 최초 3마리를 잡아야 나중에 뜨는거라서 더더욱 귀찮다.
그래도 최대한 5번 정도는 돌아보자. 그래도 안된다 싶으면 조사퀘로 넘어가자.
금관 확정 등장 이벤트퀘
도스쟈그라스 최소/최대 : USJ, 약동하라, 금빛 별들이여!(277.42/1997.39)
도스쟈그라스 최대 : 위기의 도적, 헌터를 물다!(1997.39)
쿠루루야크 최대 : 알 애호가가 되자!(1622.23) / 다른 세계에서 온 방문자(1739.39)
안쟈나프 최대 : 시련(2008.68)
볼보로스 최대 : 진흙 길을 마다하지 않는 자여(3153.40) [챌린지 퀘스트]
오도가론 최소 : 러시 대소동!!?(541.61)
도도가마루 최대 : USJ, 타올라라, 푸른 별들이여!(2000.00)
볼가노스 최대 : 내 이름은 볼가노스(2246.55)
리오레우스 아종 최소 : USJ, 타올라라, 푸른 별들이여!(903.24)
이블죠 최소/최대 : 노라의 심장부(1816.16/2517.86)
테오-테스카토르 최대 : 뙤약볕(2237.69) [특별임무]
토비카가치 아종 최대 : 카가치작은카가치큰카가치(1950.78)
파오우르무 아종 최소 : 잠들어라 착한 아이도 나쁜 아이도(445.91)
티가렉스 최대 : 환상의 굉룡???(2914.80)
티가렉스 아종 최소 : 흑굉룡은 상처받지 않는다(1710.02, 1729.45, 1748.88)
티가렉스 아종 최대 : 흑굉룡은 상처받지 않는다(2390.14, 2409.57, 2429.00)
얀가루루가 최소 : 귀를 막았지만, 귀를 감추지는 않고(819.52)
진오우거 최소 : 진오우거여 안녕히(1534.27, 1551.71, 1569.14)
진오우거 최대 : 진오우거여 안녕히(2144.49, 2161.93, 2179.36)
격앙 라잔 최소 : 원숭이는 금색, 참 귀여워(729.62)
격앙 라잔 최대 : 오오!! 오오!! 머슬 보디!!(986.64)
고확률 등장퀘(통칭 금관구제퀘)(최소금관 12% / 최대금관 12%)
심록의 블루스 : 도스쟈그라스, 푸케푸케, 토비카가치, 안쟈나프, 리오레우스
황야의 볼레로 : 쿠루루야크, 볼보로스, 쥬라토도스, 리오레이아, 디아블로스
고원의 왈츠 : 치치야크, 파오우르무, 리오레이아 아종, 레이기에나
퇴폐의 골짜기의 오페라 : 도스기르오스, 라도발킨, 오도가론, 바젤기우스
여러 결정의 로큰롤 : 도도가마루, 우라간킨, 볼가노스, 리오레우스 아종
커다란 나무의 요들송 : 안쟈나프, 리오레우스, 나르가쿠르가, 얀가루루가, 라잔
진흙탕을 꿰뚫는 헤비메탈 : 쥬라토도스, 파오우르무 아종, 디노발드, 디아블로스 아종, 미친 이블조
해저의 클래식 : 파오우르무, 레이기에나, 푸케푸케 아종, 오도가론 아종, 진오우거
모든 생명 있는 자들의 칸초네 : 도스기르오스, 오도가론, 티가렉스, 안쟈나프 아종, 디노발드 아종
야생마들의 얼터너티브 : 버프바로, 우라간킨, 브라키디오스, 리오레우스 아종,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잠자는 땅의 발라드 : 브란토도스, 토비카가치 아종, 벨리오로스, 얼려 찌르는 레이기에나, 진오우거 아종
위의 이벤트퀘들로 쉽게 얻을 수 있는 금관을 제외하고 직접 얻어야 하는 금관몹은 아래와 같다.
트로피 기준
키린, 네르기간테, 테오-테스카토르(최소), 나나-테스카토리, 크샬다오라, 발하자크
이베르카나,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네로미에르,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상처 입은 얀가루루가
리오레이아 희소종, 리오레우스 희소종
트로피 외 기준
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방법2-1. 조사퀘(일반/역전) 구하는 방법
조사퀘에 대한 확률 정보를 알기 전에 먼저 조사퀘 구하는 법부터 알아보자.
조사퀘를 구하는 루트는 보통 3가지가 있다.
먼저 동료 탐험대에서 구해오는것. 여기서 좋은 조건의 조사퀘가 잘 나오기 때문에 틈틈히 보내둬야 한다.
두번째는 흔히 포도 농장이라고 해서 포도퀘(역전조사퀘)를 쉽게 모으는 방법.
키린이나 이베르카나처럼 비선공인 고룡종의 역전 조사퀘에 들어간 뒤 싸우지 않고 50분 내내 흔적만 줍고 나오는것.
이것과 관련하여 매크로를 돌려서 조작을 안하고도 쉽게 파밍하는 법도 있으니 링크 참고. [링크]
개인적으로 고룡종+희소종 금관 노가다는 여기서 얻은 4~5포도퀘로 금관 노가다를 하면 좋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포도퀘의 경우 위험도 1짜리의 흔적을 줍다보면 위험도 1의 포도퀘를 구하게 되며 2짜리 흔적은 2를 띄우는 식이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몹의 위험도에 따라서 주워야 하는 흔적(몹)이 다를수가 있다.
보통 고룡종이나 업데이트로 추가된 몬스터는 위험도3이고 나머지 스토리몹은 2이고, 초반 몹은 1짜리인 식이다.
퀘스트에서 이를 구분하는 법은 특별 보수 범위 밑에 위험도 옆에 불꽃 갯수로 판단한다.
참고로 몬스터별 역전도 구분은 아래표와 같다.
세번째는 인도하는 땅에서 흔적을 줍는 것이다. 이것도 나름 추천하는 방법.
특히 얀가루루가 조사퀘를 모을때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위의 두가지 방법은 어떤 조사퀘가 뜰지 랜덤이지만
인땅에서는 얀가루루가의 흔적을 주우면 높은 확률로 얀가루루가의 조사퀘를 얻는다.
즉 특정 몹의 조사퀘를 원한다면 그 몹을 인땅에서 흔적으로 부르거나 띄우고 들어가서 흔적만 줍고 나오면 된다.
참고로 본편의 몹(네르기간테, 발하자크)의 조사퀘를 구한다면 축제 기간에 아래와 같은 이벤트퀘를 이용하면 좋다.
납품, 그리고 흔적 : 상위 역전 위험도 1 조사퀘 구제퀘
납품, 어쟀든 흔적 : 상위 역전 위험도 2,3 조사퀘 구제퀘
방법2-2. 조사퀘 별 금관 확률
같은 조사퀘라도 조건에 따라서 금관 확률이 다르다.
본편 당시에는 느낌표(제한요소)가 많을수록 금관이 잘나온다는 얘기가 있었다.
즉 수레 2번, 인원 2명까지, 제한시간 20분 같은 제한이 많을수록 더 잘나온다는 경험들이 많았다.
그런데 이건 데이터를 뜯은 레딧의 정보에 의하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다. 자세한건 링크 참조. [참고링크1] [참고링크2]
해당 링크들의 자료를 쉽게 요약한것이 위 테이블이다. 사진출처는 참고링크2.
표의 왼쪽은 조사퀘의 조건(동,은,금,8회,5회,3회)이고 오른쪽은 해당 퀘에서 뜨는 금관의 확률.
여기서 [동,은,금]은 보수의 색깔이고, [3회,5회,8회]는 조사퀘를 처음 받았을때 뜨는 최대 수주 횟수이다.
하나를 예를 들면 표에서 [동][금][3회]짜리 조사퀘는 최소금관이 6%, 최대금관이 3% 확률로 뜬다는 소리.
즉, 조사퀘에서의 최대 확률은 최소금관 6%, 최대금관 6%이며
이는 대략 상위/마스터에서는 4금부터, 역전에서는 3포도부터라는 얘기다.
또한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금관 확률이 0%인것도 존재하니 금관작을 할때는 주의하자.
외우기 어렵다면 그냥 가장 좋은건 5포도, 4포도, 5금, 4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해당 조사퀘들로만 금관을 돌면 되지만 최소금관을 노릴 경우엔 범위가 더 넓어지므로
그보다 보상이 더 아래인 조사퀘들은 최소금관쪽만 6%의 확률이라 최소금관을 노린다면 이쪽이 더 좋을수도 있다.
참고로 이벤트퀘의 금관 구제퀘는 최소금관 12%, 최대금관 12% 확률이라고 한다. 어쩐지 잘 뜨더라.
방법3. 인도하는 땅의 금관 확률
인땅에서는 위 표와 같이 지대레벨에 따라 금관확률이 달라진다.
따라서 금관작을 할거라면 지대레벨이 7인 곳에서 나오는 몹으로 금관작을 하자.
보통 인땅을 졸업하기 전까지 한참 돌다보면 이래저래 얻게 된다.
방법4. 예외적인 몹
미친 이블조, 라잔, 격앙 라잔의 경우는 위에서 나열된 표들의 확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어떤 보상의 조사퀘건, 어떤 레벨의 인땅이건, 무조건 최소금관 6%, 최대금관 3% 확률이라고 한다.
그러니 좋은 보상의 조사퀘를 찾는다거나 할 필요는 없다만, 애초에 이벤트퀘로 거의 풀린 몹들이므로
굳이 신경쓸 필요는 없는 정보일지도.
결론1. 나의 경험/노하우
여기서 적는 내용은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확률이다.
일단 탐색에선 당연히 얻어본 기억이 없다.
대신 인땅에서 역전몹을 잡다보면 아주 높은 확률로 얻는 느낌이다.
내가 인땅에서 놀다가 쉽게 금관 딴 몹은 라잔, 모멸넬기, 이벨, 상처얀가, 찡오아종 등으로 기억한다.
이것은 위에서 밝혀진대로 지대레벨이 7인 상태에서 자주 만나는 녀석들이라 더더욱 그랬던것 같다.
반대로 인땅에서 몬스터 유인을 해서 같은 몹을 계속 불러내서 금관노가다 하는걸론 확률이 낮은거 같다.
그런 공방도 몇 번 돌아봤는데 한번도 얻어본 기억이 없다. 지대레벨이 낮았던 걸까?
이벤트퀘에서는 바하 콜라보퀘인 좀비화 하는 발하자크 퀘에서 죽발하 최소금관을 먹어본적은 있다.
즉 확정이 아닌 이벤트퀘에서도 금관이 나오기도 하는것 같은데 의외로 노리고서 노가다를 해보면 확률은 그닥이란 생각.
그도 그럴것이 일반 이벤트는 2% / 1%로 뜨기 때문이겠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조사퀘. 일단 내 경우는 최소 2금2이상, 3포도3이상으로 노가다를 돌려봤는데
금관이 나온 경우는 대부분 금3은2/금4동1/금5 or 포도4/포도5에서만 나왔다는 기억이 있다.
또한 확률순으로 말해보자면 금5>포도5>금4동1>포도4>금3은2 순으로 잘나왔다라는 개인적인 경험이다.
경험적이지만 믿을만도 한게 위의 확률표에 따르면 금3은2를 제외하면 나머지 전부 확률이 높았단게 검증된 셈.
사실 확률로는 그다지 차이가 안나 보이지만 그냥 일반조사퀘들로 노가다 하면 하루종일 해도 안나오는 느낌인데
저 퀘스트로만 돌리면 로드 몇번 안하고 바로 나오는 느낌이다.
고작 3% 차이라지만 실제 확률은 가챠 테이블에 의해서 아마 좀 더 체감차이가 날 것이란게 내 추측이다.
가장 중요한 마지막 팁으로서 만약 특정 조사퀘가 5번 쓸 수 있는거라고 하자.
만약 처음 시도시 5번 다 써서 해당 퀘스트가 없어지기 전에 퀘스트 내에서 은관이 뜬적이 있다고 하자.
그 퀘스트는 로드해서 살린다음 그걸로만 다시 더 돌려보면 무조건 금관이 뜬다.
물론 다른퀘도 언젠간 뜨겠지만 이걸로 했을때 더 빨리 뜬다는게 내 경험이다.
내 개인적인 체감은 10~20번 정도 돌려보면 그안에 나온다는 생각. 만약 3번짜리라면 로드를 4~6번 정도 돌리는 셈.
아마도 테이블의 차이에서 확률 차이가 나오는게 아닐까 싶다.
즉 은관이 뜨는 퀘스트는 금관이 무조건 빨리 뜬다는게 내 경험에서 나온 결론이다.
또한 최대 은관이 뜬곳에서 최대 금관이 뜨는게 아니라 오히려 최소 금관이나 운좋으면 최소/최대가 둘다 나오기도 한다.
만약 은관이 뜨는 퀘를 찾았다면 다른거 볼 필요없이 그거 하나만 가지고 로드해서 노가다를 하는게 확률이 높다.
즉, 사실상 이 문단의 팁은 위의 한줄로 정리될 수 있겠다.
물론 어디까지나 내 기분탓일 경우도 있고 그냥 조건에 맞는 모든 조사퀘를 순서대로 다 돌리는게 더 빨리 나올수도 있다.
결론2. 요약 정리
특정 이벤트퀘 : 100%
금관구제퀘 : 최소금관 12%, 최대금관 12%
인땅 지대레벨 7렙 : 최소금관 6%, 최대금관 6%
조사퀘(5포도, 4포도, 5금, 4금) : 최소금관 6%, 최대금관 6%
미친 이블조, 라잔, 격앙 라잔 : 최소금관 6%, 최대금관 6%
긴가민가한 크기라면 반드시 잡아볼 것.
조사퀘로 금관작을 할때는 반드시 세이브를 백업해서 다 쓰면 로드할 것.
본편/아본 구입에 관련된 정보
아이스본은 본편의 DLC 확장판 개념이다.
따라서 월드를 이미 가지고 있어야만 아이스본을 구입해서 즐길 수 있다.
혹은 월드와 아이스본이 합쳐진 합본(마스터 에디션)으로 구매를 해도 된다.
반대로 아이스본만 구매해서는 플레이가 불가능하니 주의.
PS4의 경우 아이스본은 월드를 가지고 있어야만 구매가 되므로 문제가 없지만
스팀판의 경우 아이스본만 따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주의할 것.
현재 구매를 할거라면 당연히 합본인 마스터 에디션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미 월드 본편을 구입한 사람이라면 아본의 가격과 마스터 에디션의 가격을 비교해서 골라 구입하자.
디지털 디럭스의 경우에는 합본에 몇몇 DLC를 추가한 것으로 딱히 구입을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자신이 앞으로 몬헌의 모든 유료 DLC를 다 구입할 예정이고 모든 덧입기/포즈 등을 다 가지고 싶다면야 추천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딱히 이걸 구매한다고 더 늘어나는 컨텐츠가 있는건 아니라서 비추다.
그게 게임내에서 유용하게 쓰인다거나 치트 아이템 같은 걸 주는게 아니라
게임내 플레이에는 영향이 없는 어디까지나 꾸미기용도로 즐길 수 있는 것들만 추가될 뿐이다.
다른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한정 코스튬을 얻는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게임 외적 관련
PS4의 경우 인터넷 접속환경에 따라 공방 입장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는 NAT1, NAT2, NAT3에 따라 달라지는 구조인데
NAT1 유저는 10에 9 정도는 쉽게 매칭이 잡히는 반면
NAT2 유저는 10에 7 정도, NAT3 유저는 10에 2 정도밖에 매칭이 쉽게 되지 않는다.
또한 본인이 NAT1 유저라도 방장이 NAT2나 NAT3이라면 매칭이 안되는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자신이 공방에 접속하고자 할때 렉이 걸린다음 입장실패가 되는 일이 자주 생긴다면
그건 방장들이 하나같이 나를 강퇴했다는게 아니라 사실은 접속환경이 문제일 수 있다.
NAT 확인방법은 설정>네트워크>접속상태보기>NAT타입 을 확인하면 된다.
보통 NAT1은 인터넷 회선에 직접 연결하는 경우이고
NAT2는 공유기를 거쳐서 연결하는 경우 받게 될 확률이 크다고한다.
자세한 사항과 NAT1로의 변경방법은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
통신사별로, 공유기별로, 아파트냐 빌라냐 등등 각자의 상황에 따라 해결방법이 다를수가 있다.
만약 NAT 설정을 바꾸는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 공방 접속이 잘 안될때는 집회구역을 다시 만들어보자.
기분탓일수도 있겠지만 집회구역을 새로 만들면 접속이 원활하게 바뀌기도 한다.
PS4에서 게임내 세이브를 백업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또한 이를 사용하는 용도는 정말로 백업을 해둬서 세이브가 날아갈때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있겠지만
세이브/로드 노가다를 하고자 할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편에서는 장식주 테이블 노가다를 할때 가장 많이 사용했고, 그 외에는 금관작이나 각성무기작을 할때 사용.
첫번째 방법은 온라인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PSN 가입이 되어있는 유저만이 사용 가능하나 몬헌을 하고 있다면 당연히 가입했을 것이다.
먼저 게임을 저장하고 끈다.
그리고 몬헌 타이틀을 고른 상태에서 옵션키를 눌러 [저장데이터 업로드/다운로드 하기]를 고른다.
본체 스토리지에 있는 데이터를 온라인 스토리지에 업로드한다.
이때 모든 세이브를 다 업로드해도 되지만 가장 첫번째 세이브만 올려도 충분하다.
나머지 세이브는 Photo Data, System Data들이기 때문.
업로드가 끝났으면 게임을 접속해서 하고자 하는 일을 한다.
일이 다 끝나고 세이브를 복원하고 싶다면 다시 게임을 끄고 [저장데이터 업로드/다운로드 하기]를 고른다.
이제 반대로 온라인 스토리지에 있는 세이브를 다운로드하면 끝.
여기서 주의할 점은 PSN유저는 대기모드일때 항상 자동으로 세이브를 업로드한다는 것.
즉, 유저가 세이브를 업로드해서 백업해놓고 게임을 켜서 세이브를 갱신한 다음에
업로드한 세이브를 다운로드해서 세이브를 복원하는걸 까먹고 플스를 꺼서 대기모드로 만들면
온라인 스토리지에 있는 세이브가 내가 갱신한 새 세이브로 덮어쓰기 된다는 것이다.
또한 업로드한 세이브와 현재 아이스본의 업데이트 상태가 다를 경우 해당 세이브가 연동이 안될수도 있는 문제가 있다.
물론 현재는 게임이 끝물이기 때문에 더이상 업데이트가 될 확률이 적으나 이런 일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어디까지나 세이브/로드를 위해 백업을 하고자 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해놓고서 복원을 빨리 하는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온라인 스토리지가 있는 유저의 경우 다른 PS4에 본인의 계정으로 접속하면 온라인 스토리지 세이브를 쓰는 것도 가능하다.
친구집 PS4에서 본인의 세이브로 몬헌을 즐길 수 있다는 것. 이렇게까지 하는 유저가 얼마나 있을까 의문이다만.
두번째 방법은 USB를 이용하는 것이나 첫번째 방법에 대비해서 귀찮고 느린 방법이다.
그래도 백업을 한다는 측면에서는 장단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일단 설명해보자면 먼저 게임을 저장하고 끈다. 그리고 USB를 PS4에 연결한다.
설정>애플리케이션 [저장 데이터 관리>본체 스토리지의 저장 데이터>USB 저장 장치에 복사하기]를 통해 USB에 세이브를 저장한다.
반대로 백업해둔 세이브를 불러오려면 [USB 저장 장치의 저장 데이터>본체 스토리지의 복사하기]를 이용하면 된다.
시스템 관련
월드 본편에서 몹의 체력은 솔플이냐 멀티냐에 따라 달라졌다. 멀티 체력은 솔플 체력의 약 2 ~ 2.3 배였다. [링크1]
또한 몹의 체력이 한 번 멀티체력으로 바뀌면, 이후 들어왔던 유저가 나가서 다시 솔플인원이 되더라도 멀티 체력이 그대로 유지되었었다.
하지만 아본 발매후 멀티 체력이 실시간으로 바뀌도록 업데이트되었다. 유저가 들어오거나 나갈때마다 유저수에 맞춰서 배율이 변동된다.
현재 멀티 체력은 솔플/2인/3인이상의 3가지로 나뉘어지며, 2인 체력은 솔플 체력의 약 1.7 배, 3인 이상 체력은 약 2.55 배이다.
이제 몬스터들이 해골표시후 자러갈때 수면하는 지역에서 헌터를 발견하면 수면하지 않도록 패치가 되었다.
몬스터를 재우고 수면참을 하려면 몬스터가 완전히 잘동안 해당 지역에 접근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본편에서는 섬광 내성이 역전개체에만 존재했지만
아이스본에서는 기본 몬스터들까지 섬광 내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내 경우도 아본에 와서 섬광을 잘 쓰지 않다보니까 정확한 정보는 잘 모르겠으나
찾아보니 베타때 실험을 한 결과들은 찾았는데 3회째부터 2분 30초간 면역이 된다나 뭐라나.
그냥 간단하게 말해 아이스본에서는 대부분의 몬스터의 경우 딱 1~2번까지만 통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플레이어 투과 표시를 보여주는 옵션이 생겼다.
해당 옵션을 적용하면 캐릭터가 몹에 가려졌을때 캐릭터의 실루엣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숏컷에 조합을 등록해두고 사용하면 기존에는 하나씩만 조합되었지만
이제는 등록할때 하나씩/전부로 나눠서 등록가능하여 [전부]로 등록하면 한번에 조합을 전부 해버린다. [링크]
고정아이템(숫돌, 낚시대, 바베큐 세트 등)을 퀵바에서 안보이게 할 수 있다.
아이템 주머니에서 고정아이템을 선택하고 네모버튼을 누르면 [아이템표시 ON/OFF]를 할 수 있다. [링크]
모든 장비에 달려있는 장식품(장식주)을 한번에 전부 해제하는 방법이 생겼다.
이제 일일히 장비를 하나하나 찾아서 장식품을 뗄 필요가 없어졌다.
장식품 장착/해제 > BOX에서 선택에 들어간 다음 옵션키를 누르면
전 장비에 붙어있는 장식품의 일괄 해제가 가능하다. [링크]
특정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것으로 몇몇 동작을 편하게 할 수 있다.
퀘스트 클리어후 정산시에 O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아이템을 먹을 수 있고
소재 캐는 도중에도 O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다 캘때까지 계속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접수원에게 퀘스트를 받을때 R1키를 누르고 있으면 퀘스트창으로 들어갈때 책을 펼치는 모션이 빨라진다.
NPC와 대화할때도 X버튼을 누르고 있는쪽이 더 빨리 대화를 넘겨버릴 수 있다.
몬스터 토벌시에 몬스터가 쓰러지는 영상이 나와 플레이어가 못 움직이는 시간이 있는데
이때 옵션키를 누르면 해당 영상을 스킵할 수 있다.
