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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S] 로스트 인 블루3 클리어노트

피브릴 2016. 8. 28.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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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제목은 서바이벌 키즈이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영문판 제목인 로인블3으로 적기로 했다.

원래는 2편의 도감이나 마저 다 채울까 했는데 그냥 3편을 하는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었다.

내 기억으로 3편은 한글판도 아닌데다 일러스트가 심히 마음에 안들어 아예 할 생각이 없었는데

한 블로그 리뷰를 보고 2 이상의 게임성이 있다고 하길래 그래 그림따위 하다보면 정들겠지하고 시작했다.

해당 리뷰는 이 포스트의 최하단에 링크해두었다.





- 공략 메모로 바로가기


전편 포스트가 리뷰라기보다는 사실상의 일기나 다름없어서 이번에는 게임 소개를 좀 해보려고함.

이 게임은 무인도에 표류하게된 아이들이 생활하는 것을 주제로 한 서바이벌 생존게임이다. 

스팀의 러스트 같은 게임을 생각하면 쉽다. 요새는 많이 나오는 장르이지만 대부분이 쓰레기이기도 한 비운의 장르.

한정된 자원과 환경에서 생존하면서 탐험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게임이다. 대신 멀티처럼 타인과 싸우는 요소는 없다.

스테미너, 만복도, 수분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무인도에서 생활하면서 탐색도 하는 동시에 음식도 구해야 한다.

음식은 단순히 땅에서 줍는것 뿐 아니라, 사냥, 낚시, 목축 등의 컨텐츠가 있고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존재한다.

딱 적당한 완성도의 컨텐츠와 난이도를 지녔기 때문에 무인도 생활의 대리만족을 느끼기에 적당한 게임이다.





전작보다 드라마적인 부분이 많이 살아났다. 유머도 나름 늘었다.

일단 주인공 남녀의 관계나 스토리의 진행에 뼈대가 있다.

전작에서도 무인도라 해놓고 유적이 있는등 뭔가 심상치 않은 섬이긴 했는데

이번에는 아예 섬의 비밀을 풀어나가는게 주 목적이 되었다. 언차티드냐;

스토리가 생겼다는건 좋은 점인데 무인도 생존과 탈출이 뒷전이 되어버려 주객전도가 된 느낌이다.

심지어 주인공은 기억조차 상실했다. 아무리 표류한 충격이 커도 그렇지 이름도 까먹다니;

주인공의 과거와 정체, 섬의 비밀 등 스토리에 몰입할만한 요소들이 많아서 좋긴 하다.





이번 멤버는 총 4명이다. 각각 남녀 두 명씩이다.

먹여야 할 입이 둘이나 더 늘은거지만 노동력으로 생각해보면 난이도 하락의 명분으로 납득할 수 있을듯. 

주인공은 처음엔 전작처럼 남녀 둘 중 하나만 고를 수 있지만 엔딩을 보면 네명 다 주인공으로 고를 수 있다.

각 캐릭터마다 가능한 컨텐츠도 다르고 무인도 탈출 방법도 각자 다 다르도록 신경쓰긴 했다.

허나 로인블에서의 가장 큰 이점이었던 단 둘의 무인도 생활이 박살나서 아쉽다. (?)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2편보다 쉬워졌다. 보다 전연령에 가까워지고 캐쥬얼해진것 같다.

솔직히 2는 하도 많이 해봐서 이미 익숙한 상태지만 확실히 난이도는 평균보다는 어려운 수준이긴 했다.

하지만 난 그게 무인도에서의 생존이라는 설정에 어울린다고 봐서 좋게 평가하는 점이었는데... 이건 너무 쉬워졌다.

일단 시간이 더 느리게 가고 만복도가 빨리 줄어들지 않으며 동료들한테 부탁하는게 더 쉬워졌다.

뒤에가면 동료가 3명이나 된다는걸 알고 애들 머리수가 많아지니 전부 밥먹일거 생각하면 난감할 줄 알았는데 

장작이나 음식을 각자 부탁해놓으면 알아서 수급되기 때문에 나는 신경안쓰고 모험만 다녀도 될 정도가 됐다.

2편의 히로인이 거점에 앉아 새끼줄 꼬기만 하고 앉아있던 거에 비하면 정말 쓸모있는 친구들이다.

전작에서는 뭐 좀 부탁해봐야 찔끔 구해 들고와서 속터져서 그냥 내가 모아왔던 기억밖에 없는데...





대신 이번엔 물병이나 드럼통 구하기가 약간 어려웠다.

첫 물병을 얻은게 바로 11일차. 드럼통도 본거지마다 따로 얻어야 해서 힘들다.

각 드럼통은 본거지가 존재하는 맵에서 일정 시기 이후 (해당 맵에 처음 들어간 후 약 2주)부터 랜덤으로 나온다.

