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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S] 거짓의 윤무곡 한글판 클리어노트

피브릴 2016. 6. 14.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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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어 여부 : 왕도, 패도 엔딩 회수


- 공략 메모로 바로가기



 

NDS 게임중에서 상당히 잘만든 수작 중 하나.

얼핏 그래픽만 보면 평범한 칸방식 턴알피지 같은데 약간 특이한 전투요소를 지니고 있다.

적 한 칸 앞으로 이동한 뒤 공격버튼 누르는 식이 아니라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마상전투같은 공격 방식이다.

그래서 다른 게임과는 다른 전략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런 장르의 게임에서 내가 가장 눈여겨보는 점은 바로 난이도인데 그게 마음에 안들면 게임의 재미가 없기 때문에 하질 못한다.

하지만 이 게임은 1화부터 파격적인 진행이 나온다는 점이 흥미를 돋구는 부분이다.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라면 1화부터 난이도가 높다고 느낄지도 모르겠다.

후반부에 보스로 나오는 녀석들이 1화에 총출동하고 그들한테서 도망치는게 승리조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1회차에 모든 군단장을 잡는게 불가능해보이지만 사실은 잡을 수 있다는 야리코미 요소까지 준비되어 있다는 점

즉, 가볍게 플레이하기도 좋은데 파고들면 제대로 파고들 요소가 있는것도 이 게임의 장점이다.






게임에서 자주 보게될 메뉴인 심부름 시스템.

어떻게 보면 조금 짜증나는 컨텐츠일수도 있는데 여기 보내는 멤버는 본편에 쓸 수 없기 때문

하지만 어차피 1군 내보내고 벤치에 앉아있게 하는것보다는 파티원을 전략적으로 쓴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컨텐츠.

다만 상대적인 난이도가 높은 1회차에서는 초반부터 바로 사용하기는 그렇고 중후반부터 멤버가 많아져서 제대로 사용하게 되는듯





 

1회차는 패도루트로 진행했다. 

세르딕의 눈이 원래는 청색이었는데 패도 루트에서는 적색으로 바뀌었다는 점이 포인트.

1화에서 약간 이목을 끌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스토리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평범한 수준.

어차피 뒤에가면 스토리는 별로 신경쓰지 않게되고 게임에 집중하게 되니 별 상관이 없다. 

그렇게따지면 스토리가 그저 그렇기 때문인것 같기도 하지만...






게임하면서 짜증나게도 통쾌하게도 해주는 기술인 ZOC.

후반에는 별별놈들이 다 달고나와서 진행을 짜증나게 해주는 스킬이다.

시스템 자체가 기병을 위한 설계임에도 ZOC 때문에 뒤에가면 궁수+법사의 위상이 높아지는듯도 하다.






개인적으로 이 게임 최강의 캐릭터라고 생각하는 마리

힐러+엄청난 MP통 만으로 먹고들어가는데 여기에 마인의 기념장같은 자체MP힐링을 달고 있으면 MP가 줄어들일이 없다.

게다가 후반에 금색의 찬가를 배우기 때문에 이 남아도는 MP를 다른 마법사들에게 나눠줄 수 있다.

게임하다보면 자주 쓰는 마법이 바로 사정거리 8칸의 어비스게이트인데 이게 MP소비가 많아서 그리 자주 쓰지 못한다.

이걸 사용하는 이그레인 같은 애들 옆에 마리를 붙여두고 무한 어비스게이트로 진격한다던가 

안셈처럼 이동후에 공격하는 놈들로 달려가서 때리고 제로리프로 불러오는 치고빠지기 전법에 써먹을 수 있다.

특히 극악의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는 메프레이유같은 보스몹들을 잡을때 수월하게 잡을 수 있다.





 

주인공 3인방 최종 스텟

처음부터 스킬포인트만 관리하면 얼추 2회차만 하면 대충 필요한 스킬은 다 만렙 찍을 수 있을거 같다

턴을 소모하는 액티브 계열이나 응원계열은 별로 안좋아해서 대부분 패시브 스킬로만 찍었다.

액세서리도 최종템을 다 모으진 못한거 같고 전승을 계속하면 좀 더 강해질 수 있을거 같긴한데 

개인적으론 2회차 정도가 딱 하기 적당한 볼륨이라고 생각한다.



공략 메모


1. 인계 요소

 - 게임 내에서는 처음 하는 것을 0회차, 다시 시작하는 것을 1회차라 부르는 모양

 - 하지만 혼란을 피하기 위해 여기서는 일반적인 명칭인 1회차, 2회차로 설명하기로 함

 - 엔딩을 보고 2회차로 넘어갈때 인계되는 계승 요소가 있다.