각 창고는 최대용량이 정해져있다.
하지만 각 소재창고는 모든 소재만큼의 칸이 있는것으로 보아 사실상의 무한창고로 보임.
그러나 무기와 장비의 창고는 2500칸(100페이지)이 한계. 원래 1000칸(40페이지)이었는데 아이스본 업데이트로 늘어났다.
퀘스트 시작시 익룡이 캠프에 데려다주지 않고 잘못 낙하하는 몬헌의 전통적인 불시착 시스템이
이제는 완전 랜덤이 아니라 [레어 채집장소]나 [잡고자 하는 몬스터 바로 앞]처럼 유용한 곳에만 내려주도록 바뀌었다.
특히 몬스터 바로 앞으로 빠른배송되는 경우가 많아 가능하면 밥을 먹고 출발하는게 편하다.
혹은 캠프로 귀환하여 밥을 먹기 위하여 귀환옥을 평소에 꼭 챙기도록 하자.
다만 개인적으론 불시착을 방지할 수 있는 요소나 아이템도 있었으면 좋겠다. 의외로 금관작할때 상당히 짜증난다.
위와는 반대로 퀘스트에 들어가서 밥을 먹는게 좋은 경우도 있다.
역전왕이나 알바트리온 등의 이기기 어려운 몹을 상대할 때 퀘에 들어가서 식사권을 쓰고 싸우다가
도저히 안될 것 같으면 퀘스트 리셋을 해버리면 사용한 식사권이 다시 리셋된다. 식사권을 아끼고 싶을때 쓸만한 방법.
덧붙여 [퀘스트에서 귀환]과 [퀘스트 리셋]은 다르다.
[퀘스트 귀환]은 해당 상태 그대로 퀘스트를 종료하고 돌아오는 것이다.
[퀘스트 리셋]은 퀘스트에서 얻은 아이템이나 사용한 아이템을 전부 없던 일로 하고 리셋한다.
따라서 퀘스트에 들어가서 식사권을 쓰고 식사를 했더라도 리셋을 해버리면 식사권 사용은 없던 일이 되어버린다.
그러므로 퀘스트 도중에 사용한 아이템이 아깝다면 리셋을 하고 나오면 된다.
리셋과는 달리 반대로 퀘스트 귀환을 이용해서 특정 소재를 쉽게 파밍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다.
이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소재 획득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
일부 몬스터 소재는 몬스터의 특정 부위를 파괴하면 100%로 획득 가능한 소재들이 있다.
그래서 몬스터와 싸우면서 특정 부위만 부파한 다음, 그 시점에서 바로 귀환해서 부파 소재만 얻는 방식이 있다.
본편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디아나 아종의 뿔 부파로 얻는 [양질의 비틀린뿔]과 [양질의 검은회오리뿔] 파밍. 일명 뿔먹튀. [링크]
아본에서도 여러 파밍에 쓰이는데, 먼저 금화룡(리오레이아 희소종)의 등 부파로 얻을 수 있는 [금화룡의 비밀가시] 파밍. [링크]
알바트리온의 뿔 부파로 얻을 수 있는 [하늘을 지배하는 뿔] 파밍. 이쪽도 뿔먹튀. [링크]
밀라보레아스의 머리 2차 부파로 얻을 수 있는 [흑룡의 사안] 등이 있다. [링크]
또한 아이루의 장비인 [약탈의 칼] 또한 의외로 물욕소재를 파밍할 수 있기도 하다.
방법은 위와 비슷하다. 약탈의 칼로 공격해서 소재를 뜯은 다음 퀘스트 귀환을 하는 것.
본편에서도 극베히, 고대 레셴 소재를 이걸로 파밍한 유저들이 많았으며.
아본에서 약탈칼로 파밍 가능한 아이템은 [유리색 용신옥], [흑룡의 사안] 등이 있다.
도저히 퀘스트를 3수레 이내에 클리어하기 어렵다면 보수금 보험 등을 이용해야 한다.
야옹 보수금 보험 : 수레 1번 무효. 일일 스킬이라 랜덤으로 뜨기 때문에 항상 띄우는 것은 불가.
야옹 생명 보험 : 수레 1번 무효. 여행준비계열 식재 6개로 띄울 수 있다. 물론 식사권을 쓰고 먹어야 하는게 필수.
참고로 보수금 보험과 생명 보험은 겹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둘 다 퀘스트동안 딱 1번씩만 적용된다.
즉, 3수레 퀘를 보수금 보험과 생명 보험으로 최대 5수레 퀘로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보조적인 수단으로 수레를 방지하는 방법도 있다.
야옹 근성 : 체력이 64 이상일 때, 강한 데미지를 입어도 체력 1로 한번 버틴다. 인내계열 식재 6개로 띄울 수 있다.
근성 : 힘이 다했을때 1번 소생. 아이루의 도구가 꿀벌레일 경우 사용 가능.(아이스본)
위 스킬들도 당연히 겹쳐서 사용 가능하고, 퀘스트동안 딱 1번씩만 적용된다.
하위/상위 헌터 도와주기 트로피의 경우 카운트는 해당 퀘스트가 하위/상위이며 방장의 마랭이 0이어야한다.
즉, 마랭유저 둘이서 하위방을 만들어서 서로 퀘스트를 깨주며 해당 트로피 따기는 금지되어있다는 소리.
또한 퀘스트 보상으로 가끔씩 [하급 헌터 도우미 보수]가 뜨며
여기서는 [금 용인증서], [은 용인증서], [낡은 구슬], [금알] 등이 나올 수 있다.
때문에 보옥을 연금하기 위해 금 용인증서를 쓰는것을 아본 유저는 아깝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업데이트로 이젠 자신보다 랭크가 낮은 유저의 퀘스트에 참가하면 무조건 [금알]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내가 클리어 못한 자유퀘를 남의 구조신호의 방에 들어가서 깨도 내 자유퀘도 같이 클리어 된것으로 처리된다.
단 내 퀘스트 목록에 없는 자유퀘는 남의 구조신호로 깨도 깬것으로 인정되지 않는다.(해당 자유퀘가 생길때 안깬걸로 나옴)
임무퀘 역시 구조신호가 가능한 상태까지 진행한뒤 나와서 그후 남의 구조신호로 깨도 깬것으로 인정.
다만 격투장 퀘스트는 퀘스트 목록에 없어도 구조신호로 클리어 하면 클리어 된것으로 처리 된다고 한다.
몬헌의 하루사이클(낮밤)은 서버시간으로 결정된다. (전 플레이어 공통)
순서는 낮→일몰→밤→일출 순으로 반복되며 각 시간은 약간 애매하게 설정되어 있다.
낮은 25분, 밤은 16분 40초이며 일출/일몰 시간은 4분 10초씩이다.
결국 하루사이클의 시간은 50분인 셈이다.
현재시간으로 낮밤을 쉽게 계산할 수 없도록 일부러 50분 단위로 해놓은듯.
덕분에 현재 시간의 게임내 낮밤을 테이블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도 존재한다. [링크]
모든 무기는 위와 같이 실제로는 기초공격력이란 것이 존재한다. [출처]
사실 게임내에 표시된 공격력은 기초공격력에 무기배율을 곱한 허구값이다.
무슨 소리냐면 실제 공격력이 100짜리인 무기가 대검은 480으로 뜨고 태도는 330으로 뜬다는 소리.
겉보기에는 대검이 더 강한 무기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둘다 같은 등급의 무기이다.
이처럼 다르게 표시하는 이유는 느린 모션의 공격일수록 더 강한 데미지가 뜨도록 되어있기 때문.
따라서 어떤 무기는 공격속도가 느린 대신에 대부분의 기술이 모션배율이 높아서 대체로 데미지가 높고
반대로 어떤 무기는 공격속도가 빠른 대신에 대부분의 기술이 모션배율이 낮아서 대체로 데미지가 낮다는 것.
즉, 실제로는 공격할때마다 공격하는 기술의 모션에 따라 기초공격력×모션배율에 맞는 데미지를 준다.
이를 대략적으로 구분해주기 위해 각 무기마다 무기배율을 곱해서 서로 다르게 공격력을 표기하고 있는 것.
그러므로 서로 다른 무기군 간에 강함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기초공격력으로 비교해야 더 정확하다.
즉, 실제로 중요한 것은 게임내 표기상 공격력이 아닌 기초공격력과 기술별 모션배율이란 것.
참고로 각 기술별로 정해진 모션배율은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
데미지 표시의 흰색, 주황색 차이는 정확하게는 약점과 비약점을 구분하는 차이가 아니다.
약점은 육질이 45이상인 부분을 말하는데 주황색 데미지는 육질에 예리도 보정값을 곱한 것이 45 이상일때 나온다고 한다. [링크]
또한 고정 데미지는 무조건 주황색 데미지로 뜬다고 한다. 적당히 유효타가 잘 들어간다는 정도로 생각할것. [링크]
회심과 역회심이 떴는지는 데미지 표시 하단부 쪽 십자마크로 확인 가능하다.
회심은 하단부에 노란별, 역회심은 하단부에 파란별로 표시가 된다.
또한 상처부위에 데미지를 줄 경우 데미지 주위 모서리에 세모로 강조표시가 뜬다.
몬헌에는 여러 버프/상태이상 아이콘이 있다.
각 버프 아이콘의 설명은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
상태이상에 관련된 정보는 이쪽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1] [링크2]
각 속성마다 상태이상이 존재한다. 자세한 사항은 위 링크들 참고.
불속성 상태이상 : 체력이 서서히 감소한다.
물속성 상태이상 : 스테미너의 회복 속도가 1/4로 감소한다.
번개속성 상태이상 : 공격을 받았을때 기절하기 쉬워진다.
얼음속성 상태이상 : 스테미너의 소모량이 2배가 된다.
용속성 상태이상 : 속성 공격의 데미지를 주지 못하게 된다.(속성데미지0)
위와 같은 상태이상에 걸렸다면 지움열매를 먹거나 구르기를 하거나 하면 풀린다.
반대로 해당 상태이상들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도 있는데, 특정 복장(내열, 내한, 내뢰 등등)을 입고 싸우거나
해당 계열의 내성을 20 이상으로 올리게 되면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게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속주로 속성내성을 20을 올리면 모든 속성 관련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동반자/아이루 부족 관련
아이스본에서 동반자 장비로 구조 봉화와 라이드 콜의 휘파람이 새로 생겼다.
구조 봉화는 사용하면 수인족과 동료 몬스터를 불러 4인팟을 할 수 있게되며 라이드 콜은 올라탈 수 있는 동료 몬스터를 부른다.
획득 방법은 먼저 본편에서 아이루 5부족과 모두 교류를 마친 상태에서 아이스본의 극한지에 있는 수전족(보와보와)과 교류를 하면 된다.
라이딩 몬스터를 부를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링크]
알려진 바에 의하면 한 지역에서만 라이딩 몬스터를 계속 사용할 경우 일정기간동안 사용금지가 된다고 한다.
같은 지역에서 계속 자동 매크로 등을 돌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인 모양.
극한지의 보와보와 캠프로 다시가려면
극한지 2번지역에서 코르토스에 돌멩이를 던지면 내려오는데 이때 익룡 붙잡기를 할 수 있고 캠프까지 데려다준다.
각 수인족의 우호도가 6이상이 되면 해당 부족의 캠프에 물물교환이 생기는데
이때 맵에서 부족 옆의 물물교환 마크를 클릭하면 해당 캠프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의외로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물물교환시 아이루에게 특정 아이템을 주면 동료가 되었을때 사용해주기도 한다. [링크1] [링크2]
1번만 주면 동료가 되었을때 특정 조건마다 매번 확률적으로 사용해주기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다만 확실하지 않은건 한 부족에게만 줘도 다른 부족까지 사용해주는지는 의문.
또는 대형나무통폭탄을 써주는 경우도 있는데 대폭G만 줬다면 대폭G만 써줘서 더 좋은거 아닌가 하는 의문도 있다.
근데 내 경우는 이미 모든 부족에게 다 해당 아이템들을 주었기 때문에 더이상 실험도 불가능하다.
해당 아이템은 [구멍함정],[마비함정],[대폭],[대폭G],[생명가루],[생명큰가루],[귀인가루],[경화가루],[한방가루]다.
따라서 각 부족에게 1번 정도씩은 위 물건들을 물물교환으로 주도록 하자.
우호도작이나 보배작을 할 때 같이 병행하면 좋다.
동료 아이루 부족의 우호도를 쉽게 올릴 수 있는 꼼수법이 일본에서 발견되었다. [링크1] [링크2]
광역화와 만족감, 빨리먹기 등을 띄운 상태에서 우호도를 올리고 싶은 부족을 데리고 캠프까지 온다.
회복물약을 먹고 접수원에게 말을 걸어 [탐색 마치고 퀘스트 수주] 를 고르면 우호도가 바로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방법을 계속 반복하면 5분내에 해당 부족의 우호도를 만렙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참고로 만피에서는 물약을 먹지 않으니 광역화를 달아야만 하는 것. 아이루가 회복 효과를 받으면 우호도가 오르는 식.
그 외에 물약 소모를 그나마 막기 위해서 만족도 스킬을 띄우면 좋고 물약을 빨리 먹기 위해 빨리먹기도 겸사겸사 띄워두면 좋다.
관찰의뢰 중에 해당 지역에 가서 아이루의 활동 등을 찍어와야 하는 경우는 맵을 확인해보자.
맵에 사진과 같은식으로 부족마크와 관찰키트마크가 표시된다.
다만 이게 뜨는 조건은 확실하게는 모르겠다. 처음에는 안떴었던거 같은데...
감지스킬이 있어야 하나 의심도 해봤는데 없을때도 뜨는것 같고... 아니면 패치되면서 뜨게 된건지...
일단 가장 확실한 건 업데이트 되면서 패치가 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아니라면 내 생각엔 아래의 두가지를 둘 다 만족해야한다고 생각함.
1. 관찰의뢰에서 해당 의뢰가 해금된 상태일것. (즉 ???상태에서는 당연히 표시가 안뜸)
2. 해당 부족과 우호도가 7이상?
관찰의뢰중에 특정포즈를 찍어야 금메달인 경우 아무리 기다려도 해당 포즈가 안나올때가 있다.
그럴때는 캠프로 돌아갔다가 해당 위치로 다시 가보자. 포즈가 달라진다.
아마도 시야에서 벗어났다가 다시 만나야 다른 포즈를 보여주는 모양.
본거지에 있는 돼지(푸기)는 본거지에서 아이템을 찾는 기술이 있다.
푸기를 안고 돌아다니다가 패드에 진동이 오는 곳에서 내려주면 아이템을 찾아온다.
퀘스트 하나 하고 올 때마다 아이템을 하나씩 찾을 수 있는 방식인듯.
나오는 아이템은 여러가지 소모 아이템들이다. 링크 참고. [링크]
그리고 아이스본에서 푸기의 옷과 인형이 추가되었다.
아스테라에서는 도도가마루, 세리에나에서는 매혹의 핑크와 푹신푹신 요정이라는 옷을 얻을 수 있다.
내 확인결과 특정 위치에서 나오는건 아닌거같고
그냥 진동되는 위치에서 내려줘서 푸기가 땅을 파면 순차적으로 나오는듯.
1회 성공시에 매혹의 핑크, 2회 성공시에 푹신푹신 요정, 3회 성공시에... 와 같은 식으로.
각 지역의 캠프 수는 이하와 같다.
고대숲 4곳/개밋둑 4곳/독기 2곳/육산호 2곳/용결정 3곳/극한지 5곳/인땅 2곳
모든 캠프는 캠프지에 도착하면 납품의뢰가 생기거나 해서 캠프 건설이 가능해진다.
가장 쉽게 캠프를 찾는(여는) 방법은 모든 캠프를 이미 개방한 타인의 퀘스트에 들어가 캠프지에 빠른이동으로 들어가보는 것.
고인물 입장에서 초보유저를 돕고자할때 캠프가 다 열려있지 않으면 도와주는 것이 귀찮아 질 수 있으니 가능하면 캠프부터 해금하자.
힘의 부적과 방어의 부적은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해당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넣고 다니면 공격력/방어력이 상승한다.
또한 폭린룡의 첨예발톱을 이용해서 힘의 발톱과 방어의 발톱으로 강화도 가능하다.
게다가 부적과 발톱은 서로 중첩하여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둘 다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즉, 후반부에는 반드시 발톱과 부적을 항상 소지해야 해서, 무조건 4개의 아이템창을 소모하게 되는 셈이다.
몬스터 사냥 관련
연구레벨은 해당 몬스터의 한 번 올려 놓으면 떨어지지 않지만
가이드레벨은 해당 몬스터를 계속 잡지않고 다른 퀘스트를 하고 있으면 점점 떨어져서 1까지 리셋된다.
하지만 연구레벨을 올린 상태라면 흔적을 하나만 주으면 다시 가이드가 되기 때문에 그다지 큰 문제는 없다.
몹표시의 파란 테두리는 가이드 활성화가 되어있다는 뜻.
참고로 역전몹은 보라색 테두리, 역전왕은 주황색 테두리를 가지고 있다.
몹표시의 눈알 표시는 유도 가능 상태를 나타낸다.
많은 사람들이 이 눈알 표시로 분노/비분노를 판단하는데
눈이 빨간 상태가 분노, 눈이 노란 상태가 비분노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눈이 빨간 상태가 유도 가능 상태, 눈이 노란 상태가 일반 상태이다.
유도 가능 상태는 몬스터가 맵 구역의 경계를 넘어 헌터를 추격하는 상태라는 것.
대부분의 분노 상태가 유도 가능 상태와 겹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
예외사항이 있기 때문에 눈 표시로 분노를 판단해서 벽꿍각을 볼때는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보다 더 정확한 분노 판단은 도전자 스킬의 알림으로 판단하는 것이 더 좋다.
물론 이 경우도 아주 약간의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것.
몬스터마다 분노 시간은 다르며, 분노 상태일 때 들어가는 데미지가 달라지는 몹들이 있다.
이를 분노 보정이라고 하며 몬스터마다 보정값이 다르다.
보정값이 높은 몬스터는 분노시마다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가는식.
반대로 쥬라토도스나 네로미에르처럼 분노시에 오히려 데미지가 더 안박히는 몹도 존재한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링크]
퀘스트 클리어 조건은 세가지로 나뉜다. 토벌과 포획. 그리고 사냥.
토벌은 몬스터를 쓰러뜨려야 하고, 포획은 몬스터를 포획해야 클리어로 인정된다.
사냥은 토벌이나 포획 어느쪽으로 해도 클리어로 인정된다.
그리고 고룡족은 함정이 통하지 않는다. 따라서 포획이 불가능하고 토벌만이 가능하다.
또한 고룡종이 아닌 몬스터 중에도 일정 상태에서 구멍 함정이나 마비덫이 통하지 않는 몬스터가 있다.
예를 들어 나르가쿠르가는 비분노 상태에서는 구멍 함정에 걸리지 않고 오히려 파괴한다.
현재 상태에 따라 함정이 통하지 않는 몬스터는 아래와 같다.
나르가쿠르가 : 비분노 상태에서 구멍함정 X
진오우거 : 초대전 상태에서 마비함정 X
얀가루루가 : 분노 상태에서 구멍함정 X
라잔 : 비분노 상태에서 구멍함정 X / 투기경화 상태에서 마비함정 X
격앙 라잔 : 비분노 상태에서 구멍함정 X / 투기경화 상태에서 마비함정 X
몬스터 포획 방법은 포획 가능한 상태일때
마비함정이나 구멍함정을 써서 몬스터를 구속한 뒤 포획옥이나 포획탄을 두 번 맞추면 포획이 가능하다.
또한 보통은 함정으로 잡고나서 포획옥을 쓰는 편이지만
반대로 포획옥을 먼저 두 번 맞추고 다음에 함정을 써도 잡을 수 있다.
몬스터가 자고 있다면 이쪽이 더 안정적으로 포획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다만 포획옥의 효과는 일정 시간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그때는 다시 맞춰야 하니 주의.
몬스터 포획가능 상태는 남은체력이 25%부터. 해골표시와 다리절기는 19%부터. [링크1] [링크2]
또한 몬스터의 슬링어는 대략 30%일때 하나, 20%일때 하나, 10%일때 하나 떨어진다고 함.
단 무조건 30% 되는순간 떨어지는건 아니고 그보다 전이나 후에도 떨어질 수 있다고 함.
(해당 구간쯤에서 경직시에 떨어진다는 얘기도)
즉 슬링어가 한개 떨어지고 나서 적당히 더 팬 상태이거나
슬링어가 두개 떨어진 상태라면 잡을 수 있다는 소리인데 이를 100% 신뢰하지는 말것.
왜냐면 모든 몬스터가 체력이 25% 이하일때 포획이 되는 것은 아닌데
도스쟈그라스나 쿠루루야크 같은 약한 몹들은 30%부터도 포획이 가능하며
반대로 레이기에나 처럼 20%부터 가능하거나 디아블로스 아종처럼 15%일때 포획이 가능한 경우 등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포획 가능시기가 달라진다. (고룡의 경우 포획 불가)
자세한 수치는 링크 참고. [링크3]
더 확실한건 몹이 다리를 절거나 해골표시가 뜬 상태에서 포획을 시도하는 것인데
해골표시의 경우 해당 몬스터의 가이드레벨이 낮거나 퀘스트 시작후 흔적을 하나도 먹지 않았다면
표시가 안뜰때도 있고 분노시에도 해골표시가 안뜰때도 있으니 주의.
맵에 표시되는 몬스터의 심전도를 보고 추정하기도 하는데 해당 심전도는 몬스터의 스테미너를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심전도로 현재 체력을 완벽하게 추정하는건 불가능. 대략적인 참고를 할때는 좋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골+다리절기를 확인한 후 몬스터가 도망가서 수면상태가 되었을때는 100% 포획이 된다고 보면된다.
보통 고인물들은 유실물이 한 개 떨어지는걸 보고나서 그때부터 데미지 계산을 해서 25%이하가 되면 포획하기도 한다.
스킬/아이템 관련
이호주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버섯 애호가의 효과는 버섯으로 회복약 계열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보통 구하기 힘든 강주약의 효과를 보기 위해 활 유저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이며
그 외에는 처음에만 버섯애호가가 달려있는 장비를 입고 버섯을 먹은 뒤 장비를 갈아입는 식으로 많이 쓰인다.
흔히 버프셋이라 불린다. [링크]
버섯 애호가의 효과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Lv1 : 푸른버섯, 독광대버섯 섭취 가능
Lv2 : 추가로 니트로버섯, 마비버섯 섭취 가능
Lv3 : 추가로 만드라고라, 도깨비 니트로버섯, 두근두근 버섯 섭취 가능
푸른버섯 : 그레이트 회복약
독광대버섯 : 회복속도 UP
니트로버섯 : 공격력 UP
마비버섯 : 방어력 UP
만드라고라 : 비약
도깨비 니트로버섯 : 강주약
두근두근버섯 : 위 버섯 효과 중 랜덤 적용
일반적인 소모아이템과 달리 버섯만의 장점은
우선 만드라고라의 경우 비약의 소지수가 2개(조합분까지 합치면 7개)인데 반해 만드라고라는 10개라는 것.