거점마다 식수원까지의 거리가 꽤 되고 드럼통을 놓기 전에는 물 떠오라고 시킬수도 없기에

드럼통이나 물병을 얻기 전에는 수분관리에 약간 어려운 점도 있었다.





첫번째 파트너 에리

사실상 밥순이(...) 요리실력이 처음부터 출중해서 주인공이 요리를 할 필요가 없다.

또 일반적으로 호감도가 가장 많이 쌓이게 되는지라 함께 요리시킬때 가장 효과가 좋은것도 한몫했다.

요리의 귀찮음을 덜어준 고마운 파트너. 거점이동할때 빼고는 거의 항상 식사를 책임진다.

레시피 채우기 위한 요리 빼고는 직접 해본적도 거의 없는거 같다.





두번째 파트너 다이키

인벤토리가 20개이고 2단점프가 되고 둘이 있을때만 갈 수 있는 특정 지역이 있는등 남자답게 진행에 도움되는 파트너다.

남정네끼리 무인도에서 손잡고 다니는점이 좀 거시기했지만서도...

사실 식량조달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나는 루트 뚫을때나 재료수집할때 빼고는

대부분은 거점에 놔두고 식량만 구하게 시켰다. 거점에서 얼굴보기 힘든 동료





마지막 파트너 미사키

내 관점에선 상당히 후반에 얻는 캐릭으로 사실상 얘 없어도 무인도 생활은 별 문제 없었다.

모든게 에리와 거의 똑같은데 대신 지하 시설의 고장난 기계들을 유일하게 수리할 줄 안다.

직접 맡겨놓아도 되지만 나는 그냥 같이 데리고 다니면서 직접 고쳤다.

그래도 후반부엔 꽤 같이 데리고 다닌것 같다. 사실 주인공과 함께 유일하게 섬과 관련있는 친구이니...





전작에도 아마 그랬던거 같은데 이번작에도 항상 설명이 지원된다.

뭔가 새로운 걸 할때마다 일일히 설명이 뜨는 친절함은 고마운데 정작 중요한건 안가르쳐준다는게 개인적인 의견?

나는 로인블2를 하고 넘어와서 괜찮았지만 처음하면 이 설명을 보고도 꽤 막힐거 같긴 하다.





이번에는 모든 음식이 썩는다. 아주 빨리 썩는다.

전작은 도시락으로 해두면 만사OK였지만 이번에는 도시락도 예외없이 썩는다. 심지어 물도 썩는다!

하지만 썩은걸 시스템으로 우회해서 문제없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이번에도 존재한다. 뭐 썩은걸 먹는다고 큰 문제는 없어서 걍 먹기도...

게다가 먹을거리 구하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아서 나중에는 썩든 말든 음식물 쓰레기가 왕창 쌓여도 신경도 안쓰게 된다.

참 놀고먹는 무인도생활...





전작과 달리 거점마다 자원이 공유가 안된다. 약간 불편해지긴 했지만 오히려 현실성은 늘었다.

만들어놓은 가구도 해당 거점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거점을 옮길때 더 생각하고 옮겨야한다.

또한 각 거점의 업그레이드 상태나 지리적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전작보다 옮겨다니는 횟수가 증가했다.

결국 나중에는 지하시설 거점만 사용하는것 같지만...





이번엔 지도의 능력이 간소화되었다.

맵이 전편보다 지나치게 넓은데다 지도에 언덕 표시가 생략된게 많아 좀 불편하다.

그리고 왜 지역을 넘어갈때마다 상태창이 디폴트로 돌아오는지 원...

다행히 공략사이트의 지도 공략이 꽤 좋아서 그걸 보면서 하면 편했다.





상당히 시간보냈던 지하시설

각 방에 잠금장치가 있어서 힌트를 모아야 열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방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공략없이는 꽤 많이 돌아다녀야 한다.





이번에도 개짜증나는 커뮤니케이션. 고릴라에 이어 이번엔 침팬치다.

본작은 탈출하는데 침팬치의 호감도가 필요 없기 때문에 순전히 도감채우기 용이다.

세세한 사항은 전작과 완전히 동일하다. 에리와 같이 있어야만 대화가 된다거나 따라하기를 통해서만 호감도가 오른다거나...





역시 전작처럼 열받는 가구 제작.

맨 처음 다리 만드는것부터 어떻게 해야되는지 몰라 짜증났을 정도다.

재료 리젠되길 기다리는것도 짜증나지만 그것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통나무 모아두는곳이 없어 

항상 애들이 통나무를 바리바리 싸가지고 다녔다.





엔딩볼때까지 만들어본 도구. 고작 딱 두 개. 불쏘시개와 창.

다른건 굳이 만들어볼 필요도 없을정도로 무인도의 삶이 평화롭다. 게다가 내구도도 상당히 늘어서 만들어두면 한참은 쓴다. 

로인블2를 안하고 왔으면 안이랬을까.





딱 30일차에 잠수함 엔딩 완료.

호감도고 도감이고 뭐고 스토리 진행만 파서 겨우 한달내로 끊었다.