 - 개인적으로 1회차는 동료 얻기 공략만 보고 가볍게 즐기며 플레이하고, 노하우와 전승 요소가 쌓인 2회차부터 야리코미를 즐기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 인계되는 요소

  - 소지금, 액세서리, 아이템

  - 세르딕, 케이, 매거스 3인방의 스킬, 장비 인계

  - 동료가 되었던 멤버들은 스텟이나 스킬은 인계되지 않는 대신 동료 획득시 스킬 포인트가 99인 상태로 나옴

  - 동료가 되었던 멤버들의 장비나 아이템은 전부 해제되어 인벤토리로 이동해 인계된다


 - 인계되지 않는 요소

  - 주인공 3인방의 레벨, 클래스

  - 주인공 3인방을 제외한 멤버의 레벨, 스킬, 아이템, 클래스

  - 카드 강화, 수행 강화 상태

  - 퀘스트 클리어 상태



2. 동료 얻기 공략

 - 어찌보면 가장 중요함에도 게임내에서 힌트가 부족해 가장 필요한 공략.

 - 대부분은 세르딕이나 해당 캐릭터로 접촉(한 칸 옆)해야 동료로 만들 수 있다.

 - 스토리상 자동으로 동료가 되는 녀석들은 최대한 생략했다. 다만 접촉시 전용 대사가 있으니 봐두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동료

 위치

 동료 조건

 안셈

 5화 재회

 파티 멤버로 감옥 문 열고 대화

 아울

 7화 올빼미단

 마리로 대화

 코튼

 8화 항구와 해적 

 (9화 해적의 섬)

 8화에서 마을사람을 전부 살리면 9화 발생

 9화 클리어시 아군 합류

 알한브라

 10화 사막을 넘어서

 알한브라가 쓰러지기 전에 세르딕으로 대화

 루키아

 11화 파티마 요새

 성 안쪽으로 진행시 출현

 세르딕으로 대화

 엘마

 12화 모형정원의 마술사

 셀마로 대화

 시노

 15화 고개의 전투

 마리를 전투에 참가시키고 생존시킨 상태에서

 세르딕으로 대화

 유미르나

 18화 성도 탈환

 세르딕으로 대화

 시몬

 18화 성도 탈환

 마리로 대화

 이즈나

 19화 지하소굴에서

 18화에서 세르딕으로 유미르나와 대화시 19화 발생
 19화에서 시노로 대화

 알베리히

 19화 지하소굴에서

 왕도루트에서 얻으려면 세르딕으로 알베리히와 대화

 패도루트에서 얻으려면 유미르나로 알베리히와 대화

 (실제 동료 합류는 나중에 되나 여기서 플래그를 세워야 함)

 개러햇

 왕도 21화 어둠의 교단

 패도 21화 강철의 마음

 이그레인으로 대화

 아리시아

 왕도 24화 누구를 위하여

 24화 진행중 세르딕으로 케이 또는 매거스와 대화
 선택지 켈에 가주지 않겠어?를 선택하면 25화 시작시 아군 합류

 나지

 패도 27화 추격

 (28화 길가의 돌멩이)

 패도 27화에서 적이 퇴각하기 전에 쓰러뜨리면 28화 발생

 28화에서 아이기르를 전투에 참가시키면 등장
 좌측 위 문 열린 민가 앞으로 아이기르를 이동하여 대화

 알베리히

 왕도 29화 해방 전쟁

 패도 35화 암흑 병단 

 왕도 29화에서 알토리우스로 대화
 패도 35화에서 유미르나로 대화 
 (둘 다 19화의 조건을 만족한 상태에서만 가능)



3. 분기 공략

 - 분기점(20화)에서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왕도편과 패도편으로 분리 된다. 꼭 미리 저장을 해두자

 - 1회차는 보통 패도 루트를 먼저 하도록 추천하는 편

 - 이유는 패도 루트에서 세르딕이 ZOC를 배울 수 있으며, 왕도 루트보다 쉽기 때문. 

 - 스포일러를 피하기 위해 명칭을 밝히지 않았는데 만약 패도 루트로 갈 경우 해당 캐릭터의 장비가 손실되니 미리 장비를 빼두고 진행하자.



 루트

 분기 조건

 배드 엔딩 조건

 왕도

 20화에서 

 살리기를 선택

 성검을 부활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34화 성검의 깃발아래 클리어

 (성검을 부활시키려면 30화 약속의 왕에서 보스를 주인공으로 쓰러뜨려야함)

 패도

 20화에서 

 죽이기를 선택

 37화 빛과 어둠을 계승하는 자에서 MAP 밑으로 이동



4. 스테이지1 군단장 격파

 - 스테이지1에서 나오는 모든 군단장은 사실 전부 쓰러뜨릴 수 있으며 잡으면 보상을 드랍한다.