또한 모든 버섯 종류는 재배가 되어 쉽게 파밍할 수 있는 점 등이 있다. 이하는 장점을 정리한 것. [링크]
1. 캠프에서 버섯을 섭취 후 방어구를 바꿔도 버섯의 효과는 지속 된다.
2. 버섯의 효과와 요리, 가루, 씨앗, 환약등 효과가 중첩된다.
3. 니트로 버섯, 마비 버섯, 만드라고라의 경우 죽을 때 까지 지속이 된다.
4. 도깨비 니트로 버섯의 효과인 강주약은 질주진액과 증강제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는데
질주진액의 수급은 디아블로스등의 몬스터 수렵이나 탐험대로 가능하지만 수요량에 비해 공급량이 매우 적다.
5. 비약의 최대 소지 개수는 2개이지만 만드라고라의 소지 개수는 10개, 비약을 총 12개를 가지고 다닐 수 있다.
6. 체술의 경우 5LV까지 찍을 수 있는데 5LV시 스태미너 50% 감소를 보여준다.
하지만 체술 5LV에 도깨비 니트로 버섯이나 강주약을 섭취시 70%가 아닌 50%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체술 3LV과 도깨비로 50%를 채우고 다른 스킬에 투자 할 수 있다.
각 도핑 아이템의 효과와 지속시간은 다음과 같다.
경화약 계열은 귀인약 계열과 지속시간이 동일하기 때문에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했다.
귀인약 : +5 (사망 전까지)
그레이트 귀인약 : +7 (사망 전까지)
괴력씨앗 : +10 (3분)
괴력의 환약 : +25 (21초)
귀인의 가루 : +10 (3분)
귀인탄 : +10 (2분) (본인에게 쏘는건 불가)
귀신방울 : +5 (90초) (극한지 환경식물)
강주약 : 스테미너 소비 감소 (4분)
활력제 : 회복속도 상승 (6분)
쿨드링크 : 더위 무시 (10분)
참고로 귀인약과 괴력의 씨앗은 중첩되지만 귀인약과 귀인약 그레이트는 중첩이 안된다.
위와 같이 어떤게 중첩되고 중첩되지 않는지에 대한 정보는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
모든 종류로 다 중첩한다면 아래와 같이 중첩할 수 있다.
힘의발톱+힘의부적+식사버프(공격업UP[대])+식사스킬(야옹 단기최면술(10분))+귀인약 그레이트
+괴력씨앗(3분)+귀인의가루(3분)+귀인탄(2분)+귀신방울(90초)
수집이 어려운 질주진액과 자양진액의 입수처를 소개한다.
질주진액 : 상/하위 동료탐험대 보수(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치치야크, 오도가론)
마스터 동료탐험대 보수(버프바로), 조사퀘 보수(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치치야크, 버프바로)
자양진액 : 상/하위 동료탐험대 보수(오도가론)
마스터 동료탐험대 보수(오도가론 아종), 조사퀘 보수(오도가론, 파오우르무, 도도가마루, 오도가론 아종)
하지만 아이스본이 업데이트 되면서 질주진액과 자양진액을 굳이 파밍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질주진액으로 조합 가능한 강주약과 자양진액으로 조합 가능한 그레이트 시리즈가 쉽게 마카연금 제작이 되었기 때문.
그 외에도 함정이나 귀환옥 등등 대부분의 소모템을 연금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포인트만 있으면 모든게 해결되게 되었다.
연금에 필요한 연금소재도 증기 기관을 돌리면 수없이 나오는 스팀 티켓을 이용하면 된다.
런너와 체술의 차이. [링크]
런너(강주) : 스테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비하는것을 감소. 달리기, 쌍검귀인화, 해머차지
체술 : 스테미나를 순간적으로 일정량 소비하는것을 감소. 구르기, 회피, 활 스텝, 클러치 공격
공방에서 파티로 사냥할때의 문제점은 다른 유저의 무기공격에 움찔거림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
이를 막기 위해서는 내충주를 장착하여 움감(움찔감소) 스킬을 올려야 한다.
움감은 3렙까지 있지만 보통 1렙까지만 올리면 왠만한 기술에는 다 경직이 걸리지 않게 된다. [링크]
전투용 커스텀과는 별도로 필드에서 채집을 편하게 하기 위한 채집셋을 하나 만들어두면 편하다.
식물이나 뼈무덤 등을 더 캘 수 있게 해주는 식생학, 지질학부터, 은신을 좋게 해주는 잠복, 위협 같은 스킬이나
오랜 시간 채집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배고픔 내성 등등의 스킬들로 세팅을 하는 것이다.
채집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을 전부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필수 : 식생학4 / 지질학3
준필수 : 추위 내성 / 물가/쌓인 눈 적응 / 클라이머 / 곤충 표본의 달인3 / 배고픔 내성3 / 감지 / 탐색자의 행운
선택 : 열 데미지 무효 / 마비 내성3 / 잠복3 / 위협3 / 정비3 / 런너3 / 체술3 / 체증3
선택(호석) : 독기 환경 적응 / 채집의 달인 / 갈무리 철인 / 안내벌레 반응 거리 UP / 연구자 / 운반의 달인 / 허니 헌터 / 낚시 명인
웹에서 [채집셋]으로 검색을 하면 여러 커스텀이 나오겠지만 여기서는 두가지 정도를 링크 걸기로 한다.
아본에서는 월드에서 얻었던 복장을 강화할 수 있다.
각 복장의 강화 방법은 아래 표와 같다. (본편 공략의 중복 팁)
당연히 복장이 없다면 강화도 안되니 본편에서 미리 복장을 얻어두도록 하자.
복장 쿨타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다.
쿨타임 시간은 정비주를 통해서 줄일 수 있는데 정비레벨5를 띄우면 쿨탐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모든 복장은 입은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으면 복장 시간이 줄어들지 않으며
복장 사용시간이 다 되면 복장을 벗은 상태로 인지되기 때문에 복장에 붙인 장식주의 효과는 그 시점에서 사라진다.
게다가 쿨탐이 돌기 위해서는 복장을 벗은 순간부터 적용되므로 사용 시간이 다 된 복장은 빨리 벗어주자.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복장 자체에 정비주를 붙이는건 개인적으로 비추라고 본다.
라보, 헤보등 발도할때 탄이 부족하다고 장전부터 하는 경우가 있다.
장전을 안하면서 발도하고 싶으면 발도를 세모로 발도하지 말고 R2로 발도하면 된다. [링크]
환경생물 관련
환경생물 수집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사스킬이 존재한다.
최대/최소 금관을 잘나오게 하는 일일스킬 [야옹 크기 자랑], [야옹 작기 자랑]과
희귀 환경생물을 잘나오게 하는 [야옹 생물 박사], [야옹 생물학자]가 존재.
여기서 생물박사는 특이주 정식만 먹으면 띄울 수 있지만 사실상 스킬 발동률 때문에 식사권을 써야만 띄우기 가능.
그리고 크기자랑, 작기자랑, 생물학자는 일일 오늘의 스킬에 랜덤으로 뜨는 스킬이기 때문에 항상 들여다봐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크기자랑이나 작기자랑이 떴을때 고급식사권을 쓰고 특이주 정식을 먹는것.
고급식사권은 증기를 돌리면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낌없이 쓰자.
다만 식사버프는 수레를 타거나 탐색에서 귀환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뽕을 뽑으려면 지역을 바꿔가며 계속 탐색을 이어가야 한다. 식사도 새로하면 안된다. [링크]
탐색에서는 보통 10분당 비료 하나가 소모되기 때문에 오래 탐색하고 올 예정이라면 비료를 9로 채워놓고 가는게 좋다.
모든 환경생물이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최대 금관은 일반생물에 비해 색깔이나 모습이 약간 다른것같다.
여러마리가 무리지어있을 경우 크기보다는 색을 서로 유심히 비교해보자.
위에 관련된 얘기로 마이하우스 환경생물 배치시 세모버튼으로 크기 지정 배치를 할 수 있다.
이때 보통 크기와 금관 크기를 같이 배치해보면 확실히 일반과 금관 생물은 색깔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최소 금관 개체는 딱히 차이가 있는것 같지 않아보인다.
채집을 하다보면 조사원이 '여기 월척이 있을거 같다'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금관이 있다거나 하는건 전혀 아닌것 같고 그냥 랜덤으로 말하는 대사중 하나인것 같다. 무시하자.
탐색시 지역 날씨가 불명으로 되어있는 경우는
날씨를 조작하는 고룡(크샬다오라 등)이 해당 맵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식사스킬중에 야옹 일기예보를 띄우면 날씨가 악천후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에메랄드 투구게를 잡고자 할때 사용하면 좋다.
도스물고기는 본편보다 1개 추가되어 총 12종류.
도스핑크파렉스, 도스파열아로와나, 도스폭렬아로와나, 도스예리어, 도스먹보다랑어, 도스대왕청새치
도스황금어, 도스백금어, 도스미니금붕어, 도스회어, 도스폭약금붕어, 도스글래스파렉스
참고로 일반 물고기는 최소/최대 금관이 있지만 도스물고기는 금관이 없다. 그나마 다행.
도스예리어등의 대형물고기를 구분하기 힘들다면
수면 위로 지느머리가 튀어나와있는지 확인해보고 또는 평소보다 물고기 개수가 1개 더 많은지 세보는 편이 좋다.
또한 일출/일몰시에 출현 확률이 높다고 한다.
트로피용 환경생물들에 대한 정보다.
금천원숭이
극한지 2번 지역 온천에서 주로 등장한다. 혼자 노란색으로 가운데 돌 위에 있다.
도망가기 때문에 은신복장이 필요하다,
이벤트 퀘스트 [원숭이는 금색, 참 귀여워]에서 확정 등장한다.
길잡이 도마뱀붙이
식재료 증식중에 해당 식재료의 레어소재 위치에서 등장한다.
이벤트 퀘스트 [지하의 주인이 부르는 소리] 확정 등장한다. (지하의 과실 증식중이기 때문)
블루 디바
날씨[맑음] 상태에서 고대숲(11,17), 황야(5), 육산호(11) 등에서 발견된다.
뜸부기처럼 근처에 가면 특유의 소리가 들린다.
바다의 심부름꾼
시간[밤] 상태에서 극한지 8번에서 낚시로 획득 가능
달 해파리
시간[밤]/날씨[맑음] 상태에서 극한지 꼭대기에서 발견 가능.
산에 올라가기 전에 밑에서도 해당 환경생물이 스폰 되었는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다. [링크]
모그이
일반 모그이 포획시 트로피 [대지에 구멍을 파고 사는] 획득
희귀 모그이 포획시 트로피 [각지에 익숙해지고 구멍을 파고 사는] 획득
도망가기 때문에 은신복장이 필요하다.
인도하는땅의 각 지역에서 등장하고 지역마다 등장 포인트가 2곳씩이며, 해당 포인트에서 만약 나온다면 3~5마리씩 등장한다.
만약 희귀 모그이가 나올경우 해당 포인트에 모여있는 모그이 중 일반 한마리가 희귀로 대체되는 같은 방식으로 출현.
총 7 종류로 일반, 삼림희귀, 황야희귀, 육산희귀, 독기희귀, 용암희귀, 빙설희귀가 존재.
따라서 희귀는 6종류이나 그중에 아무거나 하나 잡으면 희귀 트로피는 획득가능.
지역레벨이 높을수록 확률이 높다거나 높아야만 나온다는 정보가 있다.
개인적으론 6레벨부터야 가끔씩 보이는듯한 느낌이다. 노가다를 할거면 무조건 해당 지역 7레벨에서 하는게 좋다고 생각.
뜸부기처럼 근처에 가면 특유의 소리가 들린다. (일반과 희귀의 소리도 각각 다르다고 함)
그물을 던져서 잡으면 되는데 잡는데 실수할 확률이 있다.
모그이는 정기적으로 머리를 내밀고 숙이는 것을 반복하는데 숙였을때 그물을 던지면 못잡는다.
잘 지켜보다가 가능하면 머리를 내민 직후에 그물을 던지는게 가장 안전하다.
음폭탄을 써서 쉽게 잡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단 내가 해봤을때는 경직시간이 상당히 짧은 편이어서 비추.
일일 식사스킬인 [생물박사]와 [생물학자]를 동시에 띄우고 다른 지역을 거치지 않고
바로 인도땅에 가보면 지역마다 1포인트는 무조건 등장할 정도로 엄청나게 높은 확률로 나옴.
단 이상하게 분명 탐색 귀환이나 죽기전에는 스킬이 해제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역으로 나갔다가 다시 인도땅으로 오는 작업을 반복해보면 그때부터는 확률이 그닥임.
근데 언젠가부터 [생물박사]를 띄우고 바로 지역을 들려도 모그이가 안나오기 시작했다. 뭔가 확률을 조정한 모양.
게다가 지역을 왔다갔다하며 리셋하면 평생 안나올 확률이 있다. 모그이가 인땅 들어가자마자 바로 젠되지는 않는듯하다.
먼저 [생물박사]와 [생물학자]를 띄운 상태에서 인땅에 들어가 적어도 10분 이상 캠프에서 보낸뒤 맵을 돌아다녀보자.
또 계속 잡다보면 이미 잡은 위치에서는 은신 상태인데도 모그이가 유저를 알아보고 도망가는 버그?가 있는듯하다.
이럴때는 지역 리셋을 한 뒤에 다시 인땅으로 돌아와 일정시간 기다려보자. (조사보고를 하면 고쳐지기도 한다는 정보도 있음)
다른방에서 방장이 나가면 몹이 젠이 안되는걸 이용하면 더 쾌적하게 모그이 사냥을 할수도 있다.
게다가 11.50 업데이트부터 [생물박사]의 모그이 출현률 상승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이때부터는 모그이 수집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얼마나 줄어들었는지는 확인 불가.
식사를 해서 체력과 스테미너를 올릴 수 있다는건 누구나 알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체력을 올리기 위한 식사가 아니라 스킬을 띄우려고 한다면 따로 공부가 필요하다.
먼저 식사에는 식사 효과와 식사 스킬이 각각 존재하는데
식사 효과는 식재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다.
고기계열은 공격력, 생선계열은 방어력, 채소계열은 속성내성을 올려준다. (술은 식사 효과가 없다)
고기를 6개 고르면 공격력UP(대), 생선을 6개 고르면 방어력UP(대) 같은 효과를 얻는식
고기, 생선, 채소를 각각 2개씩 고르면 공격력UP(소), 방어력UP(소), 속성내성UP(소)를 동시에 띄울수도 있다.
식사 스킬은 식재료의 구분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다.
고기, 생선, 채소에는 각각 용감, 인내, 열혈, 두뇌, 화포의 식재계열이 있고
술에는 눈썰미, 운수, 여행준비, 개척자가 있다.
마찬가지로 용감계열 식재 6개로 야옹KO술, 인내계열 식재 6개로 야옹근성 스킬을 얻는식.
반대로 식재 4개로 띄울 수 있는 스킬도 존재하는데 이 경우 다른 계열의 식재 2개로 띄우는 스킬을 같이 띄우면 된다.
다만 식사 스킬은 신선한 식재료가 많아야만 먹었을때 발동할 확률이 있다.
이 확률은 식사권이나 고급식사권을 써야만 무조건 발동이 가능한 식.
참고로 식사권은 신선도만 맥스로 만들어서 식사 스킬이 무조건 발동되게 해주는 아이템이고
고급식사권은 신선도 맥스에 체력+50, 스테미너+50까지 가능하게 해주는 아이템이다.
따라서 식사권을 쓴다는 가정하에
원하는 식재료를 조합하면 원하는 식사 효과와 식사 스킬을 반드시 띄울수가 있다.
즉 단순히 공격력UP(대)만 띄우는게 아니라 거기에 사냥에 도움이 되는 스킬까지 추가로 띄울 수 있다는 거다.
참고로 탄과 관련된 스킬 중 헷갈릴 수 있는 아래 스킬의 차이점은 이하와 같다.
야옹사격술 : 통상탄/일반화살 데미지 1.1배로 증가
야옹포격술 : 철갑유탄/용격탄/차지액스(유탄병)/건랜스 포격/발리스타/대포 데미지 1.1배로 증가
야옹화약술 : 폭탄 설치시 폭탄G로 강화/폭파병/폭파속성공격 1.1배로 증가
야옹폭격 : 모든 탄/화살 데미지 1.05배로 증가 (사격시 흔들림 증가)
물론 초보들이 가장 원하는 스킬은 야옹근성(즉사 방지)이나 야옹생명보험(남은수레1회추가)일 것이다.
용감, 인내, 열혈, 두뇌, 화포 계열의 스킬은 식사 효과와 병행이 가능하다.
인내계열 6개로 발동 가능한 야옹근성은
공격력UP(대)+야옹근성도 가능하고 방어력UP(대)+야옹근성이나 속성내성UP(대)+야옹근성도 가능하다.
하지만 술 계열은 애초에 식사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식사 스킬만 띄울 수 있다.
야옹생명보험의 경우 술의 여행준비 계열 식재이기 때문에 여행준비 식재 6개로 야옹생명보험만 띄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세팅은 이하와 같다.
야옹생명보험 : 수레를 많이 탈것 같은 퀘스트에서 살기위해 사용하는 세팅
속성내성UP(대)+야옹근성 : 죽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세팅. 속성내성대신 방대를 띄워도 된다.
공격력UP(대)+야옹포격술+연마술 : 건랜, 차액 유저들이 사용하는 딜세팅.
공격력UP(대)+야옹포격술+야옹오뚝이술(대) : 철갑유탄 유저들이 사용하는 딜세팅.
공격력UP(대)+야옹체술+야옹사격술 : 활 유저들이 사용하는 딜세팅
야옹환산술+야옹수확제 : 조사포인트작을 할때 사용하는 세팅
야옹생물박사+야옹생물학자 : 환경생물작을 할때 사용하는 세팅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들을 참고하자.
위와 같이 여러 식사 스킬들을 띄우기 위해서는 당연히도 식재료를 모아야 한다.
식재료를 모으는 법은 아래 표를 참고하거나 영상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1] [링크2]
각종 자원 벌이에 관련된 쉬운 노가다 방법들 정리
돈 노가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1. 조사포인트 노가다를 통해 모은 조사포인트로 증기기관을 돌려 나온 금알, 은알 등을 판다.
2. 하위/상위 유저를 도우면서 퀘스트 성공 보수로 나오는 금알을 판다.
3. 교역선 물품을 전부 환금 아이템으로 신청해놓고 들어온 환금 아이템을 판다.
4. 강도복장+약탈의칼을 이용해 몹에게서 비늘을 뜯어내서 판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
4번의 경우 유튜브를 검색해보면 여러 몬스터를 대상으로 파밍을 하는데
아무래도 본편에서는 도스쟈그라스, 아본에서는 푸케푸케 아종, 고인물은 흑룡을 상대로하면 될듯하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본편/도스쟈그라스/강도복장] [아본/푸케푸케아종/강도복장]
조사포인트 노가다
먼저 세팅은 채집셋으로 갖추고 식사로 반드시 야옹 환산술(조사포인트 x1.2배)과 야옹 수확제(채취포인트 재출현 단축)를 띄운다.
단순히 돈다고 하면 인땅의 각 지역을 돌면서 뼈/광석을 채집하면 된다. 동시에 인땅 소재도 얻고 대략 10분에 1만 포인트 정도 얻는다.
좀 더 빨리 조사포인트를 모으고 싶다면 각 맵의 환경정보에 [???(채취포인트) 증식중]일때 맵을 돌며 채취 포인트만 조사하는게 빠르다.
보통 5분에 1만 포인트를 모으는 속도. 종류는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돌자.
[극한지/머윗대증식중] [극한지/얼은화초증식중] [극한지/뼈무덤증식중] [용결정/푸른보석증식중]
증기포인트 노가다(용맥탄 노가다)
증기기관을 돌리기 위해 용맥탄을 모으는 노가다 방법.
바로 인땅에서 4단계(빨간색) 광맥을 3회만 채취하는 채광법이다. [링크]
큰 용맥탄(증기포인트500)이 25% 확률로 나오는 4단계 광맥을 사라지지 않도록 3회만 채취하는 것.
1시간에 대략 75000 증기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이 외에도 이벤트퀘인 [진오우거여 안녕히]에서도 가끔 특대용맥탄(증기포인트1000)을 얻을 수 있다. 클리어보상으로 1개 확정 획득.
포도퀘 노가다(역전 조사퀘 노가다)
항상 부족한 역전퀘를 모으는 노가다 방법.
상/하위의 경우 이벤트퀘 [납품, 그리고 흔적], [납품, 어쨌든 흔적]를 이용하면 좋다.
하지만 편하게 매크로를 돌려서 조작하지 않고 모으는 방법도 있다. [링크]
역전 키린이나 이베르카나 같이 비선공인 몹을 라이딩 몬스터를 타고 따라다니며 흔적만 줍는 방식이다.
유저는 O버튼만 연타하면 되므로 PC리모트프로그램과 매크로프로그램만 있으면 조작 없이도 파밍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위 링크 참고.
장식주(장식품) 노가다
해당 노가다는 장식주 탭에서 설명했다. 해당 공략 참고.
인땅 몹 바꾸기 노가다
인땅 몹을 빨리 바꾸기 위한 노가다 방법.
원래는 훈련구역에서 배치물만 바꿔도 몹이 바뀌었으나 막혔다.
현재 그나마 가장 빠르게 바꾸는 방법은 탐색을 나가서 지역간에 이동을 하는 것.
이동을 하다가 원하는 몹이 뜨면 인땅으로 이동하면 된다.
지역간 이동에도 로딩이 걸리므로 PS4라면 SSD를 이용하는게 그나마 로딩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인땅 레벨 노가다
인땅 레벨을 빨리 올리기 위한 노가다 방법.
예전에는 라도발킨이나 우라간킨을 넘어뜨려 등짝채광을 하는 방법도 있었으나 막혔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함정과 조합분을 가져가서 몹에게 함정만 쓰는 방법. 1회당 25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링크]
인땅 소재 노가다(유실물 노가다)
인땅의 소재를 빠르게 모으는 노가다 방법.
먼저 지학주를 반드시 착용한다. 대부분의 몹의 유실물을 두 번 주울 수 있게 되니 이득.
또한 벽꿍을 맞추면 반드시 유실물이 나오는걸 이용하여 적을 만나면 벽꿍2회-수면-벽꿍을 반복하는 식.
만나자마자 빠르게 소재를 10개 이상 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자세한 사항 및 커스텀은 링크 참고. [링크]
대영맥옥 노가다
인땅에서 가장 얻기 힘든 대영맥옥을 모으는 노가다 방법.