그 후에는 호감도도 동료별로 채워서 엔딩을 따로 봤고 남주인공편의 엔딩은 전부 회수. (영주 엔딩 제외)

캐릭터별로 볼 수 있는 엔딩이 다르고 채울 수 있는 도감도 다른데 모든 캐릭을 다 해볼까 하다가

귀찮아서 결국 포기. 다음에 기회가 되면 남은 엔딩들도 회수해야지.





전편에는 레시피만 캐릭터별로 전용이 있어서 도감을 다 못 채웠던것과 달리 아예 각 전용 아이템이 있다.

그래서 각 캐릭터를 전부 해보지 않으면 도감을 다 채울수가 없다.





어류 도감.

낚시하고 사냥하면서 전작에서 엄청 열받았던걸 다시금 맛보았다.

전작에서는 정보가 없어서 뻘짓했던거에 비해서 이번에는 정보가 많았는데도 힘들었다. 요령을 깨닫기전까진 둘 다 힘들었다.

일단 입질 시간이 너무 길어졌다. 그래도 정말 오랫동안 나두면 결국엔 잡힌다. 

하지만 아예 안잡히는 경우도 있다. 어쩌면 일부 시간대에는 아예 안 나오게 설정했는지도 모른다.

이 입질 시간의 길어짐 때문에 도무지 잡히는건지 안잡히는건지 감이 안잡혀서 처음에 꽤 고생했다.

또 나뭇가지 하나당 루어를 고작 하나만 만들 수 있어서 루어노가다가 좀 귀찮다.

찌를 움직이지 않아도 되고 기다리기만 하면 낚이는 점은 편했다만...

요령은 전작과 동일하다. 먼저 노가다를 해서 각 루어를 C까지 전부 뚫어놓고

레어를 노릴때는 작살로 잡을 수 있는 물고기부터 전부 잡아 놓고 나머지 특정 포인트에서 해당 루어로 잡으면 된다.

처음에는 너무 안 낚인다고 생각해서 짜증났던 컨텐츠.





동물 도감

사실 낚시와 사냥은 정말 할거 없을때 마지막으로 손이 가는 최종 컨텐츠.

이번에도 엔딩 후에 도감 모으기를 하면서 마지막에 해결한 컨텐츠이기도 하다.

일단 나무덩쿨이 가구나 뗏목등에 많이 사용되기에 그걸 다 만들기 전까지 낚시, 사냥용 도구에까지 쓰기가 주저된다.

가구를 전부 만들고 각 거점당 자원이 빵빵해진 다음에야 마음놓고 할 수 있는 요소인것 같다.

첫 사냥때 함정을 놓자마자 염소가 잡혀서 이거 개꿀인데? 했지만 그때뿐이었다. 

도감 모으는데 가장 힘들었던 기억뿐이다. 낚시보다 더한 확률성에 치를 더 떨었던 컨텐츠.

막상 노리면 안보이고 마음을 비우고 있으면 나타나는 녀석들... 비오는 날에는 아무래도 안나오는듯 하다.

매나 부엉이는 모습이 직접 나오지 않고 맵에 들어갔을때 울음소리가 나오면 해당 포인트에서 활로 전환하면 보인다.

중형은 나름 맵에서 쉽게 나오는 편이며 대형이 꽤 어렵다. 함정을 대거 만들어가서 특정 포인트마다 전부 박아넣는수밖에 없다.

활을 계속 사용했다 안했다 하거나 맵을 들락날락 하라는데 내 경험상 그냥 맵을 계속 돌아다니는게 더 빨리 나오는것 같았다.

한 맵에서 동물이 이미 출현하고 있을때는 다른 동물이 나오지 않는듯하여 그 동물을 없애줘야 내가 원하는 동물을 나오게 할 수 있다.

막상 사냥을 하려고 하면 맑은날이 잘 오지 않아서 힘들었던 퀘스트.

못 만난 동물이 총 3가지인데 돌고래는 에리편, 표범과 화이트타이거는 다이키편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요리 도감

남자로 채울 수 있는 레시피만 채움.

사실 요리 도감을 채우려면 미사키 하나만 있으면 된다.

남자 캐릭터는 일단 자르기와 굽기밖에 안되서 애초에 도감 채우기가 불가능하고 여캐중 낚시가 가능한 캐릭터는 미사키 뿐이다.

하지만 미사키는 처음부터 고를 수 없으므로 결국은 두 명 이상 플레이 해야 채울 수 있다.





기타 도감

전작에서도 훈제 만드느냐고 고생했던걸로 기억한다.

그때는 훈제 크기가 랜덤으로 정해지는것 같아서 도감 채우기 어려웠던것 같은데 이번엔 랜덤이 아닌듯.

하지만 훈제 완성 시간이 되게 오래걸려서 한동안 미사키를 제대로 써먹지도 못했다.