 - 1회차에서도 특정 방법으로 전부 잡을 수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비추천

 - 하지만 이동력을 올려주는 흑사자의 반지 정도는 1회차에서도 얻어둘만 하다.

 - 가우스를 쓰러뜨리면 스테이지가 클리어 되니 가장 나중에 쓰러뜨릴 것



 군단장

 위치

 격파 보상

 효과

 알베리히

 시작위치 위쪽

 흑사자의 반지

 Move+1

 엘네스트

 맵 북서쪽

 벽사자의 반지

 Mag+10

 클로트

 맵 남쪽 좌측

 홍사자의 반지

 크리티컬율UP

 마티아스

 맵 남쪽 우측

 금사자의 반지

 HP최대치UP

 가우스

 맵 남쪽 중앙

 취사자의 반지

 Atk&LC+10



5. 심부름 설명

 5-1. 퀘스트

  - 한 스테이지당 4개의 퀘스트가 생긴다.

  - 일부 퀘스트 중에는 특정 퀘스트를 깨야만 등장하는 연계 퀘스트가 존재함.

  - 첫번째는 일반 퀘스트. 후반으로 갈수록 좋은 아이템과 보상을 준다.

  - 두번째는 대장장이 퀘스트. 클리어하면 능력치가 상승한다.

  - 세번째는 카드 퀘스트. 멤버마다 카드를 일정개수 이상 모으면 능력이 강화된다.

  - 네번째는 증표 퀘스트. 클래스 체인지를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대장장이 퀘스트와 카드 퀘스트는 1인당 합쳐 최대 6회(일부 멤버는 9회) 참전 가능. 

    (즉, 대장장이를 4번 다녀오면 카드는 2번만 다녀올 수 있다는 뜻.)

  - 퀘스트를 실패하는 경우는 없고, 대성공하면 아이템을 추가로 더 가져옴. 퀘스트의 자질이 있는 캐릭터 존재.

  - 대장장이 퀘스트를 다녀오면 각 멤버마다 따로 정해진 수치의 공격력, 명중률, 크리티컬율이 증가함.

  - 카드 소지에 의한 강화는 이하 표 참조 (일부 정확하지 않은 정보임)

  - 캐릭터가 카드를 몇개 소지했는지는 게임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스스로 외워야 한다.



 멤버

 3장 소지

 6장 소지

 케이

 OB게이지 상승률 1.25배

 경험치 1.5배

 매거스

 LC상승 포인트+1

 반격률 2배

 셀마

 얼음마법의 MP소비 20% 감소

 턴 당 MP 5% 회복

 사샤

 효과 없음

 명중 100%

 안셈

 OB게이지 상승률 1.25배

 데미지 2배

 아울

 크리티컬율 2배

 이동력+1

 코튼

 MAX MP+20%

 이동력+1

 알한브라

 명중 100%

 데미지 2배

 루키아

 OB게이지 상승률 1.25배

 방어무시

 엘마

 OB게이지 상승률 1.25배

 번개마법의 데미지 25% UP

 아리오스

 화염마법의 MP소비 20% 감소

 화염마법의 데미지 25% UP

 이그레인

 어둠마법의 MP소비 20% 감소

 어둠마법의 데미지 25% UP

 시노

 이동력+1

 OB게이지 상승률 1.25배

 유미르나

 경험치 1.5배

 턴 당 MP 5% 회복

 시몬

 LC상승 포인트+1

 이동력+1

 이즈나

 효과 없음

 MAX HP+20%

 개러햇

 어둠마법의 MP소비 20% 감소

 MAX MP+20%

 아리시아

 효과 없음

 반격시 방어무시

 나지

 사거리+1

 사거리+1

 알베리히

 효과 없음

 상태이상 무시



공략사이트 추천

 - 검색어 원제 추천 : 거짓의 윤무곡 론도 (偽りの輪舞曲 ロンド, Rondo of Swords)


 - 국내 http://blog.naver.com/kimms1104/70154320362

 - 1회차에서 군단장 잡는법 공략. 직접 잡아보고 싶거나 귀찮아서 세이브파일만 받고 싶은 사람을 위해서.


 - 일본 http://www38.atwiki.jp/ituwari/

 - 제대로 된 공략사이트가 없는듯, 물론 게임 특성상 그렇게 공략이 필요한건 아니지만...

 - 차트 공략은 부실하지만 팁 같은걸 읽어볼만한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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