대부분의 고인물은 이벤트퀘 [섬멸의 주인, 다시 종을 울리다]를 돌며 모은다. 클리어보상으로 1개 확정 획득.
하지만 좀더 쉽고 빠르게 모으는 방법도 있다. 바로 인땅에서 미친 이블조의 유실물로 모으는 것.
방법은 유실물을 쉽게 얻는법과 비슷하다. 사실상 수면벽꿍셋.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링크]
다만 이번에 이 공략을 올리면서 오랜만에 위 링크대로 다시 시험해보니 정말 안나온다.
내가 알기론 대영맥옥 확률이 10%라고 알고 있었는데 잠수함패치라도 된건지 도저히 안나온다.
참고삼아 한 번 해보길 바라며 내 생각에는 그냥 이벤트퀘 [섬멸의 주인, 다시 종을 울리다]를 도는게 더 빠를거 같다.
월드 본편과 아이스본에서 등장하는 소재들 중 일부의 입수 위치를 정리해봤다.
철광석 : 광맥 [하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 [상위]고대숲,독기
마카라이트광석 : 광맥 [하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 [상위]고대숲,황야
드래그라이트광석 : 광맥 [하위]육산호,독기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
카브레라이트광석 : 광맥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
유니언광석 : 광맥 [상위]용결정,황금향 [마스터]용결정
엘트라이트광석 : 광맥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극한지
멜랑주광석 : 광맥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극한지
대지의 결정 : 광맥 [하위]황야 [상위]황야
심해의 결정 : 광맥 [하위]육산호 [상위]육산호
용맥의 결정 : 광맥(적)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
영맥의 결정 : 광맥(적)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극한지
라이트크리스털 : 광맥 [하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
노바크리스털 : 광맥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 [마스터]황야
퓨어크리스털 : 광맥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극한지
옥염석 : 광맥 [상위]용결정,황금향 [마스터]용결정
뎁스라이트광석 : 광맥 [마스터]육산호
그라시스메탈 : 광맥 [마스터]극한지
수정원석 : 광맥 [하위]육산호 [상위]육산호
정정원석 : 광맥(적)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
환정원석 : 광맥(적)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극한지 / M1,2 조사퀘 보상(13%)
용정원석 : 광맥(적)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극한지 / M3,4 조사퀘 보상(13%)
영정원석 : [마스터] M5,6 조사퀘 보상(8%) /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13%) /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13%) (미블죠, 바젤만)
명정원석 : [마스터]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13%) (미블죠,바젤 제외)
단단한 뼈 : 뼈무덤 [하위]육산호,독기 [상위]육산호,독기,황금향
양질의 견골 : 뼈무덤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황금향
완강한 중골 : 뼈무덤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극한지
태고의 대골 : 뼈무덤 [하위]고대숲 [상위]고대숲 [마스터]고대숲 (20-25%)
강고한 암골 : 뼈무덤 [하위]황야 [상위]황야 [마스터]황야 (20-25%)
산호의 홍골 : 뼈무덤 [하위]육산호 [상위]육산호 [마스터]육산호 (20-25%)
찌그러진 광골 : 뼈무덤 [하위]독기 [상위]독기 [마스터]독기 (20-25%)
난폭한 만골 : 뼈무덤 [상위]용결정 [마스터]용결정
수수께끼의 머리뼈 : 뼈무덤 [상위]용결정 (7%)
얼어붙은 빙골 : 뼈무덤 [마스터]극한지
고대의 용골 : 뼈무덤 [상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용결정,황금향 (3-7%) [마스터]독기 (13%)
고대의 거대용골 : 뼈무덤 [마스터]고대숲,황야,육산호,용결정,극한지 (3%)
용골[소] : 뼈무덤 [하위]고대숲,황야,육산호,독기 [상위]고대숲,황야
용골[중] : [하위] ★3 조사퀘 보상 (35%) / [하위] ★4 조사퀘 보상 (22%)
용골[대] : [하위] ★4 조사퀘 보상 (35%) / [하위] ★5 조사퀘 보상 (20%)
용골+ : [하위] ★5 조사퀘 보상 (30%) / [상위] ★6 조사퀘 보상 (13%)
첨룡골 : [상위] ★6 조사퀘 보상 (25%) / [상위] ★7 조사퀘 보상 (18%)
견룡골 : [상위] ★7 조사퀘 보상 (25%) / 상위 역전 위험도1,2 조사퀘 보상 (30%)
강용골 : [마스터] M1,2 조사퀘 보상 (43%)
중용골 : [마스터] M3 조사퀘 보상 (36%) / M4 조사퀘 보상 (15%)
억센용골 : [마스터] M4 조사퀘 보상 (38%)
고룡골 : [상위] ★8 조사퀘 보상 (25%) / 상위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 (24%)
태고룡골 : [마스터] M5,6 조사퀘 보상 (24%) / [마스터]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30%) (고룡만)
용맥의 강용골 : 인땅 초반몹들 유실물(안쟈, 푸케, 토비 등)
용맥의 중용골 : 인땅 중반몹들 유실물(레우스, 디노, 티가 등)
용맥의 억센용골 : 인땅 중후반몹들 유실물(진오우거, 얀가, 라잔, 미친이블조 등)
용맥의 고룡골 : 인땅 고룡몹들 유실물(크샬, 테오, 나나, 모멸넬기 등)
영맥의 중용골 : 인땅 역전 위험도1 몹들 유실물(푸케, 토비,레이아 등)
영맥의 억센용골 : 인땅 역전 위험도2 몹들 유실물(안쟈, 나르가, 티가 등)
영맥의 고룡골 : 인땅 역전 위험도3 몹들 유실물(고룡종)
고룡의 피 : 상/하위 고룡종 퀘스트 보수
고룡의 깨끗한 피 : 마스터급 고룡종 퀘스트 보수
용맥석의 조각 :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100%/7%)
용맥석 :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100%/7%)
대용맥석 :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100%/7%)
더러운 용맥석(더러워진 용맥석) :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3%),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12%)
빛나는 용맥석(반짝이는 용맥석) :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2%),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5%)
※더러운 용맥석에서는 감정시 용자의 용맥석이, 빛나는 용맥석에서는 감정시 영웅의 용맥석 등장.
영맥옥의 조각 : 인땅 역전 위험도1 몹들 유실물(푸케, 토비,레이아 등)
영맥옥 : 인땅 역전 위험도2 몹들유실물(안쟈, 나르가, 티가 등)
대영맥옥 : 인땅 역전 위험도3 몹들 유실물(고룡종, 미친이블조, 금화룡, 은화룡 등)
수수께끼의 구슬 :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55%)
빛나는 구슬 :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25%),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34%)
낡은 구슬 :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15%),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35%),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70%)
풍화된 구슬 :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5%),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26%),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13%)
태고의 구슬 : [마스터]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70%),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30%)
각인된 구슬 : [마스터] 역전 위험도1 조사퀘 보상(30%),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60%),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60%)
봉인된 구슬 : [마스터] 역전 위험도2 조사퀘 보상(10%), 역전 위험도3 조사퀘 보상(40%)
용기의 증표 : 상위 5성 자유퀘스트보수(가장 강하고 무서운 최고의 부부!, 창백의 발굽이 내는 음률)
용기의 증표G : 상위 8~9성 고룡종 자유퀘스트 보수(넬기, 테오, 크샬, 발하, 제노)
패왕의 증표 : 마스터랭크 5~6성 고룡종 자유퀘스트 보수 ([얼음 관의 프라즈다룸]은 드랍 100%)
조사단 티켓 : 상위 9성 2가지 자유퀘스트 보수 (신대륙의 하얀 바람, 길을 인도해주는 푸른 별)
조사단 티켓G : 마스터랭크 6성 3가지 자유퀘스트 보수(왕관을 쓴 녀석들, 음양찬가, 신대륙의 사냥꾼들이여)
고대용인의 증서 : 현상금 퀘스트(조사협력), 관찰의뢰 보수, 고대용인과 대화시 확률 입수
고대용인의 증서G : 현상금 퀘스트(조사협력), 관찰의뢰 보수, 고대용인과 대화시 확률 입수
고대용인의 큰 증서 : 현상금 퀘스트(조사협력), 관찰의뢰 보수, 고대용인과 대화시 확률 입수
불길한 천 : 상/하위 동료탐험대 조사 보수
태고의 파편 : 마스터급 동료탐험대 조사 보수
동료 티켓 : 상/하위 동료탐험대 조사 보수, 4성 자유퀘스트 보수(치치야크를 해치워라!)
기면족 스케치 : 관찰의뢰 보수, 6성 자유퀘스트 보수(주방장의! 조마조마 격퇴 의뢰)
보와보와 티켓 : 마스터 2성 자유퀘스트 보수(보와! 보와보와보와!, 우리들의 공동전선, 오는 말이 고우면 가는 말도 곱다)
테르마이 티켓 : 마스터 4성 자유퀘스트 보수(비장의 수는 수증기 안에)
이하에 관련된 모든 내용은 일반 몬스터에 적용되는 것으로 특정 몹은 수치가 다르거나 통하지 않는 부류도 있으니 참고하자.
클러치 클로의 연습은 하위/상위 1성 자유 퀘스트 [클러치 클로를 잘 사용하라!]에서 할 수 있다.
먼저 클러치 클로에 대해 배우기 전에 상처치와 분노치에 대한 개념을 잡아야한다.
상처치는 100이 쌓이면 해당 부위가 상처상태(흰색 상처들이 생김)가 되며 육질이 연해져서 사냥하기 쉬워진다.
따라서 아이스본에 와서는 적에게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높게 주기 위해서는 몹의 상처를 계속 유지해야하게 되었다.
상처상태의 지속시간은 초기엔 90초였으나 15.00 업데이트로 180초로 늘어났다.
상처치를 올리는 공격은 클로공격/중량무기공격/경량무기공격이 있다.
클로공격(O)은 상처치 20 상승. 즉 5번을 공격해야 상처가 생김.
중량무기공격(△)은 상처치 100 상승. 즉 1번 공격으로 바로 상처가 생김.
경량무기공격(△)은 상처치 50 상승. 즉 2번 공격을 해야 상처 생김.
경량의 경우 2회 해야하는 디메리트 대신에 공격을 할때마다 슬링어가 떨어지는 메리트가 있다.
클로공격이 20이므로 클로공격 3회(60)+경량무기공격(50)으로 한번에 상처도 가능.
단 밑에서 후술할 분노치에 대한 문제점 때문에 클로공격으로 상처를 내는건 비추천이다.
- 중량무기 : 대검, 해머, 수렵피리, 랜스, 슬래시액스, 차지액스, 헤비 보우건
- 경량무기 : 태도, 한손검, 쌍검, 건랜스, 조충곤, 활, 라이트 보우건
하지만 15.00 업데이트로 생긴 삭격주와 해당 스킬을 통해
삭격주만 장비하면 중량무기도 슬링어를 떨구고 경량무기도 1번 공격으로 바로 상처를 낼 수 있게 된다.
이번에는 분노치와 분노에 대해서 설명한다.
분노치를 올리는 공격은 클로공격/슬링어 전탄발사/벽꿍이 있다.
클로공격(O)은 분노치 35, 슬링어 전탄발사(R2)는 분노치 30, 벽꿍은 분노치 30을 올려줌.
분노치가 100이 되면 몬스터가 분노하게 됨(즉 아이스본에서는 몬스터의 분노 원인이 늘어난 셈)
따라서 클로공격 3회시에 몬스터가 분노하지만 약간의 유예시간이 있어서 3회후 바로 전탄발사를 하는것은 가능하다.
아래는 무한루프 유튜브에서 밝힌 내용
[클로 공격 3회하고 , 다음 전탄발사는 사용이 됩니다(분노로 인식하지 않음)]
[클로 공격 3회하고 , 다음 클로 공격 4회는 분노 상태로 인식되어 씹힘]
[클로 공격 3회하고 , 땅으로 내려오면, 몬스터 분노합니다]
[클로 공격 3회에 분노하는게 맞는데, 전탄발사는 유별나게 유예시간을 준 것 같아요]
흔히 벽꿍이라 불리는 것에 대하여 설명한다.
몹에게 클러치 클로로 탄 상태에서 머리에 슬링어 전탄발사를 하면 몹이 전방으로 이동한다.
이때 전방에 다른 몬스터나 벽, 낙차 지형이 있으면 몬스터가 데미지를 입으면서 넘어지고 대경직에 걸리는데 이를 벽꿍이라 한다.
벽꿍 데미지는 기본이 전체체력의 2%이나 몹의 지친 정도에 따라 2.5%, 3%이기도 하고 특정몹은 수치가 다르기도 하다.
만약 벽꿍 데미지가 500이 나왔다면 이 몬스터의 체력은 25000이라는 것. 쉽게 계산하려면 100배를 한뒤 2로 나누면 된다.
즉, 슬링어 전탄발사의 의미는 벽꿍으로 데미지를 내고 대경직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비분노 상태의 적이 분노할때까지 최대 2번의 벽꿍을 할 수 있다. 분노상태에서는 전탄발사를 해도 소용이 없어 벽꿍이 불가하다.
또한 머리에 붙어있는 상태에서 클로공격을 하면 머리 위치를 90도씩 회전시킬 수 있다. 벽으로 유도할때 사용하자.
단 클로공격 3회로 분노가 유발되니 3번까지만 사용하고 3번을 썼다면 바로 전탄발사를 해야한다. (일정시간후 바로 분노한다.)
시작시에 쉽게 벽꿍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적에게 어그로가 끌리지 않은 상태에서 벽 근처 땅에 슬링어를 하나 발사함.
그러면 몬스터가 해당 슬링어 소리를 듣고 근처로 옴.
이때 클러치클로로 타서 머리에 슬링어 전탄발사(R2)를 하면 몬스터가 전방 방향으로 미끄러짐.
클로로 붙어있는 상태에서 이동키로 머리-몸-꼬리 위치를 변경할수도 있다(단 이동시마다 스태미너 급격하게 소모)
붙어있는 도중 몹의 공격으로 떨어지지 않기 위해 부동/피신 복장을 입고 하는것을 권장한다.
또한 몬스터를 수면시킨 상태에선 몬스터가 분노 상태였어도 벽꿍이 된다고 밝혀진다. 사실상의 수면 벽꿍. [링크]
이때문에 수면참 대신 수면시킨 상태에서 벽꿍을 유도하는 일이 더 많아져서 수면참 문화가 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배고픔 상태(몬스터 아이콘에 초록색 공룡모양이 침을 질질 흘리는 상태)에서도 벽꿍이 된다고 한다. [링크]
클러치 경직에 대한 설명
몬스터마다 특정 부위를 일정 수치 이상 데미지 입히면 소경직이 걸리는데 이를 보통 클러치 경직이라 부른다.
판별법은 몬스터가 뒤로 물러나면서 휘청거리고 입에서 침을 막 흘리는 상태가 된다.
이 경직시간은 약 5.5초인데 이 시간안에 클러치로 매달리면 경직시간이 추가로 6.5초 연장된다.
따라서 이때 매달려서 무기공격으로 상처를 내는 사람도 있는 반면.
클러치로 매달렸다가 바로 내려서 6.5초 동안 딜을 넣는 고수들도 있다.
어느쪽으로 사용하건, 이때는 무조건 클러치를 써주는게 이익이다.
몬스터의 비분노/분노 확인법은 2가지.
하나는 도전자 스킬을 띄우는것. 몬스터가 분노할때, 분노가 풀릴때마다 설명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나머지 하나는 맵의 몬스터의 눈표시가 노랑(비분노)/빨강(분노) 인지를 확인하기
특히 도전자 스킬이 확인하기 더 쉬운데다 적을 자주 분노시키다보니 도전자 스킬이 그만큼 떡상했다.
참고로 맵의 눈표시가 분노상태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유도가능상태를 표시한다는 얘기가 있다. [링크]
총 3페이즈가 존재한다. 본 모습이 등장하는게 2페이즈, 눈을 뜨는게 3페이즈.
모래바닥에서 이동속도 저하를 막기 위해서 소도주 1개를 달고 갈것
맵에 낙석포인트가 표시됨. 해당 위치에 벽꿍을 하면 대략 3000 데미지(솔플기준)
1페이즈시 낙석 1포인트에 2회까지 벽꿍으로 낙석 공격 가능, 2페이즈시 낙석 3포인트 존재.
3페이즈 때 머리 부파 2회 성공시에만 머리부파 보상으로 [지제룡의 자안각] 획득 가능
보스가 원기옥을 쓰려고 하면 그냥 귀환옥을 써서 피하는게 가장 편하다.
캠프는 총 2개. 서쪽 캠프와 동쪽 캠프.
인도하는 땅에 나오는 몬스터의 가장 빠른 리셋방법은 탐색으로 아무 지역에 나간뒤 다른 지역간 탐색 이동을 반복하는 것.
인도땅 각 렙에 무슨 몹이 나오는지, 드랍하는 소재는 무엇인지는 헌터노트에서 확인 가능하나
자기가 해금한 레벨까지만 조회 가능하니 편하게 공략들을 참고하는편이 좋다.
위 표는 참고링크에서 가져온 정보인데 업데이트로 인해 약간 달라진 부분이 있어서 내가 좀 수정해서 여기에 올려보았다.
참고링크에서 엑셀을 다운 받을 수 있으나, 몇몇 정보들이 수정되지 않은 잘못된 부분이 많다는 점에 주의하자. [참고링크]
모멸넬기의 경우 5레벨부터 나온다고 위 표에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99랭을 찍고 7레벨 해금전까진 등장하지 않는다.
7레벨 해금이 되어야지만 그때부터 5레벨에서도 등장하는 셈. 즉, 어떤 방법으로도 마랭 99렙 이전에는 모멸장비를 만들지 못한다.
참고로 빙설지대를 제외한 모든 7레벨 지역에서는 모멸넬기가 일반/역전 둘다 등장한다.
그래서 모멸넬기의 7레벨의 별 색깔을 주황색으로 칠한 이유는 일반/역전 둘다 나타난것을 구분하기 위한 것.
또한 몬스터의 이름명이 주황색/빨간색인 것은 해당 지역 전용몹이고, 해당 지역에서만 역전 소재를 얻을 수 있다는 표시다.
처음에는 각 지역 최대렙이 4레벨 까지로 제한되어 있다.
단, 최대레벨은 제한되어있지만 경험치는 4레벨 이상으로 누적가능(마랭 경험치 누적과 같은 개념, 해금시 바로 5렙이 되는것도 가능)
마랭 49렙에 해금퀘가 생기며 클리어시 지역 최대렙 5레벨로 확장
마랭 69렙에 해금퀘가 생기며 클리어시 지역 최대렙 6레벨로 확장
마랭 99렙에 해금퀘가 생기며 클리어시 지역 최대렙 7레벨로 확장
마랭 99렙 해금퀘의 조건은 마랭뿐 아니라 인땅렙 총합이 10이상이어야 한다는 얘기가 있다. [링크1] [링크2]
즉, 99렙 해금퀘 외에도 49, 69 해금퀘 또한 인땅 레벨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인땅레벨은 항상 어느정도 올려놓을것.
구조신호 검색도 위와 같다. 지역 7레벨의 유저는 처음엔 검색이 안뜨며 마랭 99렙 해방퀘 클리어후에야 검색이 잡힌다.
용암 지대/빙설 지대 해금은 마랭 24렙에 대단장과 대화하여 특별임무 [은빛 긍지]를 받고 클리어 시
특별임무 [모습을 드러내라, 파괴의 화신이여]이 해금되고 이를 클리어 시 용암 지대가 해금된다.
용암 지대 해금 후 용인족 헌터와 대화하면 특별임무 [희미해진 경계선]를 받고 클리어 시 빙설 지대가 해금된다.
이쪽도 마찬가지로 용암/빙설 지대 해금 이전에는 해금된 유저의 방이 공방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반대로 7렙이나 다른 지대를 해방한 유저가 해방하지 못한 유저의 방에 들어가는 것은 가능하다.
지역레벨의 총합은 빙설지대 업데이트 기준으로 최대 27레벨까지 가능. 즉, 7레벨(MAX)이 가능한 지역은 3군데까지.
7레벨까지 해금한 상태라면 최대한도로 올릴 수 있는 경우는 순서 무관으로 [7 / 7 / 7 / 4 / 1 / 1] 뿐.
하지만 모든 지역레벨을 777777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링크1] [링크2]
방법을 요약하자면 마랭100 이후 인땅에서 몹을 계속 잡으면 잡을수록 최대한도가 오른다는 것이며
상한치를 1렙 올리는데 보이지 않은 경험치로 1만 포인트를 모아야 하는데
자신의 7레벨 지역의 몹을 잡으면 21포인트, 1레벨 지역의 몹을 잡으면 3포인트 오른다고 한다. (레벨x3 포인트)
지역레벨만 7레벨이면 무조건 21포인트이기에 약한 몹(도스쟈그라스)같은걸 7레벨 지역에 불러내서 노가다를 하면 된다.
따라서 계산상 7레벨 지역 몹을 약 480마리를 잡아야 상한치가 1 오르며
4지역 7렙은 1429마리, 5지역 7렙은 4286마리, 6지역 7렙은 7143마리를 잡야아한다.
하지만 이렇게 잡아서 777777을 만드느니 그냥 그때그때 필요한 지역의 몹을 잡아서 7로 만드는게 더 싸게 먹히지 않나 싶다.
그래서 왠만한 몬창이 아니고서는 할리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달성한 사람도 꽤 나왔다. [링크]
지역레벨을 올리는 법은 해당 지역에서만 나오는 몹을 중점적으로 잡을것
예를들면 황야에서만 전용으로 나오는 쿠루루야크를 잡으면 황야레벨만 집중적으로 올라가는 식.
삼림부터 순서대로 도스쟈그라스, 쿠루루야크, 치치야크, 도스기르오스, 도도가마루, 토비카가치 아종이
가장 잡기 쉬우면서 동시에 그래서 각 지대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반대로 여러 지역에서 나오는 몹을 잡으면 그 몹이 나오는 해당 지역들의 레벨이 다같이 오르는 식이다.
결론적으로 레벨을 가장 빨리 올리는 법은
해당 지역이 1렙인 사람 방에서 해당 지역의 위험도1짜리를 잡아주는 것이 가장 빨리 오른다고 한다. [링크]
하지만 인땅 유저풀은 갈수록 줄어드므로 후발주자는 위 방법보다는
솔플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인 함정과 조합분을 들고 가서 몹에게 함정만 열심히 거는것이 더 효과 좋다.
흔히 함정작이라 하며 함정 하나당 25pt를 벌 수 있다. [링크]
인땅에 나오는 모든 몬스터는 위와 같이 인땅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전용 소재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
이 소재들은 전부 마스터급 무기의 커강을 위한 소재들이다. 위 사진의 출처는 링크 참고. [링크]
또한 같은 몬스터라도 일반이냐 역전이냐에 따라 각각 다른 전용 소재를 가진다.