그리고 전작과 마찬가지로 하루에 하나만 얻을 수 있었던 붉은 돌. 아니 그것보다 침팬치 호감도 올리는게 더 빡쳤지.

에리편에서 돌고래 커뮤니케이션으로 얻을 수 있는 청색 돌과 청색 목걸이만 못 모았다.





클리어 여부 : 쇼편 전 엔딩 회수 (영주 엔딩 제외)


솔직하게 말하면 전작하고 그리 다를게 없는 속편이다.

맵과 스킨만 바꾸고 거기에 몇가지 요소만 추가한 개조 모드를 즐기는 기분이다.

무인도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음식조달이나 자원조달이 어렵지 않고 

동료들에게 맡겨놓으면 알아서 다 해결된다는 점이 이 게임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하긴 전편도 함정으로 대량의 도시락을 만들어 둔 다음 놀러다녔으니 그쪽도 먹거리 걱정은 별로 안해봤지만...


근데 플레이어블 캐릭이 4명이나 되지만 세이브슬롯이 1개라는 점이 참 난감하다.

부캐를 키우는 느낌이 아니라 지금까지 열심히 개척한 월드를 깨끗이 지우고 다시 시작해야만 한다.

생각해보면 한 쪽을 항상 중단세이브로만 저장하면 두 개를 동시에 키울 수는 있긴 하겠다. 정말 귀찮겠지만.

각 캐릭터마다 가능한 컨텐츠가 달라 도감을 한 캐릭터로 전부 채울 수 없다. 결국 도감을 채우려면 모든 캐릭을 해봐야한다.

도감을 채우려면 할거 다 하고 2회차를 해야한다. 캐릭터마다 특정 도감을 채울 수 없는 일이 있기 때문에...

물론 도감채우기가 이 게임의 본질은 아니기 때문에 좀 애매한 문제지만 대체 왜 세이브슬롯이 두 개가 아닌지...


내 경우 처음엔 도감채우기를 생각하고 시작했지만 결국 엔딩볼때까지 도감은 신경도 안썼다.

사실 엔딩을 몰아 본 다음에 되게 현자타임이 몰려왔기 때문에 도감 안채우고 그냥 접을까도 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레시피를 남주인공 혼자서 다 못채운다는게 귀차니즘에 한몫했다.

아무리 캐릭마다 전용 엔딩이 있다해도 대부분은 똑같은 일의 반복이므로 집 또짓고 길 다시 뚫고 하는건 좀...

두 명까지는 어떻게 해보겠는데 네 명 다 해보기는 솔직히 좀 귀찮은 부분이다.

결국 그 두 명까지도 안하고 접은 셈이지만...


만약에 하게 된다면 2회차는 미사키로 해보려고 한다.

에리편은 쇼랑 스토리라인이 거의 겹쳐서 지루하기만 할 것 같고 다이키로는 도감을 채울 수 있는게 거의 없어서...


이 게임의 가장 큰 문제는 한글이 아니라는 것과 유치한 그림체.

그 두개의 벽만 참고 한다면 확실히 재미를 보장할 수 있는 게임이다.

만약에 일본어나 영어에 자신이 없으면 개인적으론 2편을 하고나서 하는게 좋지 않나 싶다.

반대로 이거 하다가 2편하면 확실히 여러모로 속터질거 같기도 하고...

엔딩 볼때까지 게임진행 때는 재밌다고 느꼈지만 엔딩 후 도감모으기 도중엔 짜증나는 기억밖에 없어서

게임에 대한 좋은 기억마저 다 깍아내렸다. 이 게임은 야리코미보다는 소프트하게 즐기는게 더 나을것 같다.




팁 메모

- 전작에는 따로 쓰지 않았지만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체력관리다.

스테미너, 만복도, 수분 셋 중 하나가 0으로 떨어진 상태에서 행동하면 점점 떨어지는데 이게 0으로 떨어지면 죽는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체력만 0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게임오버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항상 스테미너, 만복도, 수분을 꽉 채워서 다닐 필요도 없고 어느거 하나가 0이 되었다고 걱정할 필요도 없다.

체력 역시 자고 일어나면 일정 회복 되므로 또한 그렇게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는 수치다.

그러므로 항상 최선의 상태를 유지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만 벗어나면 얼마든지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게임이다.

나는 진행내내 주인공 체력을 만땅으로 놔두고 보낸 날이 없고 허구한 날 30~50%대까지 떨어뜨리면서 돌아다녔으며

체력이 10%이하로 떨어진적도 많다. 

- 새로운 도구제작을 하려면 아이디어를 얻어야 하는데

이는 해당 재료 아이템이나 이벤트를 본 후 동료와 대화해서 "상담할게 있어" 탭에 가면 얻을 수 있다.

일부 스토리 진행에도 필요한 탭이니 새로운걸 찾았다면 가끔씩 확인해보자. 

- 주인공은 버섯을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에리는 안된다.

도핑 버섯을 먹이려면 도시락으로 만든다음에 줘야한다.