예를 들어 일반 토비카가치는 [눈부신 뇌광침]을, 역전 토비카가치는 [역전의 뇌광침]이란 전용 소재가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인땅 소재를 마카연금에서 얻는 방법도 가능하다.
인땅 초기에는 모든 소재를 한 번씩 먹은적 있어야 해당 소재를 연금할 수 있어 어떤걸 먹었는지 정리해야 했는데
11.50 업뎃 이후 역전 소재를 먹었다면 해당 몹의 일반 소재는 먹은적 없어도 연금이 된다고 한다. [링크]
물론 그래도 여전히 인땅의 모든 역전 몬스터는 한 번씩 잡아서 소재를 먹어야 한다는 소리긴 하다.
현재 대부분의 일반몹 소재는 다른 일반/역전몹 소재로 연금 가능하고, 일반 고룡 소재는 역전 고룡 소재로 연금이 가능하다.
그래서 대부분 역전 모멸넬기나 역전 이벨로 소재를 파밍하고 그 소재로 연금을 해서 다른 소재를 구하는 식.
즉 현재 연금이 안되는 소재들은 대부분 역전 고룡 소재와 일부 추가몹 소재들뿐이다.
이부분은 나중에 마카연금에 추가될 가능성도 있으나 15.00 버전에서도 추가는 되지 않았으니 영영 안될수도.
하여튼 연금이 되지 않아서 인땅에서 직접 잡아서 소재를 모아야 하는 역전 몹은 아래와 같다. 총 15종.
티가 아종, 홍련 바젤, 미친 이블조, 키린, 테오, 나나, 크샬, 죽발하
이벨, 네로미, 모멸 넬기, 레이아 희소종, 레우스 희소종, 찡오 아종, 라잔
유실물의 유지시간은 고작 2분(120초) 정도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전투 중간중간 잊지말고 주워줘야 한다.
지학주를 하나 띄운 상태에서는 유실물을 두번 주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벽꿍으로만 최대 4개를 버는것도 가능.
처음엔 패치될것이라고 다들 생각했지만 용암지역 업데이트 때까지도 패치되지 않아서 의도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도스쟈그라스, 치치야크, 쿠루루야크, 도도가마루 같은 초반 몹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어차피 상관은 없지만.
따라서 인땅을 돌 땐 반드시 지학주를 하나 챙기도록 하자.
하지만 필드에서는 장비의 장식주를 교체할 수 없으므로 미리 지학주를 넣은 세팅을 만들어놔야 하는데
(몬헌 초기에 필드에서 장식주 장착 탭을 이용해서 장식주를 복사하는 버그가 일어난뒤로 아예 수정이 안되도록 막혔다)
일일히 자기가 가진 세팅마다 인땅용 세팅을 따로 만들기가 귀찮은 사람은 복장을 이용하자.
평소에 잘 쓰지 않는 활공 복장과 강도 복장에 지학주를 넣어놓고 복장을 입고 싸우는 것이다.
다만 장식주 세팅중에 [장식품 일괄 해제]를 해버리면 모든 장식주가 해제가 되므로
복장에 지학주를 넣은 세팅을 하나 장비세팅으로 만들어둘 필요가 있다.
사실 인땅은 인땅 소재를 파밍하기 위한 곳에 지나지 않기에
굳이 몹을 잡지 않고 지학주를 이용해서 소재만 금방 벌고 나오는 방법도 자주 이용된다.
유실물은 부파를 하거나 벽꿍을 하면 나오는데 벽꿍을 하면 무조건 나오는 것을 이용해서
처음 보자마자 벽꿍을 두번 하고 분노하면 바로 수면으로 재운 뒤 다시 벽꿍을 하는 식으로
벽꿍으로 유실물만 얻은 다음 귀환하는 인땅수면벽꿍셋도 꽤 유행했다. [링크]
그 외에도 죽어도 부담이 별로 없기에 불굴을 띄울 수 있는 역경주도 추천된다.
인땅의 추천 렙업순서는
보통 삼림부터 빨리 3렙을 올려 얀가루루가 바지 장비부터 입는걸 대부분 추천한다. [링크]
하지만 그 이후에는 딱히 트리라고 부를만한 추천 순서는 그리 존재하지 않는다.
근데 후반부엔 결국 게임을 하다보면 계속 필요하게 되는 소재는 육산호(네로미), 용암(라잔), 빙설(찡오 아종)의 7렙에서 나오므로
인땅을 매번 필요에 의해서 올리고 내렸다를 반복하기 싫은 사람은 처음에 먼저 삼림, 황야, 독기부터 차례로 7렙을 찍고
거기서만 나오는 일반 소재와 역전 전용몹의 소재를 왠만큼 다 모은 다음에 이어서 육산호, 용암, 빙설을 7렙을 찍으면 된다.
적어도 각 역전 소재는 100개 이상씩 모아두면 왠만해서는 다시 구할일은 없어진다.
물론 자기가 무기를 많이 만들면 더 필요할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소재가 다른 소재로 연금도 가능하고
아니면 예전에 커강을 해둔 장비에서 커강 소재를 다시 빼내는것도 가능하기에 100개 정도면 충분하다고 본다.
100개라고 하면 많게 느껴지지만 지학주를 끼고 싸웠다고 할때 몹 1마리당 대략 15~20개 정도는 평균적으로 구한다.
그러니 각 몹당 4~5번 정도만 잡으면서 열심히 유실물을 주으면 금방 모을 수 있다.
참고로 각 지역별로 역전 전용몹은 다음과 같다. (당연히 마카연금 가능한 소재의 몹은 제외)
삼림 : 없음.
황야 : 리오레이아 희소종
육산 : 키린, 네로미에르, 리오레우스 희소종
독기 :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티가렉스 아종
용암 : 홍련 바젤, 라잔
빙설 : 진오우거 아종
또한 두 지역에서만 나오는 고룡종도 있다.
이 경우 모든 고룡종을 잡을 수 있는 용암쪽이 더 우선시되는 편.
크샬 : 삼림, 용암
테오 : 황야, 용암
나나 : 황야, 용암
마지막으로 모든곳에서 나오는 고룡들.
즉 인땅 중에 7레벨이 하나만 있어도 잡을 수 있어서 별 고민 안해도 되는 놈들.
미친 이블조, 이베르카나, 모멸 넬기
그리고 고인물이 되고 나서는 인땅은 인땅 소재보다는 대영맥옥을 노리고 오게 된다.
대영맥옥은 이벤트퀘 [섬멸의 주인, 다시 종을 울리다]로 풀렸긴 하지만 이벤퀘가 항상 열리는건 아니었기 때문.
물론 지금은 항시 축제상태이기 때문에 대영맥옥을 노린다면 이벤트퀘를 도는것이 낫다.
인땅의 광석, 뼈무덤도 커강 소재이다.
광석/뼈무덤은 레벨이 흰색-노란색-빨간색-거대의 4단계가 있고 4단계 게이지를 다 채우면 거대가 등장.
거대광석/거대뼈무덤을 캐면 게이지의 100중에 60가량이 날아가고 노란색(2단계)부터 다시 채워야한다.
광석/뼈무덤 리젠 위치는 특정 고정포인트들이 있으나 그 포인트들중에 어디서 나올지는 랜덤. 위치는 공략참고 [링크] [링크]
빨간색 광석/뼈무덤에서도 레어하게 거대광석/뼈무덤에서 나오는 인도하는 결정이 나올 수 있다.
또한 아이루와 구조봉화로 동료를 불러 같이 다닐경우 동료가 인도하는 결정을 같이 캐는 경우가 많다. 한번에 3개 획득도 가능.
최근에 증기 포인트를 벌기 위해 4단계(빨간색) 광맥을 3회만 채취하는 신규 채광법도 생겼다. [링크]
큰 용맥탄(증기포인트500)이 25% 확률로 나오는 4단계 광맥을 사라지지 않도록 3회만 채취하는 것.
1시간에 대략 75000 증기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광맥/뼈무덤 1-2-3-레어 순서
삼림 광맥 : 썩은 결정/삼림의 결정/번영의 결정/인도하는 결정[삼림]
삼림 뼈 : 풀이 무성한 대골/심록의 대골/용맥에 잠든 대골/인도하는 용골[삼림]
황야 광맥 : 금이 간 결정/황야의 결정/태연한 결정/인도하는 결정[황야]
황야 뼈 : 풍화된 암골/황야의 암골/용맥의 단련된 암골/인도하는 용골[황야]
육산 광맥 : 빛바랜 결정/육산호의 결정/명해의 결정/인도하는 결정[육산호]
육산 뼈 : 선명한 홍골/요염한 홍골/용맥의 물든 홍골/인도하는 용골[육산호]
독기 광맥 : 일그러진 결정/독기의 결정/황혼의 결정/인도하는 결정[독기]
독기 뼈 : 이형의 광골/독기를 뿜는 광골/용맥에 침식된 광골/인도하는 용골[독기]
용암 광맥 : 녹은 결정/용암의 결정/업화의 결정/인도하는 결정[용암]
용암 뼈 : 달궈진 만골/작열의 기운을 띤 만골/용맥에 그을린 만골/인도하는 용골[용암]
빙설 광맥 : 얼어붙은 결정/빙설의 결정/여명의 결정/인도하는 결정[빙설]
빙설 뼈 : 서리 빙골/동결된 빙골/용맥에 갇힌 빙글/인도하는 용골[빙설]
[무페토-지바 관련 정보] [참고링크1] [참고링크2] [참고링크3] [참고링크4]
먼저 공방에서 정찰임무 [???]를 클리어한다.
정찰임무는 클리어해도 무페토-지바의 소재가 나오지 않으며 사실상 연습게임이라고 보면 된다.
이제 공방에 긴급임무 [무페토-지바] 퀘스트가 해금된다.
풀방 공방을 찾아가며 플레이하자. [조건을 정하고 찾기]에서 퀘스트 성향을 [무페토-지바]로 놓고 인원수가 많은 방을 찾자.
현재는 2주마다 [맘-타로트] 레이드와 번갈아가며 발생한다. 무페토 기간중에 공방을 돌면 된다.
[맘-타로트] 레이드에 대한 설명은 월드쪽 공략을 참고.
무페토는 총 3페이즈(1층,2층,최하층)까지 있으며 퀘스트 시간은 20분이다.
무페토의 체력은 4만으로 4인기준 고정이며 1인으로 플레이해도 4인기준 체력이 고정이었다.
그러나 2010년 12월 10일 15.10 업데이트로 1,2인 난이도가 업그레이드 되며 인원별로 체력이 달라진다.
체력은 1인이 2만, 2인이 2.6만, 3인 이상이 4만이다. 하지만 후술할 지맥에너지 때문에 이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실제 플레이한 사람들의 경험에 의하면 업데이트후에도 1인으로 무페토 레이드를 도는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게 결론.
거의 고인물급이어야만 1트클이 가능하며 일반유저는 2트클조차 불가능하다는 평. 기본적으로 16인팟에서는 2트클이 평균이다.
유튜버 무한루프의 영상에 따르면 아예 후발주자를 위한 컨텐츠가 아닌데다 풀 파밍 장비로도 20분클이 아슬아슬하다고 한다. [영상]
부위파괴나 페이즈 진행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하며 해당 포인트가 모일수록 보상도가 늘어난다.
따라서 부위파괴가 메인이기 때문에 사실상 파괴왕 스킬은 필수.
공방내에서 누군가가 무페토를 쓰러뜨렸다면 공방 전체 인원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단 자신의 보상도에 따라서)
또한 지맥에너지라는 개념이 있어서 무페토는 이를 이용하여 체력을 회복한다.
따라서 실제 에너지는 4만이 아닌, 1트 기준 최소 15만이상이기 때문에 1트 클리어가 거의 불가능이다.
그래서 사실상 2트라이가 필요하며 1트는 이 지맥에너지를 줄이고 포인트를 획득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어차피 2트를 해야하므로 1트에서 3페이즈 돌입시 바로 귀환을 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모든 이가 공략을 숙지하고 오는게 아닌 공방에서는 보기 힘들고 1트는 끝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
어차피 3층의 지맥에너지를 소모하는 것도 2트를 염두하면 어쨌든 이득이기에 신경쓰지 말자.
보상은 조건 달성에 따라 달성도가 올라가는데 각 달성도에 따라 보상을 달리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달성도를 올리려면 포인트를 모아야 하는데
먼저 부파로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등(100점)
흉부(200점)
꼬리절단(120점)
머리1차파괴(20점)/머리2차파괴(180점)
왼쪽날개(50점)/오른쪽날개(50점)
왼쪽뒷다리(20점)/오른쪽뒷다리(20점)
왼쪽앞다리(20점)/오른쪽앞다리(20점)
등이나 날개의 점수도 높기때문에 원거리는 등이나 날개를 담당하자.
등은 단차를 탄 뒤 등에서 피니시를 쓰면 부파하기 쉽다(차액 대검등의 무기 추천)
부위파괴의 우선도는 [등>날개>머리>흉부>꼬리>뒷다리>앞다리]
앞다리의 경우는 점수가 낮기 때문에 보통은 무시하는 편
그 외의 포인트 달성방법은 이하와 같다.
2층/최하층에 도달(15점/20점)
1층/2층/최하층에서 에너지를 흡수(15점/20점/25점)
1층/2층/최하층의 에너지가 고갈(80점/100점/120점)
임계상태로 변화(30점)
무페토-지바를 토벌(500점)
대부분의 경우 무페토를 토벌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달성이 가능하지만
주의할 점은 16인 레이드시 가장 처음 도는 4인팟은 최하층 에너지 고갈(120)을 못 받을수도 있다는 것.
참고로 달성도 최고렙은 17렙으로 필요 포인트는 1600포인트. 전체 달성 포인트는 1725포인트다.
따라서 125포인트는 포기해도 17렙을 찍을 수 있다는 것. 보통 앞다리, 뒷다리를 포기하는 편이다.
지맥에너지 또한 중요한 요소인데 자세하게 알고자하면 상당히 복잡한 내용이기 때문에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지맥에너지는 무페토의 또다른 체력이라고 보면 된다.
무페토의 체력과 에너지가 일정 수치 이상 떨어지면 해당 층에서 지맥에너지를 끌어와 회복하는 방식.
해당 층의 지맥에너지가 다 고갈되면 무페토는 다음 층(페이즈)으로 이동한다.
무페토체력(4만), 무페토에너지(1만), 1층에너지(1만), 2층에너지(1만), 최하층에너지(1만)이며
다만 1층에너지 1만이 그대로 무페토 체력 1만으로 대체되는건 아니며 실제 계산식은 약간 꼬아놨다.
예를 들어 1층에서 무페토의 체력과 에너지를 12000씩 줄인 상태에서 지맥을 흡수하면 1층에너지를 4200정도 소모한다고 한다.
그렇게 계산하면 1층의 지맥에너지로만 무페토의 체력과 에너지를 5~6만 정도 회복시킬 수 있는 셈.
하지만 지맥에너지는 그 외에도 감소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낙석이나 넝쿨함정에 걸리면 5000이 하락하며 이 때문에 1페에서 낙석을 무조건 맞춰야 하는 이유.
그 외에도 경직시에도 100~200이 하락하고 전멸기 시전 시에도 500 하락 하는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감소한다.
또한 용봉력을 축적하여 용봉 경직을 주면 1500이 감소하기 때문에 용속성 무기도 꽤나 추천된다.
이때문에 실제 무페토의 체력은 레이드때마다 매번 달라질수밖에 없고
워낙 여러가지 경우의 수 때문에 복잡한터라 인터넷에서 아무리 검색해도 시원하게 답을 내주는 스레가 없다.
위에서 말한 15만이란 수치도 대충 계산한것으로 그리 정확한 값도 아니다. 어디까지나 추정치.
따라서 위와 같이 회복패턴으로 지맥에너지를 소모시켜 만약 4파티가 1트로 1,2층의 지맥에너지를 다 소모시켰다고 하자.
이제 2트에서는 1,2층을 빠르게 스킵할 수 있다. 무페토가 해당 층에서 지맥으로 리필할 수 있는 에너지가 없으므로...
이후부터는 무페토 사냥에 대한 설명이다.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링크를 참고하자. [링크1] [링크2]
1페이즈에서는 딜에 집중하기보다는 그물함정과 낙석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그물함정 또는 낙석에 당하면 지맥에너지를 5000 감소시키기 때문에 낙석 2회 또는 함정1회+낙석1회만 해도 1페이즈가 종료된다.
따라서 무페토를 썩은 바닥이나 낙석 지역으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무페토는 유저를 따라가지 않는다.
대신 경직을 받을때 공격받은 위치 반대쪽으로 밀려난다. 따라서 옮기고 싶은 반대쪽에서 공격을 퍼붓자.
1트에서는 1페이즈도 상당히 기므로 이 시점에서 날개와 등 부파를 노리면 좋다.
무페토의 조준 브레스는 맨 처음에는 피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는 엄밀하게는 유도가 아닌 예측 브레스이기 때문
처음에는 유저가 움직이는 대로 따라가다가 발사하기 직전에 유저의 기존까지의 움직임을 토대로 방향을 예측하여 사격을 한다.
따라서 이를 피하려면 한쪽으로 이동하다가 타이밍을 봐서 발사 직전에 멈추거나 반대쪽으로 이동해야 한다.
2페이즈에서는 베히의 적개심 시스템과 같이 유저를 적시하는 상태가 존재한다.
분노 상태에서 일정 시간내에 가장 많은 공격을 가한 헌터를 주시하며 적극적으로 노린다. (대략 1500 데미지?)
이 때에는 무페토의 공격 패턴마다 지맥에너지를 100씩 소모하니 이 상태를 오래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해당 상태는 처음에는 60초, 이후에는 40초마다 판정을 체크하며 그 시간동안 딜과 회피를 유지해야 적시상태가 지속된다.
이 상태에서 머리에 전탄발사를 하면 1회 한정으로 해당 헌터에게 적시상태가 옮겨간다. 따라서 벽꿍은 불가.
부파의 경우는 이 시기에 꼬리 절단을 노리면 좋다.
2페이즈에서의 가장 위협적인 공격은 즉사 구속 공격으로
구속 당한 유저에게 브레스를 쏴 체력을 1포인트만 남기고 불장판 위에 떨군다.
여기서 즉사당하는 원인은 패턴이 끝난후에 떨어진 위치에 불장판 때문에 불속성 피해로 죽는것.
따라서 불속성 저항 20을 띄우면 즉사는 면하나, 구속이 풀린 직후 어그로가 끌렸다면 어차피 죽을 확률이 높다.
가장 확실하게 구제하는 방법은 파티원이 생명의 가루 등을 뿌려주면 즉사를 막을 수 있다.
속박당한 유저의 피가 줄어드는것을 확인한 뒤 가루를 뿌려주자. 조금이라도 피 회복에 성공하면 즉사당하지 않는다.
또는 섬광으로도 속박을 풀어줄 수 있다고 한다. 단 타이밍이 존재하는듯.
또한 2페이즈부터 무페토는 전멸기 브레스인 [제왕의 푸른 분노]를 사용한다. 맞으면 즉사.
그래도 베히보다는 더욱 시간도 길고 타이밍도 확인하기 쉬워졌다.
전멸기 시에는 모든 아이템 사용이 불가하며(귀환옥 사용불가) 파판 점프로도 회피 불가능.
따라서 맵 곳곳에 있는 바위 뒤로 숨어야만 피할 수가 있으며 2페이즈 때는 바위가 부서지지 않는다.
바위는 미니맵에 표시까지되니 잘 보고 가장 가까운 바위 뒤에 숨으면 된다.
자신이 제대로 안전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려면 캐릭터 주위에 바람 이펙트가 없어졌는지 확인할 것.
참고로 전멸기를 쓰기 직전에 섬광을 쓰면 한 번은 추락시킬 수 있고 동시에 전멸기를 캔슬할 수 있다.
3페이즈때부터는 전멸기 브레스 시전 시간이 2페이즈보다 빨라지며
전멸기 직후 바위가 파괴되지만 일정시간후 천장에서 바위가 떨어지며 재생성된다.
또한 전멸기 직후 5~10초 가량 틸탐이 있으며 이후 무페토가 회복패턴을 사용하고나서 다시 바위가 리젠된다.
근데 바위가 없는 상태에서도 전멸기가 발동되는 경우도 있는데
처음에는 다들 버그라고 생각하여 패치가 될거라고 생각했는데 버그가 아니었던 모양.
아무래도 전멸기 사용 이후 짧은 시간 내에 너무 많은 대미지를 일찍 줬거나(오버딜)
혹은 반대로 시간내에 제대로 딜을 하지 못해 딜컷으로 죽는듯하다. 어느쪽인지는 검색해봐도 딱히 정보가 없다.
비슷한 경우로 베히모스의 경우도 너무 데미지를 단기간에 많이 주면 황도 메테오가 두 번 연속으로 떨어지기도 하고.
마찬가지로 딜컷 시간제한으로 인한 메테오도 존재한다.
뭐 일반적인 플레이에서는 왠만해선 볼일 없으니 걱정하진 말자. 나도 직접 겪어본적은 한 번도 없다.
해당 페이즈에는 가스지형이 있는데 즉사기 브레스 사용 후 매번 2~3곳의 가스지형이 활성화된다.
여기에 무페토를 데려오면 가스가 터지면서 1000 데미지와 소경직을 줄 수 있는 기믹이 있다.
2회 맞추면 대경직을 줄 수 있으니 어그로가 끌린 유저는 가능한한 가스지형으로 데리고 가도록 하자.
가스 지형은 슬링어나 탄 등으로도 직접 터뜨릴 수 있으니 참고하자.
또한 3페이즈에서는 무페토가 임계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만 가슴에 부파치가 쌓인다.
돌입 조건은 3층 도달 후 60초 경과 후 발생하고 즉사기 브레스를 사용하면 해제 된다. 이후 60초 지나면 다시 발생.
다만 버그성 방법으로 즉사기 브레스를 써도 임계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
마스터 랭크의 몬스터는 섬광에 1회만 걸리고 이후에는 섬광 내성이 생기는데
1,2페이즈에서 미리 섬광을 걸어서 내성을 만들어주고 3페이즈에서 섬광을 걸면
무페토가 잠시 움찔한 뒤 이어서 즉사기 브레스를 사용하지만 임계상태가 해제되지 않는다.
그리고 무페토의 체력이 30% 미만이 되어 해골마크가 뜬 이후로는 토벌때까지 임계상태가 유지된다.
임계 상태에서 무페토의 흉부가 빛나고 가슴 부파의 기회는 이때밖에 없으니 이때 최대한 가슴에만 딜을 하자.
임계 상태일때 수면이나 마비 등의 상태이상을 거는 것도 좋은 방법.
그 외에 시간에는 머리 부파를 노리면 된다.
요약하자면 1페이즈는 낙석/함정 유도, 2,3페이즈는 적개심 유지, 3페이즈는 가스 유도가 필수고
부파는 1트는 1페이즈에서 등,날개 부파, 2,3페이즈에서 꼬리 부파를
2트에서는 1페이즈부터 머리 부파(3페이즈 쯤 완료됨), 3페이즈에서 가슴 부파를 노리면 된다.
당시 추천 무기로는 파괴왕3을 채용한 철갑유탄을 이용한 라보가 있으며
PS4의 경우 호라이즌 제로 던 콜라보 장비인 [숙련 스톰슬링어]가 딜이 높아 한때 인기있었다. [참고링크1]
현재는 흑룡 업데이트 등으로 강해진 유저덕에 왠만한 무기로도 쉽게 잡을 수 있는 편.
[각성 무기 관련 정보] [참고링크1]
무페토를 공방에서 쓰러뜨리면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달성도에 맞는 보수를 받을 수 있다.
달성도는 최대 17레벨까지 있으며 초기부터 참여하였다면 금2 보상이 무조건 지원된다.
반대로 얘기하면 중간 참여라면 달성도 17레벨이라도 금4개밖에 못먹는다는 소리. (애초에 17레벨도 불가하겠지만)
또한 위에서는 17레벨 보상을 얻기 위한 얘기를 했었지만 아래를 보다시피 13레벨 정도로도 무난한 보상이기 때문에
17레벨을 띄울려고 극한의 집중을 할 필요도 없고 그냥 적당한 공방에서 돌아도 충분하다.
직접달성 외에도 간접달성으로도 절반의 포인트는 얻을 수 있고 내가 실패해도 누군가 성공하면 보상이 나오기에.
달성도 별 보상(초기참여 금2 보상 포함)
17레벨 : 금6/은5/동7/각성무기18/선택가능4/확정무기2
16레벨 : 금5/은5/동7/각성무기18/선택가능4/확정무기2
15레벨 : 금5/은4/동7/각성무기17/선택가능4/확정무기2
14레벨 : 금4/은4/동7/각성무기16/선택가능4/확정무기2
13레벨 : 금4/은3/동7/각성무기15/선택가능4/확정무기2
12레벨 : 금3/은3/동7/각성무기14/선택가능3/확정무기2
11레벨 : 금3/은2/동7/각성무기13/선택가능3/확정무기2
10레벨 : 금2/은2/동7/각성무기12/선택가능3/확정무기2
9레벨 : 금2/은2/동6/각성무기11/선택가능3/확정무기1
위 보상에서의 금,은,동 보상에서는 용빛광석 시리즈가 나온다.
여기서 얻은 용빛광석은 후술할 각성무기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소재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보상이다.
용빛 광석을 받고나서는 무기 보상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나오는 무기를 [각성무기]라고 부른다.
대략 달성도 13레벨부터 나오는 보상중에 원하는 무기를 4개나 골라서 먹을 수 있는 혜자 보상이다.
게다가 자신이 장비한 무기군과 같은 계열이 반드시 마지막으로 1~2개는 뜨니(확정무기) 보상을 받기 전에 무기를 바꾸고 나서 받자.
즉 원하는 무기가 있다면 보상을 받기 전에 해당 무기군으로 장비하고 보상을 받으면 그만이다.
또한 보수중에 원하는 무기가 없다면 고르지 않아도 된다. 선택 안한 갯수만큼(3~4) 대용빛광석을 대신 받는다.
자신이 들고 있는 무기가 1~2개 확정으로 뜨는 것을 이용해서 로드를 통해 원하는 무기를 얻는 리세마라 방법도 가능하다.
무페토를 토벌한 상태에서 보상을 받기 전에 게임을 끄고 세이브를 백업한 다음에 다시 켜서 보상을 받는 방식.
하지만 리세마라를 해보면 무기는 랜덤으로 나오더라도 그 2개 확정 무기의 속성은 고정이다.
즉, 이번 보상이 저노-불, 저노-물이 뜬 것을 로드해서 다시 먹어보면 천시-불, 천시-물 같은 식으로 나온다는것.
모든 무기는 동일한 수치를 가지며 속성만 다르다고 하니 편히 고를 것.
다만 원거리 무기는 속성 대신 탄종이 달라진다. 탄종을 보고 고르면 된다.
근접무기는 9종(불,물,번개,얼음,용,독,수면,마비,폭파) 활은 6종(불,물,번개,얼음,용,폭파)이고
라보는 5종(불,물,번개,얼음,용) 헤보도 5종(열격(불/번개),냉격(물,얼음),사격(통상탄),저격(관통탄),박격(산탄)) 존재한다.
당연히 먼저 자신이 자주 쓰는 무기군과 가장 좋아하는 속성을 고르면 된다.
이후의 픽은 별이 많은 옵션이 붙어있거나 내가 필요한 옵션이 붙어있는 경우를 고른다.
각성무기를 먹은 이후부터 마카연금에 [각성의 연금술]과 [봉인의 연금술]이 생긴다.
각성의 연금술은 무페토 소재를 갈아서 각성무기를 연금할 수 있지만 무기를 워낙 쉽게 얻을 수 있어 잘 사용은 안한다.
봉인의 연금술에서는 각성무기를 갈아서 대용빛광석을 얻을 수 있는데 나오는 보상은 각성무기의 강화레벨에 따른다.
각성레벨5까지는 1개, 6~11은 2개, 12~17은 3개, 18~23은 4개, 24~26은 5개인 식이다.
따라서 각성무기4~5짜리가 있다면 여기에 8포인트를 채워서 각성레벨1~2를 더 올리고 나서 갈면 대용빛광석 2개로 바꿀 수 있다.
8포인트를 써서 대용빛광석 1개(20포인트)를 더 얻는 셈이니 12포인트 이득을 볼 수 있는 셈.
[각성무기]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각성능력]
각성무기에는 추가 슬롯이 5개 있는데 여기에 [공격력 강화],[방어력 강화] 같은 여러 능력을 5가지 붙일 수 있다.
또한 강화 계열의 능력의 경우 보통 1렙부터 5렙까지 존재하는데 딱 한가지는 +1렙을 더 띄울 수 있다. (5렙짜리는 6렙으로)
게다가 장비에만 붙어있던 [시리즈 스킬]까지 각성무기에 붙일 수 있게 되면서 장비 선택에 여유를 가져오게 된다.
예를 들면 [용산룡의 진수]를 띄울려면 조라 장비를 3세트 입어야 하는데 이를 각성무기에 붙이면 각성무기+조라2세트로 발동된다.
장비는 원래 5개이기 때문에 3세트+3세트 등으로 띄울 수 없던걸 각성무기+2세트+3세트로 시리즈 스킬을 두 개 발동하는 것도 가능.
대신 현재는 흑룡장비 4세트에 모든 극의가 붙어있게 되어 몇몇 시리즈 스킬 외에는 그다지 붙일 의미가 없어졌다.
참고로 각종 각성능력에 관한 것은 아래 표를 참고하자.
각성능력은 무기공방에 커스텀 강화 탭에서 붙일 수 있으며 강화 소재로는 무페토 보상으로 나온 [용빛광석] 시리즈를 이용한다.
각성레벨마다 일정 포인트를 축적하면 랜덤으로 발현하는 3가지 능력 중에 하나를 붙일 수 있는 가챠방식.
만약 원하는게 없다면 선택하지 않고 넘기는 것도 가능. 대신에 다음 가챠에서 좋은 스킬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운이 좋다면 소재를 얼마 안쓰고도 풀강화가 가능하지만 운이 없으면 소재를 무한정 소모하게 되는 극악한 컨텐츠다.
참고로 각성레벨 당 가챠 1회에 필요한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각성레벨 3~6 : 8 pt
각성레벨 7~11 : 15 pt
각성레벨 12~23 : 20 pt
각성레벨 24~26 : 15 pt
포인트는 강용빛광석(50), 대용빛광석(20), 용빛광석(5), 용빛광석 조각(1)들로 올릴 수 있다.
진용빛광석이란 데이터가 있음이 밝혀져서 역전왕 무페토가 나오는거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으나 결국 나오지 않았다.
여담으로 각성레벨 3레벨에서 강용빛광석을 넣었다고 나머지 42포인트가 날라가는건 아니다.
50포인트를 넣은 것으로 되어서 가챠를 6번(6×8) 할 수 있고 2 포인트가 남는다. [링크]
또한 그 외에도 각성치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바로 각성 무기를 장비한 채로 무페토 레이드를 도는 것. 물론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다.
여담으로 각성레벨 23렙이 되면 그때부터 각성무기의 외형이 변화된다.
개인적인 강화 팁(노하우)은 아래와 같다.
먼저 강화를 하기 전에 세이브를 백업해두도록 하자. 망할 경우 로드를 하기 위해서다.
일단 각성시 매번 나오는 결과는 테이블이기 때문에 퀘스트를 하고 와도 결과가 바뀌지 않는다.
다만 결과창에서 나온 3가지 능력 중에 어떤걸 선택하냐에 따라 이후 나오는 결과값이 또 바뀐다.
따라서 강화를 어떤 순서대로 하느냐에 따라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때까지 소모되는 재료를 절약할 수 있다.
처음엔 마구잡이로 강화를 해보고 금방 강화를 끝냈다면 성공.
하지만 아무리해도 내가 원하는 스킬이 뜨지 않는다면 아래를 참고하자.
강화할 내용이 공655예55 등의 간단한 내용일 경우
축적을 하면서 공3, 공5 같은걸 한 번에 띄워 추가할 생각을 버리자.
그냥 공공공예예가 되도록 빠르게 능력 추가를 통해 자리를 다 채운다.
그다음 채워진 능력들의 강화가 뜰때마다 강화를 해서 올리는게 더 빠르다.
강화할 내용에 [염왕룡의 무예]나 [장전수] [반동 억제] 등의 특정 능력이 끼어있는 경우
먼저 첫번째 칸의 능력을 아무 시리즈 스킬(강화가 안되는 스킬)로 덮어씌운다.
그리고 원하는 특정 능력이 나올때까지 축적을 반복한다.
해당 능력을 얻었으면 이제 나머지 능력을 추가/강화로 채운다.
축적을 해야하는 이유는 4~5성짜리 능력은 축적이 몇회 이상 될때만 나온다고 생각되기 때문(확실하진 않음)
또한 축적부터 먼저하는 이유는 각성레벨이 낮은 초반에는 가챠 1회당 8포인트만 필요하기 때문
후반에는 가챠 1회당 20포인트가 필요하기에 강화소재 낭비라서 비추.
근데 오히려 각성레벨 24렙부터는 가챠 포인트가 15로 줄긴한다. 그래봐야 초반 축적이 가성비가 더 좋다.
반대로 각성레벨이 높아야지 좋은 스킬이 뜬다고도 하는데 확실한 정보인지는 모르겠다.
또한 첫번째 칸을 시리즈 스킬로 채우는 이유는 강화가 가능한 능력으로 채우면
가챠시에 뜨는 3칸중에 하나가 능력강화로 뜨는 경우가 있기 때문.
이러면 괜히 가챠 확률 1/3만 날리는 셈이다.
만약 축적을 아무리해도 원하는 스킬이 뜨지 않는다면 로드를 하고 아래를 참고하자.
첫번째 칸에 덮는 시리즈 스킬을 처음에 시도했던 스킬과 다른 스킬로 덮어보자.
참고로 각성무기의 강화 내용은 난수가 고정되어 있는지 로드하고 똑같이 수십번 돌려보면 항상 같은 내용만 나온다.
당연한 얘기로 강화 내용은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온다던가 무페토를 돌고와도 변하지 않는다.
대신 이 테이블 내용을 바꾸는건 가능한데 현재 박혀있는 스킬에 따라 가챠시 뜨는 스킬들이 달라지기 때문
따라서 처음과는 다른 스킬을 선택할 경우 이후 나오는 가챠 내용이 달라진다는 것.
위에서 말한 강화 가능한 스킬이 박혀있을때 3칸중에 하나가 능력강화로 뜬다는 얘기와도 일맥상통한다.
그래도 도저히 스킬이 안나온다면 그냥 무페토 공방을 돌아서 똑같은 무기를 새로 하나 더 뽑아서
그걸로 강화를 돌리는게 더 싸게 먹힐수도 있다. 왜냐면 무기마다 강화 테이블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챠를 계속 돌리면 언젠간 나오겠지만 강화소재가 너무 아깝다면
그냥 무페토 공방을 더 돌아서 같은 무기를 뽑는게 상책이다.
[알바트리온 관련 정보] [참고링크1] [참고링크2] [참고링크3] [참고링크4] [패턴공략1] [패턴공략2]
알바트리온은 [무페토-지바] 정찰 퀘스트를 클리어한 상태에서
3기단 단장과 대화하면 특별임무 [어스름 속의 황흑성]을 통해 싸울 수 있게 된다.
특별임무를 클리어 하고 나면 이벤트 퀘스트의 [여명의 사성] 또는 [밤의 항성]의 퀘스트로만 싸울 수 있다.
플레이어는 [여명의 사성]과 [밤의 항성] 중 하나를 플레이할 수 있으며 매일마다 반대쪽 퀘스트로 바뀌게 된다.
유저마다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공방을 돌아야 [여명]과 [밤] 양쪽 퀘스트를 동시에 다 이용 가능하다.
또한 알바맵에서는 귀환옥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는 제약이 있다.
근접 무기도 물약전사의 경우 물약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조합분까지 챙겨가야하며
가능하면 만족감을 띄우는 것도 좋다.
알바트리온의 체력은 솔플기준 52500, 멀티기준 79150(2인), 118150(3인이상)이다.
분노지속시간은 3분, 분노시 분노 보정으로 데미지가 1.2배 더 들어간다.
벽꿍은 맵에 네곳밖에 없는 맵 가장자리에 삼각형으로 솟아오른 돌덩이가 있는 부분에만 가능하고
맨 처음 진입시 포효를 씹고 머리에 타서 두번 머리를 돌린 다음 전탄발사 하면 벽꿍이 가능하나 확률은 반반이다.
알바트리온이 공중에 있을때 전탄발사로 추락벽꿍도 가능하며 비분노시에 섬광으로 1회는 격추가 가능하다.
번개 차징 패턴시에는 머리에 다단히트 판정이 있어서 부동 복장을 입고 머리에 붙으면 즉사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불속성, 얼음속성, 용속성 상태가 존재하며 각 상태를 바꿔가면서 싸운다.
특별임무인 [어스름 속의 황흑성]과 [밤의 항성]에서는 알바트리온이 불속성으로 시작하고
[여명의 사성]에서는 알바트리온이 얼음속성으로 시작한다.
쉽게 외우기 위해서 여명은 ㅇ로 시작하니까 ㅇ→얼음, 밤은 ㅂ로 시작하니까 ㅂ→불로 외워두면 좋다.
불속성 시작에는 불속성→용속성→얼음속성→용속성→불속성 순으로 회전하며
얼음속성 시작에는 얼음속성→용속성→불속성→용속성→얼음속성 순으로 회전한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속성딜을 최대한 많이 넣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위 표와 같이 알바의 각 속성마다 잘 들어가는 속성이 달라지는데
얼음속성일때는 얼음속성이 아예 통하지 않으며 불속성일때는 불속성이 아예 통하지 않는 식.
그래서 처음엔 다들 용속성으로 들고 가기도 했으나 실제 위 표에서 밝혀진대로 용속성은 쓰레기라는게 밝혀졌다.
굳이 표까지 써서 알바의 상태별 속성딜을 보여주는 이유는 알바를 공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속성이기 때문.
알바는 대략 6분마다 전멸기인 [에스카톤 저지먼트]를 사용하는데 이는 피할 수 없는 즉사기이다.
이 전멸기에서 버티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알바에게 속성공격을 일정량 이상 줘서 속성 대경직을 일으켜야 한다.
속성 대경직은 알바트리온이 대경직으로 넘어지며 접수원이 [알바트리온의 힘이 조금씩(크게) 억제되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이 속성 대경직을 한 번이라도 봤다면 전멸기 발동시에 타이밍 좋게 아스테라저키를 1~2개 먹으면 버틸 수 있다.
반대로 그때까지 알바에게서 속성 대경직을 한 번도 보지 못했다면 전멸기때 절대로 살아남을 수 없게 된다.
솔플에서는 혼자 수레 한 번 타고 끝일 뿐이지만 공방에서는 사실상 4수레로 공방이 터지게 되는 셈이다.
따라서 참가하는 모든 유저가 속성무기와 높은 속성치 준비를 해와야 하는 것이 필수이다.
속성 대경직을 위한 요구치는 1인 기준 638 → 850 → 1063 → 1275 → 1488 이고
4인 기준 1849 → 2465 → 3081 → 3698 이며, 참고로 무기마다 들어가는 배율이 다르다. [링크]
여담으로 알바의 공격에는 이블조처럼 용속성 공격도 껴있기에 쳐맞다간 용속성 디버프가 걸린다.
용속성 디버프 시에는 속성 데미지가 0이 되므로 속성 공격을 넣어야하는 유저에겐 치명적이다.
따라서 내속주3으로 상태이상을 방지해야 하는 것도 거진 필수다.
근데 속성이 계속 바뀌기에 대체 어떤 속성을 가져가야하나 고민이 될수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여명의 사성은 4인 모두 불속성, 밤의 항성은 4인 모두 얼음속성의 무기를 들고 시작해야 한다.
어차피 첫번째 전멸기를 버티지 못하면 4수레로 공방이 터지고 마니까 말이다.
또한 다행히도 용속성 상태에서는 알바의 뿔을 파괴할 수 있는데
파괴에 성공하면 다음 속성변화때 반대 속성으로 변하는 것이 아닌 기존 속성으로 다시 돌아가게 된다.
즉 용속성 상태마다 알바의 뿔을 파괴하기만 한다면 매번 같은 속성으로만 싸울수도 있다는 것.
뿔은 두번까지 파괴할 수 있으니 잘만하면 얼음→용→얼음→용→얼음 의 순서로 싸우는 것도 가능.
따라서 모든 참가자가 알바의 처음 속성에 대응하는 반대 속성을 들고 준비해가야만 한다.
4명이 딜을 열심히 잘 한다면 처음 속성과 용 속성으로만 상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뿔 파괴 요구치는 1인 1275, 2인 2477, 4인 3698이고 용속성 상태에서만 누적된다.
처음에는 이를 모르고 모든 속성에 대응 가능한 용속성이 더 좋다고 생각해 용속성을 가져가거나
얼음속성 알바트리온에게 절반은 얼음, 2페를 대비해 절반은 불을 들고 가기도 했으나
지금에와서는 무조건 4인이 동일 속성을 준비해가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기본공략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해당 사항을 모르는 유저가 많아서 무속성 무기를 들고오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공방은 실패확률이 높다.
애초에 알바 공방을 들어가기 전에 접속한 유저들이 속성을 맞게 들고 있지 않다면 아예 참가를 하지 않는게 이롭다.
추천무기는 속성치가 높은 맘타의 황제금 무기가 추천되며 속성 강화도 최대치로 찍고 와야 한다.
황제금 무기가 준비되지 않은 유저는 얼칼 벨리의 얼음속성 무기를 대체해서 사용할만하다.
물론 얼음속성이기에 [밤의 항성] 퀘스트만 해야한다는 단점은 있다.
알바트리온의 물욕 소재는 [유리색 용신옥]이지만
동시에 뿔을 파괴해야만 얻을 수 있는 소재인 [하늘을 다스리는 뿔] 또한 처음엔 물욕 소재 취급을 받았다.
지금이야 알바 토벌시에 거의 무조건 뿔 파괴가 필수적으로 되니 뿔 소재를 무조건 얻게 되지만
당시에는 여러 이유로 뿔 소재가 상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
그래서 알바를 잡지 않고 뿔만 파괴한 뒤에 귀환해서 뿔 소재만 모으는 뿔먹튀도 유행했었다. [링크]
요약하자면
[어스름 속의 황흑성], [밤의 항성] : 알바트리온 불속성 시작, 유저는 얼음속성 무기를 준비
[여명의 사성] : 알바트리온 얼음속성 시작, 유저는 불속성 무기를 준비
에스카톤 저지먼트 : 속성 대경직을 주지 못했다면 즉사,
대경직을 준 적이 있다면 타이밍 맞게 아스테라저키를 1~2개 먹으면 생존.
뿔 파괴 : 용속성 상태에서만 파괴 가능. 파괴시 속성을 한동안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퀘스트 보수로 [하늘을 다스리는 뿔] 습득 가능.
귀환옥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철갑유탄 등을 사용하려면 무조건 몇번 죽는 수밖에 없고
원거리는 대부분 속성탄 라보나 관통 헤보 등으로 대처를 하는게 주된 공략법이었으나
흑룡이 업뎃된 이후에는 흑룡 헤보를 이용한 관통+조준경 세팅으로 이제 3분컷까지 나오게 되었다.
만약 알바를 도저히 못잡겠는 사람은 영상을 참고하여 관통헤보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영상]
알바트리온 퀘스트를 띄운 상태에서 싸울 수 있으며
먼저 선행 퀘스트인 특별임무 [새벽의 귀환]에서 알바트리온을 잡아야 한다.
다행히 해당 미션의 알바트리온은 체력이 솔플 기준 1025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잡을 수 있다.
클리어 후에는 이벤트 후 특별임무가 해금되며 해당 퀘스트 [흑룡 밀라보레아스]에서 밀라보레아스를 잡을 수 있다.
이 특별임무 퀘스트는 특이하게 실패 조건이 5수레로 널널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점이 있다.
다만 특별임무를 클리어한 이후에는 이벤트퀘 [전설의 흑룡]에서만 잡을 수 있다. 수레는 원래대로 3수레다.
따라서 흑룡을 잡기 어려워 하는 사람은 굳이 특별임무를 구조를 요청해서 미리 깨놓는것 보다는
해당 미션을 깨지 않고 흑룡 패턴이라던가 소재를 모으는 등 연습게임 삼아서 깨지않고 여러번 도는 편이 더 좋다.
5수레와 3수레는 상당한 차이이기 때문이다.
흑룡의 무기와 방어구는 사실상 종결급이다.
특히 방어구는 베타버전이 전부 4슬롯 장식주 3개씩으로 엄청난 슬롯수에 기절내성3, 약특2, 회성2, 간파2까지 기본 장착되어 있다.
거기에 방어구 2세트 효과인 계승은 모든 극의를 띄울 수 있고
4세트 효과 초월은 진-명검/탄환절약 + 체력 200, 스테미너 200인 상태로 플레이할 수 있는 괴랄한 능력을 지녔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라면 흑룡 4셋을 교복으로 입고 다른건 쳐다보지 않아도 될 수준.
도저히 흑룡을 잡을 수 없는 유저라면 약탈의 칼로 재료를 모아서 흑룡 4셋을 만들고 도전하면 좀 편하다.