하지만 본작에서는 스테미너가 그렇게 부족할 일은 별로 없어서 딱히 버섯을 먹어야할 기회가 없었다.

- 가구를 만드려면 먼저 선반에 물건을 꽉 채운다음 동료와 상담해서 아이디어를 얻자.

단 가구 제작이 가능한 곳은 두번째 거점과 마지막 거점 뿐이니 첫 동굴에서는 알아도 제작 불가능하다.

- 호감도 수치는 100까지 존재하는듯.

전작과 같이 하루에 한 번만 상태를 물어보는것으로도 초반에 호감도를 쉽게 올릴 수 있다.

해당 질문으로 호감도 50까지는 올릴 수 있는데 중단세이브를 이용하면 하루만에도 채울 수 있다.

- 전작과 달리 본거지마다 자원 공유가 되지 않는다.

또한 아침에 일어난 곳이 그날의 본거지로 설정되므로 다른 거점에 가서 물건 만들기 부탁이나 요리 부탁은 불가능하다.

- 잠수는 LR 눌렀다가 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설명을 대충 넘겼다가 달라져서 피봤다.

- 독가스 지역은 매일 독가스가 나오는 루트가 달라진다.

그럼에도 항상 지나갈 수 있게 한 개 이상의 루트는 열려있지만 

만약 여성 파트너를 데려갈 경우 2단 점프가 안되서 같이 못 데려가는 경우는 있다.

- 특정 캐릭터와 관계가 있을 경우 엔딩이 달라진다. 

각 캐릭터당 일정 호감도 이상에서 특정 조건을 채우면 이벤트가 있고 친우, 연인 등으로 관계가 발전한다.




공략 메모

1. 버그 관련

- 마지막 거점(나무)에서는 가구중에 테이블을 만들지 말자.

거점에서 나갈 수 없게 되어 게임 진행이 막히는 심각한 버그가 발생한다고 한다.

- 마지막 동료인 미사키를 찾은 다음 바로 약초를 찾으러 다녀오자. 약초의 정보는 상담하기 탭에서 얻을 수 있다.

최대한 빨리 미사키를 회복시키지 않으면 자고 일어났더니 미사키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다고 한다.

나같은 경우엔 데리고 온날 해당 거점이 본거지가 아니라서 일단 잔 다음에 다음날 해결했는데 딱히 문제는 없었다.

아무래도 오래 방치해두면 꼬이는 부분이 있는듯함.

- 세이브슬롯이 딱 하나고 나머지 하나는 중단세이브슬롯이다.

따라서 다른 캐릭터로 플레이하려면 우리들의 서바이벌에서 세이브를 지운다음 다시 시작해야만 한다.

단, 우리들의 서바이벌에서 지우고 다시할 경우에는 도감이 유지되나 옵션에서 세이브를 지우면 도감이 초기화되니 주의하자.



2. 지하시설 공략

지하시설이 가장 어려울 것 같아서 지하시설 위치만 따로 적어봤다.

프로그래머가 바보가 아닐테니 비밀번호만 안다고 열리게 해놨을리는 만무하지만

만약 열린다고 해도 괜히 해봤다가 플래그만 엉망진창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스토리순으로 진행하자. 

게임중 한 번만 알려주는 비번도 있던거 같아서 혹시나 싶어 작성한 것이다.





 위치

 열기위한 재료

 열기위한 힌트

 비밀번호

 획득 아이템

 지저호

 -

 실험실의 연구일지

 406-083

 IC 카드(잠수)

 잠수함 도크

 구리선 3개

 미사키 아버지의 일기

 491-186

 퓨즈 및 슈의 펜던트

 죽림 해치

 -

 종이B (츠바사 방)

 892

 죽림과의 지름길 해방

 실험실

 -

 -

 -

 실험실의 연구일지(미사키 회복후)

 연구실

 -

 형제의 팬던트+형의 조언

 708-573-336

 약품과 재료 메모

 통신실

 구리선 3개

 메모(세스나)

 884

 플러그 및 미사키 아버지의 일기

 초원 해치

 -

 종이A

 839

 초원과의 지름길 해방

 츠바사의 방

 -

 자신의 팬던트

 336

 종이B 및 주인공 기억 회복



3. 엔딩 공략

캐릭터 별로 가능한 엔딩이 다르다.

내가 제대로 확인한 것은 쇼편 까지만이고 나머지는 해석만 한것.


/1/ 잠수함 엔딩 (쇼, 에리)

1. 실험실에서 연구일지 획득

2. 연구일지의 비밀번호로 지저호 오픈

3. 지저호에서 잠수를 해서 IC카드를 주워온다. (랜덤으로 가끔나옴)

4. 다음날부터 3일동안 미사키와 상담 탭에서 "섬의 비밀"에 대해서 상담하자.

5. 난파선에 구리선을 계속 주우러가자. (자원은 4일마다 채워진다)

6. 구리선으로 고장난 문들을 고친다. 총 3곳

(파트너로 미사키를 데리고 가거나 미사키에게 부탁하면 고칠 수 있다.

하나 정도는 직접 해봐도 좋지만 개인적으론 부탁하는게 편하다)

- 통신실 (구리선 3개) (작은문의 전자록)

- 잠수함 도크 (구리선 3개) (큰문의 전자록)

- 지저호의 안쪽 문 (구리선 5개, (엘레베이터)

(개인적으론 통신실>잠수함>지저호 순으로 여는게 좋다고 본다.

지저호의 문은 세스나 밑에 있던 곳과 지름길이 연결되는데 굳이 열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다.)

7. 통신실을 열어 플러그 입수 및 아버지의 일기 획득

단, 미사키와의 3번 상담이 완료되기 전에는 아버지의 일기 획득이 불가능하다.

8. 미사키 아버지의 일기 입수 후 미사키와 상담

9. 잠수함 도크를 열어 퓨즈 입수 및 형의 펜던트 획득

10. 연구실을 열어 베이스약과 약의 재료에 대한 메모 획득

11. 약의 재료 모으기

- 낙원초 : 해변2 식수대 옆, 초원 해치 근처 외 섬 이곳저곳에서 발견됨(10번 이후부터)

- 사계절당근 : 독가스 지역 온천 근처

- 잊혀진벚꽃 : 호수 왼쪽에서 뗏목 타고 내려가다

갈림길에서 우우우우좌 순으로 뗏목을 꺽으면 도착하는 비밀공간

12. 연구실에 재료를 모두 들고 가서 약 완성

13. 잠수함 도크에 IC카드와 약을 가지고 가면 탈출



/2/ 뗏목 엔딩 (쇼, 다이키)

1. 난파선 가장 안쪽 선실에서 해도 입수

2. 해도를 가진 상태에서 해변2의 해변으로 가면 뗏목 제작 아이디어 떠올림

3. 뗏목 완성후 일정시간에 뗏목을 타면 탈출

- 파트너와 함께할 것

- 해도를 가지고 있을 것

- 음식을 20개 이상 소지

- 출항 시간은 오전 8시 ~ 오후 5시



/3/ 보트 엔딩 (쇼)

1. 실험실에서 기억 회복

2. 폭포 뒤 동굴에서 지진 경험 (게임 시작 6주후부터 발생)

3. 지하시설 거점에서 보트 기억 떠올림

4. 거점 바로 앞 잔해를 치우고 보트 발견

5. 일정시간에 보트를 타면 탈출

- 음식을 10개 이상 소지

- 출항 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3시



/4/ 무전기 엔딩 (쇼, 에리, 다이키, 미사키)

1. 실험실에서 무전기 입수

2. 실험실에서 직원의 일기 읽음

3. 호수 중앙의 섬에서 낚시로 망가진 무전기 낚음

(낚시를 못하는 에리나 다이키의 경우 2번 확인후 다음날 동료가 낚아옴)

4. 망가진 무전기로 주파수를 알아냄

5. 세스나가 있던 맵 끝에서 무전기 사용후 주파수 입력

6. 일정기간후 해변1로 가면 구조대 도착

 - 섬의 특징으로 호수를 대답할시 3일

 - 섬의 특징으로 죽림을 대답할시 5일

 - 섬의 특징으로 꽃밭을 대답할시 10일



/5/ 돌고래 엔딩 (에리)

1. 쇼와 수영 이벤트를 본다.

- 호감도 50 이상에서 징검다리를 건너본 후 거점1의 식수원에서

- 해당 이벤트는 쇼의 기억이 돌아오기 전까지만 볼 수 있음

2. 해변2에서 돌고래와 호감도를 쌓는다.

3. 호감도가 80 이상인 상태에서 돌고래와 만나면 탈출



/6/ 헬기 엔딩 (다이키)

1. 호수 왼편에서 뗏목을 타고 갈림길에서 우우우우좌로 꺽어 비밀공간 도착

2. 미사키와 동행하여 비밀공간의 위성 안테나의 전원을 고친다.

3. 통신실에서 구조 요청

4. 5일후 해변1로 가면 구조대 도착



/7/ 세스나 엔딩 (미사키)

1. 거점에서 퓨즈 1개 획득

2. 츠바사 팀과 합류후 종이 B를 획득하여 죽림 해치를 연다.

3. 난파선에서 구리선 3개, 플러그 1개를 획득

4. 통신실의 문을 수리해 안에서 플러그 1개 획득

5. 잠수함 도크를 열어 퓨즈 1개 획득

6. 지진 발생후 거점 남쪽의 잔해로 진행하여 퓨즈 1개 획득 (보트 있는 곳)

7. 세스나 수리를 위한 재료를 모은다.