흑룡의 소재 중 [흑룡의 두툼비늘], [흑룡의 중갑각], [흑룡의 중흉각]는 유실물이나 약탈의 칼로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물욕 소재인 [흑룡의 사안] 또한 약탈의 칼로 파밍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드랍율 1%) [영상]
다만 억센날개와 억센뿔은 약탈의 칼로 뜯어낼 수 없는데, 대신 그나마 직접 파밍하기가 쉽다.
날개의 경우 대포를 맞추거나 파괴왕3을 띄운 상태에서 철갑유탄으로 날개를 적당히 때리면 부파가 되며 얻을 수 있고
뿔의 경우는 머리를 1차 부파하면 되기에 벽꿍만 자주 한다면 쉽게 얻을 수 있다.
밀라를 잡기 전에는 방어구나 무기 해금이 안되는거 아니냐고 알고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을텐데
방어구나 무기 해금은 보통 해당 몹의 [키아이템]을 얻어야 해금되는 방식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밀라의 경우는 키아이템인 [흑룡의 사안]을 먹으면 방어구 제작이 가능하다.
혹시 그래도 제작이 안된다면 아마도 여기에 플러스 연구레벨1이 추가로 필요한게 아닐까 생각된다.
[흑룡의 사안]은 기본적으로 머리를 2차 부파시키면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또한 머리만 박살낸 뒤 귀환하는 방법으로 사안을 파밍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영상]
이런 여러 이유들 때문에 특별임무 퀘스트를 바로 깨지 말라고 하는 것.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자.
부파 요구치는 솔플기준 1차부파 13500, 2차부파 27000이다.
밀라보레아스의 체력은 솔플기준 66000, 멀티기준 114949(2인), 171600(3인이상)이다.
문제는 퀘스트의 시간제한이 30분이라는 것인데, 이 때문에 안죽는것도 문제지만 딜컷으로 못 잡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맵에 존재하는 대포와 이동식 발리스타까지 아낌없이 이용해야 그나마 제시간에 맞출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장비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포수주 2렙을 거의 필수로 챙겨야 한다.
특별임무는 수레가 넉넉하기 때문에 일부러 처음에 두 번을 일부러 자살해 불굴2를 띄운 상태에서 잡기도 한다.
먼저 페이즈 설명이다. 총 3페이즈로 나뉘어지며 페이즈간에 설명은 아래와 같다.
흑룡의 체력이 75%(49500, 128700)가 되면 1페이즈가 종료된다.
흑룡의 체력이 50%(33000, 85800)가 되면 2페이즈가 종료된다.
3페이즈에서는 흑룡의 체력이 40%(26400, 68640), 25%(16500, 42900), 10%(6600, 12870)일때 총 3 번 공중 부채꼴 브레스를 쏜다.
1 페이즈 종료시에는 흑룡이 전멸기 브레스를 쓰며 특정 위치(맵 3시 구석)에 피신해야 한다.
2 페이즈 종료시에도 흑룡이 전멸기 브레스를 쏘며 특정 위치(맵 12시)에 피신해서 레버를 당겨 성문을 올려야 한다.
특히나 이때의 전멸기는 제한시간이 빠듯해서 맵 중앙 위쪽에 있지 않으면 시간에 맞추지 못할 확률이 크다.
레버는 당기면 1초 뒤에 벽이 올라오고,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지연이 가능하다. 멀티에서 상황에 맞게 사용하자.
3 페이즈시에는 흑룡이 세 번을 유저의 정 반대 방향으로 날라가 공중 부채꼴 브레스를 쏜다.
최대 3번이며 어느때는 1~2번만 볼 수도 있다. 오버딜을 하는 경우 스킵이 될수도 있기 때문.
모든 브레스는 처음에는 도트딜만 받지만 제한시간을 넘겨버리면 즉사하게 되니 아무것도 하지 말고 달려야 한다.
피가 적다면 달려가며 물약을 빠는건 달리기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안되고, 시작시 비약을 먹고 달리자.
또한 브레스가 부채꼴로 퍼지기 때문에 피할때는 접수원이 조언하는 흑룡 발밑 보다는 사선으로 피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이를 염두하고 각 페이즈가 끝나기 전에 흑룡의 브레스를 피할 수 있도록 가능한 피신해야 하는 위치 근처에서 싸우도록 하자.
멸룡석이 떨어지면 슬슬 페이즈가 끝난다는 소리니 그걸 보고 짐작도 가능하다.
3페이즈 시에는 강화 상태가 되어 브레스가 푸른색으로 변하며 공격력이 강화되는데
머리 부파 상태에 따라 다시 브레스의 공격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이전에 파괴해놨어도 된다.
또한 바닥에 브레스를 쏘는 패턴에서는 바닥이 검게 뜨거워져 한동안 틱뎀을 받게 되는데 이는 내서주로만 무효화할 수 있다.
3페이즈에서 가장 흉악한 패턴인 360도 브레스 파훼법.
흑룡이 머리를 뒤로 돌려 뒤쪽을 바라보면서 기를 모으다가 360도로 브레스를 돌린다.
이때 멀리 있었다면 긴급회피로 피하고, 가까이 있었다면 머리를 돌린 반대쪽 앞다리 뒤에 붙어있으면 된다.
그리고 흑룡의 패턴중에 가장 꿀패턴인 부채꼴 브레스를 유도하는 꼼수가 밝혀졌다.
게시글들이 올라왔을때는 신빙성 여부로 믿지 못했으나 영상까지 올라온 상태에서는 어느정도 유도가 가능한게 확실한듯.
실제로 해보진 않았으나 영상으로 보면 흑룡의 정면이 아닌 30도 근처에서 놀다보면 부채꼴 브레스 확률이 높다고 한다.
자세한 것은 링크 확인. [영상] [게시글1] [게시글2]
다음엔 각 페이즈별 부대시설 이용법.
시작시에 은신복장을 입고 들어가서 6시에 있는 두개의 대포를 전부 장전한다.
그리고 대포를 전량 맞추면 시작시에 5000 이상의 딜을 할 수 있어서 1페이즈를 쉽게 넘길 수 있다.
기존 대포의 대미지는 225이지만 포수주2 상태라면 450, 포수주2+야옹 포격술이라면 495까지 올라간다.
10발을 다 맞췄다면 각각 2250(기본), 4500(포수주2), 4950(포수주2+야옹포격)으로 상당한 데미지다.
대포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10발 맞추려면 은신복장을 입은 상태에서 각 대포를 5발씩 장전한뒤
오른쪽 대포를 오른쪽으로 한번 밀고, 왼쪽 대포를 오른쪽으로 네번 민 상태에서 오른쪽 대포 → 왼쪽 대포 순으로 발사하면 된다. [링크]
다가오는 위치의 대포 밑에(왼쪽) 대폭G를 두개 놓으면 폭탄 데미지까지 추가로 줄수도 있다.
거기에 포수주2의 대포를 7발 정도 맞추는데 성공했다면 흑룡의 대경직을 유도할 수 있다.
즉, 대포를 다 쏘고나서 내려가 대경직 동안 추가로 딜타임까지 존재하는 셈.
일어나면 머리에 타서 전탄발사로 벽꿍(1320)을 해주자. 사실상 1페이즈는 이걸로 딜의 절반은 해결.
단상은 흑룡과 부딪쳐서 부숴질 수 있는데
부숴지지 않았더라도 어차피 1페이즈가 종료되면 브레스에 의해 파괴되며 전체 대포 장전은 12발까지가 한계.
2페이즈에도 대포가 하나 있다. 1시 방향.
만약 사용할거라면 캠프에 들린 김에 은신을 입고 와서 대포를 장전하고 쏴주자.
2페이즈 부터는 이동식 발리스타와 구속탄을 이용할 수 있다.
이동식 발리스타는 2페이즈에 들어가자 마자 사용해주자. 총 100발이다.
머리 부파를 하려면 머리를 쏘면 좋지만 맞추기 힘드니 몸통을 더 추천한다. 데미지도 몸통쪽이 더 높다.
다만 흑룡이 브레스로 반격을 하기 때문에 흑룡의 움직임을 보고 피하면서 맞춰야 한다.
이부분에서 연기옥을 쓰고 숨은 상태에서 쏘는 방법도 많이 추천된다.
데미지는 기본,포수2,포수2+야옹포격으로 대포와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높아진다.
여기에 상처를 냈다거나 밀라가 분노라면 딜은 더 올라간다. 2페이즈 들어가기전 꼭 상처를 남겨두자.
이동식 발리스타는 사용후 10분 후에 재장전이 되니 2페이즈 들어가자마자 사용해주는게 이득
빨리 사용했다면 3페이즈에서 다시 사용이 가능할수 있다.
구속탄은 맵에 전부 두개가 존재한다. 1페이즈 피신 위치의 뒤쪽에 하나, 맵 9시에 하나
그리고 구속탄을 사용할 수 있는 발리스타는 6시에 하나, 9시에 하나씩 있다.
개인적으로 구속탄 사용은 3페이즈에 하는걸 추천한다.
3페이즈 시작 5분이 지나면 격룡창을 사용할 수 있다.
데미지는 체력의 10%(솔플이라면 3300x2)다. 양쪽을 다 맞춰야 6600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반드시 맞추자.
수면을 걸 경우에는 한쪽만 2배 보정이 된다. 따라서 전체 체력의 15% 딜이 가능.
격룡창에 맞으면 경직이 있으며 대경직보다는 조금 빨리 일어나니 주의.
특히나 흑룡은 단상위에 올라가 있으면 브레스 저격을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격룡창 쪽으로 유도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격룡창을 맞추는데 성공하면 브금이 [영웅의 증표]로 바뀐다.
이처럼 대포, 이동식(2회), 격룡창까지 다 맞췄다면 이것만으로도 딜이 대략 26000인 셈.
즉 이것들만 잘 이용하면 실제로 본인이 깍아야 하는 체력은 40000 정도에 불과하다.
바디프레스에 당해 헌터가 넘어진 상태라면 거의 확정 즉사패턴인데
이를 피하려면 넘어진 상태에서 흑룡에게 멸룡탄 두발을 맞추면 잠시 경직을 줄 수 있다.
평소에도 두발을 먹여 경직이 가능하지만 정말 위험한 순간을 넘길때만 사용하도록 하자.
흑룡이 날고 있는 상태에서 바로 내려오게 하려면 연기옥을 사용하고 숨으면 된다.
이는 흑룡에게 죽은것과 같이 어그로가 풀리게 되기 때문에 내려오는 것.
이후 헌터를 발견하면 다시 전투상태가 되고 포효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포효회피를 하도록 하자.
흑룡은 2족보행 상태와 4족보행 상태가 있으며
2족보행 상태에서 전탄발사를 하면 전체 체력의 0.4%(265) 데미지와 함께 4족보행 상태가 되는것에 그친다.
벽꿍은 4족보행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성공하면 무조건 분노를 한다. 벽꿍 데미지는 전체 체력의 2%(1320)이다.
클러치시에 머리에서 공격판정이 되는 경우가 적어서 매미슬액이 가장 흑룡을 편하게 잡는 방법으로 통용된다.
마찬가지로 흑룡의 사안을 파밍하는 가장 쉬운 방법도 매미슬액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파괴왕3을 띄우지 않는 경우 머리 2차 부파를 하기 전에 밀라를 잡아버리게 되는 불상사도 일어나니 주의.
또한 대포나 격룍창 등의 부가적인 딜도 최대한 줄여야 한다. 그러면 보통 20~25분 전후에 2차 부파가 완료된다.
내 실험결과 영거리 15번에 1차부파, 영거리 30번에 2차부파가 가능하다. 벽꿍 2회 성공은 대략 영거리 5회만큼을 단축시켜준다.
흑룡을 쓰러뜨리면 보상으로 치장품 《전설의 증표[흑룡]》, 《길드 포상-구원의 헌터》, 《인도하는 결정-인연》을 얻을 수 있고.
마카연금에서 [영맥의 연금술III]가 해방되어 [봉인된 구슬]을 연금할 수 있게 된다.
지랄같은 아본 몹들에 대항하여 새로 생긴 메타들이다.
그중에 내가 해보았던 무기들에 대해서 좀 정리를 해보았다.
발납대검(발도대검)
역사와 전통의 발도대검이다.
대검을 참모아까지 박지 않고 발도후 1타를 먹인 후 바로 납도를 하는 방식으로 1타만 때리는 빠른 운영법이다.
아본의 몹들이 워낙 날뛰기에 다시 흥한 메타이지만 이후 후술할 [얼음연성]때문에 딜도 준수하게 나오게 된 방법.
본편에선 발도술[기] 3렙을 띄워서 1타만 무조건 회심률을 100%로 만들어서 1타만 운용하는 식에 불과했으나
이베르카나 4셋 효과인 [얼음연성]이 납도 중에 공격력이 점점 상승되는 효과를 지녀 발납대검과 엄청난 시너지를 이루게 된다.
그래서 이를 활용한 얼음연성 발납대검과 기존 대검 운용도 같이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발납대검이 주로 사용된다.
사실 어떤 시점에서 이미 기존 대검을 대체하여 완전히 대검 메인 커스텀으로 바뀌어버린 운용법. 과거로의 회귀인가...
왜냐면 대검에게 있어서 얼음연성 효과는 너무 사기이기 때문이다.
먼저 당연히 라비나4셋을 이용한다. 초기에는 라비나a,b를 이용했으나 역전왕이 나온뒤엔 라비나r 4셋으로 넘어간 상태.
거기에 발도술[기] 3렙을 띄워주면 1타는 무조건 회심률이 100%가 된다.
1타만 사용할거라면 이걸로 충분하지만 여기에 일반 대검처럼으로도 사용하고 싶다면 깡회심도 챙겨야한다.
사용방법은 발도술[기]를 이용하는 대검은 1타를 모아베기로 치고 그 다음 빠지는 아주 간단한 운영이다. 더 설명도 필요없다.
얼음연성까지 이용하는 대검은 1타를 주로 사용하지만 기본적인 대검운용으로도 범용이 가능하다. 단 연성게이지를 신경써야한다.
운영방법과 커스텀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확인하자.
라비나r를 이용한 세팅 : [링크1] [링크2] [링크3]
철갑라보
운영법 참고사이트 [설명] [운영법] [입문부터 종결까지 모든세팅]
똥손이라도 어떤 몬스터든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게 하는 원딜 메타.
기존 강자였던 산탄과 관통을 누르고 아본에서는 한때 거의 원탑이라고 할 정도로 부상했다.
철갑유탄은 적의 육질에 상관없이 무조건 고정 데미지를 띄우기 때문에 부위나 역회심 등의 걱정이 없다.
원래는 철갑유탄의 느린 장전 시간 때문에 도저히 써먹을 수 없었으나 후술할 [회피 장전]이 생기면서 운용이 가능해졌다.
거기에 철갑유탄을 밀어주기 위한건지 철갑유탄 속사가 가능한 디오스샷II, 업노다크디멘트 등이 생기면서 떡상한다.
또한 기절을 잘 걸기 때문에 멀티에서도 1인분은 한다. 다만 딜이 지연으로 들어가는지라 수면과는 상성이 안 좋은편.
단점은 철갑유탄의 절망적인 소지량 덕분에(조합분 까지 합쳐도 100발이 안됨)
몹을 잡기 전에 탄이 다 소모되기 일쑤라 퀘스트 도중에 캠프를 매번 들락날락 해야한다는 귀찮음이 있고
이후 철갑유탄을 제재하기 위해서인지 귀환옥을 쓰지 못하게 만드는 몹들이 나온다던가
원딜 방어구로는 도저히 버티지 못하는 몹들을 양산해내서 몇몇 몹은 철갑으로 상대하기가 힘들어지기도 했다.
게다가 딜이 100~150 고정이기 때문에 몹의 체력이 많아질수록 수렵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따라서 흑룡을 잡을 정도의 끝물에 다다르면 결국 산탄이나 관통에 비해 DPS가 상당히 낮기 때문에 잘 안쓰게 된다.
이걸 내가 뼈저리게 느낀것이 바로 마랭 맘타전이었는데, 4명 모두 철갑라보를 든 파티를 만나 싸웠는데 결국 시간내에 못 잡았다.
즉, 철갑라보는 항상 준수한 DPS를 내주지만, 그 한계가 명확해서 체력이 많은 몹 상대로는 오히려 파티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
세팅 방법은 먼저 철갑유탄의 소지량 부족을 커버하기 위해 [진-명검/탄환 절약] 스킬을 띄워야 한다.
이는 명검의 호석으로 [명검/탄환 절약]을 띄우는 방법도 있지만 [진-명검/탄환 절약]에 비해 효과가 상당히 낮다.
참고로 당시 일본에서의 실험에 의하면 명검은 17%, 진명검은 27% 정도로 효과가 발동된다고 알려졌으나 [링크]
13.1버전 업데이트로 인하여 명검은 20%, 진명검은 30% 로 수정되었다고 한다. [링크]
그래서 초반에는 나르가 3셋을 이용하여 [진-명검/탄환 절약]을 띄우거나
조라 3셋을 이용하여 포술 5렙을 띄워서 철갑유탄의 공격력을 최대한 높이는 두가지 커스텀이 공존했으나
진명검 쪽이 탄환을 덜 소모해서 그만큼 장전 횟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나르가 3셋 쪽이 더 우세했다.
이후 무페토 각성무기가 등장하면서 무기에도 장비 스킬을 하나 더 추가할 수 있게 되면서
나르가 3셋과 조라 3셋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셋은 각성무기로 띄움)
하지만 흑룡 장비가 등장하면서 흑룡 2셋에 모든 극의를 띄울 수 있고 4셋에 [진-명검/탄환 절약]이 들어있어서
현재는 흑룡4셋으로 포술 5렙과 진명검이 둘다 가능해 사실상 흑룡장비가 종결세팅이 되었다.
사용무기는 철갑유탄 2렙이나 철갑유탄 3렙을 사용할 수 있는 라보를 사용하며
먼저 반드시 해방주를 세팅해 사용하고자 하는 철갑유탄을 1발 늘려야 한다.
그래야 그만큼 장전 횟수가 줄기 때문이다. 철갑유탄의 가장 위험한 순간은 장전순간이기 때문.
무기는 일반 발사 타입, 속사 발사 타입, 자동 장전 타입으로 구분된다.
자동 장전 타입은 한 발 쏘고나서 자동으로 장전하기에 가장 간편하다.
속사 발사 타입은 한 발에 두 발씩 나가기에 딜은 좋지만 그만큼 발사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때문에 같은 무기라도 2렙을 주력으로 쓸건지 3렙을 주력으로 쓸건지에 따라 운영법이 달라지기도 한다.
초반엔 디오스샷II, 업노다크디멘트를 쓰고, 이후 성자필쇠-산화-, 숙련 스톰슬링어 등이 있고
종결무기는 대체로 무페토 각성무기인 [명적룡의 저노-물]을 쳐주며 흔히 물라보라고 부른다.
회피 장전을 위해 반드시 보우건 커스텀에 [회피 장전 파츠]를 박는다.
회피 파츠 1개 당 회피시에 1발을 장전 가능하다. 사용하고자 하는 무기에 맞게 파츠를 달자.
[회피 장전 파츠]를 3개를 박으면 회피 장전시에 철갑유탄을 빠른 속도로 3발 장전가능하다.
회피 장전을 하려면 탄을 쏘고 나서 원하는 방향키와 함게 X버튼을 두 번 누르면 스텝을 밟으면서 장전을 한다.
다만 회피 장전은 탄을 쏜 직후의 아주 약간의 시간동안만 시전 가능하기 때문에 그 시기를 놓치면 사용 불가하다.
하지만 탄을 다 쓴 상태에서도 회피 장전을 가능하게 하는 고급기술이 있다.
바로 다른 탄을 쐈다가 회피 장전을 하는 도중에 탄을 철갑유탄으로 바꾸는 방법이다. [출처]
반격용탄으로도 같은 방법으로 회피 장전을 가능하게 한다.
탄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조합분까지 챙기고 숏컷에 조합을 반드시 걸어놔야 하며
2렙 사용시에는 2렙조합과 1렙조합 두가지를, 3렙 사용시에는 3렙조합과 1렙조합 두가지를 넣자.
참고로 1렙 철갑유탄을 2렙이나 3렙으로 조합시에 두배가 된다.
따라서 전체 탄수는 3렙 9발+1렙 9발(조합시18발)+조합분 30발(조합시60발)로 총 87발.
여기에 진명검으로 대략 100발 정도로 늘어난다고 할 때 철갑을 다 쓰면 몹에게 1만~1만3천 정도의 데미지를 주는 셈.
하지만 아이스본 후반 몹들은 체력이 보통 2만 정도기 때문에 무조건 캠프를 한 번은 들러야 한다.
또한 1렙 철갑유탄 조합시 2발이 되는 셈이므로 반드시 3렙 철갑유탄이 딱 짝수개 부족할 때 조합해야 한다.
안그러면 조합시에 전체 조합을 걸어놓고 조합할 경우 1발은 손실되기 때문이다.
물론 어차피 왠만하면 캠프에 들러야 하기 때문에 귀환옥이 가능한 상태라면 이부분까지 신경쓰면서 할 필요는 없다.
철갑유탄의 데미지를 올리기 위해서는 무조건 포술 5렙이 기본이며
철갑유탄은 공격력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격주나 도전자등으로 데미지를 올릴 수 있다.
그 외에도 식사시에 야옹 포격술을 띄우는 것이 도움된다.
하지만 포술5 스킬이 데미지의 상한이 있다는 것도 밝혀졌으니 해당 링크들도 참고하자. [1] [2] [3] [4] [5]
따라서 철갑유탄 커스텀을 이용할 시에는 자신의 무기의 최대 공격력 한계를 알고 스킬을 짜야한다.
공격스킬을 너무 많이 넣어도 최대 데미지는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스킬 낭비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경우 몬스터가 분노하지 않은 상태에서 확인해야 하므로 통나무를 대상으로 실험하자.
몬스터가 분노할 경우 분노 보정으로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 몬스터들이 있기 때문.
운영방법과 커스텀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자.
철갑라보 초반~종결 커스텀 및 설명 : [링크]
철갑헤보
철갑라보와 비슷한 이유에서 사용되는 메타.
일부 정보는 철갑라보와 동일하니 라보의 설명도 참고할 것.
헤보는 라보처럼 회피 장전이 없기 때문에 기동성이 떨어져서 회성이나 회거를 꼭 넣는편이다.
기동성은 떨어지는 대신에 실드 파츠를 넣을 경우 가드가 된다는게 장점이다.
헤보중에서는 자동 장전이 가능한 헤보나 반동도 적고 장전시간이 빠른 몇몇 무기들이 쓸만하다.
특히 라잔 계열의 금사자포와 귀신뇌포[수신]이 나오면서 완전히 철갑라보를 압살하게 되었다.
사실상 철갑라보 유저는 결국 대부분 철갑헤보로 전향하게 된다고 본다.
운영방법과 커스텀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자.