- 구리선 : 4일마다 난파선에서 구리선 3개 재배치

- 플러그 : 8일후 통신실에 플러그 재배치

- 퓨즈 : 7일후 남쪽통로에 퓨즈 재배치, 10일후 잠수함 도크에 퓨즈 재배치

8. 구리선 14개, 플러그 3개, 퓨즈 5개로 세스나 수리

9. 세스나를 타면 탈출



/8/ 영주 엔딩 (쇼, 에리, 다이키, 미사카)

1. 무인도에서 365일간 생존



4. 캐릭터별 가능 컨텐츠

처음에는 쇼나 에리로만 시작할 수 있으나 엔딩을 보면 시작시 모든 캐릭터로 시작할 수 있다.

각 캐릭터 별로 가능한 행동과 동료일때 부탁할 수 있는 컨텐츠가 달라서 정리를 해보려고 했는데 

공략사이트들에서 너무 깔끔하게 공략을 해놨길래 그냥 번역만 했다.

대체적으로 남자쪽이 할 수 있는 종류가 더 많지만 일부 행동은 여자쪽만 가능하다.


 특성

 쇼(츠바사)

 에리

 다이키

 미사키

 인벤토리

 20

 15

 20

 15

 이동 능력

 2단/2칸 점프

 1단/1칸 점프

 2단/2칸 점프

 1단/1칸 점프

 불 피우기

 O

 O

 O

 O

 작살

 O

 O

 O

 O

 사냥

 O

 X

 O

 X

 낚시/루어제작

 O

 X

 X

 O

 요리

 자르기, 굽기만

 전부

 자르기, 굽기만

 전부

 가구 제작

 O

 남성 동행시 가능

 O

 남성 동행시 가능

 배틀

 O

 회피만

 O

 회피만

 액세서리 제작

 O

 O

 X

 X

 염소 착유

 여성 동행시 가능

 O

 여성 동행시 가능

 O

 잠수

 O

 X

 O

 X

 침팬치 커뮤

 에리 동행시 가능

 O

 에리 동행시 가능

 에리 동행시 가능

 돌고래 커뮤

 X

 O

 X

 X

 뗏목 타기

 O

 O

 O

 O

 드럼통 목욕

 O

 O

 O

 O

 로프 부탁

 O

 O

 X

 O

 바구니 부탁

 X

 O

 X

 O

 훈제 부탁

 O

 O

 O

 O

 장작 줍기 부탁

 O

 O

 O

 O

 물 떠오기 부탁

 O

 O

 O

 O

 식량 구하기 부탁

 생선류

 식물류

 육류

 생선,식물류

 기계 수리

 X

 X

 X

 O

 3단 점프

 남성 동행시 가능

 X

 남성 동행시 가능

 X

 정글 구멍 이용

 X

 O

 X

 O

 고유 능력

 없음

 동물 커뮤

 바위 파괴

 기계 수리



5. 레시피 정보

전작과 동일하게 총 6가지 조리방법이 있다.

여성 캐릭터는 모든 조리방법이 가능하나 남자 캐릭터는 자르기와 굽기까지만 가능.

결국 모든 레시피를 채우기 위해선 처음부터 여성 캐릭터로 하거나 두 번 깨야함.