철갑헤보 초반~종결 커스텀 및 설명 : [링크]
조충건담
조충곤으로 근딜은 하지 않고 벌레만 사용하는 메타. 조충술사, 벌레술사, 조충(곤) 등등으로도 불렸다.
아주 짧은 기간동안 흥했던 메타로 안정적으로 적을 원거리에서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 벌레공격은 진액을 채취하여 플레이어에게 버프를 주는 용도이며 원래 메인딜용이 아니다.
하지만 아본에서 속성치가 버프받으면서 벌레 틱딜이 유의미한 정도의 데미지까지 발전한다.
그래서 유효 타격시 벌레공격만으로 틱당 80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며 잠깐 주목받는다.
벌레의 데미지는 무기의 공격력/회심, 플레이어의 공격력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신 벌레 자체의 공격력과 무기의 [사냥벌레 보너스]에 영향받고 몹의 내성(육질 및 속성)에만 좌우된다.
장식주나 호석으로 속성 강화를 해도 딜상승은 없다고 한다.
따라서 공격관련 스킬을 띄울 필요가 없다보니 온통 방어+생존스킬로 무장하는것도 가능해진다.(+회복커강까지)
해당 관련으로 그당시 디씨에서 4슬롯 장식주를 이용해서 방어7+올속성내성3에
가호극의+체증3까지 띄운 커스텀을 만들어내면서 한때 조충건담이라는 별명까지 생긴다. [링크]
근데 해당 링크의 커스텀은 예능일뿐 사실 몬스터가 공격해오는 속성이래봐야 1~2개 뿐이므로
실제 운용시엔 위 커스텀을 참고하지 말고 개별 세팅을 만들도록 할 것.
무기는 아무 랭크의 무기를 써도 상관은 없지만 해당 무기의 [사냥벌레 보너스]를 보고 선택한다.
[체력 회복/스태미나 강화]이런건 쓰지말고 [공격 강화(속성)], [공격 강화(절단)] 이런것들을 쓰면 된다.
물론 회복커강을 하면 벌레공격으로 피흡까지 가능하게 되므로 커강을 생각하고 무기를 고르면 좋다.
가장 중요한 벌레는 잡고자 하는 몹에 대응하는 속성의 벌레를 준비해야 한다.
즉 활처럼 여러 속성의 벌레를 준비해야 모든 몹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얘기.
절단벌레를 쓰면 꼬짤도 가능하고 타격벌레를 쓰면 머리 공격시에 기절이 거려서 프리딜이 생긴다.
또한 파워벌레와 스피드벌레가 있는데 공격력은 파워벌레가 더 높지만 스피드벌레가 운용이 더 쉽다고 한다.
파워/스피드 관련 실험글은 여기 참고. [링크1] [링크2]
추천 벌레는 스피드엔 시나토오오모미지III-공, 파워엔 살바스태그III-공을 쓰면 된다.
추천 무기는 라그나글레이브II. 공격강화(속성)에 회복커강2+방어커강2까지 된다.
공격 방식은 먼저 벌레강화(L2+△+○)를 마치는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벌레강화는 슬링어를 통해서 가능한데 환경 유실물은 스테미나(벌레강화[기])를, 몹 유실물은 공격력(벌레강화[힘])을 올려준다.
즉, 먼저 몹에 클러치공격을 해서 유실물을 떨군뒤 그 유실물로 벌레강화를 해서 벌레의 공격력을 올리는것이 전제.
몹 유실물로 벌레 공격력 강화를 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딜이 별로 안나온다. (강화 전에는 30정도)
경량무기의 슬링어 떨구기는 몹 당 3개를 떨군 이후에는 안떨어진다고 하니 주의.
그러므로 벽꿍용 전탄발사는 몹의 슬링어를 쓰지 말고 맵에서 주워서 사용할것 [링크]
따라서 벌레강화는 총 6번 할 수 있는 셈이다. (슬링어 떨구기로 셋, 몬스터 체력 30%/20%/10%때 하나씩)
몹 유실물은 정확하게는 [가연, 첨예, 점착, 멸룡] 4종류로 정 부족하면 철투구게 등을 공격해서 얻은걸로도 강화 가능하다.
벌레강화 이후에는 몹의 약점부위를 조준하고 L2+△로 공격을 반복하면 된다.
벌레에는 따로 벌레용 스테미너 게이지가 있는데 계속 공격하고 있다보면 스테미너가 달게 된다.
보통 10번 정도 때리면 회수를 해야하는 식. 진액을 묻힌 상태로 회수하면 스테미너의 1/3 정도 찬다고 한다. [링크]
하지만 이렇게 길게 설명한것에서 비해서 현재는 아예 운용이 되지 않는 이유는
이 메타가 철갑유탄이나 매미슬액에 비해서 딜이 잘 나오는 것도 아니고 보다 안정적이지도 않으며
노잼인데다 공격시마다 매번 버튼을 쉬지 않고 눌러줘야 해서 손만 아프고 너무나 귀찮다는 여러 단점들이 존재한다.
위와 같은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결국 메인 메타는 되지 못하고 금방 사장되어버린다.
하지만 그만큼 똥손도 편하고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장점.
게임 진행중에 막혔을때나 심심할때 한두번쯤 해보면 좋을 메타라고 생각한다.
나도 실제로 이렇게 조사해놓고 달랑 1~2번 밖에 사용하지 않았다.
참고링크
조충건담 실전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eCCoae6ncY
조충건담 소개글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2028
조충건담 정리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826970
역전 이베르카나 벌레만으로 9분대 잡기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826290
커스텀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2239
후기 0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147
후기 0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821
매미슬액(영거리슬액)
클러치로 붙어서 영거리해방찌르기로만 딜을 하는 슬액.
몹에게서 떨어지지 않고 계속 붙어있는 모습에서 매미슬액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영거리해방찌르기의 딜이 워낙 높고 회복커강시에 회복량이 어마어마해서 잘 죽지도 않는다.
단점으로는 워낙 원패턴이라서 쉽게 질리고 재미가 없다는 점.
다만 똥손을 가진 몬린이라도 몹을 쉽게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슷한 계열로 매미헤보도 존재한다. 이 경우는 저격 용탄을 가진 헤보로 클러치 무기공격만 하는 방식.
준비할 것
무기에는 반드시 회복커강(2강)을 해둘것.
그리고 기본적으로 안전하게 붙어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피신복장]과 [부동복장]을 입고 시전한다.
따라서 정비5 극의를 띄워야 더 수월하게 매미슬액을 사용할 수 있다.
고양주3으로 강화지속3을 띄우는 것도 필수. 검게이지 강화상태가 45초에서 90초로 늘어난다.
영거리해방찌르기에는 귀마개4 효과가 있다. 따라서 귀마개1을 챙겨두면 귀마개5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용 방식
먼저 슬액의 검 게이지를 채워야 한다.
발도 상태에서 R2로 검 모드로 변형한 후 공격을 맞춰서 게이지를 끝까지 채운다.
게이지를 끝까지 채우는 방법은 간단하다. O버튼 연타로 [검:2연 베기]와 [검:비천연격]을 맞추는 것.
더 빨리 채우고 싶다면 2연베기 후 스텝을 밟고 다시 2연베기를 맞추면 비천연격보다 더 빨리 채울 수 있다.
(다만 무기의 특징(강격병, 멸기병 등)에 따라 게이지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양이 다르니 주의.)
이제 [피신복장]을 입고 영거리를 맞추고자 하는 부위를 먼저 상처를 낸다.
다시 해당 부위에 클러치로 붙어 △+□버튼 후 △버튼 연타로 영거리해방찌르기를 한다.
복장 시간이 끝났으면 이번엔 [부동복장]을 입고 마찬가지로 영거리해방찌르기를 한다.
복장 쿨탐이 돌 동안 게이지를 채우거나 적당히 피하면서 싸운다.
쿨탐이 다 돌았으면 다시 상처 → 영거리해방찌르기를 반복한다. 끝.
기타 팁
강격병은 검 게이지가 많이 필요해서 비추천. 멸기병을 가장 추천한다.
피신복장의 쿨탐이 더 길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신복장 → 부동복장의 순서로 입을것. 정비5 극의도 필수로 띄울 것.
클러치 상태에서의 영거리해방찌르기는 △+□버튼만 누르면 몇 타 맞추지 않고 끝나버린다.
△+□버튼 후 △ 버튼을 계속 연타해야 최대 타수까지 맞출수가 있다.
하지만 끝까지 성공시키면 내려오면서 땅에 손을 짚으면서 후딜이 커지므로 중간에 끊는것이 더 좋다.
적당히 △ 버튼을 연타하다가 X버튼을 누르면 중간에 피시니를 하고 내려올 수 있다.
운영법 영상 : [링크]
매미헤보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매미슬액과 비슷하다.
클러치로 붙어서 무기공격만 하는 헤보를 지칭하는데 데미지는 매미슬액보다는 약하지만 더 간단하다.
슬액을 잘 쓸줄 모르는 사람들이 매미슬액 대용으로 사용하는 메타.
기본적으로 저격용탄을 가지고 있는 헤보만 사용하며 왜냐면 기관용탄은 무기공격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
또한 헤보의 클러치 무기공격이 단 1타이다 보니 발납대검처럼 얼음연성과의 시너지가 좋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매미슬액처럼 피신복장과 부동복장을 입은 상태에서 매달려 머리에 무기공격만 반복한다. 끝.
운영법이 딱히 더 설명이 필요 있을까 싶지만 혹시나 싶어 수렵영상을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리오레이아 희소종 3분45초 : [링크]
게임을 하면서 도움을 받았던 사이트나 링크를 최대한 수록했다.
참고로 본문에서 이미 참고링크로 소개한 링크중 일부도 여기 중복으로 수록되어 있다.
구분을 위해 본문에 나왔던 참고링크는 회색으로 되어 있다.
공략사이트
루리웹 게시판 https://bbs.ruliweb.com/game/84513/
디시 갤러리 https://gall.dcinside.com/board/lists/?id=monsterhunter
인벤 게시판 http://mhf.inven.co.kr/
한국 공략사이트 1 https://mhworld.kiranico.com/ko
한국 공략사이트 2 http://mhwdb.egloos.com/category/%EC%A0%95%EB%B3%B4%2F%EA%B3%B5%EB%9E%B5
일본 공략사이트 1 http://mhwg.org/
일본 공략사이트 2 https://kamigame.jp/mhw/
참고사이트
(공식) PS4&PC 이벤트 스케쥴표 http://game.capcom.com/world/kr/rank.html
(공식) PS4&PC 업데이트 내용 https://www.monsterhunter.com/update/mhw/kr/
TA 리더보드 https://iceborne.seiken.io/
퀘스트별 몬스터 체력 https://mhworld.kiranico.com/ko/quests
장비 시뮬레이터 1 http://mhf.inven.co.kr/dataninfo/mhw/skillsimulator/
장비 시뮬레이터 2 http://summoned.me/mh/w/ib/
게임내 시간대(낮밤) 확인 https://a-to-monhan.com/2019/09/21/ib-kankyouatume-hyou/
자유 퀘스트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8655
본편과의 변화 정보
아이스본 합본/단일팩 구매시 참고사항 http://bbs.ruliweb.com/game/84513/read/192944
아이스본 변화 정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89117
월드와 아이스본간 탄종 배율 변화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0596
아이스본 변경점 https://www.youtube.com/watch?v=yI_pYbhwSpc
아이스본 하기 전 준비물은 뭐가 필요할까 https://www.youtube.com/watch?v=EFazokEtfQc
아이스본 전후 비교 애니메이션 https://www.youtube.com/watch?v=EEPNCDlOTgs
기초지식 관련
기초공격력(무기배율)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39935
힘의 부적/발톱 무기별 배율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09
모션/속성 배율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9504
경직치 배율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51977
상태이상 정보 http://mhwdb.egloos.com/v/6533520
분노시간/분노보정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913760
약점+포획 퍼센트 정리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480319
근거리와 원거리의 실질방어력 차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7979
현상금 등록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9745
무기사용률 집계방식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494327
팁 관련
은신망토 유지시간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9418
모든 장식주 일괄 해제 방법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3656
타겟 카메라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6723
아이루 호출로 기절해제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4183
구조봉화/라이드 얻기 http://bbs.ruliweb.com/game/84513/read/191914
푸기 도도가마루 옷 얻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1470
푸기 땅파기 선물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2070
몬스터끼리 치고박을때 데미지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85156
하메/꼼수/버그/오류 관련
흑디아 양질의 검은회오리뿔 빠른파밍 http://www.inven.co.kr/board/mhf/3749/1499
금화룡 비밀가시 빠른파밍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19
알바 하늘을 지배하는 뿔 빠른파밍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hwib&no=32873
동료부족 우호도 10분만에 10레벨로 올리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9097
증기기관 오토돌리기 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797
증기기관 오토돌리기 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888
한번도 안들키고 이베르카나 5분안에 잡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2185
역전 포도퀘 자동으로 흔적줍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7048
(버그)각성무기 1슬롯에 4슬롯 장식주 박기(패치로 막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5242
네트워크 접속 에러 NP-39225-1 해결 방법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7052
NAT1, NAT2 차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5599
무기 운영법 관련
무기별 수면참 가이드 https://www.youtube.com/watch?v=mjsih6CKrJQ
태도 특수납도 가이드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493
해머 차지중립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7412
랜스 카운터클로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6768
무기 트리 추천 관련
월드 본편 종결 무기 추천 https://fhrl.tistory.com/289
월드 본편 무기/방어구 트리 추천 https://blog.naver.com/ly99/221623579525
월드 본편 방어구 트리 추천 https://intensity.tistory.com/2476
아본 방어구 트리 추천 https://intensity.tistory.com/2478
이벤트퀘 공략 관련
은천원숭이 이벤트 빨리 깨기 https://www.youtube.com/watch?v=HFbfW74NF08
껴입기펭귄 이벤트 빨리 깨기 https://www.youtube.com/watch?v=scr7nRpWPWg
빙서화 이벤트 빨리 깨기 https://www.youtube.com/watch?v=nrZgLTt7zL0
예리어+ 이벤트 빨리 깨기 https://www.youtube.com/watch?v=dz0_4Ki9DDQ
바이오하자드 콜라보 퀘 가이드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0601
진오우거, 모멸넬기 이벤트 대영맥옥 보수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1377
마스터 맘타로트 공략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3567
몬스터 정보/대응 관련
몬스터별 약점속성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6363
몬스터별 대경직 방법 http://mhwdb.egloos.com/v/6612122
몬스터별 특수기믹 https://fhrl.tistory.com/753
몬스터 포획 가이드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65194
몬스터 유실물 체력추정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53797
몬스터 심박수 표시 https://blog.naver.com/focarea/221226803972
레우스/레이아 슬링어 기믹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1101
나나 헬플레어/불장판 대처법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73471
얀가 펑펑호두 대응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402
얀가 포획가능 확인방법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374645
네로미에르 분노시 역보정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2
라잔 패턴 및 대응 https://www.youtube.com/watch?v=1XJl1JbdJKc
모멸 넬기 불구대천 패턴 공략 https://www.youtube.com/watch?v=QGARRrH1EUI
몬스터 금관작 관련
금관 획득 퀘스트 정리 사이트 https://mhcrown.com/
금관에 대한 최신 정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44990
금관에 대한 정보 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7931
얀가 금관 구분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22239
벨리 금관 구분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21847
나나 금관 구분 팁 http://www.inven.co.kr/board/mhf/3749/5946
모멸넬기 금관 구분 팁 https://fhrl.tistory.com/859
월드 최대금관 영상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a6wBgPme1CA
월드 최소금관 영상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y60bjKAoWgU
아본 최대금관 영상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Jm7pv5CgwpY
아본 최소금관 영상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y98NrgCqsyQ
스킬 관련
버섯애호가를 이용한 버프 장비 https://www.youtube.com/watch?v=ScqoRwCAV_E
정령의가호 발동확률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270
전화위복 스킬 고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3039
움찔감소 스킬 실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64002
진 명검/탄약절약 효율실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8232
포술데미지 상한치 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4985
포술데미지 상한치 2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90
진회심격/회심격 배율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5037
복장에 정비스킬 실험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419
움찔, 움츠리기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1997
광역화 적용 아이템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39433
무페토 장비 스킬 설명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09038
장식주 관련
4슬롯 장식주 규칙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3543
아본 장식주 획득확률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0258
역전 찡오퀘 장식주 보수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7819
식재료 관련
식사 스킬 정리 및 식재료 수집 정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85554
아이스본 식재료 수집 가이드 https://www.youtube.com/watch?v=tNqaz1t0Rqg
머윗대 스노우화이트 위치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3829
머윗대 스노우화이트 위치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4247
화초 크리스털플라워 위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2897
환경생물 관련
달해파리 잡는법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hwib&no=7112
블루디바 위치 https://www.youtube.com/watch?v=BaKQVdLBRqA
블루디바 잡기(역전왕 네로미맵)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6026
경고새 위치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900870
아본 트로피용 환경생물 위치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280
극한지 낚시터 위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3591
낚시터별 정리 http://www.gameaz.co.kr/View.aspx?C2=387&BNO=2739&PAGE=1
환경생물 위치 스샷 http://www.inven.co.kr/board/mhf/3749/570
환경생물 위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7ObFM9zEo
아본 레어 환경생물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j0n8IDN5y38
환경생물 금관작 완료 유저1의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8490
환경생물 금관작 완료 유저2의 팁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hwib&no=16553
관찰 의뢰/보배 관련
관찰의뢰 01-04 공략 http://bbs.ruliweb.com/game/84513/read/192748
관찰의뢰 05-10 공략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2954
관찰의뢰 11-14 공략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3528
관찰의뢰 14 사진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292372
관찰의뢰 15-20 공략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4765
관찰의뢰 22 공략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5900
관찰의뢰 23 위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21501
관찰의뢰 25-26 공략 http://www.inven.co.kr/board/mhf/1754/649380
관찰의뢰 28 공략 http://www.inven.co.kr/board/mhf/1754/669566
관찰의뢰 30 공략(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bCwSz6fOCE
고대숲 보배위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805
모든 보배위치(영상)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297
모든 보배위치(사진)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1015
극한지 보배위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8017
클러치클로/벽꿍 관련
클러치 클로 운용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VyKWWFkwrtE
클러치 클로 관련정보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26623&site=mhf
클러치 클로 팁들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9530
분노/미분노 확인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7084
인도하는 땅 관련
인땅 진행 가이드 https://fhrl.tistory.com/760
인땅 가이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3yQS9HVQbM
인땅 공략집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9471
인땅 기본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5329
인땅 초반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5809
인땅 소소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250
인땅 해금 정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3313
인땅 패치후 몬스터 리셋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8399
인땅 몹/광맥/뼈무덤 소재 총정리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309
인땅 광맥/뼈무덤 채집포인트 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734631
인땅 광맥/뼈무덤 채집포인트 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767
인땅 각지대 레벨별 출현몬스터 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6833
인땅 각지대 레벨별 출현몬스터 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7518
인땅 지질학1 붙이면 유실물 2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7530
인땅 지역렙 올리는 순서 추천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7614
인땅 지역 경험치 누적수치 확인법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123
인땅 이블조 대영맥옥 노가다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1761
인땅 유인제 노가다(패치로 막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5449
인땅 레벨 77711로 만들기 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347
인땅 레벨 77711로 만들기 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9760
인땅 몹별 지역레벨 영향표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256
인땅 불굴사용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9372
인땅 유실물 수집용 수면벽꿍셋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4392
인땅 극한지 등장몬스터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2960
인땅 극한지 광맥/뼈무덤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2959
인땅 유인제 테이블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675916
인땅 최대렙 상한 올리기 정리 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725142
인땅 최대렙 상한 올리기 정리 2 http://mhwdb.egloos.com/v/6567197
인땅 광맥 3회 채광법 (1시간 75,000 증기 포인트)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8590
인땅 레벨에 따른 소재확률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36483
인도하는 땅 모그이 관련
모그이 팁 1 http://www.inven.co.kr/board/mhf/1754/615511
모그이 팁 2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409
모그이 잡기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198646
모그이 쉽게 잡는법(음폭탄)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0569
희귀 모그이 등장시간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06687
극한지 모그이 위치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3331
모그이 전종류 금관작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3745
무페토-지바 관련
무페토 팁 1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4665
무페토 팁 2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4728
무페토 다리 부파 노필요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13482
무페토 가이드 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01210
무페토 가이드 2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01685
무페토 가이드 영상 1 https://www.youtube.com/watch?v=LX5Kgc9GJEA
무페토 가이드 영상 2 https://www.youtube.com/watch?v=nbXgoLM1bAY
무페토 지맥에너지와 체력매커니즘 http://mhwdb.egloos.com/v/6660979
무페토-지바 각성무기 관련
무페토 옵션 정리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28476
무페토 대검/해머 예리도-공격 기대값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5015
무페토 피리 정리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10959
무페토 근접무기 커스텀 https://www.youtube.com/watch?v=Qir__y-2kNg
무페토 랜스 커스텀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4803
무페토 물라보 커스텀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4467
무페토 산탄헤보 커스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08217
스톰브링어 관련
스톰브링어 운용법 https://www.youtube.com/watch?v=OukamS6ipH8
스톰브링어 질문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15585
스톰브링어 데미지 비교 1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10898
스톰브링어 데미지 비교 2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13589
스톰브링어 연구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009556
알바트리온 관련
알바 전투 가이드 https://www.youtube.com/watch?v=crmXLPPvlg0
알바 속성억제/뿔파괴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40967
알바 속성경직 요구치 http://www.inven.co.kr/board/mhf/1754/668273
알바 대검 딜타임 가이드 https://www.youtube.com/watch?v=GZvWvwGY9e8
알바 패턴공략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rmXLPPvlg0
알바 들키지 않고 사냥 https://www.youtube.com/watch?v=fgzrCaiLuGs
밀라보레아스 관련
흑룡 스타팅 대포 팁 https://bbs.ruliweb.com/game/84513/read/247122
흑룡 각종 공략 http://mhwdb.egloos.com/6703993
TA 관련
한일 TA대전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918699
구글에서 공략사이트 더 찾아보기
[한국웹]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 공략 [링크]
[일본웹] モンスターハンター ワールド アイスボーン 攻略 [링크]
[영문웹] Monster Hunter World Iceborne Walkthrough [링크]
[영문웹] Monster Hunter World Iceborne Wiki [링크]
'PS4'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4]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한글판 클리어노트&공략 (0) | 2021.05.23 |
---|---|
[PS4] 13기병방위권 한글판 클리어노트&공략 (0) | 2021.02.27 |
[PS4] 드래곤 퀘스트 11 한글판 클리어노트&공략 (2) | 2020.09.06 |
[PS4] 데스 스트랜딩 한글판 클리어노트&공략 (0) | 2020.08.23 |
[PS4] 용과 같이 제로 한글판 클리어노트 (1) | 202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