 조리방법

 이름

 재료

 조미료

 자르기

 계란 샐러드

 계란, 당근

 암염, 후추

 자르기

 무 샐러드

 무

 암염, 물빛 열매

 자르기

 우엉 샐러드

 우엉

 보랏빛 콩, 고추

 자르기

 미역 샐러드

 미역

 보랏빛 콩, 물빛 열매

 자르기

 버섯 샐러드

 버섯류, 야채류

 암염, 후추

 자르기

 전갱이 무침

 전갱이, 산파

 보랏빛 콩

 자르기

 농어 무침

 농어, 산파

 보랏빛 콩, 물빛 열매

 자르기

 모듬회

 어류, 산파

 보랏빛 콩

 자르기

 모듬과일

 구아바, 패션후르츠, 과일류

 나무 수액

 자르기

 토끼 사과

 사과

 나무 수액

 굽기

 베이크드 포테이토

 감자

 암염, 후추

 굽기

 장어 구이

 장어

 보랏빛 콩, 나무 수액

 굽기

 은어 소금구이

 은어

 암염

 굽기

 조개 구이

 조개류

 보랏빛 콩

 굽기

 닭 꼬치

 조류 고기

 암염, 후추

 굽기

 연어 구이

 연어

 암염, 보랏빛 콩

 굽기

 도미 머리

 참돔

 암염

 굽기

 산천어 소금구이

 산천어

 암염

 굽기

 무지개송어 버터구이

 무지개송어, 양파

 암염, 갈색 열매

 굽기

 농어 통구이

 농어

 암염

 굽기

 산천어 꼬치구이

 산천어, 당근

 암염, 후추

 굽기

 늑대의 포와레

 늑대고기, 당근, 우유

 갈색 열매

 굽기

 구운 사과

 사과

 나무 수액

 굽기

 애플 파이

 사과, 우유

 나무 수액

 볶기

 돼지고기 남국풍 볶음

 멧돼지고기, 파인애플

 암염, 후추

 볶기

 넙치의 무니에르

 넙치

 갈색 열매, 후추

 볶기

 게 오믈렛

 게류, 계란

 암염, 후추

 볶기

 버섯 오믈렛

 버섯류, 계란

 갈색 열매, 후추

 볶기

 이탈리안 오믈렛

 감자, 양파, 계란

 암염, 후추

 볶기

 바지락조개 버터구이

 조개

 갈색 열매, 암염

 볶기

 버섯 볶음

 버섯류

 암염, 후추

 볶기

 우엉 볶음

 우엉, 당근

 보랏빛 콩, 나무 수액

 볶기

 계란 후라이

 계란

 암염, 후추

 볶기

 무지개송어의 소테

 무지개송어, 감자, 당근

 갈색 열매, 후추

 볶기

 농어의 무니에르

 농어, 감자, 당근, 패션후르츠

 갈색 열매, 후추

 볶기

 칠리 새우

 새우, 양파

 고추, 암염

 삶기

 샤브샤브 샐러드

 멧돼지고기, 채소류

 보랏빛 콩, 물빛 열매

 삶기

 클램 차우더

 조개류, 우유, 양파

 노란 봉오리, 암염

 삶기

 고기감자볶음

 멧돼지고기, 감자, 당근

 보랏빛 콩, 나무 수액

 삶기

 포토프

 멧돼지고기, 감자, 양파, 당근

 노란 봉오리, 암염

 삶기

 정어리 경단 스프

 정어리, 산파

 보랏빛 콩, 후추

 삶기

 양파 스프

 양파, 당근

 노란 봉오리, 암염

 삶기

 비둘기 스프

 비둘기고기, 산파

 암염, 후추

 삶기

 오리 전골

 오리고기, 산파, 당근

 보랏빛 콩, 암염

 삶기

 삶은 계란

 계란

 암염

 삶기

 연어 전골

 연어, 산파, 당근, 무

 보랏빛 콩, 암염

 삶기

 너구리 전골

 너구리고기, 당근, 양파

 보랏빛 콩, 암염

 삶기

 돼지고기 된장국

 멧돼지고기, 당근, 무, 산파

 보랏빛 콩, 암염

 삶기

 단풍 전골

 사슴고기, 당근, 우엉, 산파

 보랏빛 콩, 암염

 삶기

 죽순 조림

 죽순, 당근, 우엉, 무

 보랏빛 콩, 나무 수액

 삶기

 늑대 전골

 늑대고기, 당근, 무, 산파

 보랏빛 콩, 물색 열매

 삶기

 크림 스튜

 육류, 당근, 감자, 우유

 노란 봉오리, 후추

 삶기

 미네스트로네

 토마토, 양파, 감자, 육류

 갈색 열매, 후추

 튀기기

 보리멸 튀김

 보리멸

 암염

 튀기기

 양파 튀김

 양파

 암염

 튀기기

 감자 튀김

 감자

 암염, 후추

 튀기기

 굴 튀김

 굴

 암염

 튀기기

 전갱이 튀김

 전갱이

 암염

 튀기기

 카라아게

 조류고기

 보랏빛 콩, 암염

 튀기기

 야채 튀김

 감자, 당근, 우엉

 암염

 튀기기

 연근 튀김

 연근

 암염

 튀기기

 새우 튀김

 새우

 암염

 찌기

 감자 샐러드

 감자, 당근

 암염, 후추

 찌기

 꽃게 찜

 게류

 보랏빛 콩

 찌기

 찐 고구마

 고구마

 암염

 찌기

 계란 찜

 조류고기, 버섯, 계란

 보랏빛 콩, 암염

 찌기

 푸딩

 계란

 나무 수액, 갈색 열매

 찌기

 성게 찜

 성게

 보랏빛 콩

 찌기

 새우 찜

 새우

 암염, 후추




공략사이트 추천

- 검색어 원제 추천 : 서바이벌 키즈 작은 섬의 거대한 비밀!? (サバイバルキッズ 小さな島の大きな秘密!?, Lost in Blue 3)


- 국내 http://blog.naver.com/dmswls784/130131628144

- 이 게임을 하게 만들어준 리뷰. 

2편과 3편의 장단점을 알차게 비교해둔점도 있으니 한번쯤 읽어두면 좋음


- 일본 https://www9.atwiki.jp/survivalkids/pages/1.html

- 전작의 공략사이트들에 비하면 꽤 충실한 공략사이트


- 일본 http://plaza.rakuten.co.jp/hatayama/diary/200801230000/

- 사냥에 대한 노하우를 다룬 포스팅


- 일본 http://www.geocities.jp/survivalkids_lostinblue/

- 2할때는 가끔 갔던 사이트인데 3도 되어있다는걸 까먹어서 결국 엔딩볼때까지 가보지도 않은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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